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교육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 한국체육사 기출문제,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연구

by Casey,Riley 2020. 2. 24.
반응형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 한국체육사 기출문제

 

한국체육사_1차시.pdf
1.55MB
한국체육사_2차시.pdf
2.17MB
한국체육사_3차시.pdf
1.43MB
한국체육사_4차시.pdf
1.79MB
한국체육사_5차시.pdf
1.77MB
한국체육사_6차시.pdf
1.99MB
한국체육사_7차시.pdf
1.78MB
한국체육사_8차시.pdf
1.71MB

교안_01차시_한국체육사_선사_및_부족국가_시대의_체육

교안_02차시_한국체육사_삼국_및_통일신라시대의_체육

교안_03차시_한국체육사_고려시대의_체육

교안_04차시_한국체육사_조선시대의_체육

교안_05차시_한국체육사_개화기의_체육

교안_06차시_한국체육사_일제_감정기의_체육

교안_07차시_한국체육사_광복_이후의_체육

교안_08차시_한국체육사_남북체육교류와_한국체육의_전망

 

***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연구

Ⅰ. 서 론 많은 장애인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데 있어 제약요인 으로 동반자, 전문지도자, 자원봉사자, 접근성 등의 문제 들을 지적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는 전문가 활용, 가족, 친지들, 활동보조인 등의 도움을 구함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장 애인들이 마음 편하게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기에는 제 반 여건이 수월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스포츠 프로보노이다. 프로보노는 자신의 전문적인 분야에서 재능을 기부하는 활동을 말하며 미국 변호사협회에서 실시했던 사회공헌활동으로 무료법론과 법률상담 서비 스를 지칭하는 활동에서 유래되어 현재 많은 영역과 분 야에서 프로보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보노는 무형의 기부로서 단순한 자원봉사가 아닌 재능이라는 개인의 능력을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부이며 특수한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이다(박 소현, 2011). 최근 SK와이번스 야구단은 인천시와 스포츠 교육기 부 MOU협약을 체결하여 야구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이 상철, 2019). 그리고 삼성라이온즈 야구단은 대구광역 시 교육청과 MOU협약을 맺어 학생들의 토요스포츠데 이를 활용하여 야구강좌를 개설해 운영하였다(최성두, 2012). 이와 같은 스포츠 교육기부는 지역 학생들에게 건전한 여가문화와 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기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부가 점차 확산되어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체육인재육성재단에서 추진하는 토요체육학 교 스포츠스타 강습지원사업이 실시되기도 하였다. 여 기에 국가대표, 프로, 대학실업팀 등의 선수들이 참가하 여 많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스포츠의 세계를 경험하도 록 하고 있다(김태현, 2012). '역도스타' 장미란은 장미란 재단을 통해 'K team 스포 츠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는데, 박태환(수영), 이 용대(배드민턴), 김재범(유도), 신아람(펜싱) 등 올림픽 메달리스트들로 국가대표 멘토단을 구성해 아마추어 스 포츠 꿈나무 육성에 나서기도 하였다. 그리고 삼성스포 츠단도 드림캠프를 주최하여 재능 있는 유소년 엘리트 선수들을 초청하여 실제 프로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과 함께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었다. 출범 30돌을 맞아 프로축구도 의미 있는 기부문화를 선보였 이 논문은 201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8S1A5A2A01038848). * nicekm@bu.ac.kr 362 구 교 만 는데, 연맹과 구단 임직원, 선수들, 심판까지 1000여명에 달하는 K리그 구성원 모두가 참여해 매월 기본급의 1% 를 기부하는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것이다(조 범자, 2013). 이처럼 스포츠 스타, 혹은 스포츠 단체들이 선수들의 운동기능 즉, 재능의 기부를 통해 사회통합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장애인을 위한 스포츠 활 동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 서울시장애인체육회에 서는 국가대표선수들의 재능기부로 싱크로나이즈드스 위밍 강습회를 개최하였으며 경기도장애인체육회에서 는 수원 FC와 장애학생을 위한 재능기부 축구교실을 실 시하였다. 이와 같이 스포츠 프로보노의 사례들은 우리나라 스 포츠 문화 발전과 장애인 스포츠의 또 다른 방향성을 제 시해주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가 더욱 활성화되고 정착되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 려움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경제적 문제가 있다. 재능기 부자 개인이 작게는 교통비나 통신료, 크게는 행사 진행 비, 운동 용품과 장비, 스포츠 시설 마련 등을 위한 경비 를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스포츠 프로 보노 활동에 적지 않은 제약이 된다. 또한 선의에서 시작 했지만 재능기부의 진행과정에서 수혜자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안전사고 등에 대한 책임 소재와 한계 등으로 인해 그 실효성과 지속성이 유지되지 못하게 된 다. 