(요약본)마스터키 시스템
찰스 F. 해넬 지음 / 넥스웍
이 책은 나폴레온 힐, 빌 게이츠에게 영감을 준 책이다. 마스터키는 통찰력과 지혜, 독립성, 남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며, 불신과 우울, 두려움, 우울증, 고통과 질병을 포함한 모
든 형태의 제약과 나약함을 파괴한다. 그리고 숨겨진 재능을 깨우고, 진취성과 능력, 에너지, 활력을
공급하며, 예술, 문학, 과학 분야에서의 아름다움을 누리도록 일깨운다.
마스터키 시스템
찰스 F. 해넬 지음
▣ 저자 찰스 F. 해넬
미시간 앤아버 태생인 찰스 F. 해넬(1866-1949)은, 세인트 루이스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했으나, 사업
을 시작하기 위해 퇴사했고, 마침내 당대 최대 규모의 대기업 중 하나를 설립하게 되었다. 그가 집필
한 여러 권의 책들은 세인트 루이스의 심리학 출판사와 그가 설립한 뉴욕의 마스터 키 협회에서 출판
되었다. 그의 저서에서 해넬은 그를 성공으로 이끌었던 생각과 방법들을 소개했다. 그의 저서로는,
1912년 집필한 『마스터 키 시스템 (Master Key System)』 외에도, 『정신 화학 (Mental Chemistry)』
과 『신(新) 심리학 (The New Psychology)』이 있다.
▣ Short Summary
마스터키는 정신적 본성의 수용적 요소와 능동적 요소 모두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여
러분에게 기회를 인식하도록 가르친다. 또한 마스터키는 의지와 추리력을 강화하고, 상상력, 욕망, 감
정 및 직관적 능력을 배양하고 잘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더불어 진취성, 끈질긴 목표 의식, 선택의 지
혜, 지적인 공감, 그리고 고차원적인 의미에서 삶의 완전한 향유를 가능케 한다. 마스터키는 여타 대체
되거나 왜곡되는 것이 아닌, 진정한 정신적 능력에 대해서 가르친다. 이는 최면술, 마술 또는 많은 사
람이 공짜로 무언가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매혹적인 속임수와는 상관이 없다.
나아가 마스터키는 몸과 건강을 제어할 수 있는 이해력을 함양하고 발전시키며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강화한다. 또한 모든 상황에서 가능성뿐 아니라 어려움을 볼 수 있는 통찰력, 가까이 있는 기회를 식
별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종류의 통찰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인류는 ‘진리’를 열렬히 찾고 이를 찾기 위한 모든 방법을 탐구한다. 이 과정에서, 사소함에서 숭고함
까지 사상 전반을 아우르는 특별한 문학을 만들어 내었는데, 점술에서부터 모든 철학, 그리고 마지막
으로 ‘마스터키’라고 하는 숭고한 진리가 그것이다. ‘마스터키’는 위대한 우주적 지능을 이용하고, 이
지능으로부터 각 독자의 야망과 열망에 부응하는 것을 끌어내기 위한 수단으로 세상에 주어졌다.
마스터키는 올바른 원칙을 가르치고, 그 원칙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런 점에서,
마스터키는 다른 학습 과정과는 다르다. 마스터키는 어떤 원칙의 유일한 가치는 그것의 적용에 있다고
가르친다. 많은 사람이 평생 책을 읽고, 홈 스터디 수업을 듣고, 강의를 들으면서도, 관련된 원칙의 가
치를 보여 주지 못하고 지낸다. 그러나 마스터키는 배운 원칙의 가치를 입증하고 일상 경험에서 실제
로 실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차례
나폴레온 힐의 편지
시작하기 전에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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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키 시스템
PART 1
PART 2
PART 3
PART 4
PART 5
PART 6
PART 7
PART 8
PART 9
PART 10
PART 11
PART 12
PART 13
PART 14
PART 15
PART 16
PART 17
PART 18
PART 19
PART 20
PART 21
PART 22
PART 23
PART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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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키 시스템
마스터키 시스템
찰스 F. 해넬 지음
PART 1
여러분의 삶에 더 많은 능력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파워 의식을 가지고, 더 많은 건강을 끌어들이고 싶
다면 건강 의식을, 더 많은 행복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행복 의식을 가져야 한다. 이것들이 온전히 자
신의 것이 될 때까지 이런 정신으로 살아야 한다. 그때는 이것들과 여러분을 떼어 놓기가 불가능해질
것이다. 세상일은 그것을 지배하는 사람 내면의 능력에 의해 유동적이기 때문이다.
