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Grace 전산세무1급(실기)
2017전산세무1급백데이타.vol1~3
전산회계연구 제14권 제2호 2016년 12월 pp.1~23 한국전산회계학회 1)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Computerized Accounting License 이장형(Lee, Jang-Hyung) < 요 약 > 오늘날은 자격증 시대이다. 자격증은 일정한 자격을 인정해 주는 증서이다. 회계학은 전문가 들을 요구한다. 전산회계 자격은 한국세무사회가 주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산회계 1급 시험 문제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 결과 이론문제 중 재무회계 분야는 재고자산, 감가상각, 재무제표가 많이 출제되었다. 원 가회계 분야는 제조간접비, 종합원가계산, 부문비 배부가 많이 출제되었고, 세무회계 분야는 세금계산서, 과세표준, 매입세액 공제가 많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 문제는 입력자료의 정정 분야는 전기분 재무제표 수정, 거래처 등록, 계정과목 및 적요 등록이 많이 출제되고, 일반전표 입력 분야에서는 보통예금, 복리후생비 및 세금과 공과가 많이 출제되었다. 매입매출전표 입력 분야에서는 과세매입과 과세매출, 불공매입이 많이 출제되고, 오류정정 분야는 세금과공과와 외상매출금이 많이 출제되었다. 그리고 결산분야에서는 재고자 산입력, 대손상각비 및 감가상각비 계상이 많이 출제되고, 조회 분야에서는 월계표/일계표 조 회, 부가가치세신고서 조회, 총계정원장 조회가 많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험 준비를 하는 수험생들이나 강의자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각 분 야별 출제 경향 및 출제빈도들을 인지함으로써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며 강의 자는 교육 계획 수립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 산업계에서도 전산회계 1급 수준 의 인력을 채용 및 배치에 도움을 받아 인력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자격증 분야에 대한 연구에도 본 연구가 기초가 되어 미래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한다. 한글검색어:전산회계자격증, 회계교육,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 ∙접수일:2016.12.5. ∙1차수정일:2016.12.15. ∙최종수정일:2016.12.20. ∙게재확정일:2016.12.25. * 대구대학교 회계학과 교수, e-mail:goodljh@daegu.ac.kr -1 - 2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Ⅰ. 서 론 현대 사회는 자격증의 시대이다. 자격증은 말 그대로 일정한 자격을 인정하여 주는 증서이 다. 이런 자격증들이 그 분야의 전문가임을 대변해 주고 있다. 이는 능력을 인정받는 것이 중요시 되는 시대라는 것이다.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자격증도 새로운 것들이 계속 추가되 고 있다. 회계 분야도 많은 자격증이 있다. 우리나라 회계 관련 자격증으로 전산회계운용사, 전산세 무회계, 회계관리, AT(Accounting Technician, 이하 AT라 칭한다.) 등이 있다. 이런 자격증 가운데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응시하고 오랜 역사를 가진 것 중의 하나가 전산세무회계이다. 전산세무회계는 2002년 이전까지는 한국세무사회 인증이었고 2002년부터는 국가공인 자 격증으로 전산세무 1급,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 전산회계 2급의 자격증이 있다. 이 4가 지 자격 중에 대학생으로 기본적으로 갖출 자격이 전산회계 1급이다. 전산회계 1급은 이론과 실무를 겸한 자격증으로 2000년부터 1회 시험을 시작으로 현재까 지 진행되고 있는 자격시험으로 회계 원리, 원가회계, 세무회계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 기업의 회계실무자로서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회계 및 세무의 기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이다. 전산회계 1급은 국가공인자격증이고, 경찰공무 원 시험 세무회계파트에서 가산점을 부여 받고 일부대학에서 자격 취득자에게 장학금이나 관 련 과목 학점 인정 등의 형태로 보유자에게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이원주, 2010). 전산회계 1급을 자격증에 대하여 처음 시작한 1회부터 67회(특별 3회 포함)까지 총 70회 자격시험을 분석하는 것은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교수 및 실무자들에게는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회계 1급 자격시험을 분석하고 이를 합격률과 연계시켜 전산회계의 실 무처리능력을 보유한 전문 인력이 양성할 수 있는 자격시험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로써 학교에서 전산회계 분야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산업체 요구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업체의 요구인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공급하여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 평생 교육을 통한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적절한 국가공인 자격시험인가를 탐색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장형 ❙ 3 Ⅱ. 이론적 고찰 2.1 자격증에 대한 개요 네이버 지식백과에 의하면 국가자격은 국가기관에서 시험 문제를 내고 국가기관에서 자격 증을 발행해준다. 국가공인자격은 민간업체 주관으로 시행되는 시험이 널리 알려지고 효용성 이 커 국가에서 공인해주는 자격증을 말한다. '공인'이란 검정 기준, 검정 과목, 응시 자격 등 검정 수준이 국가자격과 같거나 비슷한 민 간자격을 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국가가 인정하는 행위를 뜻한다(네이버 지식백과). 자격증은 크게 국내 자격증과 국제 자격증으로 구분된다. 국가 자격증은 국가 기술 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과 민간자격증으로 3가지로 나눈다. 국가기술자격으로 회계/세무 분야는 전 산회계운용사가 있는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1급에서 3급까지 3등급으로 실시하고 있다. 