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 스포츠심리학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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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노출이 장애인 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인구 고령화와 질병, 사고 등 후천적 환경에 의해 장애인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 다. 증가하고 있는 장애인의 수만큼 사회에서는 비 장애인과 장애인간의 사회통합의 필요성을 제시하 고 있다(이신영, 서석진, 한동일, 2019). 먼저 비장 애인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장애이해교육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며, 실제로 교육현장인 학교에서도 매년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부(2018)에 따르면 범 국민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은 초·중·고 등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현재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체육 분야에서도 스포츠를 활용 한 사회통합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가 광범위하고 다양 한 형태로 나타나며,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에 그치지 않고 그 기능이 확대되어 사회적으로도 영향력을 미친다. 스포츠가 대중매체와 연관성이 높아질수록 스포츠에 직접 참여하고 있지 않는 사 람들도 스포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청소 년들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인스타, 페이스북, 트 위터 등 SNS를 통해서 얻는다(황영주, 김진숙, 2019).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하 지 않아도 대중매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간접적 으로 스포츠에 참여하게 된다. 장애인스포츠는 1988년 서울장애인올림픽 개최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2005년 대 한장애인체육회 발족을 기반으로 장애인의 체육복 지, 사업 등을 통해 장애인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노 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윤석민, 2018; 이현수, 박 수경, 2011). 최근 한국에서 2018 평창동계 올림픽 이 개최되고 나서 동계 패럴림픽, 장애인스포츠와 관련하여 각종 매스미디어에 노출이 증가하였다 (황영진, 김지수, 배건환, 황상현, 박민호, 노형규, 2019). 즉,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는 장애인 스포츠와 관련하여 TV, SNS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 해 정보를 얻는 상태를 말한다. 특히, 학령기 중학 생은 학업으로 인해 장애인스포츠 참여에 많은 제 한이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빈번한 매체의 노 출은 중학생들로 하여금 관심을 일으키고 참여하 기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이미지의 긍정적 변화는 장애인스포츠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김민창, 김원경, 한민규, 2016; 오아라, 이제홍, 엄 진종, 2011). 이미지는 대상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 으로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외부자극에 따라 대상 을 평가하는 기준과 결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 하다(Donohew & Tipton, 1973; Martineau, 1958). 또한 이미지는 바라보는 이미지에 대해 어떤 가치 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정의가 달라진다(Boorsti, 2004). 즉, 이미지는 주관적이며,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올바른 이미지 형성 이 중요하다(왕석순, 남수정, 2008). 대중매체는 간 혹 장애인에 대한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노출시켜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이미지를 왜곡시키 기도 한다(노형규, 2006; 윤석민, 조창옥, 오아라, 2013). 이는 장애인스포츠를 스포츠에 초점을 두지 않고 장애인에 초점을 둠으로써 장애인스포츠의 본질을 흐리게 한다(오아라, 2015). 따라서 대중이 가지고 있는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이미지를 긍정 적으로 변화시켜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장애인스포츠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긍정 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 편견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8권 제6호 733 과 같은 인식 개선을 통해 사회적인 거리감을 줄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강진영, 2012; 김재형, 2019; 황희숙, 2017). 한 집단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이 나 주관적인 느낌 혹은 다른 집단에 대해서 느끼게 되는 감정의 거리감을 사회적 거리감이라 한다(김 미옥, 2002; 김종운, 고영희, 2018). 선행연구에 따 르면 긍정적 이미지일수록 사회적 거리감을 감소 시킨다고 하였다(강효민, 곽선행, 2012; 설정덕, 오 아라, 2013; 황미구, 권선희, 2008). '진호야 사랑해' tv프로그램과 같이 장애인 운동선수를 노출시켜 긍 정적인 이미지를 인식시키거나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소통 가능한 환경의 제시는 사회적 거리감 을 좁히는데 도움을 준다(설정덕, 오아라, 2013).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에 초점을 두었다. 