이에 대하여 안찬우, 장익영, 백정민(2014)은 우리나 라의 스포츠 자선기부 활동에 대하여 아직까지 체계적 이지 못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스포츠 자선기부 활동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인식 개선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재능기부에 관한 선행 연구는 근래에 들어 조금씩 이 루어지고 있는데, 지역사회 재능기부 시스템 구축 방안 (송정애, 임원선, 2012), 음악전공 대학생의 재능기부(신 소미, 2012), 재능기부 공연 관련 연구(곽민봉, 정회경, 2013), 재능기부를 통한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과 활성화 방안(홍승완, 2013) 등과 같은 예능과 관련되거나 지역 사회와 관련 연구들이며 스포츠와 관련한 프로보노 연 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다만 프로구단 또는 스포츠 공익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적 책임 활동이 구단이 미지나 만족, 소비자의 반응, 구단평판 등과 같은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한 요인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김일광, 2009; 김희정, 2012; 문개성, 2013; 박종철, 2011)가 스포 츠와 관련한 연구의 주를 이루고 있을 뿐이다. 현실적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스포츠 프로보노는 선수 개인 및 스포츠 팀을 바탕으로 스포츠 이벤트를 진 행하여 물질적 지원을 실천하는 간접적 재능기부와 선 수 개인 및 스포츠 팀원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과 기술 등의 재능을 바탕으로 한 직접적 재능기부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스포츠 프로보노가 기부 혜택을 받는 사 람의 신체적 기술수준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 다. 하지만 재능기부가 프로그램의 질이나 운영에 대한 우려, 시간적인 부담 등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 혀지고 있는 것(윤지연, 최승혁, 허태균, 2013)을 볼 때 이것은 결국 반쪽짜리 재능기부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 안찬우 등(2014)은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스포츠 기부 활동에 대한 시스템구축, 인식 개선, 자선기부에 대한 교 육 강화, 시민사회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스포츠 영역 안에서 특별한 재능 을 기부하는 프로보노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 인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는 찾아 볼 수 없다. 따라서 스 포츠 프로보노 활동을 통하여 기부 문화 활성화에 이바 지하며 나아가 바람직한 스포츠 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 록 스포츠 프로보노 활성화를 위한 방안 연구는 매우 의 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바람직한 장애 인 스포츠 문화의 정착과 기부 문화의 활성화를 위해서 는 현 시점에서 최적의 방안을 찾아봄으로써 장애인 스 포츠를 위한 재능기부 문화의 발전을 이루고 나아가 사 회적으로 기부 문화 확산에 이바지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동의 활성화 요인을 탐색하고 계층분석을 통하여 우 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들을 분석함으로서 장애인 스 포츠 프로보노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연구 363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스 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동의 활성화 요인들은 무엇인 가? 둘째,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요인 간 우선순위 무엇인가? 셋째,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 로보노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표 1. 연구 참여자의 특성 내용 구분 성별 연령 프로보노경험 유무 Ⅱ. 연구방법 1. 연구 절차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관련 전문가 를 대상으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개방형 설문조사 를 통하여 도출된 요인들은 계층분석을 통하여 우선순 위를 완성하고 이를 통해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 노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2. 연구 참여자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동의 활성화 요인 과 계층분석을 통한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8 년 3월부터 6월까지 장애인체육 관련 학자, 관련 기관 실 무자, 스포츠 프로보노 경험자 등 서로 상이한 경험과 전 문성을 가진 3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 여자는 연구의 목적과 취지에 동의하고 연구 내용을 심 층적으로 답변하여 줄 수 있는 참여자로 목적표집(purposive sampling)하여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특성 은 다음 < 표 1 > 과 같다. 3.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1) 개방형 설문조사 1차적으로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에 현장 실문자 학계 여 남 인원 16명 14명 2명 30대 40대 50대 이상 유 무 28명 16명 12명 2명 9명 21명 필요한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설문조사는 1차 결과에 대하여 추가로 필요한 요인이나 변경되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e-mail 또는 직접 방문하 는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개방형 설문 자 료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 였다. 