국 가공인자격증으로 회계분야는 전산세무회계, 회계관리, AT 등이 있다. 전산세무회계는 국가공인자격증으로 등록된 한국세무사회가 자격을 관리하는 기관이다 (KCI 한국자격증정보원, 2016). 이 기관은 전산세무 1급,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 전산 회계 2급의 4가지 자격증을 관리하고 있다. 이는 자격기본법 고용노동부 제 2011-1호로 법 적인 시행 근거를 가지고 있다. 회계관리는 삼일회계법인이 관리하고 있는 자격증이다. 이도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진다. AT는 TAT(Tex Accounting Technician, 이하 TAT라 칭한다.) 1급과 2급, FAT(Financial Accounting Technician, 이하 FAT라 칭한다.) 1급과 2급으로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자격을 관 리하는 기관이다. 전산회계 1급은 이론시험 30%(4지 선다형)와 실무시험 70%(컴퓨터 프로그램 이용)으로 구성되며 60분 제한시간이다. 이론 및 실무시험 검정 방법은 < 표 1 > 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4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종목 및 등급 시험 방법 이론 시험 전산회계 1급 실무 시험 < 표 1 > 전산회계 1급의 검정 방법 시험과목 회계원리 원가회계 세무회계 기초정보의 등록·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부가가치세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전산회계 1급의 검정 방법에 따른 평가 범위는 이론과 실무에 따라 평가 범위와 세부내용 을 현행 세법과 일반 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출제를 하고 있다. 평가 범위를 살펴보면 다 음 < 표 2 > 와 < 표 3 > 과 같다. 평가 범위 < 표 2 > 전산회계 1급의 이론의 평가 범위 세부내용 1. 회계의 기본원리 회계의 기본개념, 회계의 순환과정, 결산 및 결산절차 2. 당좌자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단기금융상품, 매출채권, 기타채권 3. 재고자산 재고자산의 개요, 살품게정의 회계처리, 재고자산의 평가 4. 유형자산 회계원리(15%) 5. 무형자산 무형자산의 개요, 무형자산의 상각 6. 유가증권 유가증권의 개요, 유가증권의 매입과 처분 7. 부채 8. 자본 부채의 개요, 매입채무와 기타의 채무 자본금, 자본잉여금과 이익잉여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9. 수익과 비용 수익과 비용의 인식, 수익과 비용의 분류 원가의 개념 원가의 개념과 종류 원가회계(10%) 요소별 원가계산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 제조간접비의 배부 부문별 원가계산 부문별 원가계산의 기초 개별원가계산 개별원가계산의 기초 종합원가계산 70% 30% 60분 ∙이론시험 객관식 4지 선다형 ∙실무시험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기 시험 평가 비율 제한 시간 출제 방법 유형자산의 개요, 취득시의 원가결정, 보유기간 중의 회계 처리, 유형자산의 처분, 감가상각 종합원가계산의 절차, 종합원가계산의 종류(단일종합원가계산, 공정별 종합원가계산) 세무회계(5%) 부가가치세법 과세표준과 세액(세율, 거래징수, 세금계산서, 납부세액) 이장형 ❙ 5 < 표 3 > 전산회계 1급의 실무의 평가 범위 평가 범위 1. 거래처 등록 기초정보의 등록․수정 (15%) 거래자료의 입력 (30%) 2. 계정과목의 운용 3. 초기이월 세부내용 거래 자료 입력시 거래처 추가등록 계정과목 적요의 추가 설정 및 수정․변경, 경비 구분별 계 정과목 운용(제조경비, 판매관리비), 계정과목의 통합 전기분 거래처별 채권․채무의 잔액 등록 1. 일반전표의 입력 거래 내용의 지문 또는 증빙에 의해 일반전표의 입력 2. 입력자료의 수정․삭제 등 3. 결산 정리사항 입력 결산 자료의 입력(제조업 포함) 4. 감가상각비 계산 유․무형자산의 감가상각비 계산 1. 매입․매출전표의 입력 부가가치세 (15%)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유형별(과세, 영세, 불공제 등) 거래 자 료의 입력 2. 부가가치세 신고서의 조회 과세표준, 매출세액, 매입세액, 납부세액 등의 조회 3. 매입․매출처별 세금계산 서 합계표의 조회 특정 매입․매출의 거래건수․금액 등의 조회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10%) 1. 입력자료의 조회 입력 자료의 검색, 대차차액의 원인 검토․수정 2. 장부의 조회 3.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도 계정과목이나 기간별 거래처의 잔액조회, 건수, 월계, 누계 등의 조회 계정별원장과 거래처원장의 잔액 불일치 검토․수정, 재무제 표의 표시방법 한국세무사회는 < 표 2 > 와 < 표 3 > 과 같이 평가 범위를 정해 두고 각 구분별 ±10% 이내에 서 범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2.2 자격증에 대한 선행연구 자격증 관련 연구로는 강인재(2003), 이신남(2004), 양윤정, 김창석(2006), 신성윤 외 (2006), 이원주(2010), 안영식 외(2013), 유재영 외(2014), 이상주(2014) 외에 많은 다른 자격 증에 대한 연구가 있다. 강인재(2003)은 공인정부회계사 자격증 제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정부의 복식부기회계실 시를 위해서 공인정부회계사 자격증의 제도를 도입하고 관련집단의 반발이 있으면 공공재무 입력된 자료를 검토하여 거래처, 계정과목, 적요, 금액 등의 수정 및 삭제, 대차 차액의 발생원인을 검토하여 정정 6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리사를 도입하고 도입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수립하여 정부회계의 개혁 및 정부재무관리 의 효율화를 위해 자격증제도가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이신남(2004)은 전산회계자격증과 관련한 회계정보교육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산세 무회계 자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교육현장에서 배운 회계학 내용과 경영현장에서 실무가 다르므로 실무에 접하는 회계용어 및 내용을 교육하고, 정보기술기반의 교육, 회계담당교수들 과 회계 실무자들이 공동 개발하는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양윤정과 김창석(2006)은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험을 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 스템 설계와 구현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 결과 출제는 문제 은행에 저장되어 있는 문제 를 검색하여 재사용할 수 있고, 학습자는 웹 기반 학습을 하는 과정에 평가를 할 수 있어 자 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어 학습효율을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신성윤 외(2006)은 컴퓨터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시간 평가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 였다. 