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 제2과목 소프트웨어개발 (2020 개정),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개발 동향
한국통신학회 2018년도 동계종합학술발표회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개발 동향 요 약 본 논문은 철도 전자연동장치에 관한 소개와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해외 개발동향(EULYNX프로젝트) 및 개발사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실용화 추진 중인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실용화' 연구의 추진방향에 관하여 논 하고자 한다. Ⅰ. 서 론 철도 전자연동장치는 열차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신호기, 선로전환기 등 열차 운행과 관계된 제어기능을 Fail-Safe하게 처리하는 장치로 열차 의 탈선 및충돌 방지를 위해 신호기기 상호간 쇄정을 맺어주는 안전기능 수행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1] 현재 우리나라 전자연동장치 국산화 비율 은 고속철도 10%, 일반철도 100%, 도시철도 30%로고속철도와도시철도 전자연동장치의 국산화 비율이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1] 이에 따라 국내 에서는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를 실용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있으며 2019년까지현장성능시험을 완료하는것을목표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외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개발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에서 추진 중인 실용화 프로젝트에 관하여 소개하고자 한 다. Ⅱ. 해외 동향 철도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유럽에서는 철도 전자연동장치 개발을 위해 EURO Interlocking 프로젝트(1999년~2008년)를시작으로 INESS프로젝트 (2008년~2012년)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EULYNX프로젝트(2014년~)를 추진 중이다. EULYNX의 기본은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를개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ULYNX프로젝트는 앞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후속 프로젝트로서 안전 성, 유지보수성 향상 및 비용절감을 통해 유럽 철도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하고있다. 이프로젝트는유럽각국의철도인프라관리및운영기 관의 주도로 진행함으로써 철도 전자연동장치의 표준사양을 만들어 내는 것이 결과물의 하나이다. 현재까지 공개된 결과물은 표준사양서(Baseline 1) 첫 번째 버전이 2017 년 4월에 공개되었으며이에 명시된철도전자연동장치표준화구성도는 Fig1과 같다. Fig 3. SIRTI社 구성도 Fig 2, Fig 3에서 볼 수 있듯이 두 공급업체 모두 현장기기와 TCP/IP 통신을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Ⅲ. 국내 동향 앞서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 고속철도, 도시철도 분야의 철도 전자연동장치 국산화율은저조한 편이다. Table 1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운 영하고 있는 서울도시철도 1호선~8호선 노선별 공급업체를 나타낸다. Fig 1. EULYNX 철도 전자연동장치 표준화 구성도 0575 Fig1.을 보면 철도 전자연동장치를 중심으로 TCP/IP 통신을 이용하여 주변기기와의 인터페이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재까지 조사된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개발사례는 HITACHI 社(구, ANSALDO STS)의 ACC-Multi Station 제품과 SIRTI社 두 공급 업체의 사례이다. 두 공급업체모두 EULYNX 표준을 준수하지는 않았다 고하나, TCP/IP기반철도전자연동장치를개발및현장시험한최초의사 례로 조사되었다. 다음 그림은 두 공급업체의 연동장치 구성도이다. Fig 2. HITACHI社 구성도 한국통신학회 2018년도 동계종합학술발표회 Table 1. 서울도시철도 1호선~8호선 연동장치 공급업체 및 설치년도 구 분 1호선 2호선 2006년 3․4호 선 5호선 공급업체 유경제어 SEMENS 유경제어 US&S 설치년도 2009년 2012년 ~ 2016년 구 분 6호선 7호선(기존) 7호선(연장) 공급업체 ALSTOM US&S 1996년 설치년도 2000년 ~ 2000년 LS산전 2012년 1995년 ~ 1996년 8호선 US&S 1996년 ~ 199년 해외동향, 국내동향분석을통해현재추진중인철도전자연동장치실용 화 과제의 키워드는 'TCP/IP기반', '표준화', '분산형', '상호운영성'이라 할 수 있다. 본 과제를 통해 가져올 수 있는 이점은 첫째, IP제어부를 통한 인터페이스를통해 공급업체의기술을 공개하지않고 표준화가 가능하다. 둘째, 기존 Serial 통신에 비해 결선의 간소화, 이로 인한 케이블 감소 등 을 통한 유지보수 비용감소 효과를 가져 올수 있다. 셋째, 통신장치의 단 순 구성으로 가용성 증대 특히, A 공급업체에서 공급한 철도 전자연동장 치 운영중 A업체가 도산할 경우 B공급업체의 제품을 즉시 교체 및 유지 보수 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일반철도의 경우 무인 역사(정거장)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장애 시유지보수원이무인역사로이동하여 조치함으로인한비효율 성이 있었으나, 분산형 구조를 가지고 있는 본 과제의 철도 전자연동장치 는 직접 무인 역사로 이동하지 않고 연동장치가 설치된 인접역에서 원격 제어함으로 인해 효율성을 극대화 할 것이다. Ⅵ. 결론 유럽 철도산업에서는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이라는 키워드를 가 지고열차제어시스템 뿐만아니라철도전자연동장치 시스템에대한표준 화를진행하면서 표준사양및상세프로토콜까지 개발및공개하고 있다. 정보통신 IT 강국인 우리나라가 결코 기술력에 뒤처지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되며, 유럽표준에 근거한 우리나라 TCP/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실용화 과제를 통해 현장시험을 추진하고 이를 실용화한다면, 반드시 해 외 수출까지 바라 볼 수 있는 좋은 성과 나올 것이라 기대된다. 다만, 이를 위해선한국철도표준규격(KRS)에 대한 개정 및형식승인 등 의 인증절차는 반드시 필요 할 것이다. ACKNOWLEDGMENT This study was performed as part of a railroad technology research project (17RTRP-C137089-01)with the support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d the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참 고 문 헌 [1] '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실용화'과제 연구개발계획서, 2017 [2] 한국철도표준규격 전자연동장치(KRS SG 0015-14) [3] https://eulynx.eu/ [4] Kyung-Hwan Hawang 'Standardization Study of Conventional and High Speed Railway Signaling System', KSR2017S104, 2017. [5] Jin-Sig Choi, 'Electronic Interlocking System Development Study for the KRTCS, KSR2013A011, 2013 0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