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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논문제목 (국문 혹은 영문) (국문)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문)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Educational of Computer Accounting Class on the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formance 2. 분야 : 회계 3. 저자명 및 소속(국문/영문) : 이정은, 동의대학교 경영학부 회계학전공, 조교수 Lee, JeongEun, Department of Accounting, Dong-eui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E-mail] leeje@deu.ac.kr 324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 정 은1) (Lee Jeong-Eun)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 인을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 효능감 등 3 가지로 분류하 여 이러한 수업영향요인이 수업의 만족도 및 자격증취득과 취업으로 이어지는 학습성과에 미치는 각각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영향요인의 학교 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 자기효능감이 각각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수업만족도가 학습효과에 유의한 수준에 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핵심주제어 : 학교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 학습성과 1. 서 론 최근,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맞아 정보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인프라로서 정착하고 기업은 컴퓨터 등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회계자료 및 기업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기업 전체 업무를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의한 전산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예전의 수작업 을 통한 회계처리에서 벗어나 전산작업으로 회계를 처리하게 되어 보다 용이하게 되었다. 기업경영의 관점에서는 단순히 회계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고 경리, 회계 사무의 용이화, 효율화를 도모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회계이론 및 지식을 바탕으로 거기에서 얻 어진 회계정보를 어떻게 분석·활용하여 경영에 도움이 되느냐가 중요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이 급선무 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에서도 경영혁신, 경영개혁을 도모하 는데 전자회계의 도입은 필수가 되면서 향후 더욱 회계 정보의 개시와 설명책임이 요구되고 있어 자사의 회계정보를 정확히 분석,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화 시대에서 이러한 환 경의 변화는 회계정보시스템의 한 분야인 전산회계 교육이 직업교육에서 그 중요성을 더욱 강조한다. 대학에서도 이러한 사회 배경을 전제로 한 직업교육의 일환으로 전산회계 교육이 1) 동의대학교 경영학부 회계학전공 조교수(leeje@deu.ac.kr) 325 수업에 실시되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차원이 아닌 전체 경영을 이해하고 정보통신기술에 적응할 수 있 도록 전산화된 회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체와 대학의 연계를 통한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주요 분야의 전문 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산업 분야의 직무에 신속하게 적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대학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임을 인식하여 고 객(학생)의 욕구와 기대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한다. (박성재, 2014). 정진수, 임종옥(2003)연구에는 회계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회사의 영업 활동 에 대한 이해, 기본 회계 처리 과정 및 관련 부서의 활동에 대한 산학 협력을 통해 실질적 인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비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기업 정보 환경에서 수행된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전산회계 교육 이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해 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산회계를 효율적으로 관 리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을 학교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 효능감 등 3가지로 분류하고 수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수업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학습 성과도 함께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 다.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 수업영향요인 수업영향요인 중에서 대학의 교육환경은 학생들의 감각적 수용을 바꿀 수 있는 행동, 상황 및 기타 모든 조건을 포함하는 자극의 합으로 간주되었고, 학교는 구성원에 대한 의식 및 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상태 및 자극의 총합이라고 하였다2). 이정 우(2013)는 부산지역의 민간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직업교육기관이 제공하는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교 수의 전문지식에 대한 수준과 교육과정, 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만족도도 높고, 수 업분위기와 시설환경에 대한 좋은 인식은 높은 만족도로 나타났다. 수업영향 요인 중에서 교수 학습과정 및 기법은 최신 학습 자료를 사용하여 교사가 학습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학생들에게 어떻게 전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기업이 환경 변화로 인해 회계 교육을 위한 정보 환경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 2) Astin, A. W. (1968), The College Environment, Washington :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재인용: 정 미화(2015), 부산ㆍ경남지역 바리스타 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서비스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수업참여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p. 21. 