이들은 자격증에 대한 정보와 필기 및 실기 평가 문제가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있어 쉽 게 접근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가중치에 의한 사용자 프로파일 정보를 이 용하여 사용자 특성에 맞는 문제를 필터링하여 개별평가로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원주(2010)은 전산회계교육과 자격증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격증 활 성화 방안으로 더 많은 외부기관으로부터의 인증과 자격기관의 노력으로 수험자 편의 고려, 합격자의 사후관리(취업알선 및 실무교육 등)를 주장하였다. 자격증 취득과 취업 연계성에 대한 연구로 안영식 외(2013)은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대 졸자의 자격증 취득과 취업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대졸자의 자격증 취득이 지원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자격증 취득이 어려울수록 근 무분야와의 관련성이 깊을수록 취업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재영 외(2014)은 정보통신분야의 국가기술 자격증 소지자들에게 근무 분야와 자격증 취득이 취업 과 업무 활용에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는 자격증 소지자들의 근무 사업체별 로 자격증의 가치에 대해 다르게 인식하고 있으며 미디어 관련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응답자 들이 국가기술자격증이 취업에 유리하고 업무 활용이 가장 높은 것으로 인식했다는 것이다. 이상주(2014)는 전산회계 교육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정도가 전산회계 자격증 취득을 목 표로 전산회계 수업을 수강하고 있고,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에 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장형 ❙ 7 각 분야별 자격증에 관한 연구들로 김성철(2002)은 공공재무관리사, 민계홍(2005)은 양식 조리 기능사, 전선영(2005)은 사회복지사, 김홍 외(2007)는 BI 전문자격증, 김영태(2007)은 언어치료사, 박지혜, 최희준(2008)은 평생교육사, 정명순(2008)은 관광통역안내사, 류연옥과 조고미(2010)는 피부미용사, 황보윤, 김대호(2010)은 창업지도사, 백주훈 외(2010)은 로봇기 술자격증, 홍수남, 이상은(2011)은 메이크업 자격증, 한상헌과 최준호(2011)는 관세실무사, 한상현(2012)은 원산지 관리사, 김유진과 임세라(2012)는 미술치료사, 최영준(2012)은 호텔 자격증, 박건, 박회규(2012)는 보건경영학 분야 국가 자격증, 조철훈과 오진석(2015)은 수상 인명구조 자격증, 이종한 외(2015)는 심리사, 김태영 외(2015)는 언어재활사, 황금숙과 김수 경(2015)은 독서관련 자격증, 강익모(2016)는 문화예술교육사, 김진훈 외(2016)는 유소년 스 포츠 지도사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전산회계 자격시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하여 전산회계 교육 및 연구와 산업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Ⅲ. 연구 방법 3.1 연구의 범위 본 연구는 한국세무사회가 주관하고 있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 중 가장 많은 응시를 하 고 대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격증인 전산회계 1급으로만 범위를 제한한다. 이렇 게 하는 이유는 한 가지 자격급수에 대한 심층 분석을 위해서이다. 자격시험은 1회부터 시작하여 현재도 실시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1회부터 67회까지 특별분 3회를 포함하여 총 70회차만 분석하기로 한다. 70회 정도의 자격시험을 분석하면 전 산회계 자격시험의 전체적인 경향을 분석하는데 충분할 것으로 판단하여 결정하였다. 3.2 연구의 방법 본 연구는 자격시험 자료를 스프레드시트에 항목별로 번호별로 이론과 실무를 요약하여 정 리하여 분석하였다. 중간에 출제되지 않은 부분은 공란으로 처리하고 일반 전표 거래는 분개 하여 같은 유형 및 유사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매입매출전표인 경우 유형을 기입하고 분개 8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를 병행해서 분석하였다. 모든 분석에서 최소 10개 문항이상 출제된 것만 개별적으로 분석하 고 10개미만은 기타에 포함시켜 분석하였다. 3.3 전산회계 1급의 전체적인 출제 경향 3.3.1 전산회계 1급의 명칭 전산회계 1급은 1회부터 9회까지는 전산회계 1급이었던 것이 10회부터 17회까지 8번은 전 산세무회계 3급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그 이후 18회부터는 전산회계 1급으로 67회까지 계 속되고 있다. 물론 전산회계 1급에도 부가가치세가 일부 처리되고 있지만 전산세무회계 3급 이라는 명칭보다는 전산회계 1급 이라는 명칭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3.3.2 이론과 실무시험 전산회계 1급은 이론과 실무가 혼합된 자격시험이다. 하지만 1회부터 9회까지 총 9번은 이 론시험이 없이 실무시험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과 실무가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형태 이라고 판단된다. 이론이 없다보니 실무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오류 수정 및 고정자산등록과 감가상각비 문제와 결산 문제 및 조회가 비중을 많이 차지하였다. 3.3.3 시험 회수 국가공인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의 시행계획은 한국세무사회가 매년 공고한다. 