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Grace 전산세무1급(필기)
전산세무1급_2019개정사항
전산회계연구 제12권 제2호 2014년 12월 한국전산회계학회 전산회계 교육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이 상 주 ' ---------------------------- 〈요 약〉---------------------------본 연구에서는 4년제 대학생의 경우와 실제 중소기업에서 행해진 현행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를 문헌조사를 통해 분석하고,이를 토대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문헌조사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전산회계 교육중 교육필요성과 실무중심은 효율적 운영의 입장에서 유의적인 관계를 나 타내었으나,관심도의 입장은 유의적이지 않았다. 둘째,전산회계 교육지원과 운영만족의 관 계는 유의적인 관련성을 보였다. 셋째,학생을 대상으로 한 일반적인 사항에서는 응답자의 약 절반정도가 전산회계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전산회계 수업을 수강하고 있음을 알 수 있 었다. 마지막으로,학생들은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에 관한 선호도가 높았다. 다음으로,전산회계 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회계학 과목에 대한 흥미유발 및 컴퓨터 활용능력의 배양이다. 둘째,이론수업을 병행하여 실기능력을 갖춘 수 업이 필요하다. 셋째,교수들의 전산회계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학계 및 실무에서의 유기 적인 협조체계가 요구되어 진다. 한글검색어 : 전산회계,전산회계교육,교육,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 연구 접수일자: 2014.10.7 '1차 수정: 2014.10.29 •게재확정일자: 2014.11.21 * 신라대학교 경 영학부 세무회 계학과 교수,E-mail; sjlee@silla.ac.kr _ 39 _ 이 상 주 I . 서 론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들은 회계학이라는 실무적인 학문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회계전문가 양성에 대한 관심이 실업계 및 상업계 (정보교) 고교나 2년제 대학에 비해 높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회계학과의 명칭을 가진 4년제 대학은 공인회계사,세무사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 기 위한 교육과정을 집중 편성하고 이에 치중함으로써,균형 잡힌 교육의 수행이 어 려운 실정이며,중요성이 떨어지는 교과 내용들을 상세히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회계학 과목에 있어 이론 및 문제풀이 위주의 강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회계 전 공자들이 실제 사회에 나갔을 때 실무에 적응하기 어려움에 처해 있다. 또한 회계 교 과목이 재무회계 중심이고,회계정보 작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현실 사회에서 요 구하는 실무형 회계전문가를 양성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회계학이 실무에의 적용가능성을 바탕에 두고 발전되어 온 학문임을 생각해 본다면,현 시점의 4년제 대학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변화되어야 함이 틀림없다. 또한 예전에 행하여지고 중요시 되어졌던,예산통제 혹은 원가 절감 등의 역할보다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제공이라는 회계의 역할이 더 중시되고,정보기술의 발전 으로 인하여 회계처리도 점점 개인이 행하기보다는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가 더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회계자료의 수집 및 처리와 그 후 연말에 수행되어야 하는 회 계 보고서 작성 과 보고가 회 계 담당자보다 회 계소프트웨 어 를 이 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되게 되었다. 즉,전산회계의 필요성이 보다 중요해진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회계업무 대부분은 전산시스템으로 수행되고 있고,회계교육 또한 수작업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처리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관점 에서 김희철(2001)과 이상은과 김승현(2010) 등은 전산회계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밝 히고 있다. 첫째,전산회계를 이용함으로써 회계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는 회계업무의 능률을 향상시킴으로써 사무실 직원의 업무조직화를 통해 적절한 인 력을 구성하여 인건비와 업무의 조직화에 따른 경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둘째,전산회계를 이용함으로써 회계업무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신속한 회계 업무 처리를 통하여 정보수집의 기간이 단축 될 뿐만 아니라,적절하고 정확한 회계 정보의 획득을 가능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전산회계를 이용함으로써 회계 업무의 질적 향상과 장부 조작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로써 회계업무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단위 시간당 업무량이 신장되게 되어 업 - 40 - 전산회계 교육 실태오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무시간이 단축되고 업무에 대한 사고 및 창조의 시간이 증가되게 된다. 