이 능력을 얻을 필요는 없다. 여러분 안에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을 이해하고, 사용
하고, 통제하고,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그런 후에 앞으로 나아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01: 많을수록 더 모인다는 것은 존재의 모든 면에서 사실이며, 손실이 더 큰 손실로 이어진다는 것 또
한 똑같은 사실이다.
02: 마음은 창의적이며, 조건, 환경, 그리고 삶의 모든 경험은 우리의 습관적이거나 지배적인 정신 태
도의 결과이다.
03: 마음가짐은 반드시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모든 능력, 성취와 소유의
비밀은 우리의 사고방식에 달려 있다.
04: 우리가 ‘실행’하기 전에 ‘존재’해야 하고, 우리는 우리 ‘존재’의 범위 내에서만 ‘실행’할 수 있으며,
우리의 ‘존재’는 우리의 ‘생각’에 달려 있다.
05: 우리는 소유하지 않은 능력을 표출할 수 없다. 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능력을 의식
하는 것이며, 모든 능력은 우리 내면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배우기 전에는 절대 능력을 의식할 수 없
다.
06: 우리의 내면에는 세계가 있다. 생각과 감정과 능력의 세계, 빛과 생명과 해결책과 아름다움의 세
계이다. 이 세계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강력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07: 내면의 세계는 마음에 의해 지배된다. 이 내면의 세계를 발견했을 때, 우리는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든 결과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내면의 세계가 우리의 통제하에 있으므로,
모든 능력과 소유의 법칙 또한 우리의 통제하에 있다.
08: 외부 세계는 내면세계를 반영한다. 외부의 것인 듯 보이지만 내면에서 보아 온 것이다. 내면에는
무한한 지혜, 무한한 능력, 필요한 모든 것의 무한한 공급이 펼쳐져 발전되고 표현될 날만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내면세계의 잠재력을 인식하게 되면, 이것들의 외부 세계에서 구체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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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내면세계에서의 조화는 조화로운 조건, 쾌적한 환경 등 최상의 조건으로 외부 세계에 반영될 것이
다. 이는 건강의 기초이며 모든 위대함, 능력, 성과, 성취와 성공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10: 내면세계에서의 조화란 우리의 생각을 통제하고 어떤 경험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11: 내면세계의 조화는 낙관주의와 풍요를 낳게 되며, 내면의 풍요는 외부 세계의 풍요를 낳는다.
12: 외부 세계는 내면 의식의 상황과 조건을 반영한다.
13: 내면세계에서 지혜를 찾는다면, 우리는 이 내면세계에 잠재된 놀라운 가능성을 분별할 수 있는 이
해력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능성을 외부 세계로 드러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
다.
14: 우리가 내면세계의 지혜를 의식하게 되면 정신적으로 이 지혜를 소유하게 되고, 정신적으로 소유
하게 되면 완벽하고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을 드러내는 데 필요한 능력과 지혜를 실제
로 소유하게 된다.
15: 내부 세계는 능력을 갖춘 남자와 여자가 용기, 희망, 자신감, 신뢰, 믿음을 만들어 내는 현실 세계
이다. 이를 통해 그들은 비전을 보는 훌륭한 지성과 그 비전을 현실화하는 실용적인 기술을 얻게 된
다.
16: 인생은 펼쳐지는 것이지, 부가되는 것이 아니다. 외부 세계에서 오는 것들은 내면세계에 이미 가
지고 있는 것들이다.
17: 모든 소유는 의식에 기초한다. 모든 이득은 누적된 의식의 산물이다. 모든 손실은 의식이 흩어진
결과이다.
18: 정신의 효율성은 조화로 좌우된다. 불화는 혼란을 의미한다. 따라서, 능력을 얻으려면 자연법과의
조화가 필요하다.
19: 우리는 객관적인 마인드를 통해 외부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 뇌는 이 객관적인 마인드의 기관이고
뇌척수 신경계는 우리를 신체의 모든 부분과 의식적으로 소통하게 한다. 이 신경계는 빛, 열, 냄새, 소
리, 그리고 미각의 모든 감각에 반응한다.