처음 9회 까지는 1999년 1회 2000년 8회 시험을 친 후 2001년부터 2014년까지는 전산회계1급은 연간 4회가 실시되어 오다가 2015년부터 특별 시험이 1회 추가되고 2016년에는 2회의 특별시험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다른 자격시험과의 경쟁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물론 많은 시험 기회 를 부여한다는 것은 시험 응시자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시험의 질적 관리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3.4 전산회계 1급의 결산연도와 종목 및 업태 3.4.1 결산연도 전산회계 1급 자격시험의 실무문제에서 회사 등록에 사용한 결산연도와 종목 및 업태들을 이장형 ❙ 9 분석하였다. 결산연도는 1회부터 연도는 1999년 1번, 2000년 8번, 2002년부터 2014년까지는 매년 4번 그리고 특별시험이 있는 2015년은 5번, 2016년은 4번 사용하였다. 3.4.2 종목 실무문제에 등록한 회사의 종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 < 표 4 > 와 같다. 종목 사용빈도 전자제품 컴퓨터 15 10 < 표 4 > 전산회계 1급 회사의 종목 의류 8 7 가구 전자부품 5 기타 25 합계 70 비율 21.43% 14.29% 11.43% 10.00% 7.14% 35.71% 100.00%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자제품이 15번(21.43%)으로 가장 많고, 컴퓨터 10번(14.29%) 로 그 다음을 잇고 의류, 가구 및 전자부품 순으로 많았다. 하지만 기타로 가방(3번), 자동차 부품, 전자장비, 스포츠용품이 각각 2번씩 사용하였다. 1번만 사용한 종목으로는 카메라, 인 쇄․무역, 펌프, 핸드폰, 화장품, 휴대폰 부품, 기계, 문구류, 빵, 사무기기, 스마트폰, 시계, 의료기기 등으로 다양하게 출제되었다. 많은 종목이 존재한다는 것을 수험자들에게 알려주어 여러 종목의 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 록 좀 더 다양한 종목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3.4.3 업태 전산회계 1급 시험에 출제한 회사들의 업태를 분석한 결과는 < 표 5 > 와 같다. 업태 사용빈도 비율 제조․판매 58 82.86% < 표 5 > 전산회계 1급 회사의 업태 제조․도소매 7 10.00% 제조․도매 3 4.29% 기타 2 2.85% 합계 70 100.00% < 표 5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조․판매가 58번으로 82.86%를 차지하고 제조․도소매가 7번, 제조․도매가 3번 사용하였다. 기타로 사용한 업태는 제조․도매․서비스와 제조가 있 다. 업태도 제조․판매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및 건설업 같은 타 업태로의 출제도 수험자들과 산업계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한다. 10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3.5 전산회계 1급의 문항수 분석 3.5.1 이론 문항 수 이론 시험은 10회부터 67회까지 매회 15문항씩 출제되었다. 총 915문항이 출제되었으며, 재무회계가 8문항씩 출제되고 9문항으로 출제된 경우를 포함하여 489문항(53.44%) 출제되었 으며, 원가회계는 288문항(31.48%), 세무회계는 138문항(15.08%)이 출제되었다. 이는 원래 재무회계 15%(100%로 환산시 50%), 원가회계 10%(100%로 환산시 33.33%), 세무회계 5%(100% 환산 시 16.67%)인 비율로 환산해보면 재무회계는 50% 출제가 원칙인데 3.44% 추 가적으로 더 많이 출제되었고, 원가회계가 1.85% 적게 출제되고, 세무회계가 1.59% 적게 출 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각 구분별 ±10%이내에서 범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규정에 따르면 큰 문제가 없이 골고루 출제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5.2 실무 문항 수 실무시험은 1회부터 67회까지 70회 모두 출제되었다. 실무는 입력 자료의 정정, 일반전표 추가 입력, 매입매출전표 추가 입력, 오류 정정, 고정자산 등록과 감가상각비, 결산 및 조회로 나눌 수 있다. < 표 6 > 실무 문항수 분석표 문항내역 입력자료의 정정 사용빈도 181 비율(%) 10.79 일반전표 추가입력 461 27.47 매입매출전표 추가입력 394 23.48 오류 정정 151 9.00 고정자산등록과 감가상각 6 0.36 결산 조회 합계 240 245 1,678 14.30 14.60 100.00 < 표 6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무문제 전체 문항 수는 1,678개로 일반전표 추가입력이 461 개(27.47%)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매입매출전표 추가입력이 394개(23.48%)이었다. 이 2 가지가 전체의 1/2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무에서는 전표입력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이장형 ❙ 11 3.6 전산회계 1급의 합격률 분석 1회부터 67회가지 특별시험 포함하여 70번의 합격률을 조사한 결과 평균이 34.91%이었 다. 이는 3번 시험을 치르면 1번 정도 합격할 수 있는 합격률로 응시자의 1/3이 합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 높은 합격률은 58.77%이었고 가장 낮은 합격률은 8.92%로 편차가 너무 심하게 나타나 합격률을 평균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시험의 난이도 조절이 필요한 것 으로 나타났다. Ⅳ. 연구 결과 4.1 전산회계 1급의 이론 문제 분석 결과 4.1.1 재무회계 이론문제 재무회계 이론 문항 489문항을 분석한 결과는 < 표 7 > 과 같다. < 표 7 > 재무회계 이론 문항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감가상각(요소, 계산 방법, 목적, 설명, 대상자산, 장부가액 등) 단기매매증권(배당, 평가, 설명, 처분, 당기손익영향, 장부가액 등) 대손상각(설명, 계상액, 계산, 설정 자산, 환입, 회수불능 등) 재무상태표(설명, 제공정보, 기본구조, 표시, 통합표시, 계정분류 등) 무형자산(설명, 인식 등) 손익계산서(구분표시, 작성기준, 분류항목, 영향을 주는 거래 등) 유가증권(내용, 분류, 설명, 요건, 처분, 평가 후속측정 등) 유형자산(설명, 취득원가, 정의, 관련지출, 분류조건, 감가상각 등) 자본(분류, 등식, 계산, 재무제표 영향, 성격 등) 재고자산(설명, 분류, 수량결정방법, 인식시점, 저가법, 평가 등) 재무제표(설명, 양식, 작성, 표시원칙, 정보, 기본가정, 요소 등) 기타(매출채권, 매출총이익, 수익인식, 유동부채, 이익이여금 등) 합 계 문항수 25 17 21 19 15 11 16 19 16 27 