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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본)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Casey,Riley 2023. 3. 21.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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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 메이트북스
이 책은 스페인의 대철학자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과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한 직설적인 조언을 담은 인생 지침서다.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현명하고 솔직한 직언으로 자
기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삶을 살아갈 힘을 얻어 보자.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 저자 발타자르 그라시안
스페인을 대표하는 대철학자로 작가이자 신부이다. 1601년 스페인 아라곤 지방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
나 15세에 발렌시아 사라고사 대학에서 철학 공부를 시작했고, 18세에 예수회 신부가 되었다. 이때 풍
부한 식견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 강의가 큰 명성을 얻었다. 예수회 대학에서 교수로 일하며 글을 썼지
만 현실 비판적인 내용 때문에 여러 번 예수회로부터 제명당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하지만 군종신부
로서 탁월한 재능을 발휘해 ‘승리의 대부’라는 칭호를 받고, 스페인 국왕의 고문으로 마드리드 궁정에서
강론하고 철학을 강의했다. 예수회 사제로서 교육·설교·고해 업무를 담당하면서 저술 작업을 계속했다.
그의 저서 『오라클: 신중함의 기예에 대한 핸드북』은 서구의 근대 철학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저서 『비판자』 발표 이후 내려진 교단의 징계로 건강이 악화되어 1658년에 사망했다.

▣ Short Summary
당신은 자기 인생의 손님인 듯 남의 눈치만 보며 사는가? 아니면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주도적으로 살
아가고 있는가? 남의 눈치나 보며 살고 있다면, 현재의 내 삶이 비루하게 느껴진다면 이 책을 읽자.
좋은 사람인 척 아둔하게 살아간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게 아니라 세상의 본질을 알고 지혜를 갖출 때
내 삶은 비로소 행복해진다는 것을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이 책에서 전하고 있다.
이 책은 스페인의 대철학자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과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
한 직설적인 조언을 담은 인생 지침서다.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현명하고 솔직한 직언으로 자기 자
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삶을 살아갈 힘을 얻어 보자.
스페인의 위대한 철학자로 추앙받는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날카로운 현실 감각과 그에 대한 직설적인
조언을 이 책에 담아 세계 각국의 수많은 사상가들과 정치가들로부터 칭송을 받았다.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쇼펜하우어 역시 그를 ‘유럽 최고의 지혜의 대가’라고 평가했다. 쇼펜하우어는 스페인어로 발간
된 그의 글에 심취해 그 책을 직접 독일어로 번역하기도 했다.
쇼펜하우어가 번역한 이 책에는 상당수의 문장이 오늘날의 독일어 어법과 맞지 않고, 신화 속 주인공
들이나 역사적 인물들에 얽힌 내용들이 상징적이고 단편적으로 담겨 있어 번역을 통해서도 다소 이해
하기 어려운 부분들도 있다. 이에 이 편역본에서는 역주를 추가했으며, 현대적 감각에 맞게 목차를 완
전히 재구성하고 일일이 칼럼 제목을 새로 달았음을 밝힌다.

▣ 차례
엮은이의 말 _ 세상과 대중의 심리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
1장 삶의 의미를 들려주는 인생 수업
2장 내면을 단단하게 하는 인생 수업
3장 현명한 사람이 되기 위한 인생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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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4장 명망을 얻고 유지하기 위한 인생 수업
5장 말 내공을 키워 주는 인생 수업
6장 인간관계의 비밀을 들려주는 인생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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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1장 삶의 의미를 들려주는 인생 수업
행복은 쉽게 변하지만 명예는 늘 지속된다
행복은 살아 있는 동안 누리는 것이고, 명예는 나중에 찾아오는 것이다. 행복은 소망의 대상으로 때로
는 조장되기도 하지만 명예는 획득되는 것이다.
명예를 소망하는 것은 그 가치에서 비롯된다. 명성의 여신 파마(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소문 및 명성의
여신_옮긴이)는 거인족의 자매였고 지금도 그러하다. 여신 파마는 언제나 비범한 것, 기괴한 것, 또는
기적적인 것, 갈채의 대상을 추구한다.