그 과정에서 본 연구자가 특수체육 전공 박사 2인 의 도움을 받아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의미 있는 내용으 로 분류한 후 범주화하였다. 1차 분석 후 2차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최종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때 특수체 육 전공 박사 2인의 도움을 받아 결과를 도출하였다. 2) 계층분석 장애인 스포츠의 프로보노 활성화를 위한 요인들 간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계층분석을 실시하였다. 계층분석법은 Pennsylvania Wharton School의 Thomas L. Saaty에 의해 개발된 계층 분석법(AHP)이다(Saaty, 1980). 계층분석은 복잡한 사 안을 계층화하여 상위 요인과 하위 요인으로 계층 구조 화하여 요인간의 쌍대비교를 통해 의사결정을 이루는 방법이다(조근태, 조용곤, 강현수, 2003). 우선순위 분석 을 위한 쌍대비교를 위하여 9점 비율척도의 설문지를 개 발하였으며 선형대수학의 고유벡터법을 이용하여 요인 364 구 교 만 들의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또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중 요도를 추정하기 위하여 기하평균을 사용하였다. 다음 단계로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 CR)을 사용하여 참여자들의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Ⅲ. 결 과 1)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요인 본 연구를 위해서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개 방형 설문조사 결과로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에 대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지 원, 홍보,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그리고 정책 으로 총 6가지 영역과 각 영역에 해당하는 하위 요인으 로 총 2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인 장애인 스포 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요인은 다음 < 표 2 > 와 같다. < 표 2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원 요인의 하위요인은 표 2.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요인 상위 요인 1. 지원 ① 프로보노 전담기구 또는 부서 설치 및 운영을 통한 지원 ② 프로보노 활동에 대한 법적/제도적 지원 ③ 프로보노를 위한 시설 및 기자재의 준비와 확보 ④ 프로보노 활동가 대상 사전 교육 ⑤ 프로보노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 ⑥ 자발적인 프로보노 단체 구성 및 지원 2. 홍보 3. 프로그램 4. 데이터베이스 ① 다양한 미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프로보노 홍보 ② 프로보노 사업 관련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등 관련 행사 개최 ③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 확대 ① 지역사회, 대학, 비장애선수, 교수 및 교사 등을 연계한 현실 기반 프로그램 개발 ② 장애인 선수들과 은퇴선수들의 재능 기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③ 장애인스포츠 프로보노 양성 프로그램 개발 ① 프로보노 인프라 확보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② 프로보노 관련 욕구 조사 ③ 프로보노 프로그램(활동 내용,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④ 수혜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5. 시스템 ① 프로보노 참여 신청 시스템 등 운영 프로세스 마련 ②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환류 시스템 구축 ③ 유관 기관 및 단체의 협력적 지원 시스템 구축 ④ 프로보노 활동가와 수혜자 간 네트워크 구축 ⑤ 시·도 및 시·군·구 장애인체육회 평가 반영 시스템 구축 6. 정책 ① 프로보노 활동가의 동기 부여 정책 마련 ② 정책 연구를 통한 장기적 계획 수립 ③ 일관성 있는 제도, 행정 및 정책 총 6가지로 나타났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프로보노 전담 기구 또는 부서 설치 및 운영을 통한 지원, 프로보노 활 동에 대한 법적/제도적 지원, 프로보노를 위한 시설 및 기자재의 준비와 확보, 프로보노 활동가 대상 사전 교육, 프로보노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 자발적인 프 로보노 단체 구성 및 지원으로 도출되었다. 두 번째 요인 인 홍보는 3가지 하위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세부 내용으 로는 다양한 미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 각적인 프로보노 홍보, 프로보노 사업 관련 공청회 및 권 역별 설명회 등 관련 행사 개최,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 확대로 도출되었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3가지 하위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지역 사회, 대학, 비장애선수, 교수 및 교사 등을 연계한 현실 기반 프로그램 개발, 장애인 선수들과 은퇴선수들의 재 능 기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장애인스포츠 프로보노 양성 프로그램 개발로 요인이 도출되었다. 