22 281 489 비율 5.11% 3.48% 4.29% 3.89% 3.07% 2.25% 3.27% 3.89% 3.27% 5.52% 4.50% 57.46% 100.00% 12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표 7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재고자산이 27문항(5.52%)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감가상 각 25문항(5.11%), 재무제표 22문항(4.50%), 대손상각 21문항(4.29%)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재고자산과 감가상각, 재무제표, 대손상각이 이론문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4.1.2 원가회계 이론문제 원가회계 이론 문항 288문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표 8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조간접비가 29문항(10.07%)로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종합원가계산, 부문비 배부, 개별원 가계산 순으로 출제되었다. 이로써 원가회계는 제조간접비, 종합원가계산, 부문비 배부 및 개 별원가계산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표 8 > 원가회계 이론문제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가공비(설명, 계산, 원가계산, 완성품 환산량 등) 개별원가계산(설명, 적용, 종합원가계산과 비교, 원가계산제도 등) 당기제품제조원가(게산, 설명, 매출원가 등) 당기총제조비용(계산, 당기제품제조원가 등) 부문비 배부(배부방법, 설명, 게산 등) 제조간접비(설명, 계산, 배부, 차이, 예정배부(율), 실제발생액 등) 제조원가(설명, 항목, 요소, 계산 흐름 등) 제조원가명세서(설명, 작성자료, 포함항목, 구분표시 항목 등) 종합원가계산(설명, 특징, 개별원가게산과 비교 등) 기타(원가행태, 원가회계, 원가흐름, 직접노무비, 재공품 평가 등) 합 계 문항수 10 16 10 11 17 29 13 13 18 151 288 비율 3.47% 5.56% 3.47% 3.82% 5.90% 10.07% 4.51% 4.51% 6.25% 52.43% 100.00% 4.1.3 세무회계 이론문제 세무회계 이론 문항 288문항을 분석한 결과는 < 표 9 > 와 같다. < 표 9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세무회계는 세금계산서가 26문항(18.84%)으로 가장 많이 출제되 었고, 과세표준, 매입세액 공제 및 부가가치세 문항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세무회계 이론은 세금계산서, 과세표준, 매입세액 공제 및 부가가치세가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장형 ❙ 13 < 표 9 > 세무회계 이론문제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과세표준(계산, 공제항목, 불포함 사항, 시가로 계산하는 것 등) 매입세액 공제(설명, 공제받을 수 있는 기일, 불가능한 것 등) 부가가치세(설명, 특징, 게산 등) 세금계산서(교부 가능 기일, 대상자, 교부의무면제, 기재사항 등) 기타(전자세금계산서, 재화 공급, 사업자등록, 면세, 과세 대상 등) 합 계 문항수 19 10 10 26 73 138 비율 13.77% 7.25% 7.25% 18.84% 52.89% 100.00% 4.2 전산회계 1급의 실무 문제 분석 결과 4.2.1 입력자료의 정정 실무문제입력 자료의 정정에 대한 실무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 표 10 > 과 같다. < 표 10 > 입력자료의 정정 실무문제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거래처 등록(수정, 추가, 개인주민기재분 등) 거래처초기이월(외상매출금, 받을어음, 보통예금, 외상매입금, 지급어음, 미지 급금, 단기차입금, 선수금, 선급금 등) 계정과목 및 적요등록 전기분 재무제표 수정(전기분 재무상태표, 전기분 손익계산서, 전기분이익잉 여금 처분계산서, 전기분 원가명세서 등) 회사등록사항 기타(이익준비금 수정, 계정과목 정정 등) 합 계 문항수 35 32 36 60 16 2 181 비율 19.34% 17.68% 19.89% 33.15% 8.84% 1.10% 100.00% < 표 10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입력자료의 정정 실무문제는 전기분 재무제표의 수정이 60개 (33.15%)로 가장 많고, 거래처 등록 35개, 계정과목 및 적용등록, 거래처 초기이월 순이었다. 이로써 전기분 재무제표의 수정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4.2.2 일반전표 입력 실무문제 일반전표 입력에 대한 실무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 표 11 > 과 같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보통예금 입금 회계처리가 42개(9.11%)로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고, 복리후생비, 세금과 공과 순으로 많이 출제되었다. 일반전표는 보통예금, 복리후생비 및 세금과 공과가 중요한 회 계처리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표 11 > 일반전표 입력 실무문제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급여 및 임금 지급 기부금(제품 타계정으로 대체액 포함) 당좌예금 입금(매출할인, 외상매출금, 보통예금, 받을어음, 사채, 선수금, 대손충 당금, 매출채권처분손실 등) 보통예금 입금(대손충당금, 단기매매증권, 외상매출금, 보험수익, 임차보증금, 이 자수익, 받을어음, 자기주식, 장기차입금, 자본금 등) 문항수 17 10 13 42 복리후생비 처리(제조, 판관 구분, 예수금, 미지급금, 제품 타계정으로 대체액 등) 19 선급금 처리(당좌예금, 보통예금 등) 세금과 공과 처리(미지급금, 보통예금, 제조, 판관 구분, 여비교통비 처리(가지급금, 미지급금, 보통예금, 전도금 등) 예수금 처리(납부, 복리후생비, 세금과 공과 등) 차량운반구 처리(처분, 구입, 미지급금, 선급금, 단기매매증권 등) 토지(건물, 단기차입금, 보통예금, 자산수증이익, 장기차입금, 선급금, 당좌예금, 미지급금, 현금 등) 기타(수선비, 미지급금, 매출채권처분손실, 도서인쇄비, 가수금, 기계장치, 단기차 입금, 대손충당금, 미수금, 받을어음, 보험료, 원재료, 이자비용, 접대비 등) 합 계 15 19 12 10 12 12 280 461 비율 3.69% 2.17% 2.82% 9.11% 4.12% 3.25% 4.12% 2.60% 2.17% 2.60% 2.60% 60.74% 100.00% 4.2.3 매입매출전표 입력 실무문제 매입매입전표 입력에 대한 실무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 표 12 > 와 같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과세매입이 127문항으로 32.23%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과세매출이 94문항(23.86%), 불 공매입과 영세매출이 그 뒤를 이었다. 