20: 이 객관적인 마인드가 올바른 생각을 하고, 진리를 이해하며, 뇌척수 신경계를 통해 신체로 전달
되는 생각이 건설적일 때, 이러한 감각들은 즐겁고 조화롭다.
21: 그 결과 우리는 우리 몸에 강인한 생명력, 온갖 건설적인 능력을 갖추게 되지만, 바로 이 객관적
인 마인드를 통해, 모든 고통, 질병, 결핍, 한계, 그리고 모든 형태의 불협화음도 우리 삶에 들어오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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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 그러므로, 통념과 다르게, 우리가 파괴적인 능력과 연관을 맺게 되는 것은 객관적인 마인드를 통
해서다.
22: 우리는 잠재의식을 통해 내면세계와 연결되어 있다. 태양신경총은 이 정신의 기관이다. 교감 신경
계는 기쁨, 두려움, 사랑, 감정, 호흡, 상상력, 그리고 다른 모든 잠재의식 현상 같은 모든 주관적인 감
각을 지배한다. 잠재의식을 통해 우리는 보편적 정신과 연결되어 있고, 우주의 무한한 건설적인 능력
과 연결되게 된다.
23: 우리 존재의 이 두 가지 중심들의 협력과 그 기능에 대한 이해야말로 삶의 큰 비밀이다. 이 지식
을 통해 우리는 객관적인 마인드와 주관적인 마인드가 의식적으로 협력하게 만듦으로써, 유한한 것과
무한한 것을 조정할 수 있다. 우리의 미래는 전적으로 우리의 통제하에 있다. 그것은 변덕스럽거나 불
확실한 외부의 능력에 좌우되지 않는다.
24: 오직 하나의 원칙 혹은 의식만이 온 우주를 가득 채우고, 모든 공간을 차지하며, 존재의 모든 지
점에서 본질적으로 같은 종류로 존재한다는 점에 동의한다. 이는 매우 강력하고 지혜로우며 항상 존재
한다. 모든 생각과 사물이 그 안에 있다. 그 자체로 완벽하다.
25: 이 우주에서 생각할 수 있는 의식은 단 한 가지뿐이다. 그리고 그것이 생각할 때, 그 생각은 자신
에게 객관적인 것이 된다. 이 의식은 편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개인의 내면에 존재해야 한다. 각
개인은 이 전지전능하고 무소부재인 의식의 발현이 되어야 한다.
26: 우주에는 오직 하나의 의식만이 있으므로, 당신의 의식은 보편적 의식과 동일하다고 할 수밖에 없
다. 달리 말해, 모든 정신은 하나라는 피할 수 없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27: 당신의 뇌세포에 집중되는 의식은 다른 모든 개인의 뇌세포에 집중되는 것과 같은 의식이다. 각
개인은 보편적 정신의 개별화에 불과하다.
28: 보편적 정신은 정적 혹은 잠재적 에너지이다. 그저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그것은 개인을 통해서
만 나타날 수 있고, 또한 개인은 보편적 정신을 통해서만 나타날 수 있다. 이 둘은 하나이다.
29: 개인의 사고력은 보편성에 따라 행동하고 그것을 발현시키는 능력이다. 인간의 의식은 오직 인간
의 사고 능력에 있다. 정신은 그 자체로 정적인 에너지의 미묘한 형태라고 여겨지는데, 여기에서부터
‘생각’이라고 불리는 활동이 발생하며, 이는 정신의 역동적인 단계이다. 정신은 정적인 에너지이고, 생
각은 역동적인 에너지이며, 동일한 것의 두 가지 단계이다. 그러므로 사고는 정적인 마음을 역동적인
정신으로 전환함으로써 형성되는 진동력이다.
30: 전지전능함과 무소부재함이라는 모든 속성의 합계가 보편적 정신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속
성은 모든 개인에게 항상 잠재적 형태로 존재해야 한다. 그러므로, 개인이 생각할 때, 자연스레 그 생
각은 그 기원에 부합하는 객관성이나 조건 속에서 자신을 구체화하도록 강요받는다.
31: 모든 생각이 원인이고 모든 조건이 결과이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조건만이 생기도록 생각을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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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32: 모든 능력은 내면으로부터 나오며 전적으로 당신의 통제하에 있다. 그것은 정확한 지식을 통해 나
오며, 정확한 원칙의 자발적 실천을 통해 얻어진다.