326 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각 분야에서 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교육 분야에 소개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프로젝트 및 사례 발표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교육 방법을 교육 분야에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학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행동을 조작하고 실 행하는 능력에 대한 학습자의 판단이라 정의된다. 수업영향요인 중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을 학습에 중요한 동기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가 다른 사람의 칭찬만으로 자기 효능감을 경험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낄 때, 반복되는 자기 효능감을 경험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낄 수 있기 때 문이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어려운 과제를 풀기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어 려움을 느끼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꾸준히 풀려고 노력하고 학습에 대한 불안감 도 적다. 2.2 수업만족도 수업 만족은 학습자가 참여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교육 목표의 일치 및 학습자의 지향 성 수준에 대한 적합성을 의미한다 (박경화 2013, 리우지아). 이러한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교육 만족도를 측정 할 때 가장 보편적이며 보편적인 하위 요소로 간주된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과 수준으로 학습자를 설계하고 학습자의 내용 을 교육의 일관성과 적합성을 갖도록 구성해야 한다.. 이는 교육의 목적을 자세하게 제시하 고 학습자의 흥미를 반영하여 동기 부여가 가능해야 함을 의미하며, 수업 내용의 만족도는 대학생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유용하며 학습자가 수업 내용이 만족스럽다고 느낄 때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2.3 학습 성과 성과란 여러 가지로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목적이나 목표와 관련된 개념으로 무엇을 이루 어낸 결실 또는 보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학습 성과란 개인 및 제도 차원 모두에서 개인 과 교육경험 간 상호작용의 결과, 교육 국방부 직할부대 및 기관인 학교 조직이 그 존재 이 유인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에 걸쳐 교육활동을 한 결과를 말한다3).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연구모형 본 연구에서는 전산회계 교육에 있어서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 성과에 어떠한 3) 정현우(2016), 교사와 학교 특성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pp. 9-10. 327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영향요인을 외생변수로 하였으며 수업만족도와 학습 성과를 내생변수로 하였다. Fig. 1 연구모형 3.2 가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학교의 교육환경이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교육과정과 교수의 수업기법이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수업만족도는 학습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3.3 변수의 정의 3.3.1 학교의 교육환경 학교의 교육환경은 전산실의 시설 및 회계 프로그램 등에 대한 것으로 이재학(2015), 홍현 우(2012), 이선경(2003)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3.3.2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은 교수의 수업준비, 전공 지식, 태도 등에 대한 것으로 이재학 (2015), 홍현우(2012), 천태연(2007)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 하였다. 3.3.3 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학생이 배우려는 학습 동기가 약하다면 학교의 교육환경과 교수의 교 육과정 및 기법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수업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 다. 따라서 학생의 수업태도, 학습 동기 등에 대한 것으로 이재학(2015), 천태연(2007) 등 328 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3.3.4 수업 만족도 수업 만족도는 전산회계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학생의 생각과 수업 참여도 등에 대한 것으 로 홍현우(2012), 정옥자(2008)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 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3.3.5 학습 성과 학습 성과는 전산회계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학습능력이 향상, 목표 달성 등에 대한 것으 로 고경이(2016), 신은정(2012), 홍현우(2012)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 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 도를 이용하였다. 4. 실증분석 4.1 기초통계량 각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Table 2는 설문항목의 왜도와 첨도 는 ±1.965을 넘지 않고, 표준오차도 1.965보다 작아 관측변수들이 정규성을 이탈하지 않았 다. Table 2 기초통계량 Skewness Variable a1 a2 a3 a4 a5 b1 b2 b3 b4 b5 c1 c2 c3 c4 c5 Mean 3.61 3.54 3.36 3.78 3.71 3.87 4.02 4.09 3.93 3.96 3.71 3.59 3.61 3.70 3.58 SD Statistic 0.817 0.946 0.884 0.776 0.863 0.849 0.959 0.797 0.956 0.850 0.773 0.744 0.759 0.896 0.821 -0.297 -0.358 -0.127 -0.294 -0.279 -0.342 -0.735 -0.814 -0.879 -0.454 -0.144 0.045 -0.041 -0.619 -0.039 S. E.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Statistic 0.013 -0.203 -0.031 -0.194 -0.516 -0.501 0.018 0.981 0.580 -0.117 -0.337 -0.325 -0.330 0.467 -0.506 S. E.