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 필기 (2018개정) 기출문제
종 목 과 목 성 명 확인 워드프로세서 1급 필기
1과목 워드프로세서 용어 및 기능 (5장 전자출판)
Ⅰ. 다음 보기를 보고 문제를 풀어 보세요.(1~10번)
① 포인트 ② 모핑 ③ OLE ④ PDF ⑤ 이미지 리터치
⑥ 벡터 그래픽 ⑦ 스프레드 ⑧ 급수 ⑨ 오픈타입 ⑩ 페이지 레이아웃
⑪ 리터칭 ⑫ 커닝 ⑬ 호수 ⑭ 디더링 ⑮ 파이커
1. 글꼴 크기 단위 :
2. DTP 프로그램의 종류 :
3. ( )은 용량이 큰 트루타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높은 압축률로 용량을 크게 줄인 형태의 글꼴이다.
4. ( )는 별도의 개체(그림, 소리, 동영상 등)를 응용 프로그램들 간에 공유가 가능한 기능이다.
5. ( )은 제한된 색상을 조합 또는 비율을 변화하여 색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6. ( )은 사진과 같은 이미지의 농도와 색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이다.
7. ( )은 두 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는 것으로 처음 이미지에서 두 번째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바꾸는 기술이다.
8. ( )는 대상체의 색상이 배경색보다 흐려서 배경색에 가려 대상체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다.
9. ( )은 글자와 글자 사이의 자간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10. ( )는 컴퓨터의 기종이나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문서형식이다.
Ⅱ. 다음 문제에 대해 ○, ×를 표시해 보세요.(1~7번)
1. CWP는 문서 작성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그래픽 데이터의 모음이다. ( ) 2. 글자 사이의 간격을 늘리거나 줄이는 기능을 커닝(Kerning)이라 부른다. ( ) 3. 비트맵(Bitmap) 글꼴은 위지윅은 물론 각종 그래픽 프로그램의 문자에 다양한 효과를 주며 확대시 가장 매끄러운 글꼴이다. ( ) 4. 표 작성에서 표를 일반 텍스트 형태로 바꿀 수 없다. ( ) 5. 애플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공동으로 개발하여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글꼴로 외곽선 정보를 사용하며, 위지윅(WYSIWYG)을 지원하는 글꼴은 트루타입 글꼴이다. ( ) 6. 아웃라인 글꼴 방식은 확대하면 텍스트의 선명도가 떨어진다. ( ) 7. 개체 묶기(그룹화)를 하기 위해 연속적인 선택을 하려면 마우스와 함께 [Shift]를 사용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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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워드프로세서 용어 및 기능 (4장 공문서의 처리)
Ⅰ. 다음 보기를 보고 문제를 풀어 보세요.(1~8번)
① 공문서 ② 대내문서 ③ 공고 ④ 훈령 ⑤ 행정기관명
⑥ 일일명령 ⑦ 서명 ⑧ 대외문서 ⑨ 경유 ⑩ 지시
⑪ 수신자 ⑫ 고시 ⑬ 예규 ⑭ 붙임 ⑮ 전자문서
1. 유통 대상에 따른 문서 분류 :
2. 지시문서의 종류 :
3. 공고문서의 종류 :
4. 공문서의 두문 :
5. ( )는 대외적으로 공무상 작성 또는 시행되는 문서로 행정기관 또는 행정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를 의미한다.
6. 문서는 당해 문서에 대한 ( )에 의한 결재가 있음으로써 성립한다.
7. ( )는 수신자의 컴퓨터에 파일로 등록된 때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8. 공문서의 본문에는 제목, 내용, ( )으로 할 수 있다.
Ⅱ. 다음 보기를 보고 문제를 풀어 보세요.(1~11번)
① 간인 ② 정확성 ③ 5일 ④ 전결 ⑤ 문서과
⑥ 신속성 ⑦ 용이성 ⑧ 보존 ⑨ 3일 ⑩ 직무편람
⑪ 대결 ⑫ 처리과 ⑬ 분류 ⑭ 기안 ⑮ 경제성
1. 공문서의 작성 원칙 :
2. 기관의 의사를 결정하기 위하여 문안을 작성하는 것을 ( )이라 한다.
3. 의사결정권자로부터 소관사항에 대하여 위임을 받은자가 해당 사항에 대하여 행하는 결재를 ( )이라 한다.
4. 의사결정권자가 휴가, 출장, 기타의 사유로 결재를 할 수 없는 경우 그 직무를 대리하는 자가 행하는 결재를 ( )이라 한다.