넷째,전산회계를 이용함으로써 합리적으로 경영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 이는 사무 능률을 향상시킴으로써 대량의 회계정보를 축적하고 유효한 정보를 검색,활용함으로 써 합리적으로 경영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 전산회계를 통해 회계업무에서는 각종 회 계 자료 등을 신속히 처리함과 동시에 분석하고,회계시스템 감사,세무업무의 자진납 세신고서 작성,각종 재무제표 및 통계표 작성과 분석,경영자 및 회계 관련자의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다섯째,전산회계를 이용함으로써 회계업무의 표준화가 가능하며,자료의 보존성을 높일 수 있다. 전산회계의 이용으로 회계 사무에 발생된 자료를 입력하고 저장하여 회계업무의 표준화가 이루어지고,여러 가지 저장 방법에 의해 자료의 보존성이 높아 지게 된다. 여섯째,전산회계를 이용함으로써 다각적인 경영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회계 정보 와 연결되는 자료를 재무회계의 처리만이 아니라 관리회계,세무회계,의사결정 정보 의 제공 등 유기적인 관련을 맺는 다각적인 경영정보가 제공되도록 total 시스템화를 기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를 4년제 대학생의 경우 와 실제 중소기업에서 행해진 기존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전산회계 교육의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표에 따라 2장에서는 전산회계와 관련된 다양한 선행연구를 살펴보 고,3장에서는 중소기업의 전산회계 사용실태 및 4년제 학생의 전산회계 사용실태를 살펴본다. 그리고 4장에서는 전산회 계 개선사항을 알아보고 마지막 5장에서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n. 선행연구 전산회계 관련 선행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그 대상에서는 실업계 고교로 부터 2년 혹은 4년제 대학 및 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그 범위도 전산회계 자격시험부터 일반 실무형 회계까지 다양하다. 김승현,민춘식(2012)의 연구에서는 전산세무회계관련 자격시험 제도의 개선에는 전 산세무회계관련 자격증이 이제 서서히 제자리를 잡아가는 단계에서 앞으로 더욱 발전 하기 위하여 몇 가지의 문제점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상업계)와 상대계열 대학 및 대학교에서는 현장 중심의 실무형 회계 - 41 - 이 상 주 전문가를 배줄하기 위하여 전산세무회계관련 자격증에 대한 실무교육을 위하여 교육 과정 편성 시 많이 고려하여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기업체에서 자격취득자에게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시행 시에는 관련 협력사에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셋째,자격취득자에 대해서는 반드시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점이 나와야 할 것이며 취득 자격증에 대한 학점의 상향되는 방법으로 많은 개선을 하여야 할 것이 다. 넷째,모든 수험생에게 불편함이 없는 수험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며,수시검정 제도를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합격률의 제고를 위하여 문제은행식의 자격시 험으로 출제 방향을 개선하여 급수별 난이도 조절을 하여야 할 것이다. 김동률과 조재형 (2001)은 설문조사를 통하여 부산지역의 전산회계교과를 학습하는 실업계(정보고교) 고교를 대상으로 전산회계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그 결 과 많은 문제점을 확인하였고,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수요자인 학생들의 개별능력을 파악하여 회계의 순환과정을 분석하여 결과물에 대한 인지능력을 파악하여 차별화 학습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이론적인 학습의 흥미도 매우 빈약하므로 전산매체를 이용한 기초학습의 틀을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현재 기업이나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만 고집하지 말고 다양하고 유사한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기업분석도 병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기업경영에 있어서 전산회계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다섯째,전산회계 담당자의 지속적인 교육 열의가 요구된다. 