이는 초 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지치는 학년기 과정 중 중학교라는 시기가 중간과정으로 포함되어 있 으며, 통합교육에 대한 이전 경험이나 혹은 앞으로 통합교육의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시 기로 간주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와 장애인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을 접목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의 변화, 나아가 장애인스포츠의 직접참여에 이르기까지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 한 교육들이 사회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사회통 합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보면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장애인과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노력은 여전히 부족 하다. 중학생들이 장애인스포츠에 대해 어떠한 이 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미지가 태도와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장애인스포츠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것 으로 판단된다. 사회통합을 위해 중학생을 대상으 로 한 연구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할 실 질적인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즉,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 여도가 장애인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 으며, 그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장애인스포츠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중학생이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사회적 거리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장애인스포츠이미지가 사회적 거리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 소재의 중학교에 다니 는 중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표집하 였다. 이들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하게 응답한 58명 표 1.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인 구분 빈도(명) 비율(%) 성별 남자 여자 학년 장애인과 운동유무 계 1학년 2학년 3학년 있음 없음 170 113 110 67 106 56 227 283 60.1 39.9 38.9 23.7 37.5 19.8 80.2 100 734 중학생의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노출이 장애인 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의 자료를 제외한 283명의 자료를 결과분석에 사용 하였으며, 그에 따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 표 1 > 과 같다. 2. 조사도구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구체적인 변인별 구성내용 을 살펴보면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는 이현 수(2011)의 지제장애인 스포츠 직·간접적 참여 설 문문항을 최수정, 이현수(2018)가 수정·보완해서 활용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장애인스포츠이미 지는 오아라(2015)가 개발하고 오아라, 김영준, 서 은철(2016)이 활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사 회적 거리감은 정혜영과 서보순(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그에 따른 구체적인 구성내용은 < 표 2 > 와 같다. 표 2. 설문지의 구성 구성 인구사회적특성 특성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간접적 참여도 간접적 참여도 매력 동정심 활동 유희성 생소함 사회적 거리감 국가·제도 일반·생활 학교·동료 친구 가족 하위변인 문항 3 5 8 5 6 2 3 4 2 3 4 3. 조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본 연구는 전문가 집단의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검증을 실시하여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 으며, 검증된 설문지를 최종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타당도 검정을 위해 탐색 적 요인분석을, 신뢰도 검정을 위해 Cronbach's α 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표준적합도(KMO)와 Bartlet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x2값이 1601.935로 p < .001, 표 준적합도(KMO)가 .905로 나타나 표본 자료가 요인 분석에 적합함을 나타냈다. 또한 전체 누적 설명력 은 85.91%로 나타났다. 이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 시한 결과 < 표 3 > 과 같이 총 1개 요인이 추출되었 으며, 공통성은 최하 .793에서 최대 .906까지 나타 났다. 그리고 이에 대한 요인별 Cronbach's α값에 따른 신뢰도 분석결과 .959로 나타났다. 표 3. 간접적 참여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 간접적 참여도 공통성 A2 A3 A4 A5 A1 전체 %분산 %누적 신뢰도 .952 .937 .930 .924 .890 4.296 85.911 85.911 .959 2) 장애인스포츠이미지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표준적합도(KMO)와 Bartlet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x2값이 7078.273으로 p < .001, 표준적합도(KMO)가 .925로 나타나 표본 자료가 요 인분석에 적합함을 나타냈다. 또한 전체 누적 설명 .906 .879 .865 .853 .793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8권 제6호 735 력은 83.24%로 나타났다. 이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 표 4 > 와 같이 총 4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공통성은 최하 .726에서 최대 .922까지 나타났다. 그리고 이에 대 한 요인별 Cronbach's α값에 따른 신뢰도 분석결 과 최하 .922에서 최대 .965로 나타났다. 이 중 다중 공선성이 높아 명확한 요인으로 구분되지 않은 문 항(D3, D4)은 하위요인을 명확하게 설명하는데 있 표 4. 