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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교육

2017년 Grace 전산세무2급(실기),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by Casey,Riley 2020.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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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Grace 전산세무2급(실기)

 

 

2017전산세무2급백데이타.vol2.e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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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회계연구 제15권 제2호 2017년 12월 pp.19~39 한국전산회계학회 1)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on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al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Flow 황유정(Hwang, Yu-Jeong) *․김태성(Kim, Tae-Sung) < 요 약 > 본 연구는 전산회계 수업 참여자들의 협동적 학습양식이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협동 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학습몰입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북소재 D대학에서 취업준비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전산 세무회계자격증 취득 준비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방법은 회귀분석이 적용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협동적 학습양식은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수자와 동료수강생들과 협력하여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며 능력과 기 회를 증대시키는 학습양식의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보다 전산회계 교육성과가 높다는 것이다. 둘째,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에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보이 는지를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협동적 학습경험을 통해 수강생들은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고 학습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되어 몰입함으로써 정 (+)의 교육성과로 연결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로서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교수자 및 동료학습자들 과 협동하여 학습하며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교수방법과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전산회계 교육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함에 있어 의미가 있다. 한글검색어:학습양식, 협동적 학습양식, 학습몰입, 전산회계 교육성과 ∙접수일:2017.12.7. ∙최종수정일:2017.12.24. ∙게재확정일:2017.12.27. *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회계연구소 연구교수, 제1저자, e-mail:hyj78@cu.ac.kr ** 대구가톨릭대학교 인재개발교육원 원장, 교신저자, e-mail:andrew777@cu.ac.kr -19 - ** 20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Ⅰ. 서 론 대학을 졸업하면 바로 취업을 했던 이전과는 달리 요즘은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준비생' 을 거치는 것이 당연한 과정인 것처럼 되어있다. 그만큼 취업의 문턱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고 청년층 실업자는 2017년 8월 현재 전년 동월대비 1천명 증가, 실업률은 9.4%로 0.1 %p 상승하며 해마다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국가통계포털 kosis.kr, 2017년 9월 13 일 자료). 각 대학들은 대학졸업생들을 제때에 취업을 시키기 위해 진로 및 취업상담, 직업관교육, 인·적성 검사, 취업역량교육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고 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들은 학점관리, 어학연수, 자격증 취득, 공모전, 취업클리닉 참여, 공모전 입상 등을 통 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안국(2003)의 연구에 의하면 취업관련 전문자격의 취득 은 대학졸업 청년층의 취업의욕을 고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결과적으로 취업률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에서도 보여지듯이 대학생들은 취업관련 자격증 취득에 노력을 쏟고 있고 그 중 전산세무회계자격 취득은 취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김승현 과 전하성(2009)의 연구결과에 따라 많은 대학교에서 취업준비 자격증프로그램에 전산회계 취득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대학교에서 시행하는 취업준비 자격증프로그램 중 전산회계 취득과정 수강생을 대상자로 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특징은 수업시간이 정규 학과수업보다 길다는 점과 회계학 또는 경영학 전공자 뿐만이 아니라 경상계열이 아닌 비전공 학생들도 많이 참가 한다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중도탈락자도 많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 면 전산회계자격증 취득과정 수강시 중도탈락 없이 수강생 모두 좋은 성과를 거두기 위한 학 습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학습방법의 일환으로 학습양식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Grasha and Reichmann(1974)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양식(learning style)은 독립형, 의존형, 협동형, 경쟁형, 참가형, 회피형의 6가지로 구분된다. 