33: 당신이 이 법칙을 이해하고 사고 과정을 통제할 수 있다면, 자연스레 당신은 그것을 어떤 조건에
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즉, 당신은 만물의 기본이 되는 전능한 법칙에 의식적으로 따르게 된다는 것
이다.
34: 보편적 정신은 존재하는 모든 원자(atom)의 생존 원리이다. 모든 원자는 더 많은 생명을 발현시키
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모든 원자는 지능을 지니고 있고, 자신이 창조된 목적을 수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35: 대부분 인류는 외부 세계에서 살아간다. 내면세계를 발견한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외부 세계
를 만드는 것은 내면세계이다. 그러므로 내면세계는 창조력이 있고, 당신의 외부 세계에서 발견하는
모든 것은 내면세계에서 창조된 것이다.
36: 이 시스템은 당신이 외부 세계와 내면세계의 관계를 이해할 때 얻어질 수 있는 능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내면세계는 원인이고, 외부 세계는 결과이다. 결과를 바꾸기 위해서는 원인을 바
꾸어야 한다.
37: 당신은 이것이 완전히 새롭고 다른 아이디어라는 것을 눈치챌 것이다. 대부분 사람은 결과에 작업
함으로써 결과를 바꾸려 한다. 그들은 이것이 단지 고통의 형태만 바꿀 뿐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불화를 없애기 위해서는 원인을 제거해야 하며, 이 원인은 내면세계에서만 찾을 수 있다.
38: 모든 성장은 내면으로부터 이루어진다. 이는 모든 자연에서 명백한 사실이다. 모든 식물, 동물, 인
간은 이 위대한 법칙의 살아 있는 증거이다. 시대의 오류는 능력과 능력을 외부 세계에서 찾는 데 있
다.
39: 내부 세계는 공급의 보편적 샘이고, 외부 세계는 시냇물로 나아가는 출구이다. 우리가 받을 수 있
는 능력은 이 보편적 샘을 인식하는 데 달려 있다. 이 무한 에너지는 각 개인이 배출구이며, 다른 모든
개인도 마찬가지이다.
40: 인식은 정신적인 과정이며, 따라서 정신 작용은 보편적 정신에 대한 개인의 상호 작용이다. 보편
적 정신은 모든 공간에 스며들고 모든 생명체에 생명을 불어넣는 지능이기 때문에, 이 정신 작용과 반
작용은 인과 관계의 법칙이지만, 인과 관계의 원리는 개인이 아닌 보편적 정신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
것은 객관적인 능력이 아니라 주관적인 감정이며, 그 결과는 무한히 다양한 조건과 경험에서 볼 수 있
다.
41: 생명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정신 없이는 아무것도 존재할 수 없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만물이 창조되고 또 끊임없이 재창조되는 근원이 되는 이 하나의 기본 원료가 표현된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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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42: 우리는 창조력 있는 정신 원료로 이루어진 헤아릴 수 없이 깊은 바다에 살고 있다. 정신 원료는
살아 있고 활동적이며, 극도로 민감하다. 그것은 정신의 요구에 따라 형태를 갖추게 된다. 생각은 물질
이 표현하는 틀이나 매트릭스를 형성한다.
43: 법칙을 적용할 때만 가치가 창출될 수 있으며, 이 법칙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때, 가난을 풍요로,
무지를 지혜로, 불화를 조화로, 그리고 독재를 자유로 바꿀 수 있음을 기억하라. 물질적 그리고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 이보다 더한 축복은 없음이 분명하다.
44: 이제 적용해 보자. 방해받지 않고 혼자 있을 수 있는 방을 골라서, 편안히 똑바로 앉아 보자. 그러
나 긴장을 풀지는 말라. 생각이 마음대로 떠다니게 하되, 15~30분간 완전한 평안 상태를 유지하라. 이
런 과정을 사흘이나 나흘, 혹은 일주일간 계속하면서 자신의 신체를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게 하라.
45: 어떤 이들은 쉽게 달성하는 반면, 많은 이들이 이 과정이 어렵다고 여길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를 완전히 컨트롤하는 것은 다음 단계로 가기 전 반드시 해내야 할 일이다. 다음번에는 다음 단계
에 대한 지침을 받게 될 것이다. 그 전에, 이번 단계를 반드시 마스터해야 한다.