여섯째,전자상거래의 회계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서 이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조정 역할이 더욱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 신건권과 정양헌(2006)의 연구에서는 4년제 대학의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 향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첫째,전산회계 및 ERP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아 직 높게 나타나고 있지 않으나 학습자들은 전산회계 교육을 받은 경우 진로결정에 도 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학습자들의 전산회계 교육을 위한 시설이나 교재,그리고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수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시설이나 교재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차이가 없었으며,교육내용의 경우에는 남학생들 이 여학생보다 만족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성별 간의 평균값 차이가 통계적 으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학습자들이 전산회계를 수강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산회계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은 전산 세무회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전산회계 및 일반회계 교과목 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도는 보통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양자 간에는 통계적인 유 의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전산회계 및 일반 회계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 들의 이해도는 보통수준 이하로 나타났으며,교과목에 대한 이해정도가 다소 떨어지 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일반회계 교과목보다 전산회계 교과목이 이 - 42 - 전산회계 교육 실태오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해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전산회계 교육에 있어서 전산 실습실의 미비와 전산회계 기초교과목의 사전 수강 미흡이 원활한 전산회계 교육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인 것으로 나타났고,다음으로 실습용 회계프로그램의 미비,교육내용의 부실, 자격증 소지자의 우대정책 미 도입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회 계는 기 업의 언어 (language of business)로서 다양한 정보이용자간의 이 해 조정 기능을 담당한다. 그리고 최근 정보화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회계는 정보이용자 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하나의 정보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있는 추세로 전산회계를 이용하고 있다. 이미영과 윤석곤(2013)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산회계 처 리능력의 중요성이 인식됨으로서 전산회계 처리 방법을 학습하여 여성들의 사무직에 재취업을 위한 학습 분위기의 조성과 더불어 회계 관련 자격증 취득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정부지원으로 무상교육을 이루어지고 있다. 이상의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재취업을 위한 전산회계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전산회계 학습에 대한 학습자 본인의 학습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향 이 있음으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전산회계 교육 시 컴퓨터를 이용하는 관계로 학습효과 향상을 위해서는 컴퓨터 사용관련 강의 실 환경 조성에 관심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셋째,여성 사무직 재취업시 전산회계에 처리의 필요성에 학습자는 공감하고 있었다. 따라서 회계 학습에 보다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의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m. 전산회계 교육실태 3.1 중소기업의 전산회계 교육실태 본 장에서는 이상은과 김승현(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학교가 아닌 기업 그 중에 서도 중소기업의 전산회계교육 운영실태를 제시하고 있다. (1) 전산회계교육의 입장 이상은과 김승현(2010)의 연구에서는 전산회계 운영실태에 따른 분석을 크게 전산 회계에 관련된 교육시스템과 교육지원 그리고 운영에 관한 형태로 나누고 있다. 구체적으로 김인갑(2006),김미라(2006)의 연구에 따라 전산회계 교육시스템은 관심 - 43 - 이 상 주 도와 필요성,그리고 실무중심으로 분류되었다. < 표 1 > 전산회계 교육 항목 대항목 구분 구체적인 내용 전산회계를 업무에 많이 사용 전산회계에 대한 사용이 빈번 업무에 전산회계가 보편성 관심도 회사에서 컴퓨터 활용이나 전산 교육여부 일반회 계 방식보다 전산회 계가 익숙 회사는 회계업무 전산화가 잘됨 전산회계를 많이 활용 전산회계를 통해 업무 전산 회계 교육 필요성 전산회계로 회계처리를 하면 업무용이 전산회 계는 충분히 효과 전산회계는 업무를 이해하는데 도움 실무중시의 회계가 필요 실무중심의 전산회계시스템은 업무에 중요 전산회계에 대한 관심 전사회계에 대한 필요성 실무중심 전산회계 교육은 필요성 업무에 전산회계는 필수 전산회계 교육이 정기적으로 보완 실시 실무중심의 전산회계가 필요성 경상남도 전산회계 담당자와 관계자를 중심으로 한 본 연구의 결과,전산회계교육 중 세 가지 항목인 관심도,필요성 그리고 실무중심은 효율적 운영을 위한 관계에서 전산회계 교육 필요성 및 실무중심은 유의적인 관계를 나타낸 반면,관심도의 입장은 유의성을 가지지 않았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전산회계 교육시스템은 운영만족에 영향 을 미칠 것이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중소기업에서는 전산회계 교육의 필요성 과 실무중심능력이 검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44 - 전산회계 교육 실태오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2) 전산회계교육지원의 입장 전산회계 교육지원에 관한 부분은 직업훈련개발과정(2005)와 윤재현(2005)의 연구에 따라 어떠한 제원제도가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상은과 김승현(2010)의 연구에서 는 지원제도의 문항이 7개로 이루어져 있으며,연구결과 유의한 것만 본 연구에서 발 췌하였다. 