그 중 협동적 학습양식은 한 수업 내의 다른 학습자들을 동료로서 인식함으로써 협력적인 태도를 갖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유형으로 교수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이 많이 일어나게 된다(Dancer and Kamvounias, 2005). 따라서 협동 적 학습양식의 경향성이 높은 학습자들은 동료 학습자들과 협동하는 학습과정에 적극 참여할 황유정․김태성 ❙ 21 수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학습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이용진, 2016). 학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특성 중에는 학습에 대한 몰입이 있다. 몰입(flow)은 어떤 활동에 완전히 빠져있는 최상의 집중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몰입경험은 깊은 만족감과 성취 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이는 다시 몰입활동을 하도록 촉진한다. 따라서 학습과정에서 몰 입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면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게 되면서 높은 학업성취로 이어지게 된다(박성익과 김연경, 2006;석임복, 2008;강혜선과 송신근, 2013;오충광과 정애린, 2015). 본 연구에서는 전산세무회계자격 취득프로그램 수강생을 대상자로 하여 협동적 학습양 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할 것이고 또한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때에 학습몰입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검증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2.1 학습양식 학습양식(Learning Style)이란 개인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정한 행동양식으로 학습방법, 학습 환경에 대한 지각,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인지 적, 정의적, 운동기능적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한다(Gregorc, 1979;Keefe, 1979; 임창재, 1994). Myers and Kirby(1985)는 학업성취는 학습의 결과이며 성격 유형에 따라 학 업성취를 좌우하므로 학업성취를 위하여 각 개인의 성격유형에 맞는 학습양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정경연, 1993;최원현, 2000 재인용). Curry(1987)는 학습양식을 특정 학습 환경에 대한 개인의 선호, 사회적 상호작용, 정보처 리, 인지적 성격 등으로 구분했다. 이러한 분류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대표적인 학습양 식 모형으로 Grasha and Reichmann(1974)의 이론을 꼽을 수 있다(Cassidy, 2004). 22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표 1 > Grasha와 Reichmann의 학습양식 분류 학습 양식 독립적 학습자 의존적 학습자 특 징 ∙혼자 힘으로 공부하길 원하는 학습 자의 특징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학습자의 아이디어에도 귀를 기울일 줄 앎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들의 권위있는 지침을 기대하며, 무엇을 해야 하는 가에 관해 듣기를 원함 협동적 학습자 ∙각자가 갖고 있는 지식이나 재능 그 리고 창의성 등을 서로 교환함으로 써 가장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느낌 ∙교수자와 동료학습자와 협력하여 서로서로 어울려 공부하기를 원함 경쟁적 학습자 ∙학급에서 다른 학습자보다 더 잘하 려는 학습자 ∙좋은 성적을 얻거나 혹은 교수자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다른 학습자 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함 참가적 학습자 회피적 학습자 ∙교과내용을 배우길 원하며, 수업에 참가하기를 원하는 학습자 ∙수업에 관련된 활동에는 가능한 많이 참여하기를 원함 ∙교과학습의 수업내용에 별로 흥미가 없는 학습자 학습전략 ∙교수자 중심보다는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을 좋아함 ∙교수자가 개요나 요점을 직접 알려주는 교수자 중심의 수업을 좋아함 ∙소그룹 형식의 토의에 협력적이고 개별적인 것보다는 그룹으로 하며, 교수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잘함 ∙집단활동, 역할놀이, 모의학습 등 과 같은 협동적인 수업방법을 적용할 수 있음 ∙경쟁적인 교실 상황을 좋아하며 강연회나 세미나 같은 것도 보통 수업 못지않게 좋아함 ∙과제를 논의하는 토론을 좋아하 며, 수업에서 과제의 분석과 통합 에 능한 교수자를 좋아함 ∙시험에도 흥미도 없고 열광적으로 수업하는 교수자를 싫어함 교수자 또는 동료들에 대한 시각 분류 기준 교수 학습과정에 대한 반응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출처: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5), < 표 Ⅱ-15 > 수정인용. Grasha and Reichmann(1974)는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반응, 교수자 또는 동료들에 대한 시각,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 따라 학습양식을 분류하였다(김은정, 1999;원찬식, 2004;김재선, 2002). < 표 1 > 과 같이 선호하는 교수학습과정의 형태에 따라 독립적 학습자 와 의존적 학습자로 구분하고, 교수자 동료들을 협동의 대상으로 보는지 경쟁의 대상으로 보 황유정․김태성 ❙ 23 는지, 협동적이고 집단적인 학습형태를 선호하는지 경쟁적이고 개별적인 학습형태를 선호하 는지에 따라 협동적 학습자와 경쟁적 학습자로 구분하였으며, 수업과정에서 학습에 대해 흥 미나 열의를 가지는지, 동료나 교수자와 활발한 관계를 맺는지에 따라 회피적 학습자와 참가 적 학습자로 구분하였다. Grasha(1996)는 협동적 학습양식 수준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기술, 창의적 아이디어, 기회 등을 다른 학습자와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느끼 고 교사 혹은 동료 학습자와 협력하며 서로 어울려 학습하기를 선호한다고 한다. 권성연(2008)은 협동적 학습양식이 학습전략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학습활동의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권창기 외(2014)의 연구는 경호 전공 대학생의 무도학습참여양식이 전공만족도 및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협동적, 참여적 학습양식이 전공만족도(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와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검증하였다. 