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Kurtosis 329 d1 d2 d3 d4 d5 e1 e2 e3 e4 3.83 3.65 3.85 3.97 3.79 3.69 3.86 4.14 3.83 0.896 0.851 0.888 0.862 0.922 0.852 0.844 0.705 0.839 -0.389 -0.193 -0.626 -0.444 -0.462 -0.204 -0.136 -0.321 -0.091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198 -0.304 -0.217 0.365 -0.527 -0.309 -0.224 -0.831 -0.531 -0.829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0.394 4.2 요인분석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3, Table 4). 외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1요인인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2요인은 학생 자기효능감, 3요 인은 학교 교육환경으로 추출되어, 15개의 지표 중 a4를 제외한 14개의 지표가 3개의 요인 으로 묶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의 신뢰도계수는 .910, 학생의 자기 효능감의 신뢰도계수는 .813, 학교의 교육환경의 신뢰도계수는 .791으로 신뢰도가 확 인되었다. 측정에 사용한 요인들의 Cronbach's Alpha의 값이 모두 .7이상으로 신뢰성이 우수하게 나 타났다. 표준형성 적절성의 Kaiser-Meyer-Olkin 측도의 결과는 .888로 요인분석에 적합하 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의 유의확률이 .000으로 변수들은 서로 유의적인 상관관계에 있 다. 변수 b2 b3 b4 b5 b1 c3 c5 c2 c1 c4 a3 a2 Table 3 외생변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요인 Factor 1 0.866 0.848 0.848 0.725 0.723 0.030 0.250 0.276 0.416 0.247 0.061 0.098 Factor 2 0.227 0.100 0.276 0.248 0.401 0.771 0.758 0.680 0.666 0.621 0.027 0.149 Factor 3 0.085 0.155 0.153 0.211 0.153 0.139 0.203 0.140 0.174 0.086 0.864 0.842 Cronbach's Alpha .910 .813 .791 330 a1 a5 eigenvalues Kaiser-Meyer-Olkin Barlett' Test of Sphericity 0.177 0.361 6.189 0.233 0.276 1.719 0.640 0.612 1.329 .888 Chi-Square df(P) 1124.54 105 내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1요인인 수업 만족도, 2요인은 학습 성과로 추출되어, 10개의 지 표 중 2개의 요인으로 묶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업 만족도의 신뢰도계수는 .895, 학 습 성과의 신뢰도계수는 .879으로 신뢰도가 확인되었다. 측정에 사용한 요인들의 Cronbach's Alpha의 값이 모두 0.7이상으로 신뢰성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표준형성 적절성의 Kaiser-Meyer-Olkin 측도의 결과는 0.911로 요인분석에 적합 하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의 유의확률이 .000으로 변수들은 서로 유의적인 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설명된 분산은 전체의 69.290%이다. 변수 d3 d1 d5 d2 d4 e5 e4 e3 e1 e2 고유값 Kaiser-Meyer-Olkin Barlett' Test of Sphericity Table 4 내생변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요인 Factor 1 0.820 0.790 0.782 0.750 0.733 0.252 0.361 0.221 0.418 0.377 5.916 Factor 2 0.278 0.337 0.321 0.258 0.404 0.817 0.766 0.759 0.715 0.706 1.013 Cronbach's Alpha .895 .879 .911 Chi-Square df(P) 912.950 45 4.3 상관분석 Table 5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각각의 피어슨(pearson)의 상관계수를 제시하고 있다. 각 비율별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교의 교육환경은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 자기 효능감, 수업만족도, 학습 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는 학습 331 영향요인이 수업 만족도 및 학습 성과와 서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 교육 과정 및 기법은 학생 자기 효능감, 수업만족도, 학습 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 계를 나타냈으며, 학생 자기 효능감은 수업 만족도, 학습 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 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만족도는 학습 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 를 나타냈으며, 이는 서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Table 5 상관분석 학교 1 학교 교수 학생 만족 학습성과 .469** 0.000 .486** 0.000 .518** 0.000 .592** 0.000 1 .601** 0.000 .803** 0.000 .634** 0.000 1 .648** 0.000 .588** 0.000 1 .715** 0.000 1 교수 학생 만족 학습성과 4.4 경로분석 및 가설검정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절대 적합도 지수인 χ2, GFI, RMR, RMSEA, 증분 적합도 지수인 NFI, CFI, IFI, 간명 적합도 지수인 AGFI, 등을 이용하여 분석 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Table 6 모델 적합도 Criteria 모형 기준 (p=0.000) P≥0.05 χ2 408.327 .825 .784 .051 .926 .837 .927 .068 P≥090 ≥0.90 ≤0.05 ≥0.90 ≥0.90 ≥0.90 ≤0.05 변수 간의 경로계수를 통해 본 연구의 최종모형에 대한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 다. H1: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학교의 교육환경이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GFI AGFI RMR CFI NFI IFI RMSEA 332 결과, 표준오차(S.E.) 0.081, C.R.값은 2.594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 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209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수업영향요인의 학교의 교육환경과 수업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학교의 교육환경이 수업을 받기 적합하고 전산회계시스템이 잘 구 축되어 있으며 전산실을 이용한 회계 실무 수업이 잘 이루어져 수업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H1-2 교육과정과 교수의 수업기법이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108, C.R.