네 번째 데이 터베이스 요인은 4가지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세 부 내용으로는 프로보노 인프라 확보 및 데이터베이스 세부 요인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연구 365 구축, 프로보노 관련 욕구 조사, 프로보노 프로그램(활 동 내용,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그리고 수 혜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도출되었다. 다섯 번째 시스템 요인은 5가지 하위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세 부 내용으로는 프로보노 참여 신청 시스템 등 운영 프로 세스 마련,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환류 시 스템 구축, 유관 기관 및 단체의 협력적 지원 시스템 구 축, 프로보노 활동가와 수혜자 간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시·도 및 시·군·구 장애인체육회 평가 반영 시스템 구축으로 도출되었다. 마지막 여섯 번째 정책 요인은 3 가지 하위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프로보 노 활동가의 동기 부여 정책 마련, 정책 연구를 통한 장 기적 계획 수립, 그리고 일관성 있는 제도, 행정 및 정책 으로 도출되었다. 2)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우선순 위 분석 본 연구를 위해서 각 참여자들에게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우선순위 설문을 실시하였 다. 응답 내용은 먼저 기하평균(GEOMEAN)을 실시하였 으며, 응답자들의 쌍대 비교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 설정 된 값을 토대로 계층 분석을 실시하였고, 일관성 지수의 기준은 Saaty(1980)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1 값 이하로 설정하였다. 가) 지원 변인의 우선순위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우선순위 분 석을 위한 지표 중 상위요인 지원 측면 내의 중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 결과는 < 표 3 > 과 같다. < 표 3 >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지원 영역에서 프로보 노 활동가 대상 사전교육의 가중치는 31.4%로 가장 높 게 나타났으며, 자발적 프로보노 단체 구성 및 지원의 가 중치는 25.4%, 프로보노를 위한 시설 및 기자재의 준비 와 확보 23.1%, 프로보노 전담기구 또는 부서 설치 및 운 영을 통한 지원의 가중치는 8.5%, 프로보노 활동에 대한 표 3. 지원 변인 내 하위 변인 간 우선순위 상위개념 구성요소 프로보노 전담기구 또는 부서 설치 및 운 영을 통한 지원 프로보노 활동에 대한 법적/제도적 지원 지원 프로보노를 위한 시설 및 기자재의 준비 와 확보 프로보노 활동가 대상 사전 교육 일관성 지수(CI): .02 법적/제도적 지원의 가중치는 6.1%, 프로보노 운영을 위 한 예산 확보 및 지원의 가중치는 5.4% 순으로 나타났 다. 일관성 지수는 .02 값으로 나타나 응답내용의 일관성 은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 홍보 변인의 우선순위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우선순위 분 석을 위한 지표 중 상위요인 홍보 측면 내의 중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 결과는 < 표 4 > 와 같다. < 표 4 >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홍보 영역에서 다양한 미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프로보 노 홍보의 가중치는 37.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프 로보노 사업 관련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등 관련 행사 개최의 가중치는 32.6%,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 선 사업 확대의 가중치는 30.2% 순으로 나타났다. 일관 성 지수는 .01 값으로 나타나 응답내용의 일관성은 충족 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4. 홍보 변인 내 하위 변인 간 우선순위 상위개념 구성요소 다양한 미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프로보노 홍보 홍보 프로보노 사업 관련 공청회 및 권역별 설 명회 등 관련 행사 개최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 확 대 일관성 지수(CI): .01 가중치 순위 .085 .061 .231 .314 4 5 3 1 프로보노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 .054 자발적인 프로보노 단체 구성 및 지원 .254 6 2 가중치 순위 .372 1 .326 .302 2 3 366 구 교 만 다) 프로그램 변인의 우선순위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우선순위 분 석을 위한 지표 중 상위요인 프로그램 측면 내의 중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 결과는 < 표 5 > 와 같다. < 표 5 >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프로그램 영역에서 지 역사회, 대학, 비장애선수, 교수 및 교사 등을 연계한 현 실 기반 프로그램 개발의 가중치는 34.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장애인 선수들과 은퇴선수들의 재능 기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의 가중치는 33.4%, 그리고 장애 인스포츠 프로보노 양성 프로그램 개발 32.4% 순으로 나타났다. 일관성 지수는 .01 값으로 나타나 응답내용의 일관성은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5. 