이용진(2016)은 대학의 팀 기반 교직과목 수업에서 협동적 학습양식과 팀 구성방식에 따른 학습 성과를 연구한 바 학생자율적 팀 구성 방식과 무선 할당의 방식으로 두 집단으로 구분 하고 수업 내 학생들의 협동적 학습양식의 수준에 따라 학습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 였다. 연구결과, 팀 활동 만족도에 있어서는 팀 구성과 협동적 학습양식이 유의한 차이를 나 타내지 않았으나 협동적 학습양식 수준은 인지적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학습자 개인의 협동적 학습양식이 팀 과제 수행을 통해 지식을 공유 하고 습득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보여지듯이 학생들의 협동적 학습, 적극적인 수업참여 및 상호작용이 중요시되는 협동적 학습양식은 비교적 긴 시간이 요구되고 타전공 자격증에 처음 도전하는 수강생이 많은 취업준비프로그램에서도 수강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2.2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Csikszentmihalyi(1975)는 몰입이란 행위에 깊게 빠져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더 나아가 서는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는 잊어버리게 될 때를 일컫는 심리적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Woldkowski(1999)는 성인학습자가 학습경험을 통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함으로써 학습 그 24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성인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고 현실적, 구체적인 실용적인 학습자이므로 학습에 참여하더라도 학습과정에서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 다면 학습은 중단될 것이고 의미와 가치를 발견한다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몰입이 학업성취도와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연구결과 학습몰입이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졌 다(박성익과 김연경, 2006;이숙정, 2011;오충광과 정애린, 2015). 또한 학습몰입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변수 즉, 교과흥미도, 자기조절학습, 학생-학교 적 합정도, 학생-전공 적합정도 등을 도입하여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분석, 매개효과 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양석준(2010)의 연구에서는 상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학습목표를 구성하는 각 차원이 학습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 결과 학습목표가 학습성과 로 이어지는 과정을 검토하여 흥미와 학습몰입이 학습목표와 학습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점을 검증하였고 김영민(2011)은 e-learning 유통물류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 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자기주도학습의 학습활동 요인과 학습몰입의 인지 적 몰입 요인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혜선과 송신근(2013)은 상업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목표, 학습진행방법 및 학습환 경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는데 학습성과변수로는 교과흥미, 학습몰입, 학 업성취도를 사용하였고 분석결과, 학습성과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는 교과흥미가 학습몰입과 학업성취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학습몰입 또한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윤형, 정진철 및 문명(2013)은 학생과 학교와의 적합정도, 학생과 전공과의 적합 정도가 학업성취도와 취업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연구 한 결과 개인-학교 적합성과 취업가능성과의 관계는 학습몰입이 완전매개효과를 보이고, 개 인-전공 적합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는 학습몰입이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고려하면 학습몰입과 학업성취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고 학습몰입이 학 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황유정․김태성 ❙ 25 2.3 전산회계 교육성과 전산회계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전산회계교육의 발전방향, 전산회계 교육실태 및 개선방향, 활성화 방안 등을 주제로 다룬 연구들이 대부분이다(손성호와 정유석, 2004;신건권과 정양 헌, 2006;이상주, 2014).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로는 개인적 특성과 환경 또는 상황적 특성을 교육성과와 관련시킨 연구들이 주를 이룬다. 회계교육에 있어서 학생특성과 학업성적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전춘옥(2004)의 연구에서는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전공여부, 재수강여부, 성별, 사회경험 유무, 출신지 역, 회계평가(학문적 존엄성과 사회진출기회), 과목적응도, 강의만족도 및 가정경제상황 등으 로 선정하고 연구한 결과,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회계학 과목에 대 한 적응도이며 전공여부, 재수강여부, 강의만족도, 가정경제상황의 4가지 변수가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노미현(2008)은 개인 및 상황적 특성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을 분석하였고 자기효능감과 성취욕구, 학과의 지원풍토 중 성취욕구가 전산세무회계자격증 취득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자기효능감과 성취욕구, 학과 의 지원풍토 중 자기효능감이 전산회계의 교육성과 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선표와 진동민(2008)은 회계학 기초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도구(예를 들 면 컴퓨터, 인터넷)를 활용한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예를 들면 회계의 순환과정, 계정과목의 학습 등)이 교육만족도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바 교육내용은 교육성과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교육도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 