이로써 매입매출전표 입력에서는 과세매입과 과세매 출, 불공매입과 영세매출이 많은 비중을 가지고 출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장형 ❙ 15 < 표 12 > 매입매출전표 입력 실무문제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과세매입(원재료, 광고선전비, 기계장치, 비품, 복리후생비 등) 과세매출(제품매출, 비품, 선수금, 부산물매출, 차량운반구 등) 면세매입(수도광열비, 도서인쇄비, 복리후생비, 접대비, 토지 등) 불공매입(접대비, 가지급금, 기부금, 임차료, 차량유지비 등) 수출매출(제품매출 등) 영세매입(원재료, 비품 등) 영세매출(제품매출 등) 카드과세매입(복리후생비, 비품, 원재료, 차량유지비 등) 현금과세매입(원재료, 차량유지비 등) 기타(현금면세, 현금과세매출, 카드면세, 카드과세매출, 수입매입, 건별매출 등) 합 계 4.2.4 오류정정 실무문제 오류 정정에 대한 실무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 표 13 > 과 같다. < 표 13 > 오류정정 실무문제 분석결과 문항 내용 세금과공과(예수금, 제조, 판관 구분, 건물, 선급금, 차량운반구 등) 외상매출금(받을어음, 선수금 등) 기타(현금, 통신비, 일반전표를 매입매출전표, 수선비, 복리후생비, 미지급금, 수 도광열비 등) 합 계 문항수 127 94 24 46 11 11 32 12 10 27 394 비율 32.23% 23.86% 6.09% 11.68% 2.79% 2.79% 8.12% 3.05% 2.54% 6.85% 100.00% 문항수 12 10 129 151 비율 7.95% 6.62% 85.43% 100.00% < 표 13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오류정정은 세금과공과가 12문항으로 7.95%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외상매출금이 10문항(6.62%)이었다. 이는 세금과공과와 외상매출금이 많이 출제되고 나머지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출제되었음을 알 수 있다. 4.2.5 결산 실무문제 결산에 대한 실무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 표 14 > 와 같다. 16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표 14 > 결산 실무문제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감가상각비 계상 대손상각비 계상 선급비용(보험료, 이자비용, 임차료 등) 소모품 처리 재고자산 입력 퇴직급여 처리 기타(현금과부족, 미지급비용, 장기차입금, 잉여금처분, 외화환산손실, 여비교통 비, 법인세 계상, 미수수익, 무형자산 상각 등) 합 계 문항수 26 36 19 17 39 15 88 240 비율 10.83% 15.00% 7.92% 7.08% 16.25% 6.25% 36.67% 100.00% < 표 14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결산문제는 재고자산 입력이 39문항으로 16.25%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대손상각비 계상 36문항(15.00%), 감가상각비 계상 26문항(10.83%)으로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결산문제는 재고자산입력, 대손상각비 및 감가상각비 계상이 중요해 서 많이 출제된 것을 알 수 있다. 4.2.6 조회 실무문제 조회에 대한 실무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 표 15 > 와 같다. < 표 15 > 조회 실무문제 분석 결과 문항 내용 거래처원장(외상매출금, 외상매입금, 미지급금, 받을어음, 원재료 등) 부가가치세신고서(납부세액, 환급세액, 영세율 과세표준 등) 세금계산서합계표(매입세액, 매출세액, 매수 등) 월계표/일계표(노무비, 원재료, 제조경비, 판매관리비 등) 총계정원장(받을어음, 외상매출금, 제품매출, 접대비, 보통예금 등) 합계잔액시산표(노무비, 영업외비용, 제조경비, 판매관리비 등) 현금출납장(총현금유입액, 감소액, 잔액, 지출액, 시재액 등) 기타(제조원가명세서, 재무상태표, 계정별원장 등) 합 계 문항수 28 50 25 51 30 16 15 30 245 비율 11.43% 20.41% 10.20% 20.82% 12.24% 6.53% 6.13% 12.24% 100.00% 이장형 ❙ 17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월계표/일계표 조회가 51문항으로 20.82%를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부가가치세신고서 50문항(20.41%), 총계정원장 30문항(12.24%)을 차지하였다. 이로써 조회 문제는 월계표/일계표 조회, 부가가치세신고서 조회, 총계정원장 조회가 중요한 것으로 생각 되어 많이 출제되었다. Ⅴ. 결 론 현대는 자격증 시대이다.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것은 전문가라는 표시이다. 우리나라에 는 여러 종류의 자격증이 존재하고 있다. 회계인도 전문가이다. 회계전문가임을 나타내는 표 시인 회계 관련 자격증도 많이 존재한다. 수많은 회계 관련 자격증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많은 수험생들이 도전하고 많은 합 격자를 배출한 자격증이 전산회계 1급이다. 전산회계 1급은 한국세무사회가 주관하는 자격시 험으로 1회부터 67회까지 특별시험 3회를 포함하여 70번의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 가 있다. 본 연구는 전산회계 1급 70번의 시험문제를 이론 분야와 실무 분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 분야별 세부 항목들을 분석하여 수험생과 강의자 및 산업체에 도움을 주고자 심층적으로 분 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론문제 중 재무회계 분야는 재고자산, 감가상각, 재무제표가 많이 출제되었다. 원가회계 분야는 제조간접비, 종합원가계산, 부문비 배부가 많이 출제되었고, 세무회계 분야 는 세금계산서, 과세표준, 매입세액 공제가 많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 문제는 입력자료의 정정 분야는 전기분 재무제표 수정, 거래처 등록, 계정과목 및 적 요등록이 많이 출제되고, 일반전표 입력 분야에서는 보통예금, 복리후생비 및 세금과 공과가 많이 출제되었다. 매입매출전표 입력 분야에서는 과세매입과 과세매출, 불공매입이 많이 출 제되고, 오류정정 분야는 세금과공과와 외상매출금이 많이 출제되었다. 