PART 2
우리의 어려움은 대부분 우리의 진정한 관심사에 대한 무지와 혼란스러운 생각들로 인해 생겨난다. 우
리가 맞추어 살아가야 할 자연법을 발견해 내는 일은 우리의 큰 임무이다. 그러므로 명확하게 생각하
고 도덕적인 통찰력을 가지는 것이 말할 수 없이 중요하다. 모든 과정은, 심지어 생각의 과정까지도,
견고한 기초 위에 놓여 있다. 감각이 예민할수록, 판단이 예리할수록, 취향이 세련될수록, 도덕적 감정
이 섬세할수록, 지적으로 심오할수록, 고귀한 열망을 가지고 있을수록, 존재함에 대해 순수하고 강렬
하게 감사하게 된다.
생각은 에너지이다. 능동적 사고는 능동적 에너지이다. 집약된 사고는 집약된 에너지이다. 명확한 목
적에 생각을 집중시키면 능력이 생겨난다. 이 능력을 획득하고 나타내려면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무
한한 에너지를 인식해야 한다. 사람의 신체와 정신을 끊임없이 창조하고 재창조하며, 언제든 어떤 필
요한 방식으로든 그 사람을 통해 드러날 준비가 되어 있는 에너지 말이다.
01: 정신은 평행하는 두 가지 행동 양식에 의해 작용한다. 하나는 의식이고 다른 하나는 잠재의식이다.
데이비슨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신의 의식의 빛으로 정신 작용의 전반을 비추려고 하는 사람
은 등잔불로 우주를 비추려고 하는 사람이나 다름없다.”
02: 잠재의식은 확실성과 규칙성을 가지고 논리를 세워 가는데, 이는 오류 가능성이 존재한다면 불가
능한 일이다. 이는 우리 스스로는 작업 방식에 대한 우려는 전혀 하지 않는 반면, 우리의 정신은 자신
에게 가장 중요한 인식의 기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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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잠재의식은 마치 자애로운 이방인처럼 성숙한 열매만을 우리에게 주면서 우리의 이익을 위해 일한
다. 따라서 사고 과정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잠재의식은 가장 중요한 정신 현상의 극장과 같다는 것
을 보여 준다.
04: 이 잠재의식을 통해서, 셰익스피어는 사람들의 의식에서 숨겨져 있는 위대한 진실을 손쉽게 인지
했고, 페이디아스는 대리석과 청동으로 형상을 빚어내었으며, 라파엘로는 성모상을 그렸고, 베토벤은
교향곡을 작곡했다.
05: 의식에 의지하지 않을수록 능숙하고 완벽해질 수 있다. 피아노를 치는 일, 스케이팅, 타자를 치는
일, 장사 수완은 잠재의식의 흐름에 의존할 때 완벽하게 수행될 수 있다. 열띤 토론을 하면서 동시에 피
아노로 멋진 곡을 연주하는 놀라운 기술은 우리의 잠재의식의 능력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보여 준다.
06: 우리가 얼마나 잠재의식에 많이 의존하는지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며, 우리의 생각이 위대하고 고귀
하며 훌륭할수록, 그 근원이 우리의 이해 밖에 있다는 사실은 더 명백해진다. 우리는 재치, 본능, 예술
과 음악 등에 있어서 미적 감각을 타고났지만, 이것들이 어디로부터 왔는지, 혹은 내 안에 있는지조차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
07: 잠재의식의 가치는 엄청나다. 그것은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경고하고, 기억의 창고에서 찾아낸 이
름과 사실, 장면들을 제공한다. 그것은 우리의 생각과 취향의 방향을 이끌고, 의식적인 정신은 수행할
능력이 없을 정도로 복잡한 임무를 완성한다.
08: 우리는 의지대로 걷고, 원할 때는 언제나 팔을 올리며, 좋아하는 어떤 주제에도 눈과 귀를 집중할
수 있다. 반면, 우리는 심장 박동이나 혈액 순환, 신체의 성장, 신경과 근육 조직의 형성, 뼈의 형성,
그리고 많은 다른 중요한 생존 작용을 멈출 수는 없다.