장애인스포츠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활동 문항 매력 A1 A3 A4 A5 A2 A6 A7 A8 유희성 어 부적절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삭제하였다. 3) 사회적 거리감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동정심 생소함 공통성 B5 .460 B4 .429 B2 .497 B3 .483 B6 .485 B1 .473 C4 .002 .028 C3 -.031 -.028 C1 -.088 -.143 C5 -.051 .023 C2 -.089 -.134 D1 .123 .272 -.294 D2 .178 .348 -.216 .868 .266 -.033 .086 .833 .862 .343 -.078 .076 .873 .860 .345 -.027 .044 .861 .855 .251 -.135 .012 .812 .848 .290 -.068 .086 .815 .834 .342 .008 .076 .819 .817 .301 -.021 .132 .775 .718 .402 -.099 .196 .726 .818 -.069 .167 .913 .795 -.040 .191 .854 .765 -.059 .189 .872 .765 -.068 .202 .863 .739 -.099 .139 .810 .696 -.091 .263 .786 .913 -.219 .882 .878 -.114 .786 .874 .072 .797 .866 -.211 .797 .864 -.058 .776 .864 .922 .842 .908 전체 6.964 4.561 4.072 1.884 %분산 33.162 21.719 19.388 8.969 %누적 33.162 54.881 74.270 83.239 신뢰도 .965 .964 .933 .922 판단하기 위해 표준적합도(KMO)와 Bartlet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x2값이 5047.472로 p < .001, 표 준적합도(KMO)가 .944로 나타나 표본 자료가 요인 분석에 적합함을 나타냈다. 또한 전체 누적 설명력 은 87.52%로 나타났다. 이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 표 5 > 와 같이 총 5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공통성은 최하 .789에서 최대 .929까지 나타났다. 그리고 이에 대 한 요인별 Cronbach's α값에 따른 신뢰도 분석결 과 최하 .921에서 최대 .939로 나타났다. 이 중 다중 공선성이 높아 명확한 요인으로 구분되지 않은 문 항(C4, D4, E3, E4)은 하위요인을 명확하게 설명하 는데 있어 부적절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 하여 삭제하였다. 4. 자료처리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 용하였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수집 된 자료의 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 석을, 신뢰도 검정을 위해 Cronbach's α값을 사용 하였다. 또한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 도가 장애인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미 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통 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736 중학생의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노출이 장애인 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표 5. 사회적 거리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 일반·생활 가족 국가·제도 친구 학교·동료 공통성 A4 A1 A3 A2 B3 B4 B2 B1 C1 C2 C3 D2 D3 D1 E1 E2 전체 %분산 %누적 신뢰도 .841 .823 .814 .717 .139 .162 .224 .207 .316 .361 .494 .330 .258 .483 .464 .496 4.043 25.268 25.268 .939 Ⅲ. 결 과 1.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장애인스포 츠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장애인 스포츠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 표 6 > 과 같다.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장애인 스포츠이미지의 매력, 활동유희성, 생소함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적 참여도 가 매력에 β=-.346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결정계수 R2=.120으로 12%를 설명하는 것으 .121 .190 .176 .265 .894 .879 .725 .714 .209 .336 .198 .444 .498 .363 .390 .318 3.785 23.657 48.925 .932 .266 .348 .248 .304 .169 .185 .220 .208 .807 .748 .734 .264 .209 .260 .286 .345 2.632 16.453 65.378 .921 .205 .227 .276 .163 .188 .151 .391 .428 .226 .165 .211 .726 .692 .668 .200 .221 2.254 14.089 79.466 .936 .192 .052 .226 .295 .098 .130 .194 .214 .175 .185 .137 .137 .229 .067 .663 .634 1.288 8.051 87.518 .926 로 나타났다. 간접적 참여도가 활동유희성에 β= -.367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정계 수 R2=.135로 13.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적 참여도가 생소함에 β=-.257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정계수 R2=.066으로 6.6%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의 장애 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동정심에는 유의한 영 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사회적 거 리감에 미치는 영향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사회 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단 .872 .888 .882 .789 .893 .873 .814 .826 .877 .864 .885 .920 .889 .884 .929 .918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8권 제6호 737 표 6. 간접적 참여도가 장애인스포츠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종속변수 독립변수 BSE 매력 활동 유희성 동정심 상수 3.381 간접참여도 -.383 상수 3.968 간접참여도 -.453 상수 3.785 간접참여도 .085 생소함 ***p < .001 표 7. 