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 특성인 성별이나 고교시절 회계과목 기수강 여부 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용운(2009)은 전산회계자격증 취득, 전산회계에 관련된 회계지식 여부, 전산회계 실습실 환경 등이 전산회계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전산회계 이론수 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데 반해 학교에서는 이론수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산회계 실습실 환경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실습수업 내용은 만족스럽게 나타났으며 학교지원과 관련해서는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으로 자격증 취득 후 회계 관련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하는지에 대해서는 보통 수준으로 회계 26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는데 있어 자격증 취득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볼 때 전산회계 교육성과와 관련해서 학습양식과 학습몰입이 라는 변수를 도입한 연구는 없었고 연구대상을 취업준비 프로그램의 수강생인 사례도 없으므 로 본 연구는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Ⅲ. 연구의 설계 3.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협동적 학습양식이 높은 수강생은 교수자 혹은 다른 수강생과 협력하여 학습하기를 선호하 므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기술 등을 다른 수강생과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배 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므로(Grasha, 1996) 긍정적인 학습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이용진, 2016). 따라서 협동적 학습양식이 높은 수강생은 동료 학습자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전산회계 교육성과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 가설 1 > 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가설 1 > 협동적 학습양식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은 학습과정에서 몰입을 경험하게 되면 학습과정 자체가 즐거워지며 이에 따 라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높은 만족감과 성취감이라는 성과를 얻게 된다(오숙정, 2011). 즉, 학습몰입과 학업성취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박성익과 김연경, 2006;양석 준, 2010;오충광과 정애린, 2015) 학습몰입이 교육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든지 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고려할 수 있어 < 가설 2 > 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가설 2 > 협동적 학습양식이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 를 보일 것이다.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이 설정한다. 황유정․김태성 ❙ 27 [그림 1] 연구모형 학습몰입 협동적 학습양식 교육성과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 표 2 > 연구변수에 대한 측정항목 변수 문항 A2 협동적 학습양식 A3 측정항목 A1 다른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 재미있다. 학생들은 공부할 때 서로서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나눌 수 있도록 장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수업을 들으면서 배우는데 도움을 주고받는 한 팀의 일원임을 느낀다. A4 나는 팀을 만들어 공부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B1 나는 본 수업에 집중하여 수강하였다. 학습몰입 B2 나는 학습하는 동안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느끼지 못할 때가 있다. B3 나는 본 과정을 수강하는 동안 주변의 방해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B4 나는 본 과정을 수강하는 동안 내가 학습을 통제할 수 있는 것처럼 느꼈다. C1 수업을 듣는 목적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성과 C2 수업을 통해 회계실무능력이 향상되었다. C3 수업을 통해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C4 수업은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되었다). C5 나는 수강 후 회계/경영 시사(뉴스, 기사)에 대한 관심이 유발되었다. 이선표와 진동민 (2008) 정영미(2013) 반태현(2016) 김나영과 주영주 (2009) 주영주, 김지연 및 최혜리(2009) Grasha and Reichmann(1974) 권성연(2008) 권창기 외(2014) 이용진(2016) 선행연구 28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에 관련된 선행연구는 < 표 2 > 와 같이 나타내었으며 각 변수들은 리커트 5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5점:매우 그렇다)로 측정되었다. 3.3 표본선정 및 분석방법 본 연구는 경북 소재 D대학에서 취업준비프로그램 중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반에 참여 한 수강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전산회 계1급, 전산세무회계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프로그램으로 재학생들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 며 많은 학생들이 한국세무사회 시험뿐만 아니라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주관하는 FAT 1급, TAT 2급까지 응시하고 있고 일부의 학생들은 한국세무사회 주관 전산세무회계 1급까지 응시 하고 있다. 설문은 2016년 3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취업프로그램 수강생 총 132명을 대상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미회수되거나 무성의하게 작성된 설문을 제외하고 총 57부에 대 하여 한글 SPSSWIN 23.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Ⅳ. 