5. 결재가 완료된 문서 중 중요 문서의 뒷면과 앞면에 걸쳐 찍는 행위를 ( )이라 한다.
6. ( )는 행정기관내 공문서의 분류, 배부, 수발업무 지원 및 보존 등 문서에 관한 사무를 주관하는 부서이다.
7. ( )는 문서의 수발 및 사무 처리를 주관하는 부서이다.
8. 보고기일 후 ( )이 경과하여도 보고가 도달되지 아니할 때 독촉장을 발부한다.
9. 문서의 내용 또는 형식에 흠이 있는 경우 보완 요청 시기는 문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 ) 이내에 협조 요청 기관에 요청한다.
10. ( )은 부서별로 그 소관업무에 대한 업무계획, 관리업무현황, 기타 참고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활용하는 업무현황철 또는 업무참고철을 말한다.
11. 기록물 관리 순서 : 구분 - ( ) - 보관 - 이관 - ( ) - 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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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워드프로세서 용어 및 기능 (2장 워드프로세서 용어 및 기능 )
Ⅰ. 다음 보기를 보고 문제를 풀어 보세요.(1~7번)
① [Ctrl] ② [Caps Lock] ③ [Insert] ④ [Alt]
⑤ [Num Lock] ⑥ [Scroll Lock] ⑦ [Shift] ⑧ [Backspace]
⑨ [Print Screen] ⑩ [Delete] ⑪ [한/영] ⑫ [Esc]
⑬ [Spacebar]
1. 토글키 :
2. 조합키 :
3. 삭제키 :
4. 입력 모드를 삽입과 수정으로 번갈아 바꾸는 키는 ( )이다.
5. 시작 메뉴를 호출하는 바로가기 키는 ( ) + ( )이다.
6. 화면 전체를 캡쳐(Capture)하는 키는 ( )이다.
7.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파일 선택은 ( )을 이용하고, 연속된 여러 개의 파일 선택은 ( )를 이용한다.
Ⅱ. 다음 보기를 보고 문제를 풀어 보세요.(1~7번)
① ZIP ② MPEG ③ BMP ④ ARJ ⑤ AVI ⑥ MP3 ⑦ WAV ⑧ MOV ⑨ RAR ⑩ MID ⑪ BAK ⑫ PDF
⑬ JPG ⑭ RTF ⑮ GIF
1. 동영상 파일 확장자 :
2. 소리 파일 확장자 :
3. 압축 파일 확장자 :
4. 그림 파일 확장자 :
5. 백업 파일 확장자 :
6. Adobe사에서 개발한 송신용 전자 문서 형식으로 컴퓨터의 기종이나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문서 형식은 ( )이다.
7. 응용 프로그램간 호환이 가능한 텍스트 파일의 표준 규격 형식은 ( )이다.
Ⅲ. 다음 관련 있는 것끼리 연결해 보세요.(1~7번)
1. [Enter]를 누르기 전까지의 입력한 내용 2. 문단의 시작 부분을 안으로 들여서 입력 3. 워드프로세서에서 사용되는 조각 그림 모음 4. [Enter]를 눌러 강제로 줄을 바꾸는 기능 5. 보조기억장치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불러오는 작업 6. 파일 이름 뒤에 붙여지며 파일의 속성을 표현 7. 주기억장치의 데이터를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하는 작업
① 클립아트
② 강제개행
③ 로드
④ 문단
⑤ 확장자
⑥ 들여쓰기
⑦ 세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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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워드프로세서 용어 및 기능 (1장 워드프로세서의 구성)
Ⅰ. 다음 보기를 보고 문제를 풀어 보세요.(1~6번)
① 마우스 ② 레이저 프린터 ③ 디지타이저 ④ CRT ⑤ 디지털 카메라
⑥ LCD ⑦ OMR ⑧ 바코드 판독기 ⑨ 키보드 ⑩ Plotter
⑪ OCR ⑫ MICR ⑬ PDP ⑭ 스캐너
1. 입력장치의 종류 :
2. 표시장치의 종류 :
3. 인쇄장치의 종류 :
4. 두 장의 유리판 사이에 네온과 아르곤의 혼합 가스를 넣고 전압을 가하면 가스의 방전으로 빛이 나게 되는 현상을 이용한 표시장치는 ( )이다.
5. 복사기의 원리로 프린터 드럼 장치에 토너를 묻혀 인쇄하며, 인쇄 품질이 가장 뛰어난 장치는 ( )이다.