유의한 항목은 다음과 같다. 〈표 2 > 전산회계 교육지원 항목 전산회계교육지원항목 대항목 구분 전산회계 지원 제도 구체적인 내용 교육지원 재직자 지원제도를 통해 교육여 부 재직자 지원제도를 통해 교육실시 지원제도를 통해 도움 지원제도가 재직자들의 업무 향상에 도움 연구결과 전산회계 교육지원과 운영만족과 회귀분석의 결과 유의적인 관련성을 나 타내었다. 이는 교육지원의 확대와 적극적인 제원제도를 이요하면 보다 효과적인 운 영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산회계 교육시스템 의 활성화가 효율적인 운영이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지원제도를 통한 전산회계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3) 전산회계 운영의 입장 마지막으로 전산회계의 효율적인 윤영에 관하여는 이정표(1999)와 조은상(2004)의 연구에 따라 운영만족도와 효율적 활용에 관한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이상은과 김승현(2010)의 연구에서는 효율적 운영의 항목이 크게 두 가지 즉,운영 만족과 효율적 활용이라는 2개로 이루어져 있으며,연구결과 유의한 것만 본 연구에 서 발췌하였다. 유의한 항목은 다음과 같다. 운영결과는 위에서 밝힌 연구결과와 동일 하다. - 45 - 이 상 주 < 표 3 > 전산회계 운영 항목 대항목 전산회계 운영 구분 운영만족 구체적인 내용 지원을 통한 전산회계 교육효과 전산회계 교육은 업무에 도움 업무이해와 처리 전산 회계시스템 효과 교육에 대한 만족도 3.2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산회계 교육실태 본 연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산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신건권과 정 양헌(2006)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신건권과 정양헌(2006)의 연구는 8개 대학의 3학년 학생들에서 수업시간 중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 표 4 > 학생의 설문지 구성항목 구분 일반적 사항 전산회계 수강목적 문항항목 성별 희 망진로 수강목표 회계자격증 취득 전산회계 수강실태 전산회계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전산회 계 및 일반회 계 교과목 흥미도 전산회계 및 일반회계 교과목 이해도 전산회계 및 일반회계 교과목 필요성 전산회계 수강 후 진로결정의 유용성 전산회계 교육만족도 전산회계 교육의 문제점 전산회계 교육의 개선방향 측정방법 명목 명목 명목 명목 리커트 척도 리커트 척도 4개 항목 4개 항목 리커트 척도 우선순위 우선순위 설문지는 크게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일반적인 사항이다. 이 항목 은 성별 및 학생들의 희망진로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전산회계 수강목적을 물어보는 항목이다. 이 항목은 수강목표를 나타내는 항목과 회계자격증을 취득하는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셋째,전산회계 수강실태를 알아보는 항목이다. 각 항목은 전산회계와 일반회계 교과목에 대하여 흥미도와 이해도 그리고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만족도로 구 - 46 - 전산회계 교육 실태오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전산회계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항향을 나타내는 설문지로 전산회계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각각 12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응답자의 약 절반정도가 전산회계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전산회계 수업 을 수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나머지 응답자들의 경우 각각 전산회계실무 능력 배양,취업,전산회계 이론 배양의 순으로 수강 목표를 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 항목인 전산회계자격증 취득의 선호도를 묻는 항목에서는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비 율 중 4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을 선호하였고 그 뒤를 이어 대 한상공외희소 시행의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증을 약 14% 비율로 선호함을 보였다. 나머 지 교육소프트웨어진흥센터 시행의 회계정보가,삼일회계법인 시행 회계관리사 마지 막으로 한국정보관리협회 시행 저산회계의 순이었다. 전산회계 교과목에 관한 흥미도 조사결과,81%가 흥미도가 높다고 응답했으며 전체 적으로 일반교과목보다 흥미도가 높았다. 그러나 전산회계 교과목에 대한 이해도의 문항에서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일반 교과목 또한 어려워했고 오히 려 일반교과목보다 전산회계 교과목이 이해하기가 쉽다고 응답하였다. 