실증분석 결과 4.1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설문응답자의 포본은 < 표 3 > 과 같이 남학생이 15명(26.3%), 여학생이 42(73.7%)이고 학년 은 1~3학년이 24명(42.1%), 4년학이 21명(36.8%), 졸업생이 12명(21.1%)이었다. 연령은 25 세 미만이 31명(54.4%), 25세 이상이 26명(45.6%)이었다. 전공은 회계전공이 15명(26.3%), 회계아닌 경상계열이 16명(28.1%), 비경상계열이 26명(45.6%)이었다. 회계관련 과목을 수강 한 적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수강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습자가 27명(47.4%), '수강한 적이 없다'고 응답한 수강생이 30명(52.6%)이었다. 수강 전 회계, 관리, 총무 등 일반 사무직 에서 사회경험을 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사회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수강생이 2명(3.5 %), '사회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수강생이 55명(96.5%)이었다. 황유정․김태성 ❙ 29 수강생들의 한국세무사회 주관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결과는 누계액(2017년 9월 기준) 으로 보았을 때 전산회계 2급 31명, 전산회계 1급 34명, 전산세무 2급 19명, 전산세무 1급 3명으로 전산회계 1급의 자격증 취득수가 가장 많았고 취업프로그램이 종강한 이후에도 꾸 준히 학습한 결과 전산세무회계 1급 자격증도 3명이 취득하였다. 또한 한국공인회계사회 자 격증 시험에도 응시하여 FAT 2급 5명, FAT 1급 19명, TAT 2급 5명, 한국생산성 본부에서 주관하는 ERP 정보관리사(회계) 자격증도 15명이 취득하였다. 성 별 구 분 남 여 합계 구 분 회계 < 표 3 >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학 년 빈도(%) 15(26.3) 42(73.7) 구 분 1∼3 4 빈도(%) 24(42.1) 21(36.8) 졸업생 12(21.1) 전 공기수강여부 빈도(%) 15(26.3) 구 분 있다 57(100) 합계 57(100) 합계 57(100) 사회경험 빈도(%) 27(47.4) 구 분 있다 빈도(%) 2( 3.5) 회계아닌 경상계열 16(28.1) 없다 30(52.6) 없다 55(96.5) 비경상 계열 26(45.6) 합계 57(100) 합계 57(100) 합계 57(100) 구 분 25세미만 연 령 빈도(%) 31(54.4) 25세이상 26(45.6) 4.2 연구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본 연구는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협동적 학습양식, 학습몰입, 교육성과에 대한 요인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로 요인분석을 실행하는 것이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해 KMO와 Bartlett 검정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는 < 표 4 > 와 같다. 30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표 4 > KMO와 Bartlett 검정 KMO 0.824 X2 324.177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자유도 78 유의확률 0.000 KMO 값은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0.824 로 나타나 표본의 상관은 요인분석을 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며, Bartlett 구형성 검정치는 '상관관계 행렬이 단위행렬이다'라는 영가설을 기각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결과치로서 본 연구의 검증 결과, X2 검정 통계량의 값이 324.177(P<0.001)로 변수 간의 상관계수가 유의 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사용한 문항이 요인분석에 적합하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고 결론 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 방법은 주성분 분석 추출모델을 회전방식은 베리멕스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에 대한 결과는 다음 < 표 5 > 와 같다. < 표 5 > 연구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성 분 요 인 측정항목 1 교육성과 C4 C5 C2 C1 C3 협동적 학습양식 A4 A1 A2 A3 학습몰입 B1 B3 B2 B4 .763 .731 .721 .702 .676 .214 .317 .240 .051 .329 .064 .276 .079 아이겐 값 2.986 설명분산(%) 22.972 누적백분율 22.972 2 .221 .297 -.006 .140 .282 .831 .823 .813 .714 .038 .303 .089 .155 2.899 22.301 45.272 3 .019 .085 .439 .332 .235 .014 .193 .106 .294 .775 .709 .686 .685 2.546 19.584 64.857 0.833 Chronbach'sα 0.751 0.855 황유정․김태성 ❙ 31 요인분석 결과, 13개의 변수에 대해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 때의 누적분산비율은 64.857%였고 아이겐값이 1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요인적재량이 모두 0.6 이상으로 매우 유의 한 것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토대로 추출 된 문항 간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성과에 대한 신뢰계수가 0.833, 협동적 학습양 식에 대한 신뢰계수가 0.751, 학습몰입에 대한 신뢰계수가 0.855로 나타나 각 문항 간의 내적 일치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3 가설검증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3가지 모형을 설정한다. 모형 1은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 육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고 모형 2와 모형 3은 학습몰입의 매개효 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 모형 1 > Y=α+βX+Ɛ < 모형 2 > M=α+βX+Ɛ < 모형 3 > Y=α+βX+β Y :전산회계 교육성과 M+Ɛ α:상수항 β, β:계수값 M :학습몰입 X:협동적 학습양식 Ɛ :오차항 4.3.1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본 연구는 < 가설 1 > 의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 모형 1 > 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을 위한 독립변수는 협동적 학습양식이고 종속 변수는 전산회계 교육성과이다. 