6. ( )는 좌표 정보를 이용하여 커서를 이동하는 것으로 그림, 도표, 설계도면 등을 입력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Ⅱ. 다음 관련 있는 것끼리 연결해 보세요.(1~8번)
1.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2. 빛을 이용한 기억매체로 읽기만 가능한 저장매체 3. CPU 내의 고속의 임시 기억장치 4. 4.7GB~17GB 용량의 차세대 멀티미디어 기억매체 5. 읽기/쓰기가 가능한 광 디스크 6. 휴대용 컴퓨터, MP3, 디지털 카메라의 저장매체 7.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조절 8. 디스크 상에서 저장된 파일의 정보를 기억하는 특정 영역
① 캐시 메모리
② CD-ROM
③ 플래시 메모리
④ FAT
⑤ 레지스터
⑥ CD-RW
⑦ 가상 메모리
⑧ DVD
Ⅲ. 다음 문제에 대해 ○, ×를 표시해 보세요.(1~8번)
1. 화면상에 픽셀의 색상을 트루컬러(True Color)로 표현하고자 할 때 필요한 비트의 수는 24비트이다. ( ) 2. 레지스터(Register)는 가장 빠른 기억장치로 CPU 내부에서 주소, 명령어, 연산 결과 등을 저장하는 장치이다. ( ) 3. 프린터는 워드프로세서의 전송장치에 속한다. ( ) 4. 도트 피치의 값이 크면 클수록 표시장치의 화면은 선명하다. ( ) 5. 플로피 디스크의 용량을 계산할 때 실린더(Cylinder)의 수가 필요하다. ( ) 6. 주기억장치는 중앙처리장치(CPU)보다 실행 속도가 늦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플래 시메모리(Flash Memory)이다. ( ) 7. 프린터의 해상도를 높게 설정하면 출력 속도를 높일 수 있으나 인쇄의 품질은 떨어진다. ( ) 8. DPI는 인쇄 선명도 단위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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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가전을 위한 마이크로TCP/IP의 설계 요 약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및 기술 발전에 따라.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지던 많은 일들이 인터넷을 통 해 온라인으로 처리 가능함에 따라 비용 및 시간을 크게 절감시a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모든 일들은 주로 PC를 통해 이루어지며, PC이의의 가전에서 인터넷과 연동은 대중화되지 못하였다、이는 비용 문제 뿐 만 아니라,기존 PC에서 사용하던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가전제품에 탑재하기에는 크기가 너무 크 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가전제품에 탑재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 연동이 가능한 기눙 축약 된 마이크로 TCP/IP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1. 서 론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및 기술 발전에 따라 국내의 인 터넷 이용자가 이미 2,000만 명을 넘어섰다. 또한, ADSL과 케이블모뎀 등의 초고속 인터넷 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이 유입되면서,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 도 6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외에도 PC, 노트북,개인 휴대용 단말기(PDA), 휴대폰 등이 급 속히 보급됨에 따라 우리는 그야말로 네트워크 시대의 한 가운데에 서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구나 점점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기술들을 가정 내 응용 분야로 확대 적용한 정보가전 기기의 보급이 늘 어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및 가전 기기의 통합 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온라인 게임,멀티미디어 정보서 비스 둥이 활성화되면서 홈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이 기 종 정보가전 기기 및 정보통신 서브시스템간의 통신 기 술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렇게 네트워크를 통해서 정 보!- 전송하거나 수신합 수 있는 가전을 정보가전이라고 하는데, 크게 보면 임베디드 시스템의 한 부분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자동차, 가전제품. 이등전화기, PDA 등의 기계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 계 내부에 CPU를 포함한 하드웨어와 특정 기능을 제어 하는 S/W가 조합된 컴퓨터 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이런 임베디드 시스템의 예로는 주위의 밝기에 따라 조도가 마뀌는 스탠드,자동 온도 조절 에어컨, 다양한 편리 기 능을 갖춘 TV, TV에 장착해 인터넷 서비스를 구현하는 셋탑 박스(Set-Top Box), 넁장고,전자 레인지,전기밥 솔 등 다양하다. 이제는 TV나 냉장고 등의 가전제품들 도 인터넷과 결합하여 스스로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얻 어오거나 인터넷을 통해 제어합 수 있는 기능도 개발되 는 추세이다. 