행복을 얻으려면 기술이 필요하다
행복을 얻기 위한 규칙들이 존재한다. 왜냐하면 지혜로운 자에게도 모든 것은 우연이 아니기 때문이다.
노력은 행복을 뒷받침해 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태평하게 행복의 여신의 문가에 서서 그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그보다 좀 더
나은 사람들은 대담하게 앞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면서 자신들의 자질과 용기의 나래를 타고 여신에게
날아가 은총을 얻고자 한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면 미덕과 조심성을 갖추는 것 외에 행복에 이르는 다른 길은 없다. 누구나 자신
의 지혜로움만큼 행복하고, 자신의 어리석음만큼 불행하다.
자신의 행복을 직접 헤아려라
자신의 행운을 이끌어 갈 줄 아는 것은 대단한 기술이다. 물론 행운의 걸음걸이는 불규칙해서 어디로
갈지 알 수 없다. 하지만 기다리는 동안 행운이 무르익을 수 있다. 또한 행운에는 때가 있고 기회는 그
때에만 찾아오기에 적절한 때를 이용하며 기다려라.
그리고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과감히 전진하라. 아름다운 여인이 청년을 사랑하듯, 행운은 용기 있는
자를 열정적으로 사랑한다. 반대로 불운하다 생각되면 이미 당신 앞에 서 있는 불운이 두 번째 불운을
불러오지 않도록 더 이상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물러서라.
오래 사는 기술은 선하게 사는 것이다
생명을 단축시키는 것에는 두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어리석음과 방탕함이다.
어리석음은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이성이 없고, 방탕함은 생명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 악덕은
어리석음과 방탕함에 대한 징벌이다. 악덕에 열중해 사는 사람은 두 배로 빨리 죽는다. 미덕에 열중해
사는 사람은 결코 죽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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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영혼에 흠이 없으면 육체도 건강하다. 선하게 영위된 삶은 내적으로뿐만 아니라 외적으로도 길게 지속
된다.
행복을 한 입 크게 물려면 커다란 위장을 지녀라
행복을 한 입 크게 물려면 육체에 커다란 위장이 꼭 필요하다. 커다란 행운은 그 행복보다 더 큰 것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당혹스러운 일이 아니다. 어떤 이에게는 넘치는 일도 다른 이에게는 아직
배를 주리게 느껴지는 일일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천성이 소심해 좋은 음식을 소화하지 못한다. 그들은 높은 관직을 위해 태어나지도, 교육
받지도 못해 그저 위산 과다만 일으킨다. 자신들에게 어울리지 않는 영예가 뿜어내는 향기에 어지러워
하며 높은 곳에 오르다 떨어질 위험에 처한다.
그들은 바닥에 앉고 싶어 한다. 그들에게는 행운을 위한 공간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대한 사람은
더 큰 것을 받아들일 공간이 남아 있으며, 소심함이 드러날 수도 있는 모든 것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
인다.
한 번뿐인 인생은 즐거운 여행이어야 한다
쉼 없는 인생은 주막에도 들르지 않는 긴 여행만큼 피곤하다. 다양한 지식은 삶을 즐겁게 만든다.
멋진 인생의 첫 여행은 죽은 자들과의 대화로 시작하라. 우리는 우리 자신을, 그리고 많은 것들을 알
기 위해서 산다. 그럴 때 진실된 책이 우리를 사람답게 만들 것이다. 두 번째 여행은 산 사람들과 보내
면서 이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을 보고 깨달아라. 한 나라에서 모든 것을 찾을 수는 없는 법이다. 이
세상을 만든 조물주도 자신의 재능을 나누어 썼고, 때로는 풍요로운 것에 추한 것을 곁들여 놓았다.
세 번째 여행은 온전히 자기 자신과 보내라. 마지막 여행은 철학하며 사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은 스스로에게 만족한다
자신의 모든 것에 만족했던 디오게네스(고대 그리스의 철학자_옮긴이)가 죽었을 때, 그는 모든 것을 갖
고 있었다. 당신이 로마와 전 세계를 포섭할 만한 인물이 될 수 있다면 그렇게 되라. 그렇게 된다면 혼
자서도 능히 삶을 누릴 수 있다.