분석결과는 < 표 6 > 에 나타난 바와 같이 < 모형 1 > 의 설명력 (R2)은 0.255로 나타났고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F값은 18.788로서 유의확률 1% 수준에 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적 학습양식의 β값은 0.454(t:4.335***)로 유 의확률 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협동적 학습양식은 전산회 계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 가설 1 > 을 지지해주는 결론이고, 곧 협동적 학습 양식을 가질수록 전산회계의 교육성과는 높아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협동적 학습 32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양식 수준이 인지적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용진(2016)의 연구를 뒷받침 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 표 6 > 협동적 학습양식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종속변수 교육성과 독립변수 학습양식 R2(△R2) F값(P) ***:p<0.01 4.3.2 협동적 학습양식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때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로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분석방법은 Baron and Kenny(1986)가 실시한 3단계 매개회 귀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먼저 1단계에서는 모형 2(M=α+βX+Ɛ)를 사용하여 협동적 학습양식이 학습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2단계에서는 모형 1(Y=α+βX+Ɛ)을 사용하여 협동적 학습 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3단계에서는 모형 3(Y=α+βX+β M +Ɛ)을 사용하며 협동적 학습양식과 학습몰입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면 서 협동적 학습양식의 영향이 2단계보다 더 적어져야 한다. 이 때 3단계에서 학습몰입이라는 매개변수가 통제되었을 때 협동적 학습양식이 교육성과에 대한 영향이 유의하지 않으며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의하지만 2단계에서의 영향보다 적으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 으로 판단한다(하영자와 주영주, 2006;노미현, 2008). 분석결과는 < 표 7 > 과 같다. 먼저 1단 계에서는 < 모형 2 > 를 적용하여 독립변수인 협동적 학습양식이 종속변수인 학습몰입에 미치 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협동적 학습양식은 β값은 0.371(t:3.238***)로 유의확률 1% 수준에 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협동적 학습양식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는 < 모형 1 > 을 적용하여 독립변수인 협동적 학습양식이 종속변 수인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β값은 0.454(t:4.335***)로 유의확률 1% 수준에서 통계 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β 0.454 표준오차 0.105 t-값 4.335 0.255(0.241) 18.788(0.000) p-값 0.000*** 황유정․김태성 ❙ 33 는 < 가설 1 > 의 결론이다. < 표 7 > 협동적 학습양식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종속변수 1단계 학습몰입 독립변수 협동적 학습양식 학습몰입 R2(△R2) F값(P) β 0.371 t 3.238*** 0.160(0.145) 10.487(0.002) β 0.454 2단계 교육성과 t 4.335*** 0.255(0.241) 18.788(0.000) 3단계 교육성과 β,β 0.322 t 3.029*** 0.357 3.112*** 0.368(0.345) 15.719(0.000) ***:p<0.01 마지막 3단계에서는 < 모형 3 > 을 적용하여 협동적 학습양식과 학습몰입을 독립변수로, 교 육성과를 종속변수로 보았을 때 협동적 학습양식의 β값은 0.322(t:3.029***), 학습몰입의 β 값은 0.357(t:3.112***)로 모두 1% 수준에서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특히, 학습몰입이라는 매개변수로 통제되었을 때 협동적 학습양식의 β값이 0.454 (t:4.335***)에서 0.322(t:3.029***)로 적어진 것으로 보아 학습몰입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즉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때에 학습몰입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어 < 가설 2 > 를 지지해 주고 있다. Ⅴ. 결 론 본 연구는 전산회계 취업프로그램 수강생을 대상으로 수강생의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 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울러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 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수강생들의 학습양식이 협동적일수록 전산회계 교육성과는 높 아진다는 것이다. 둘째,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습몰입 이 매개효과를 보이는 지를 검증한 결과 학습몰입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4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의 2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국가적 문제로 대두된 청년실업의 심각성을 해결하고자 각 대학 측에서는 다양한 취 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이 중 자격증 취득은 취업률 제고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음이 보고된다. 특히,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이 취업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김승현(2009)의 연구 에서도 밝혀진 바와 같이 전공을 불문하고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 득에 도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73.7%가 회계 비전공자들이었고 수업 참여 전에는 회계 와 관련된 교과목을 수강한 적이 없는 수강생들이 52.6%나 차지하였다. 