정보가전의 응용분야 확대를 위해 필요한 기술로는 실 시간 운영체제(RTOS: Real-Time Operating System), 홈 게이트웨이,미들웨어,무선 및 유선 통신 기술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보안 기술, 임베디드 시스템 등 여러 가지 새로운 기술들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우선 丁CF/IP 프로토콜 스택의 개발이 선행되어 야 한다. TCP/IP 프로토콜은 모든 소프트웨어 및 하드 웨어에 독립적이고, 고장 처리를 하는 능력, 높은 에러 처리 능력, 낮은 데이터 오버해드에서 효과적인 서비스 의 수행능력 그리고 서비스의 중단없이 다른 네트워크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TCP/IP 프로토콜아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될 수 있 도록 마이크로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개발하고. 이름 정보가전의 통신기술에 적용하여 성능 및 가격 면에서 유리한 시스템이 만들어져야만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는 이를위해 정보가전에 적합한 마이크로 TCP/IP 프로 토콜 스택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절에서는 관련연구로 정보가전의 특성 및 TCP/IP 프로토콜 스택의 요구사항 을 기술하고,3절에서는 본 연구에서 설계 및 구현한 마 이크로 TCP/IP 프로토콜 스택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으로 4절에서는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하여 기술 한다. 2. 관련연구 2.1 정보가전의 특성 최근 디지털과 인터넷의 빠른 확산으로 일반 가정에서 의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히 늘고 있고, 이에 따라 인터 넷을 통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02년에 개시될 디지털 TV 시대와 IMT-2000 서비스의 개시로 유.무선 홈 네 트워크와 인터넷율 연동하여 홈 씨어터 서비스,원격 가 전 기기 및 정보 기기를 제어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인 터넷 정보가전에 대 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되 고 있다. [그림 1]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제품과 기4-로 구성되어 있는 정보가전의 개념도를 나타낸 것이다. 정보가전은 유•무선 네트워크,전력선, 위성과 연결된 吝 네트워크를 이용해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디지털 TV, 인터넷 넁 장고, DVD, 디지털 비디오 등 지능형 단말을 융합한 차 세대 네트워크 기술이다. 인터넷 정보가전 산업은 기존 682 Copyright (C) 2005 NuriMedia Co., Ltd. 20이년도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 28. No. 2 의 가전제품에 정보기술 및 통신기술을 이용한 여러 가 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단말기기와 관련 소 프트웨어,응용 및 서비스,네트워크 기술 둥을 포함한 다. wgsie 서비스/年 a .사oiws Aiyioi xuii; (퉤 ^ 보다,미리 할당된 버퍼들올 사용하는 것이 도옴이 되며, 상위 프로토콜에서 수신된 데이터의 빠른 접근을 위한 기법이 필요하다. ! > 데이터 복사의 최소화 효율적인 TCP/IP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복사량을 최소 화해야 한다. 3. 마이크로 TCP/IP 프로토콜의 설계 3.1 프로토콜 스택의 자원요구 최소화 본 연구에서 프로토콜 스택의 자원요구 최소화를 위해 (습# # f [그림 1] 정보가전 개념도 정보가전 기기가 백색 정보가전에서부터 디지털 정보 가전올 거쳐 인터넷 정보가전으로 발전함에 따라 단순한 제어 프로그램에서부터 인터넷, 통신, 멀티미디어 및 분 산 환경의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이 정보가전 기기를 위한 운영체제로부터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기 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기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선택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조립성과 실 시간 응용을 지원하는 개발 도구가 필수적이디■. 2.2 정보가전용 TCP/IP 프로토콜 스택의 요구사항 20여년 전에 개발된 TCP/IP는 현재 LAN이나 WAN 을 이용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서 그ᅵ사용분야가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까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거의 모든 시스템들이 이더 넷 기반의 네트워크 상에서 이기종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한 기준으로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지만, 아직 마 이크로 컨트롤러 및 임베디드 시스템, 지능형 데이터 시 스템은 이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헌재 사용되 고 있는 정보가전용 임베디드 TCP/IP 스택은 버클리 대 학에서 작성된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실시 간 시스템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합하지 않아 소스 코 드의 수정이 요구되고 있다. 