전산회계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항목 중 가장 많은 응답비율이 현재의 수준에서 좀 더 깊이 있게 교육할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그 다음으로는 현재 교육수준이 적합하 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교육상태거 적정하거나 약간 더 심오한 교육이 이루 어져야 함을 나타내고 있다. 전산회계 교과목 수간의 진로결정에의 유용성에 관한 문항에서는 유용하다는 입장 이 약 58%,매우 유용하다는 응답이 약 6%로 전체적으로 65%가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명에 전혀 유용하지 않다는 응답도 약 10% 있었다. 그리고 전산교육의 만족도에 대하여는 대다수가 보통의 만족도를 가지는 것으로 응답 하였다. 마지막 문항은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인데,문제점으로 제시되어 있는 항 목은 다음과 같다. 첫째,실습이 가능한 실습실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둘째,실습에 필요한 회계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셋째,전산회계 교육내용의 부실 넷째,전산회계 담당교수의 적합하지 않은 교수법 다섯째,졸업 후 진로결정에 도움이 안된다. 여섯째,1개 전산회계 강좌당 지나치게 많은 수강생의 수 일곱째,국가공인 전산회계 관련 자격검정시험의 수가 적음 - 47 - 이 상 주 등이었다. 또한 개선방향에 관한 응답은 다음과 같다. 첫째,전산회계 실습이 가능한 실습실과 실습이 가능한 회계프로그램의 구비 둘째,충실한 전산회계 교육내용 셋째,전산회계 담당교수의 적절한 교수법과 적절한 전산회계 교재의 개발 넷째,졸업 후 진로결정에 도움이 됨 마지막으로,국가공인 전산회계 관련 자격검정시험의 수의 확대 IV. 전산회계 교육의 개선방안 앞선 연구에서 전산회계의 교육실태를 중소기업과 학생의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다 음장에서는 이와 같은 실태를 바탕으로 개선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전산회계는 컴퓨터 기반 교육이다. 물론 회계교육이 우선되어야겠지만(이를 위해서는 우선 회계학의 이론적인 학습의 흥미 유발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전산매체 를 이용한 기초학습의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컴퓨터 활용능력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컴퓨터 사용을 위한 기술적 측면의 교육이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이다. 둘째,많은 회계학과에서 회계학 수업 즉,회계원리,재무회계,원가회계,세법 등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전산회계 교육 교과목은 부족한 실정이 다. 즉,이론과 실무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한데,현실에서는 이론에 치우친 수업이 많 은 실정이다. 따라서 충분한 이론수업과 더불어 실제로 그 이론을 활용할 수 있는 실 기 수업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이론적 교과목에 정보기술을 활용한 통합교과의 개발과 활용이 요구되며 같은 맥략에서 다양한 전산프로그램을 사용해 보 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실기를 할 수 있는 기자재 및 컴퓨터의 설비가 충분히 갖추어져야만 할 것이다. 셋째,지도 교수 및 강사의 역할로 현실적으로 현 회계학 교수들의 전산회계 연수 가 필요하다. 현직교수들은 아무래도 회계학에 있어 실기보다는 이론에 강하다. 따라 서 전산회계 교과목을 실습할 수 있는 연수가 필요하며,더불어 컴퓨터의 실무 기초 등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지식기반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전공교과 목을 통한 교육목표가 필요하며 더 나아가서 이러한 실무수업을 위해 담당교수뿐만 아니라,실제로 업무에 도움을 주는 전산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보여 진다. 이는 담당교수가 행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산학협력을 통해 보다 유용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이용이 요구된다. 끝으로 회계교육의 활성화를 위해,학교 뿐만 아니라 기업 및 회계업에 종사하는 - 48 - 전산회계 교육 실태오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여러 분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요구되어 진다. V •결 론 5.1 연구의 요약 본 연구는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학교와 기업에서의 전산회계 교육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개선점을 찾아보는 것이었다. 먼저,전산회계 교육의 실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전산회계 교육중 교육 필요성과 실무중심은 효율적 운영의 입장에서 유의적인 관계를 나타내었으나,관심도 의 입장은 유의적이지 않았다. 둘째,전산회계 교육지원과 운영만족의 관계는 유의적 인 관련성을 보였다. 셋째,학생을 대상으로한 일반적인 사항에서는 응답자의 약 절반 정도가 전산회계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전산회계 수업을 수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 고,나머지 응답자들의 경우 각각 전산회계실무 능력 배양,취업,전산회계 이론 배양 의 순으로 수강 목표를 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학생들은 한국세무사회에 서 시행하고 있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에 관한 선호도가 높았고,전산회계 교과목에 관한 흥미도는 높았으나 일반교과목보다는 이해도가 높았다. 