그러한 인물은 만약 자신보다 더 나은 지성과 더 올바른 감식력을 가진 자가 없다면 누구를 그리워하
겠는가? 그는 오직 자신에게만 의존할 것이고, 이는 최고의 존재와 같아지는 지상 최대의 행복인 것이
다. 홀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자는 동물과는 전혀 유사하지 않으며, 많은 면에서 현자와 비슷하고 모
든 면에서 신과 닮게 될 것이다.

2장 내면을 단단하게 하는 인생 수업
미완성인 자신을 완성시켜라
사람은 미완성인 채로 세상에 태어나 인격과 직업을 통해 날마다 조금씩 완성의 지점을 향해 간다. 그
지점에 이르면 모든 능력이 완전해지고, 모든 우수한 특성들이 한껏 개발된다. 취향이 고상해지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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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각이 맑아졌으며, 판단이 성숙하고 의지가 순수해졌다고 느끼는 순간, 우리는 완성을 깨닫게 된다. 지
혜롭게 말하고 현명하게 행동하는 ‘완성된 인간’은 두려움에 사로잡힌 세인에게 믿음을 주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끝내 자신을 완성시키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늘 무언가가 결여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뒤늦게 성숙하기도 한다.
결점을 갖지 않거나 결점을 자랑거리로 바꾸라
결점을 갖지 않아야 한다. 결점을 갖지 않은 것은 완전하게 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조건이다. 하
지만 육체적으로든 도덕적으로든 그 어떤 결함도 없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사실 사람들은 결점
은 쉽게 치유될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그런 결점을 열렬히 사랑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뛰어난 다
른 능력들 사이에 떡하니 달라붙어 있는 작은 결점 하나를 꼭 찾아내는 사람들이 있다.
태양 전체를 가리는 데에는 구름 한 점만으로도 충분한 것처럼 오점 하나는 우리의 명예에 먹칠을 할
수 있다. 악의를 가진 자는 곧바로 그 오점을 찾아내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걸 들추어낸다. 시저가 자
신의 육체적 결함을 월계관으로 덮은 것처럼, 결점을 자랑거리로 바꿀 수 있다면 실로 놀라운 수완일
것이다.
지나친 상상력을 제어해야 한다
상상력은 때로는 견제하고, 때로는 힘을 실어 주면서 행복에 관한 모든 것을 쥐고 있고, 심지어 이성
까지 지배하기도 한다. 상상력은 폭군의 힘을 획득할 수 있으며, 바라보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
고 끊임없이 움직인다. 상상력은 우리의 존재를 완전히 사로잡기까지 하고, 우리의 존재를 기쁨으로
충만하게도 하거나 또 우리의 어리석음을 실감케 함으로써 슬픔으로 가득 채우기도 한다.
상상력은 우리가 스스로 만족하게도 하고 만족하지 못하게도 하기에, 어떤 사람들에게는 고통만 주면
서 바보를 괴롭히는 착취자처럼 느껴지고,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즐거운 현기증이 나타날 정도로 천상
의 희열을 느끼게 하거나 행운처럼 여겨지게도 한다. 이성의 비호가 상상력에 울타리를 치고 막지만
않는다면, 상상력은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어떠한 것에서도 범속해지지 마라
첫째, 풍미를 즐길 때 범속해지지 마라. 오, 위대한 현자들이여, 당신들의 것이 대중의 마음에 든다면
그 얼마나 기운 빠지는 일이겠는가! 그리스의 한 연설가는 자신에게 대중의 갈채가 쏟아지자 당황해하
며 친구들에게 이렇게 물었다. “내가 무언가 거꾸로 말했는가?” 대중의 범속한 갈채는 현자에게 즐거
움을 주지 못한다. 반면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수많은 카멜레온들은 운집한 무리의 입김에서 만족을
구한다.
둘째, 지성에서 범속함을 버려라. 우매한 대중의 경탄에서 즐거움을 찾지 마라. 그들의 경탄은 일시적
인 놀라움에 지나지 않는다. 일반인들의 무지함이 경탄으로 표현되어도, 지성을 갖춘 사람은 그 허위
에 속지 않는다.