09: 이 두 종류의 행동 양식을 비교해 보자면, 전자는 순간의 의지로 결정되는 반면, 후자는 장엄하고
리드미컬한 코스로 진행되며, 흔들림 없이 어느 순간에도 한결같다. 우리는 후자를 동경하며 그 비법
을 알고자 한다. 우리는 이것이 육체적 삶의 중요한 과정들이라는 것을 즉시 알 수 있다. 또한 이 매우
중요한 기능들이 변덕스럽고 변화하는 외적 의지의 영역에서 벗어나도록 설계되어, 우리 내면의 변함
없고 믿음직한 능력의 지휘하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10: 이 두 능력 중, 외적이고 가변적인 능력은 ‘의식’ 혹은 외적인 대상을 다루므로 ‘객관적 정신’이라
불린다. 내적인 능력은 ‘잠재 정신’ 혹은 ‘주관적 정신’이라 불리며, 정신적인 면에서의 작용 외에도 육
체적 삶을 가능하게 하는 규칙적인 기능들을 컨트롤한다.
11: 이들 각각이 정신적인 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뿐 아니라 다른 기본 원칙에 대해서도 명확히 이
해할 필요가 있다. 오감을 통해 인식, 작용하면서 의식은 외적인 삶에 대한 인상과 대상을 다룬다.
12: 이는 선택의 책임을 수반하는 분별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귀납법, 연역적, 분석적, 혹은 삼단 논법
적인 추론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능력은 높은 수준으로 계발될 수 있다. 이는 모든 에너지의 근원이
되는 의지의 중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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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잠재의식을 이끌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의식은 잠재의식의 책임감 있는 지배자이자 보호자가 된다. 이 고도의 기능을 통해 당신의 삶의 조건
이 완전히 뒤바뀔 수 있다.
14: 두려움, 걱정, 가난, 질병, 부조화 그리고 모든 종류의 악이 우리를 지배하게 되는 것은, 무방비
상태의 잠재의식이 거짓 제안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훈련된 의식은 경계하며 보호 조치를 취함으로
써 이 모든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의식은 거대한 잠재의식 영역의 ‘문지기’라고 불릴 수 있다.
15: 어떤 저자는 정신의 두 단계의 주요한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의식은 추론하는 의지이다.
잠재의식은 본능적인 욕망이며, 과거에 존재한 추론하는 의지의 산물이다.”
16: 잠재의식은 외부 정보가 제공한 전제로부터 정당하고 정확한 추론을 도출한다. 이 전제가 옳을 경
우에는 잠재의식은 완벽한 결론에 도달한다. 하지만 전제나 암시에 오류가 있을 경우, 구조 전체가 무
너지게 된다. 잠재의식은 증명 과정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문지기’ 역할을 하는 의식에 의지해서 그릇
된 인상을 피하고자 한다.
17: 어떤 암시를 참으로 받아들였을 경우, 잠재의식은 즉시 이에 의지해서 광대한 활동 분야의 모든
부분에서 일하기 시작한다. 의식은 진실 혹은 오류를 알려 줄 수 있다. 만일 오류일 경우, 존재 자체에
광범위한 위험을 불러오게 된다.
18: 의식은 깨어 있는 동안 쉬지 않고 일해야 한다. ‘문지기’가 ‘경계 태만의 상태’이거나, 다양한 상황
에서 침착한 판단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 잠재의식은 무방비 상태가 되어 온갖 인상을 다 수용하게 된
다. 패닉 상태로 흥분되어 있거나, 몹시 화가 나 있거나, 무책임한 군중의 충동적 행동, 혹은 절제되지
않은 격정의 상태에 있을 때가 가장 위험한 때이다. 이때 잠재의식은 두려움, 증오, 이기심, 탐욕, 자
기 비하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상황이 주는 부정적인 힘에 속수무책이 된다. 그 결과는 대체로 극
도로 해롭고, 오랫동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그릇된 인상으로부터 잠재의식을 지
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9: 잠재의식은 직관을 통해 인지한다. 따라서 그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의식적 추론의 느린 일
처리를 기다리지도 않는다. 사실, 그런 느린 방법을 사용할 수도 없다.
20: 심장이나 혈액과 마찬가지로, 잠재의식 또한 잠을 자거나 쉬는 법이 없다. 단순히 잠재의식에게
성취해야 할 일들을 언급하기만 해도 원하는 결과를 끌어낼 힘이 작동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렇다
면, 이것이 우리가 전지전능함에 근접할 수 있는 능력의 원천이며, 열정적으로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
는 심오한 원칙인 셈이다.
21: 이 법칙이 운용되는 방식은 매우 흥미롭다. 이 법칙을 운용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한다.