그리고 결산분야에서 는 재고자산입력, 대손상각비 및 감가상각비 계상이 많이 출제되고, 조회 분야에서는 월계표/ 일계표 조회, 부가가치세신고서 조회, 총계정원장 조회가 많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산회계 1급 자격증은 대학생이나 실무 종사자들의 전산회계 수준을 측정해 볼 수 있는 자격증이다. 이론문제 및 실무문제를 70번의 한국세무사회 시험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앞으로 시험 준비를 하는 수험생들이나 강의자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각 분야별 출제 18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향 및 출제빈도들을 인지함으로써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며 강의자는 교 육 계획 수립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 산업계에서도 전산회계 1급 수준의 인력을 채용 및 배치에 도움을 받아 인력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자격증 분야에 대한 연구에도 본 연구가 기초가 되어 미래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 대한다. 본 연구는 전산회계 1급에만 한정하고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70번에만 범위를 제한하여 분석한 결과 분석 방법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래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전산회계 자격증에 대한 비교분석을 모두 하고 합격률과 문제 난 이도를 동시에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이장형 ❙ 19 참고문헌 < 국내문헌 > 강순심(2012), “전산회계실무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교과 분석,” 전산회계연구, 10(2):5176. 강익모(201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인증을 위한 사이버대학 교육과정의 질관리 방안 연구,”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0(1):197-213. 강인재(2003), “공인정부회계사 자격증제도에 관한 소고,”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3(4):327344. 김성철(2002), “공공재무관리사 자격증 제도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6(2):77-95. 김영태(2007), “한국 언어 치료사 국가자격증 제도 마련을 위한 제안,” 언어청각장애연구, 12: 379-393. 김유진, 임세라(2012), “한국 미술치료사 자격증 제도의 규정분석 및 미국 미술치료사 자격증제도 와의 비교 고찰,” 한국예술치료학회지, 2:67-102. 김진훈, 채승일, 이호근(2016), “유소년스포츠의 정의와 자격증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55(1):481-488. 김태영, 최현주, 김민정, 김재옥, 전희숙, 김태우, 강민경(2015), “언어재활사의 직무 중요도, 난이 도, 빈도에 대한 인식,” Communication Science & Disorders, 20(1):97-105. 김 홍, 장석주, 하규수, 윤병섭(2007), “BI 전문자격증 제도 개발 및 운영방안,” 벤처기업연구, 2(2) :121-155. 류연옥, 조고미(2010), “피부미용사 자격증 취득자와 종사자의 사회적 인식도 조사 -광주, 전남을 중심으로-,”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1(2):41-51. 민계홍(2005), “양식조리 기능사 자격증의 실기시험 항목 변경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8(1): 7-25. 박 건, 박화규(2012), “보건 경영학 분야의 국가자격증 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장례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 27(4):23-53. 박지혜, 최희준(2008),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대학생의 평생교육 실습경험 탐색,” 평생 교육연구, 14(4):215-243. 백주훈, 김진오, 한정혜(2010), “로봇교육을 위한 로봇기술자격증 현황 및 제언,”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5(1):51-58. 신성윤, 표성배, 이양원(2006), “컴퓨터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시간 평가 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 학회지, 14(1):221-228. 안영식, 정주영, 김영석(2013), “대졸자의 자격증취득과 취업연계성에 관한 질적 연구:기업체 인 20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담당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 HRD 연구, 8(1):54-73. 양윤정, 김창석(2006),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험을 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지능시스템학회지, 16(1):43-48. 유재영․최성진․이영주(2014), “ICT 분야의 국가기술자격증의 취업 및 업무 수행 관련성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논문지, 19(6):907-915. 이상주(2014), “전산회계 교육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전산회계연구, 12(2):39-51. 이신남(2004), “전산회계자격증과 관련한 회계정보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14: 105-122. 이원주(2010), “전산회계교육과 자격증 활성화 방안,” 한국전산회계학회 정기학술발표회논문집: 1-10. 이종한, 서경현, 최기홍, 고재홍, 이수정(2015), “심리사 자격증 개발과 운영방안,”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32-32. 전선영(2005), “사회복지학위와 자격증 유형이 사회복지옹호실천에 미치는 영향,” 임상사회사업연 구, 2(1):193-225. 정명순(2008),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의무화,” 한국관광정책연구, 31:74-81. 조철훈, 오진석(2015), “수상인명구조 자격증 발급단체의 비교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60:473 -485. 최봉희(2011), “국가회계제도의 도입과 정착에 관한 연구,” 전산회계연구, 9(1):125-141. 