간접적 참여도가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종속변수 독립변수 BSE 일반 생활 가족 국가 제도 친구 학교 동료 ***p < .001 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 표 7 > 과 같다.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사회적 거리감의 일반·생활, 가족, 국가·제도, 친구, 학 상수 3.128 간접참여도 .311 상수 1.781 간접참여도 .531 상수 2.764 간접참여도 .356 상수 2.223 간접참여도 .480 상수 2.519 간접참여도 .430 .161 .046 상수 4.824 간접참여도 -.415 .219 .062 -.346 β tdf 15.469*** -6.182*** 1 R=.346 R2=.120 Adjusted R2=.117 .242 .069 -.367 R=.367 R2=.135 Adjusted R2=.132 .362 .102 .050 R=.050 R2=.002 Adjusted R2=-.001 .328 .093 -.257 R=.257 R2=.066 Adjusted R2=.063 16.406*** -6.616*** 10.468*** .833 14.694*** -4.464*** 1 F 38.213*** 43.773*** 1.694 1 19.931*** .377 β tdf 19.431*** 6.816*** 1 R=.377 R2=.142 Adjusted R2=.139 .189 .053 .510 R=.510 R2=.260 Adjusted R2=.258 .167 .047 .410 R=.410 R2=.168 Adjusted R2=.165 .174 .049 .503 R=.503 R2=.253 Adjusted R2=.250 .169 .048 .472 R=.472 R2=.223 Adjusted R2=.220 9.447*** 9.941*** 16.597*** 7.540*** 12.812*** 9.759*** 14.892*** 8.968*** 1 F 46.452*** 98.817*** 1 56.857*** 1 95.238*** 1 80.429*** 738 중학생의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노출이 장애인 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교·동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간접적 참여도가 일반·생활에 β=.377로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정계수 R2=.142로 14.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적 참여 도가 가족에 β=.510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으며, 결정계수 R2=.260으로 26%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적 참여도가 국가·제도에 β=.410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 정계수 R2=.168로 16.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간접적 참여도가 친구에 β=.503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정계수 R2=.253으로 25.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적 참여 도가 학교·동료에 β=.472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결정계수 R2=.223으로 22.3%를 설 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장애인스포츠이미지가 사회적 거리감에 미 치는 영향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이미지가 사회적 거리감 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 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 표 8 > 과 같다.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이미지 매력은 사회적 거 리감의 일반·생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매력은 β=-.278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결정계수 R2=.174로 17.4%를 설명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스포츠이미지 활동유희성은 사회적 거리 감의 가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활동유희성은 β=-.330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정계수 R2=.169로 16.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스포츠이미지 매력과 동정심은 사회적 거 Ⅳ. 논 의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연구 가설 을 검증한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장애인스포 츠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윤석민, 조창옥, 오아라(2013)의 연구결과에 따 르면 대중매체에서 장애인의 부정적인 모습을 노 출시켜 장애인스포츠이미지를 왜곡시킨다고 하였 다. 이처럼 중학생들은 장애인운동선수들을 '운동 선수', '스포츠' 측면에서의 시선이 아닌 '장애인'에 리감의 국가·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매력은 β=-.330로, 동정심은 β=-.127 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정계수 R2= .190으로 1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스포츠이미지 활동유희성은 사회적 거리 감의 친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활동유희성은 β=-.223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정계수 R2=.129로 12.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스포츠이미지 활동유희성과 동정심은 사 회적 거리감의 학교·동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유희성은 β=-.274로, 동 정심은 β=-.118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정계수 R2=.178로 17.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마지막으로 장애인스포츠이미지 생소함은 사회 적 거리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 타났다.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8권 제6호 739 표 8. 