값은 7.009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 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758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수업영향요인의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과 수업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담당교수가 수업에 관한 준비가 충분하며 학생들의 이해와 실력 향상에 관심을 가지며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수업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H1-3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98, C.R.값은 2.507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 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245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수업영향요인의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수업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잘 파악하고 어떻게 공부하 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인지 알고 있으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존 지식과 연결할 수 있 다는 점에서 수업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H2: 수업만족도는 학습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 오차(S.E.) 0.085, C.R.값은 9.198으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780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수업만족도와 학습 성과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 는 수업영향요인에 따른 수업 만족도가 학습 성과로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Table 7 가설검정 결과 가설 경로 H1-1 학교 - 만족 H1-2 교수 - > 만족 H1-3 학생 - > 만족 H2 만족 - > 학습효과 비표준화 경로계수 .209 .758 .245 .780 S.E. .081 .108 .098 .085 C.R. 2.594 7.009 2.507 9.198 p-value 채택여부 .009 .000 .012 .000 채택 채택 채택 채택 333 5. 결 론 본 연구의 목적은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 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영향요인을 학교교육환경, 교 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 효능감 3가지로 분류하고 수업만족도 및 학습 성과도 자 격증취득과 취업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영향요인의 학교 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 자기효능감이 각각 수 업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수업만족도가 학습효과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 다. 따라서, 학교는 전산회계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하고 교수는 학 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교수과정 및 교수법을 개발이 필요하며, 학생들은 어 떠한 문제에서도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스스로의 평가를 객관적으로 할 수 있어 야 할 것이다. 수업영향요인으로 꼽은 학교, 교수, 학생이 서로 유대관계를 통하여 학습 공 동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수업만족도의 성과는 증대될 것이다. 참고문헌 고경이(2016), 협력학습에서 성취동기, 교수학습 질, 학습접근방식,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학 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김경아(2010),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학 흥미 및 태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박성재(2014), 세무회계 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배종찬(2011), 자기주도학습,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신은정(2012),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우명옥(2012), 전산세무회계 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 수요자집단별 차별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이선경(2003), 과학수업환경 중 교사요인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성취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이재학(2015), 특성화 고등학교 영어 수업 실태 분석 : 학습자, 교사, 교육환경 요인을 중점 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334 이정우(2013), 조리직업훈련기관의 교육서비스와 교육환경이 훈련생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정미화(2015), 부산ㆍ경남지역 바리스타 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서비스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수업참여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정옥자(2008), 교사효능감과 교수효과성 및 학생의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정진수, 임종옥(2013), 회계학 교과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경영교육연구, Vol.32, pp. 57~71. 정현우(2016), 교사와 학교 특성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천태연(2007), 상업정보고등학교 전산회계 교육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 국대학교. 홍현우(201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에서 교수자요인과 수업환경요인이 학습만족도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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