정보가전에서 실시간 처리 기능이 제공되기 위해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의 TCP/IP 스택은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 프로토콜 스택의 자원요구 최소화 임베디드 시스템은 PC에 비해 매우 적은 자원을 가지 고 있디、 이런 시스템에서 TCP/IP프로토콜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양의 자원올 사용할 수 없으므로, 프로토콜 스택의 기능축소와 프레그민트 데이터그램의 처리가 필 수적이다. ► 버퍼관리 낮은 사양의 자원을 갖는 시스템에서 성능향상을 위해 서, 실행 시에 힘 (Heap)으로부터 버퍼들을 할당하는 것 Li 중점올 둔 부분은 패킷 단편화에 관한 부분이다. IP 데 이터그램은 사용 가능한 어떤 경로로도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전달 장비에 의해 생성되는 모든 IP 패킷은 중계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매체의 MTU에 맞춰져야 한다. 이더넷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원래 데이터그램의 크기와 상관없이 iP 패킷은 1,500바이트 또는 그 이하의 크기로 생성되어야만 개별적인 개체로서 전송될 수 있다, 송신 시스템의 로컬 MTU보다 데이터그램이 크면,시스템은 그 데이터그램을 로컬 전송에 알맞게 여러 개의 패킷으 로 단편화해야 한다. 또 송신 시스템과 최종 수신 시스 템 사이에서 이들 패킷이 어떤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지 나가기에 너무 크면 해당 라우터에 의해 다시 단편화된 다. 다양한 네트워크 토폴로지률 지원하기 위해서는 하 나의 데이터그램이 각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MTU 크기 에 맞는 여러 개의 조각으로 단편화되어야 한다. 그러 나,모든 단편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P 데이터그램 크 기보다 훨씬 큰 메모리가 필요하게 된다. 왜냐하면, 모든 패킷이 순서대로 도착한다는 보장이 없을 뿐더러,하나 의 호스트에서만 패킷이 온다고 가정할 수 없기 때문이 다. 또한 상위 프로토콜이 사용하는 데이터그램 크기에 따라서 하나의 데이터그램이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뉘이 져야한다. IP의 상위 프로토콜 중에서 데이터그램 단편화와 관 련이 깊은 프로토콜은 UDP를 사용하는 프로토콜들이다. TCP를 고려하지 않은 이유는 TCP는 연결 설정시 주고 받을 수 있는 데이터 세그먼트의 크기를 협상을 통해 미 리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UDP를 사용하는 상위 프로토콜들은 IP 데이터그램에 그대로 UDP 패킷이 실리기 때문에 데이터그램 단편화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표 1]에 UDP를 사용하는 상위 프로토콜들의 데 이터그램 크기가 정리되이있다. [표 1]에서 NFS를 제외한 다른 UDP 응용 프로토콜 은 512바이트 이하의 데이터그램을 사용한다. NFS를 제 외하면, 이것은 LP 데이터그램이 이더넷 기반에서 예를 들면, 단편화되지 않고 하나의 프레임만을 이용하여 IP 데이터그램을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디 스크가 존재하지 않는 자원 한정적인 정보가전에서 네트 워크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가능 한 모든 데이터그램 단편화의 지원 필요성은 줄어들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더넷 이하의 토폴로지에서 자원 소모를 줄이기 위히ᅵ, 한 단계의 단편화, 즉 2개의 단편화된 패킷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디-. 이는 PPP, SLIP, 이더넷이 혼합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지원하면시 정보가전 단말에서 적은 자원을 이용해서도 인터넷에 연 683 Copyright (C) 2005 NuriMedia Co., Ltd. 2001년도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 28. No. 2 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 1] 프로토콜별 데이터그램 크기 프로토콜 스택 태이터그램 크기 NFS RIP 8192 바이트 DNS TFTP BOOTP SNMP 512 바이트 이하 512 바이트 이하 512 바이트 이하 512 바이트 이하 512 바이트 이하 3.2 버퍼관리 수신된 프레임과 송신되어야할 프레임은 우선 버퍼에 저장되는데,이 버 페 ' 관리하는 것이 버퍼 매니저이다. 버클리 TCP/IP에서는 일반적으로 mbuf륜 이용한 링크 드 리스트를 이용한 버퍼를 사용한다. 이 버퍼는 128바 이트 길이를 갖는 여러 개의 버퍼를 링크드 리스트로 연 결하여 데이터그램을 완성하게 된다. 이러한 버퍼관리는 들어오는 패킷마다 메모리€- 할당하여 데이터그램이 완 성될때까지 메모리에 남아있어서 모든 프래그먼트!