프로그램 변인 내 하위 변인 간 우선순위 상위개념 구성요소 지역사회, 대학, 비장애선수, 교수 및 교 사 등을 연계한 현실 기반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장애인 선수들과 은퇴선수들의 재능 기 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장애인스포츠 프로보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일관성 지수(CI): .01 라) 데이터베이스 변인의 우선순위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우선순위 분 석을 위한 지표 중 상위요인 데이터베이스 측면 내의 중 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 결과는 < 표 6 > 과 같다. < 표 6 >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데이터베이스 영역에 서 수혜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가중치는 32.4%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보노 프로그램(활동 내용, 표 6. 데이터베이스 변인 내 하위 변인 간 우선순위 상위개념 구성요소 프로보노 인프라 확보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데이터 베이스 프로보노 관련 욕구 조사 프로보노 프로그램(활동 내용, 시간 등) 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수혜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일관성 지수(CI): .05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가중치는 26.6%, 프로보노 관련 욕구 조사의 가중치는 24.0%, 그리고 프 로보노 인프라 확보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가중치는 16.9% 순으로 나타났다. 일관성 지수는 .05 값으로 나타 나 응답내용의 일관성은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 시스템 변인의 우선순위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우선순위 분 석을 위한 지표 중 상위요인 시스템 측면 내의 중항목 간 의 상대적 중요도 결과는 < 표 7 > 과 같다. < 표 7 >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시스템 영역에서 모니 가중치 순위 .343 1 .334 .324 2 3 터링 및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환류 시스템 구축의 가 중치는 30.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시·도 및 시· 군·구 장애인체육회 평가 반영 시스템 구축의 가중치 는 23.1%, 프로보노 활동가와 수혜자 간 네트워크 구축 의 가중치는 17.3%, 프로보노 참여 신청 시스템 등 운영 프로세스 마련의 가중치는 16.0%, 그리고 유관 기관 및 단체의 협력적 지원 시스템 구축의 가중치는 13.2% 순 으로 나타났다. 일관성 지수는 .001 값으로 나타나 응답 내용의 일관성은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7. 시스템 변인 내 하위 변인 간 우선순위 상위개념 구성요소 프로보노 참여 신청 시스템 등 운영 프로 세스 마련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환류 시스템 구축 시스템 유관 기관 및 단체의 협력적 지원 시스템 구축 프로보노 활동가와 수혜자 간 네트워크 구축 시·도 및 시·군·구 장애인체육회 평 가 반영 시스템 구축 가중치 순위 .169 .240 .266 .324 4 3 2 1 일관성 지수(CI): .001 바) 정책 변인의 우선순위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우선순위 분 석을 위한 지표 중 상위요인 정책 측면 내의 중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 결과는 < 표 8 > 과 같다. 가중치 순위 .160 4 .304 .132 .173 .231 1 5 3 2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연구 367 표 8. 정책 변인 내 하위 변인 간 우선순위 상위개념 구성요소 정책 프로보노 활동가의 동기 부여 정책 마련 정책 연구를 통한 장기적 계획 수립 일관성 있는 제도, 행정 및 정책 일관성 지수(CI): .001 < 표 8 >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정책 영역에서 프로 보노 활동가의 동기 부여 정책 마련의 가중치는 46.8%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관성 있는 제도, 행정 및 정 책의 가중치는 27.0%, 정책 연구를 통한 장기적 계획 수 립의 가중치는 26.2% 순으로 나타났다. 일관성 지수는 .001 값으로 나타나 응답내용의 일관성은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 상위요인 우선순위 분석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을 위한 우선순위 분석을 위한 지표 중 상위요인 중요도 결과는 < 표 9 > 와 같다. 표 10. 전체 하위요인 간의 우선순위 개념 < 표 9 >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상위 요인 영역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가중치 26.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홍보의 가중치는 24.3%, 프로그램의 가중치는 16.8%. 시스템의 가중치는 15.8%, 지원의 가중치는 8.6%, 그리 고 정책의 가중치는 7.8% 순으로 나타났다. 일관성 지수 는 .01 값으로 나타나 응답내용의 일관성은 충족한 것으 로 나타났다. 아) 하위 전체 요인에 대한 우선순위 분석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우선순위 분석에 대한 하위 요인 간 상대적 우선순위는 다음 < 표 가중치 순위 .468 .262 .270 1 3 2 표 9. 