당신의 뛰어난 능력을 인지하고 있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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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당신의 탁월한 재능을 파악하라. 그리고 그 재능을 더욱 육성하고 나머지 재능들도 보완하라. 무언가
에게서 탁월함을 보였다는 것은 장점을 알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니 자신의 우수한 특성을 관찰해 여
기에 모든 노력을 쏟아부으라.
혹자는 지적 능력이 뛰어나고, 혹자는 용기가 있어서 따를 자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
의 타고난 능력을 방치해 그 무엇에서도 탁월함을 발휘하지 못한다. 결국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우쭐해
했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나중에는 오판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3장 현명한 사람이 되기 위한 인생 수업
일의 처리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언제나 똑같은 방식을 취하지 않음으로써 남들의 주의, 특히 적의 주의를 흐트러뜨릴 수 있다. 언제나
첫 번째 의도에 따라 행동하지 마라. 그 천편일률적인 방식이 곧바로 외부에 노출되어 우리에게 되돌
아오거나, 우리의 행동을 그르치게 만들 것이다.
똑바로 날아가는 새는 맞히기 쉽지만, 방향을 바꾸어 나는 새는 맞히기 어렵다. 그러나 두 번째 의도
조차도 적에게 패를 읽힐 수 있다. 사악함은 매복해서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을 속이려
면 뛰어난 명민함이 필요하다. 노련한 도박꾼은 상대방이 예상하는 패, 더욱이 그가 원하는 패는 절대
내놓지 않는다.
모호함을 읽어 내는 방법을 배워라
한때는 말을 잘하는 것이 모든 기술 중의 으뜸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미루어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알고자 열망하는 진실은 언제나 절반 정도만 말로 표현되기에, 주의 깊은 사람만이 그 진실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다. 주의 깊은 사람은 바라는 모든 일 속에서도 자신의 믿음에 고삐를 당기고, 싫
어하는 모든 일 속에서도 자신의 믿음에 박차를 가한다.
얕고 많은 것보다는 깊고 적은 것이 더 탁월하다
완전성은 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질에 있다. 모든 탁월한 것들은 언제나 드물고 귀하다. 깊이가 있는
것은 탁월함을 생성해 내며, 그 본질이 고귀하다면 영웅적인 것도 낳는다.
반면에 양과 크기가 많고 큰 것은 오히려 가치가 떨어지고 미미하다. 사람의 경우에도 거인으로 보이
지만 사실은 난쟁이인 경우가 많다. 어떤 사람들은 책을 고를 때 마치 얇은 것에는 지혜로운 내용이
적혀 있지 않기라도 한 것처럼 책의 두께를 보고 판단하기도 한다. 양만 많아서는 절대 평범함을 넘어
서지 못한다.
거부하거나 거절해서 몸을 뺄 줄도 알아야 한다
인생의 위대한 규칙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거부할 줄 아는 것이다. 이보다 더 중요한 규칙은 사업이나
인간관계에서 거절할 줄 아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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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부적절한 일에 몰두하는 것은 아무 일도 안 하는 것만 못하다. 사려 깊은 사람은 자신의 본분을 지키
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남이 자신에게 부당한 일을 강요할 수 없게도 해야 한다.
다른 모든 사람에게는 속하면서 자신에게는 속하지 못하는 사람이 되지 마라. 마찬가지로 친구들을 악
용하거나 그들이 용인하는 것 이상을 요구해서도 안 된다.
무엇이든 지나친 것은 잘못이며,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더욱더 그렇다. 이러한 현명한 절제를 통해 다
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고, 높게 평가받을 수 있다.
승리했을 때 들뜨지 말고 행운과 작별하라
승리했을 때 들뜨지 말고 행운과 작별해야 한다. 명성 있는 도박사들은 대부분 그렇게 한다. 아름다운
후퇴는 대담한 공격과 동일한 가치가 있다. 당신이 행한 바가 충분히 많다면, 이제는 안전을 도모하라.
오래 지속되는 행운은 언제나 의심스러운 것이다. 중단된 행운이 더 안전하며, 그 맛은 더욱 달콤하다.