장애인스포츠이미지가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종속변수 독립변수 BSE 상수 매력 5.025 -.207 일반·생활 활동유희성 -.125 동정심 생소함 -.054 .032 상수 매력 가족 4.478 -.022 활동유희성 -.278 동정심 생소함 .006 -.061 상수 매력 5.028 -.203 국가·제도 활동유희성 -.136 동정심 생소함 -.064 -.014 상수 매력 친구 4.613 -.123 활동유희성 -.172 동정심 생소함 -.010 -.017 상수 매력 5.047 -.134 학교·동료 활동유희성 -.202 동정심 생소함 -.062 -.015 *p < .05, **p < .01, ***p < .001 초점을 두고 있기 때 이러한 시선이 본 연구의 결과 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장애'에 초점 을 두지 않고 '운동선수', '스포츠'의 측면에서 기사, SNS, TV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접하게 되는 중학 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장애인운동선수의 외형 적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나아가 운동수행적 이미 지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김창균, 오아라, 2013). 김현숙, 박정옥(2003)의 연구에서는 무용관련 TV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무용에 대한 이미지와 호 .198 .067 .067 .029 .036 -.278 -.187 -.113 .062 -.024 -.330 .010 -.094 .070 .070 .030 .037 -.259 -.194 -.127 -.026 R=.436 R2=.190 Adjusted R2=.178 .234 .080 .080 .034 .043 -.143 -.223 -.017 -.028 R=.359 R2=.129 Adjusted R2=.117 .218 .074 .074 .031 .040 -.163 -.274 -.118 -.027 R=.422 R2=.178 Adjusted R2=.166 β tdf 25.438*** -3.079** -1.860 -1.905 .879 4 R=.417 R2=.174 Adjusted R2=.162 .250 .085 .085 .036 .046 R=.411 R2=.169 Adjusted R2=.157 .206 17.913*** -.262 -3.281*** .170 -1.337 24.449*** -2.894** -1.952 -2.157* -.373 19.679*** -1.544 -2.166* -.281 -.388 23.189*** -1.805 -2.735** -1.984* -.388 4 14.101*** F 14.655*** 4 16.286*** 4 10.312*** 4 15.045*** 740 중학생의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노출이 장애인 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기심을 증가시켜 직접 공연관람에도 영향을 미친 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배드민턴 동호인을 대상으 로 한 이수아, 박범영(2018)의 연구에서는 배드민 턴이라는 종목에 대한 이미지가 운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이미지에 대한 관심 에 따라 인식이 변화할 수 있으며(NA, 2010), 이는 운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강한 경향을 나타낸다고 한다(이수아, 박범영, 2018). 이미지에 대한 생각은 행동으로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SNS를 통한 정보는 흥미, 재미추구 등 전반적인 만족을 이끌어 낸다고 한 고상, 이승구, 한명훈(2019)의 연구는 운 동에 참여할수록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앞 선 선행연구들을 지지해주고 있다. 하지만 중학생 의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간접적 참여가 장애인스 포츠이미지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결과 와는 상이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현재 중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관심 이 부족한 것으로 생각된다. 평생스포츠는 관람스 포츠에서 직접 참여하는 스포츠로 발전하기도 한 다(김태형, 김인호, 2008). 중학생들에게 장애에 대 한 부정적인 측면 보다 장애인스포츠의 본질적인 모습을 다양한 매체에서 부각시킨다면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냄으로써 보다 장애인스포츠이미지 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서 학교에서도 장애인스포츠의 긍정적 측면을 강 조한 수업이나 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할 것 이다. 2.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가 사회적 거 리감에 미치는 영향 접촉은 태도와 인식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중요 한 요소이며(Fisher, Pumpian, & Sax, 1998), 편견은 사회적 거리감으로 표출되기도 한다(김혜숙, 2007). 간접적으로 노출시켜 접촉경험을 한다면 사회적 수용이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 구결과를 나타낸다(오아라, 박상수, 2012; 정귀순, 박현숙, 2001; 최경애, 박승희, 2004; Hunt, FarronDavis, Beckstead, Curits, & Goets, 1994). 하지만 무 조건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접촉 경험은 사회적 거리 감을 멀어지게 한다고 한 송수지, 김정민(2008)과 정선영, 공마리아(2004)의 연구결과가 본 연구결과 를 지지해주고 있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아직 이루어지도 있으며, 대중매체에 비춰진 장애 인스포츠의 모습이 부정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중학생들이 장애인들에게 친밀함을 덜 느끼는 것 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중학생들은 장애 인스포츠에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장애인과의 스 포츠 활동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 한 연구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후 속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무분별적인 대중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접촉 경험 을 줄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김창균과 오아라(2011)는 중학생들에게 장애 인스포츠 종목에 대한 경기장면을 지속적으로 보 여준 결과 장애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고 보고하였다. 