최영준(2012), “호텔 자격증소지자 의무고용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4(5):87-100. 한상현(2012), “FTA 시대 전문자격증으로서 원산지관리사 자격시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관 세학회지, 13(2):3-23. 한상현, 최준호(2011), “관세직무보조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칭 '관세실무사' 자격증 제도의 효 율적 도입방안,” 관세학회지, 12(4):3-24. 홍수남, 이상은(2011), “메이크업자격증 취득에 관한 질적 연구-결혼이주여성을 중심으로-,” 한 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2(2):63-80. 황금숙, 김수경(2015), “독서관련 자격증 운영 현황 분석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46(1):291-320. 황보윤, 김대호(2010), “창업지도사 자격증 국내 도입 사례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학술대회 논문 집:115-134. < 웹사이트 >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2016, http://license.korcham.net 이장형 ❙ 21 삼일회계법인 국가공인자격시험, 2016, http://www.samilexam.com KCI 한국자격증정보원, 2016, http://www.koci.co.kr 한국세무사회 국가공인자격시험, 2016, http://license.kacpta.or.kr 한국공인회계사 AT 자격시험, 2016, http://at.kicpa.or.kr “본 논문은 학회윤리규정을 준수하였으며 논문에 대한 판권을 학회에 위임합니다.” 22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시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 Abstract > 1) An Exploratory Study on Computerized Accounting License Lee, Jang-Hyung* We are living in the era of license. License is a certification that recognizes certain qualifications. Accounting is a field which demands a professional license. Licenses of computerized accounting are authorized by the Korean Association of certified Public Tax Accountants. This study analyzes the first-class license examination of computerized accounting.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oretical problems in financial accounting section were about inventory, depreciation, and financial statements, while those in cost accounting section were about overhead cost, general costing, and non-sector allocation. Second, theoretical problems in tax accounting section were drawn from tax bill, tax base, and tax deduction. Third, practical problems regarding correction of input data were drawn from financial statements modification, enterprise enrollment, accounts and brief registration. Fourth, practical problems regarding general slip entry were drawn from savings deposits, employee benefits, tax and dues. Fifth, practical problems about purchase and sales slip entry were drawn from taxable purchases, sales taxation, and non -receivable tax deduction. Sixth, error correction section mostly dealt with questions of accounts receivable, taxes and dues, while the settlement section included questions about input of inventories, bad debt expenses, and depreciation. Finally, the inquiry section drew questions from the day ticket totals/month ticket query, the query VAT returns, and general ledger queries.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of much help to instructors of computerized accounting exam as well as potential applicants for the licensing exam. With an enhanced information about trends in test item construction and frequency of question items in different domains of accounting field, instructors will be in a better position to prepare * Professor, Department of Accounting, Daegu University, e-mail:goodljh@daegu.ac.kr 이장형 ❙ 23 potential applicants, let alone better preparation of instructional materials. Besides, industries will also find this research useful in effectively managing human resources such as recruiting and staffing employees who hold first-class computerized accounting license. Finally, this study is expected to shed light on developing better question items for accounting license examinations of the future. Key words:computerized accounting license, accounting education, financial accounting, cost accounting, tax accou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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