행운에 행운이 쌓일수록, 더 많은 위험이 그 행운을 무너뜨리고 전복시킨다. 행운은 은총이 커지면, 그
지속 시간이 짧아짐으로써 균형을 이룬다. 행운은 한 사람이 오랫동안 어깨에 짊어지고 있으면 지치게
만들기 때문이다.

4장 명망을 얻고 유지하기 위한 인생 수업
부재를 통해 공경과 존경을 얻어라
자리에 있으면 명성은 줄고, 자리에 없으면 명성은 커진다. 자리에 없으면 사자로 대우받던 사람도, 눈
앞에 보이면 우스꽝스러운 동물이 된다.
위대한 재능은 사람들이 직접 확인하게 됨으로써 그 광휘를 상실한다. 정신의 위대한 진가를 보기보다
는 그 가장자리만 보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상상력은 실제 얼굴보다 더 풍요로우며, 착각은 귀로 들어가서 눈으로 빠져나간다. 명성의 장막 속에
조용히 침잠해 있는 사람이 명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불사조도 명예를 얻기 위해 뒤로 물러서는 법
을 택하며, 이로써 영원히 높은 평가를 받으며 열망의 대상이 된다.
존경과 사랑을 동시에 받는 건 정말 크나큰 행운이다
일반적으로 존경을 얻으려면 사랑받으려 해서는 안 된다. 사랑받는 것은 미움을 사는 것보다 더 무모
한 일이다. 사랑과 존경은 서로 화합되기 어렵다.
물론 너무 두려운 존재가 되어서도 안 되지만, 너무 사랑받아서도 안 된다. 사랑은 신뢰를 낳고, 사랑
이 한 걸음씩 앞으로 내디딜 때마다 존경은 한 걸음씩 뒷걸음친다.
헌신적인 사랑을 얻기보다는 차라리 경외를 품은 사랑을 얻어라. 그러한 사랑이라면 적절한 것이다.
한 사람의 인격은 그의 지위보다 더 나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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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한 사람의 인격은 그가 가진 지위보다 더 나아야 하는데, 그 반대여서는 안 된다. 지위가 아무리 높더
라도 인격은 항상 그보다 더 훌륭해야 한다. 포용력 있는 정신은 스스로를 항상 더 넓혀 나가며, 그럴
수록 그의 지위도 더 두드러져 보인다. 반대로 편협한 사람은 이내 자신의 허점을 드러내고, 결국에는
명망을 잃고 따르는 자들도 잃는다.
아우구스투스 대제(로마 제국의 초대 황제_옮긴이)도 군주로서의 지위보다는 인간됨이 더 훌륭하다는
것을 자신의 영예로 여겼다. 여기에 고상한 정신과 사려 깊은 자신감이 따른다면 그 이상 훌륭한 인간
됨은 없을 것이다.
조용한 권위는 완성된 인간만이 지닐 수 있다
성숙함은 외모를 두드러지게 해 주고 몸가짐을 더욱 빛나게 해 준다. 물질적으로 비중이 나가는 것은
사물을 귀한 금으로 만들지만, 도덕적으로 비중이 나가는 것은 사람을 가치 있게 해 준다. 성숙함은
당신이 지닌 모든 능력에 위엄을 부여해 주고 존경을 일깨운다.
한 인간의 평정심은 그가 지닌 영혼의 모습을 보여 준다. 이는 경솔하고 무기력한 바보에게서는 볼 수
없으며, 매우 침착한 권위를 지닌 자에게서만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자의 말은 금언이며, 그러
한 자의 활동은 성공하는 행위다.
이 조용한 권위는 완성된 인간만이 지닐 수 있다. 인간은 성숙한 만큼 완전해지기 때문이다. 사람은
아이이기를 멈출 때 진지함과 권위를 갖추게 된다.