이는 중학생들이 매체를 통해 장애 인스포츠 선수의 열정적인 모습, 흥미진진한 경기 등을 지속적으로 접한다면 인식과 태도에 긍정적 인 변화를 일으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줄어들 것이다. 유경은, 천승현, 송용관, 김보람(2018)의 연구를 살펴보면 개인의 행동이나 동기에 결정적인 영향 을 미치는 것은 사회적 환경이라고 나타났다. 선행 연구를 살펴봤을 때 중학생들이 장애인스포츠에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8권 제6호 741 대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대중매체, 교육, 프로그램들을 활용하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어 주 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며, 나아가 직접적인 형태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3. 장애인스포츠이미지가 사회적 거리감에 미 치는 영향 설정덕, 오아라(2013)의 연구에 따르면 장애인운 동선수의 도덕적, 진취적인 이미지는 장애인운동 선수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좁힌다고 나타났으 나, 외모에 대한 이미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다. 외모는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로 이미지를 왜곡시킨다는 노형규(2006)의 연구결 과와 상이하게 나타났다. 외모는 가장 먼저 보여지 는 형태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부정 적인 이미지를 상기시킨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장 애인에 대한 외모적인 부분을 부각시키기보다는 앞선 연구결과처럼 도덕적이고 진취적인 부분의 이미지를 상기시킬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된다면 장 애인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줄어들 것이 다. 부정적 이미지를 매체에 노출시켜 사회적 거리 감이 증가하였다는 황미구, 권선희(2008) 연구결과 역시 본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장애인스포 츠동계스포츠 귀화선수를 대상으로 한 김재형 (2019)의 연구에서 귀화선수에 대한 이미지가 좋을 수록 선수와의 사회적 거리감이 좁혀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 화 관련 연구에서 인식이나 경험이 사회적 거리감 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장애인에 대한 학교에서의 교육 은 장애인의 인식과 편견을 줄여주지만 대중매체 를 활용한 간접적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까지는 시 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된다. 김창균, 오아라(2009) 의 연구의 결과에서 휠체어농구 관람경험이 높을 수록 동기가 높으며,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나타났 다. 이는 장애인스포츠 경험유무와 같이 장애인과 의 접촉경험이 증가할수록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이미지가 증가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하지만 본 연 구대상자 중 대다수가 장애인과의 스포츠 참여 경 험이 적었으며, 함께 수업하거나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장애인과 관련된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 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참여 로 이어지기까지는 힘든 실정이다. 장애인과 비장 애인의 사회통합의 수단으로써 스포츠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포츠는 함께 어울려 소통하기에 접 근성이 쉬운 편이기 때문에 후속연구에서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이미지를 매체나 학교현장에서 잘 활용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간의 사회적인 거리를 줄여나가기 위한 제도들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 야 한다. Ⅴ.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 도가 장애인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수립된 연구가설을 검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는 장애인스포츠이미지의 매력, 활동유희성, 생소함 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 742 중학생의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노출이 장애인 스포츠이미지 및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정심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 났다. 둘째,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 간접적 참여도는 사회적 거리감(국가·제도, 일반·생활, 학교·동 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장애인스포츠이미지의 매력은 국가·제도, 일반·생활, 학교·동료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정심은 국가· 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 동유희성은 국가·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발전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대상의 폭을 넓혀 장애인스포츠의 전 반적인 참여도와 이미지에 대해서 분석함으로써 전 연령대에 맞는 스포츠를 활용한 사회통합이 이 루어질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된다. 둘째, 장애인들과의 접촉 경험이나 장애인스포 츠 참여 경험이 있는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여, 그에 따른 태도나 장애인운동선수이미지 및 사회적 거 리감을 분석한다면 향후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스 포츠를 통한 사회통합 발전에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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