또한 전산회계 교육 필 요성에 관한 응답은 필요하다는 대답이 높았으며 교육상태는 비교적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전산회계 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회계학 과목에 대한 흥미유발 및 컴퓨터 활용능력의 배양이다. 둘째,이론수업을 병행하여 실기능력 을 갖춘 수업이 필요하다. 셋째,교수들의 전산회계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학계 및 실무에서의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요구되어 진다. 5.2 연구의 한계 및 개선점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선점을 찾는 방식으로 연구된 문헌연구이 다. 따라서 직접 연구가 아닌 선행연구 기반으로 한 점에서 연구의 한계점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직접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설문조사와 결론 및 개선점 을 찾는 다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 49 - 이 상 주 헌 < 국내문헌 > 김동률,조재형(2001),“전산회계 교과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외대논총,23(1), 부산외 국어 대 학교,269-282. 김미라(2006),“상업계 고등학교 전산회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현,민춘식(2012),“전산세무회계관련 자격시험 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 교육학회,27(1),336-352. 서원교(2013),“활동기준회계 개념에 의한 이지키핑회계프로그램 개발 사례와 적용: 활동 기준원가계산(ABC)을 중심으로,” 전산회계연구,11(1),55-77. 신건권(2013),“활동기준 이지키핑회계프로그램의 개발 논리와 회계처리 사례,” 전산회계 연구,11(1),1-32. 신건권,정양헌(2006),“4년제 대학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학습자를 중심으 로,,,국제회계연구,16, 389-408. 이미영,윤석곤(2013),“전산회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경영교육저널,24(3), 35-49. 이상은,김승현(2010),“중소기업 전산회계 교육시스템의 효율적 운영방안,” 국제회계연 구,31,285-309. 조은상(2004),“작업훈련의 미래와 방향,” 산업인력 110, 한국산업인력공단,12-15. “본 논문은 학회윤리규정을 준수하였으며,논문에 대한 판권을 학회에 위임합니다.” - 50 - 전산회계 교육 실태오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A Study on the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Computerized Accounting Lee, Sang-Ju This study is a literature review about education of computerized accounting and improvement. The finding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between utilization of revitalization and computer accounting education regarding computer accounting education support shows positive relation. Second, revitalization was ongoing by necessity of computer accounting education and practical work focused requirement, but in the case of using computer accounting education, it showed the result that education in practical work focusing is more required. Third, students consider the computerized accounting courses very helpful in finding jobs and in becoming more professional, and wants to have licenses of computerized tax and accounting since the licenses can represent specialized skills in that some employers show much interests. Finally, students want to invest or spend more money on computer facilities especially the accounting computer lab and, want the university to initiate rules for motivating to take the courses such as linking the obtaining licenses to university scholarships or aids programs. Key Words ■ Computerized Accounting,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 Education, Computerized Tax Accounting, Computerized Accounting Research Professor,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illa University, E-mail sjlee@silla.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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