상위요인 우선순위 상위개념 지원 홍보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정책 일관성 지수(CI): .01 가중치 순위 .086 .243 .168 .267 .158 .078 5 2 3 1 4 6 구성요소 가중치 순위 하위 요인 수혜자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 구축 다양한 아이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프로보노 홍보 프로그램(활동 내용,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보노 사업 관련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등 관련 행사 개최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 확대 프로보노 관련 욕구 조사 지역사회, 대학, 비장애선수, 교수 및 교사 등을 연계한 현실 기반 프로그램 장애인 선수들과 은퇴선수들의 재능 기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장애인 스포츠 프로보노 양성 프로그램 개발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환류 시스템 구축 인프라 확보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도 및 시군구 장애인체육회 평가 반영 시스템 구축 프로보노 활동가와 수혜자 간 네트워크 구축 프로보노 활동가 대상 사전 교육 프로보노 참여 신청 시스템 등 운영 프로세스 마련 프로보노 활동가의 동기 부여 정책 마련 자발적 프로보노 단체 구성 및 지원 유관 기관 및 단체의 협력적 지원 시스템 구축 프로보노 시설 및 기자재의 준비와 확보 프로보노 정책 연구를 통한 장기적 계획 수립 일관성 있는 제도, 행정 및 정책 전담기구 또는 부서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지원 활동에 대한 법적/제도적 지원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 일관성 지수(CI): .01 .090 .083 .075 .073 .068 .057 .056 .054 .054 .048 .041 .031 .029 .028 .027 .024 .023 .022 .015 .015 .008 .008 .006 .005 1 2 3 4 5 6 7 8 9 10 11 11 13 14 14 16 17 18 19 20 21 22 23 24 368 구 교 만 10 > 과 같다. 가장 우선순위로 나타난 요인은 수혜자에 대한 데이 터 베이스 구축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그 뒤 를 이어서 다양한 아이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프로보노 홍보와 프로그램(활동 내용,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보노 사업 관련 공청 회 및 권역별 설명회 등 관련 행사 개최, 장애인 스포츠 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 확대, 프로보노 관련 욕구 조사 등으로 나타났다. Ⅳ.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 성화 방안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에 대한 구성요소로 지원, 홍보,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그리고 정책, 총 6가지 영역과 각 영역에 해당하는 하위 요인으로 총 2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하위 요인은 지 원 6개 요인, 홍보 3개 요인, 프로그램 3개 요인, 데이터 베이스 4개 요인, 시스템 5개 요인, 정책 3개 요인으로 나 타났다. 이 요인들 중 상위 요인에서의 우선순위 분석 결 과는 데이터베이스, 홍보, 시스템, 지원, 정책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에서는 수혜자에 대한 데이터 베이 스 구축, 다양한 아이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프로보노 홍보와 프로그램(활동 내용,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 보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를 위해 서는 다양하고 다각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 다. 특히 프로보노의 도움이 필요한 수혜자에 대한 데이 터베이스 그리고 활동 내용, 시간 등 프로그램에 대한 데 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서 재능을 기부하고자 하는 기 부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기부자 의 프로보노 관련 욕구조사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 프라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을 위해서는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을 확 대하여 여러 방면의 스포츠 전문가의 관심과 참여를 유 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임향미(2014)가 지적한 바와 같이 사회복지분야에서는 봉사자와 수혜자, 봉사활동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 등이 개설되어 있다. 하지만 스포츠 분야에서는 관련 정보 교류나 기관 및 단 체 간의 상호협력이나 연계가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 다(박주한, 2009). 따라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적절 하게 운영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프로보노 참 여 신청 시스템 등 운영 프로세스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 다. 일본의 경우 지자체 단위로 아티스트뱅크 제도를 실 시하고 있다(박소현, 2011). 장애인 스포츠 분야도 인재 등록 프로세스를 통해 프로보노 활동가 인프라를 충분 히 확보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둘째, 다양한 미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프로보노를 홍보해야 한다. 또한 프 로보노 사업 관련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등 관련 행사 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심미승, 박지현 (2016)은 프로보노 활동에 선배 프로보노의 권유로 참여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담당 실무자로부터 권유를 받 기도 한다고 하였다. 즉 적절한 홍보를 통하여 프로보노 활동의 의미와 효과를 알리고 참여를 유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김우성(2019)은 운동선수들이 재능기부 환경에 노 출된 정도에 따라 참여의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장애인스포츠에 재능기부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장애인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는 자연스럽게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프로보노를 활용한 다양하고 다각적인 프로그 램을 개발해야 한다. 