5장 말 내공을 키워 주는 인생 수업
그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과장하지 마라
최상급의 표현을 사용해 말하지 않는 것은 우리가 명심해야 할 한 원칙이다. 진실에 너무 근접하지 않
기 위해서도 그렇고, 우리의 이성을 지키기 위해서도 그렇다. 과장은 존중의 낭비이며, 우리의 지식과
감식력을 제한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칭찬은 강렬한 호기심을 일깨우고 욕망을 자극하지만, 으레 그렇듯 나중에는 그 가치와 대가를 서로
어긋나게 한다. 기만당한 기대는 그 허위를 적으로 삼으며, 찬양한 자와 찬양받은 자 모두를 하찮게
여겨 복수를 행한다. 그렇기에 현명한 사람은 늘 공적에서 한 걸음 물러나며, 지나치기보다는 부족하
기를 바란다.
그러니 칭찬은 정도껏 하라. 과장은 거짓말과 절친하다. 과장으로 인해 사람들은 건전한 감식력을 지
니고 있다는 명성을 잃게 되고, 나아가 그보다 더 중요한 분별력까지 상실하게 된다.
말이 적을수록 다툼도 적어진다
이야기할 때는 주의하라. 경쟁자와 함께 있을 때는 조심하기 위해, 다른 이와 함께 있을 때는 위신을
지키기 위해 말에 조심해야 한다. 말을 내뱉기 전에는 언제나 시간이 있지만, 이미 내뱉은 말은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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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말을 할 때는 유언을 하듯 하라. 말이 적을수록 다툼도 적어진다. 하찮은 것은 중요한 것처럼 말하는
연습을 하라. 비밀스러운 것은 신의 색채를 띤다. 말할 때 경솔한 사람은 곧 다른 이에게 압도당하거
나 추월당할 것이다.
불필요한 변명은 가급적 하지 마라
변명이 필요할 때에도 필요한 것 이상으로는 하지 마라. 변명한다는 것은 자책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온전히 건강한데도 스스로에게 사혈법(병을 치료하기 위해 정맥에서 피를 뽑아내는 법_옮긴이)을 쓴다
는 것은 악함과 사악함을 향해 오라고 눈짓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스스로 알아서 변명하는 것은 잠자고 있던 불신을 일깨운다. 현명한 자라면 다른 사람이 의심하고 있
음을 알아채지 못한 척한다. 이는 불쾌한 일을 애써 구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보다
는 자신의 행위가 정직함을 보여 그러한 의심을 불식시켜라.
소수처럼 생각하고 다수처럼 말하라
흐름을 거슬러 헤엄치려는 것으로는 절대 오류를 없앨 수 없다. 다만 위험에 빠지게 할 가능성은 상당
히 높다. 소크라테스(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철학자_옮긴이) 같은 사람만이 그런 일을 감행할 수 있었
다.
타인의 의견과 생각을 달리한다는 것은 상대에게 모욕으로 간주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상대의 판단을
저주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질책당하는 대상 때문에, 다른 한편으로는 그 대상을
찬양하는 사람들 때문에 불쾌하고 성가신 일들이 곧 늘어날 것이다.
진리는 소수를 위한 것이며, 허위는 비속한 만큼 널리 퍼져 있다. 사람들은 장터에서 떠드는 자를 현
자로 받들지는 않을 것이다. 그곳에서 그는 비록 그 자신은 내심 그것을 부정한다 하더라도 자신의 목
소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의 우둔함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지혜로운 자는 다른 사람을 쉽게 반박하지 않듯, 자신이 반박당하는 일도 피한다. 그는 질책의 마음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를 쉽게 표현하지는 않는다.
생각은 자유다. 생각은 강요될 수 없으며 강요되어서도 안 된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자는 침묵의 성전
에 칩거한다. 그리고 이따금 소수의 분별 있는 사람들에게만 자신의 뜻을 드러낸다.
언제나 농담만 일삼아서는 안 된다
사람의 지성은 진지함을 통해 표출되며, 그렇기에 진지함은 재치보다 더 많은 영예를 가져온다. 언제
나 농담만 지껄이는 사람은 진지한 일에 적합하지 못하다. 그는 거짓말쟁이와 같은 취급을 받는다.
거짓말만 해대는 자와 농담만 해대는 자가 있으면, 사람들은 둘 다 믿지 않는다. 분별없는 말을 너무
많이 하면 진지하게 말할 때도 사람들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늘 익살꾼의 역할을 하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많은 이들은 신중한 사람이라는 믿음을 희생시키
면서까지 재치 있는 사람이라는 평판을 듣곤 한다. 짧은 순간은 농담을 해도 좋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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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진지함으로 돌려라.