어떤 사람과의 어려운 면접을 예상하고 나갔는데, 앞서 있었던 무언가가 예상했던 문제를 해결해 놓는
일 말이다. 모든 것이 조화롭게 바뀌어 있다. 그들은 이제 어려운 사업상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결정
을 늦출 수 있으며 적절한 해결책이 생겨날 것을 안다. 모든 것이 적절하게 준비된 것이다. 사실, 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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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사용할 수 있는 무한한 자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22: 우리의 원칙과 열망은 잠재의식 안에 자리 잡고 있다. 잠재의식은 예술적, 이타적 이상의 원천이
기도 하다. 이러한 직관은 오직 선천적인 원칙들을 무너뜨리는 정교하고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서만이
완전히 변화될 수 있다.
23: 잠재의식은 논쟁하듯 따지지 못한다. 따라서 그릇된 인상을 받아들였다면, 이를 극복하는 확실한
방법은 강력한 정반대의 인상을 자주 반복해서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기에, 마침
내는 건강한 사고와 생활 방식이 새롭게 생겨날 수밖에 없게 된다. 잠재의식은 습관이 머무는 곳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들은 기계적으로 된다. 더는 판단에 따른 행동이 아니라, 잠재
의식 속에 깊이 각인되게 되는 것이다. 건강하고 좋은 습관을 지녔다면 이것은 우리에게 바람직한 일
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해롭고 그릇된 습관을 지닌 경우, 그 치료법은 잠재의식의 전능함을 인정하고,
지금 당장 그 습관들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잠재의식은 창의력이 있고, 우리의 신
성한 근원과 하나가 되어 있으므로, 그러한 자유를 즉시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이다.
24: 신체적인 측면에서 잠재의식의 일반적인 기능은 규칙적인 생명 활동과 관련이 있다. 즉,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을 회복하는 일, 후손을 돌보는 일 등이 그 예이다. 여기에는 모든 생명을 보호하고 전
반적인 조건을 개선하려는 본능적인 욕망도 포함된다.
25: 정신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잠재의식은 기억의 저장소이다. 그곳에는 시공을 뛰어넘어 일하는 뛰어
난 생각의 사자(使者)가 살고 있다. 또한 잠재의식은 실질적인 주도력과 건설적인 힘의 원천이다. 습관
이 머무는 장소이다.
26: 영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잠재의식은 이상과 열망, 상상의 원천이며, 우리의 신성한 근원을 인식하
는 통로이다. 그리고 우리가 신을 인정할수록 능력의 근원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7: 어떤 이는 “어떻게 잠재의식이 조건을 변화시킨다는 거지?”라고 물을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답은
이렇다. 잠재의식은 보편적 정신의 일부이고, 어떤 것의 일부는 그 종류와 질에 있어서 전체와 동등해
야 하기 때문이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이미 알고 있듯이, 전체(보편적 정신)는 창조력이 있으
며, 생각이 정신의 유일한 행위이기 때문에, 생각 또한 창조력이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28: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생각하는 것과 의식적, 체계적, 건설적으로 생각을 이끌어 나가는 것 사이
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후자대로 할 때, 우리의 정신은 보편적 정신과 조화
를 이루게 되고, 조물주의 뜻과 일치하며,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힘인 보편적 정신의 창조력을 움직이
게 된다. 다른 모든 것처럼, 이 또한 자연법칙에 의해 지배받는데, 이를 ‘끌어당김의 법칙’이라 부른다.
즉, 정신은 창조력이 있으며, 그 대상과 자동적으로 연결되고, 그 대상을 드러나게 한다는 것이다.
29: 이전 장에서 나는 신체 통제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습을 제시했다. 이를 달성했다면 당신은 앞으로
나아갈 준비가 된 것이다. 이번에는 생각을 제어하는 연습을 해 볼 것이다. 가능하다면 동일한 방과
의자, 자세를 유지하라. 동일한 방을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면, 여건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활용하라.
이제 이전에 했듯이 움직임을 멈추되, 모든 생각을 차단하라.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걱정과 근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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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을 제어할 수 있게 되고, 원하는 종류의 생각만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방법을 완전히 터득
할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하라.
30: 이 연습을 매회 몇 분 이상 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나 이 연습을 통해서, 종일 당신의 정신세계
에 침투하려고 틈을 노리는 생각들이 얼마나 많은지 볼 수 있게 된다는 면에서, 이 연습은 가치가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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