비장애인선수, 체육관련 교수 및 교 사, 스포츠지도자 등과 연계할 수 있는 현실 기반 프로그 램뿐만 아니라 장애인 선수 또는 은퇴선수들의 프로보 노 활동은 유사 장애인에게 동기 유발의 효과까지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심미승, 박지현(2016)은 지속적인 프 로보노 활동의 참여를 위하여 역동적인 관점에서의 프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성화 방안 연구 369 로그램 개발과 다양화 및 세분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프로보노 활동을 위하여 유형이나 종목 등에 맞는 맞춤형 교육 또는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 다. 본 연구에서도 장애인스포츠 프로보노 양성 프로그 램 개발의 필요성이 중요한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어 재능은 있지만 어떻게 기부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 거나 당황하는 기부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필요 하다 할 것이다. 넷째,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장애인스포츠 프로보노 활동을 위하여 적절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수집 된 데이터베이스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시스템뿐만 아니라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등의 환류 시스템을 통 하여 지속성을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유관 기 관 및 단체에 대한 협력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효과적인 기부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 다. 미국의 경우 공공건축의 1% 프로그램을 통해 건축 및 디자인 회사들이 1%의 시간을 프로보노 활동에 참여 할 것을 서약 받아 비영리단체와 연계하고 있다(박소현, 2011). 장애인 스포츠의 경우에도 시간 기부의 개념을 받아들여 체육 또는 스포츠 단체, 체육관련 학과, 스포 츠 팀과도 이러한 협약을 통해 프로보노 활동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때 필요에 따라서는 시·도 및 시·군·구 장애인체육회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 템을 구축함으로 책임감 있는 연계 시스템을 운영을 실 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방안들을 통해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 로보노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적절한 지원과 이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즉, 프로보노 활동에 대한 동기 를 부여하고 적절한 운영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장기적 계 획이 필요하며 이를 운영 및 유지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스포츠 활동의 경우 적절한 시설 및 기자재가 준비되지 못한 상태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많은 스포츠재능기부가 시 설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제한적인 프로그램을 운 영하는 경우가 많다(임향미, 2014). 따라서 프로보노 활 동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과 전담기구 또는 부서를 설 치 및 운영함으로서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Ⅴ. 결론 및 제언 이 연구는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동의 활 성화 방안을 알아보았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의 활성화를 위해 서는 다양하고 다각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 다. 둘째, 다양한 미디어 활용, 캐릭터 및 슬로건 개발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프로보노를 홍보해야 한다. 셋째, 프 로보노를 활용한 다양하고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야 한다. 넷째,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장애인스포츠 프로 보노 활동을 위하여 적절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상기와 같은 방안들을 통하여 장애인 스포 츠를 위한 프로보노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 책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 시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는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장 애인체육 관련 학자, 관련 기관 실무자, 스포츠 프로보 노 경험자 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장 애인스포츠를 위한 성공적인 프로보노 활동을 위해서는 수혜자 즉, 장애인 당사자의 관점에서 프로보노 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 각된다. 둘째, 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프로보노가 더욱더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시·도 및 시·군·구를 중심으로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시·도 및 시·군·구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