6장 인간관계의 비밀을 들려주는 인생 수업
배울 것이 있는 사람과 교제해야 한다
우정 어린 사귐은 지식의 학교이며 즐거움을 주는 가르침의 길이다. 당신의 벗을 스승으로 삼아 배움
의 유익함과 즐거움을 모두 누리도록 하라. 통찰력을 갖춘 사람들과 어울림으로써, 그들과 말하는 것
에서 찬사를 얻고 그들과 듣는 것에서 유용한 것들을 수확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우리가 다른 이에게 접근하는 것은 흔히 우리 자신의 이해관계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 한 수 더 높은
방식이 있다. 주의 깊은 사람은 지혜로운 이들의 집을 자주 방문한다. 우리 주위에는 지혜로 명성을
떨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 자체가 비범한 사례들과 교류, 위대한 예언을 우리에게 제시하는 동시에,
그들을 둘러싼 무리들 또한 훌륭한 각종 지혜를 전달하는 격조 높은 학문의 전당을 형성하고 있다.
당신에게 종속되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우상을 만들어 내는 것은 도금장이가 아니라 숭배자다. 현명한 사람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감사함을 느
끼기보다는 자신을 필요로 한다는 것에서 더 큰 기쁨을 느낀다. 사람들을 희망의 밧줄로 묶는 것은 왕
궁 사람들의 방식이고, 사람들의 감사에 만족하는 것은 농부들의 방식이다. 후자는 전자보다 사람들의
기억에서 더 쉽게 지워진다. 사람들은 어쩔 수 없는 의무감으로 정중하기보다는 차라리 종속되기를 더
바란다.
갈증을 푼 사람은 곧바로 샘에서 등을 돌리고, 황금 접시에 담겨 있던 오렌지는 과즙을 다 짜내고 나
면 시궁창에 버려지는 법이다. 종속이 끝나면 호의적인 태도도 곧바로 없어지고 이와 함께 존경심도
사라진다. 그러므로 경험이 우리에게 가르친 것처럼, 사람들이 희망을 유지하도록 하되 결코 완전히
만족시키지는 마라. 그보다는 심지어 왕관을 쓴 군주에게조차도 그 종속이 사람들에게 언제까지나 불
가피하게 이어지도록 만들라.
그러나 이것도 너무 지나쳐서는 안 된다. 그리되면 사람들은 무언가를 숨기게 되고, 결국 당신이 실수
를 저지르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 또 자신의 이익만 챙기느라 다른 사람에게 불치의 피해를 주어서도
안 된다.
당신에게 도움을 주는 지혜로운 사람을 곁에 두라
탁월한 통찰력을 지닌 사람들을 자기편에 둘 수 있다는 것은 권력자들이 누리는 행운 중 하나다. 탁월
한 통찰력을 지닌 사람들은 무지에서 오는 모든 위험에서 권력자들을 구해 내고, 어려운 쟁점들도 권
력자들 편에서 상론한다.
지혜로운 사람들을 심복으로 둔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힘이며, 포로로 잡힌 왕들을 부하로 삼고자 했
던 티그라네스(아르메니아의 왕_옮긴이)의 야만적인 취향을 단연코 능가하는 것이다. 태어날 때부터
우리보다 우월한 자를 인위적으로 심복으로 만드는 것은 인생에서 완전히 새로운 환희이자 최고의 일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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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앎은 길고, 인생은 짧다. 무지한 자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노력을 낭비하지 않은 채
여러 사람의 가르침을 받아 모든 것을 배우게 되는 것이야말로 현명한 자세다. 그리해 당신이 예전에
충고로 들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나중에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당신의 입을 통해 말하라. 그러면
다른 사람의 땀을 빌려 당신이 예언자의 명성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를 곤경에서 구해 주는 모든 사람들은 우선 교훈이 될 만한 것을 모아 두고 우리에게 그 정수를
가르쳐 준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을 심복으로 삼지 못할 경우에는 그들과 교류함으로써 이익을 취하
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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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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