- 지 원하는데 적당하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프래그먼트의 개수를 한정하였기 때문에 FITOCFirst In Trial Out)라 는 링 버퍼를 사용한다. [그림 2]는 FIT0를 이용한 버퍼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FITO는 기본적으로 FIFO와 동일하지만,trial 포 인터를 하나 더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버퍼에서 데이터를 인출할 때,원래 FIFO에서는 인奮-한 값만큼 out 포인터가 중가하지만, FITO에서는 데이터 인출 시 trial 포인터를 우선 증가시킨 후, 데이터 인출이 올바르 게 이루어진 것이 확인되면 out 포인터를 증가시킨다, 이 방법은 데이터 재전송을 위해,이전에 보낸 데이터를 따로 저장할 필요 없이 trial 포인터를 이용해서 어느 위 치에서부터 재전송이 필요한 지틀 결정할 수 있다. 2 4 4 4 참 고 문 헌 베 H 크 : 1 베 m 포인 E 베 k u t 포인 E 1 베 포 인 ! 1 베 H [그림 2] FITO-2- 이용한 버퍼의 구조 이 FIT◦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재전송 을 고려한 버퍼관리-1: 간단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한, 4바이트(32비트) 크기의 버퍼 포인터를 사용함으로 써, TCP 레벨에서의 시원스 번호를 직접 버퍼 포인터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별도의 계산없이 TCP에서 버퍼에 바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옴을 의미한다. 3.3 데이터 복사의 최소화 수신된 패킷은 버퍼에 저장되어지며. 프로토콜 스택을 거치면서 해당 어플리케이션으로 전달되어진다. 버퍼에 저장된 패킷이 상위 프로토콜로 전달되기 위해 매번 데 이터 복사를 한다면 많은 오버헤드를 유발하게 된다. 이 [1 ] Jean J. Labrosse, "MicroC/OS-1!: The Real -Time Kernel," R&D Books, 1999. [2] Jean J. Labrosse, "Embedded Systems Building Blocks, 2nd ed.: Complete and Rcady-to-Use Modules in C," R&D Books, 2000. [3] Jeremy Bentham, "TCP/IP Lean: Web Servers for Embedded Systems," CMP Books, 2000. [4] Douglas E, Comer and David L. Stevens, ''Internetworking With TCP/IP Voi H, 3rd ed.-' Implementation, and Internals," Design, Prentice Hall, 1995. [5] 세계 정보가전 시장 둥향과 전망,“ http://etlars.etri .re.kr/ETLARS/ industry/jugidong/973/97304.htm 는 각 프레임 내부의 데이터는 같은 버퍼 안에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각 프로토콜 단계에시 CPU에 의한 복사 및 재복사최소화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칩 내의 패킷읍 직접 버퍼 -f(PooJ)에 적재시-기고,버퍼 풀은 데 이터 복사에 의해서가 아니라 포인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를 전달함으로써 가능하다. 4. 걸론 및 향후 연구 과재 본 연구는 정보가전용 운영체제의 네트워크 관리 연구 의 일환으로 정보가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임베디드 tcp / ip 프로토콜 스택의 설계 및 구현-a- 목표로 하였 다. PC와 비교했을 때 정보가전 단말은 낮은 컴퓨팅 파 워와 적은 메모리 등의 이용 가능한 자원이 열악한 환경 을 가진다. 그러나 이런 단말들이 인터넷과 연결되면, 인 터넷을 통한 원격 관리와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 현재 가 전이 가지는 한계-S- 뛰어 넘을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서는 정보가전 단말에 대해 인터넷 프로토콜을 처리할 수 있는 스택이 지원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기존의 프로 토콜 스택은 PC나 워크스테이션과 같은 비교적 자원이 풍부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어시 정보가전 단 말과 같은 시스템에 적용하기에는 프로토콜 스택의 크기 가 너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낮은 컴퓨팅 파워와 적은 메모리 상에서도 구동될 수 있는 마이크로 TCP/IP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구현을 하였다. 기존 프로 토콜 스택에서 정보가전 단말에 필요한 기능을 추출하여 최적화를 함으로써, 코드 크기를 줄였고, 프로토콜 처리 에 사용되는 메모리 요구량을 줄이기 위해. 기존 망과의 연동을 고려한 1P 스택에서의 단편화를 제시했다. 현재 본 연구는 디바이스 드라이버,ARP, [P, ICMP, UDP, UDP-1 이용한 TFTP까지 구현되 었다. 향후 연구 계획으로는 지금까지 설계된 프로토콜 스택 을 기반으로 신뢰성 있는 전송 프로토콜인 TCP를 구현 할 것이며,어플리케이션에게 복잡한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감추어서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켓 인 터페이스-g- 설계하고 구현할 것이다. 684 Copyright (C) 2005 NuriMedia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