이것은 회계학 과목 을 수강한 적이 없고 회계전공과 무관한 학생들도 취업을 위해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취업을 위한 자격증특강은 대학의 한 과목 수업시간보다 비교적 많은 시간으로 진행되므로 만약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몰입하지 못하는 수강생들은 중도탈락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교수자와 동료학습자와 협력하여 어울 려 공부하는 수강생들은 중도탈락을 경험하지 않고 수업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협동적 학습양식과 학습몰입은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줄 것이다. 둘째, 지금까지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대한 연구는 개인적 특성과 환경 및 상황적 특성과 연결시킨 연구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이고 학습몰입이 매개적 역할을 하므로 개인의 특성 및 환경적, 상황적 특성뿐만 아니라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교수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동료학습자간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적용시켜야 함과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 및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에서 다루어져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설문은 대부분 전산회계 자격취득프로그램이 종료된 뒤 실시하여 표본 수 집에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표본 자료가 57부에 그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우므로 표 본을 추가하여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협동적 학습양식에 중점을 두고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였다. 그러나 연구의 대상자가 취업프로그램 수강생이므로 협동적 학습양식뿐만 아니라 학 습동기, 취업성공의지, 진로결정효능감 등의 변수를 추가하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변수가 더 다양해질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연구가 제기된다. 황유정․김태성 ❙ 35 참고문헌 < 국내문헌 > 강혜선, 송신근(2013), “상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상업교과목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상업교 육연구, 28(5):405-431. 권성연(2008),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양식과 학습 활동 선호도 및 학습전략 사용과의 관계분 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4):141-171. 권창기, 한승훈, 김병찬, 최봉준, 이권호(2014), “경호 전공 대학생의 무도학습 참여양식이 전공만 족도 및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호경비학회지, 41:97-121. 김나영, 주영주(2010),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6(2):53-82. 김승현, 전하성(2009), “전산세무회계 교육의 기업실무능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국제회계연구, 27:99-120. 김안국(2003), “청년층 미취업의 실태 및 원인분석”, 노동경제논집, 26(1):23-52. 김영민(2011), “e-learning 유통물류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 향”, e-비즈니스연구, 12(2):27-47. 김은정(1999), “학습양식 유형의 분류 동향”, 연세교육연구, 12(1):107-130. 김재선(2002), “초등학생의 수업선호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노미현(2008), “개인 및 상황적 특성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회계정보연구, 26(2):277-300. 박성익, 김연경(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 린교육연구, 14(1):93-115. 반태현(2016), “회계전공 대학생의 교육성과와 전공몰입이 취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긍정심리자 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제회계연구, 70:349-374. 석임복(2008), “학습몰입의 성격분석 연구: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및 Csikszentmihalyi의 몰입모 델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4(1):187-212. 손성호와 정유석(2004),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산회계 교육실태 및 발전 방향”, 전산회계연구, 3(1) :233-263. 신건권과 정양헌(2006), “4년제 대학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학습자를 중심으로”, 국 제회계연구, 16:387-409. 양석준(2010), “상업 정보 교과 교육에 있어서 학습목표 차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36 ❙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연구”, 상업교육연구, 24(1):19-36. 오충광, 정애린(2015), “대학생의 애착,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자기효 능감 모델의 적용”, 청소년학연구, 22(12):57-79. 원찬식(2004),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양식과 전공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충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주(2014), “전산회계 교육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전산회계연구, 12(2):39-51. 이선표, 진동민(2008), “회계 교육 만족도에 대한 실증 연구-기초과정을 중심으로-”, 회계정보 연구, 26(4):97-112. 이숙정(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 심리연구, 25(2):235-253. 이용진(2016), “대학의 팀 기반 수업에서 협동적 학습양식과 팀 구성 방식에 따른 학습 성과”, 한국 교육학연구, 22(4):115-139. 임창재(1994), “학습양식을 형성하는 가정환경의 과정변인 탐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용운(2009), “전산회계교육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23(2):1-24. 전춘옥(2004), “회계교육에 있어서 학생특성과 학업성적과의 관련성 분석”, 세무와회계저널, 5(2) :199-227. 정경연(1993), “C-MBTI에 나타난 국민학생의 성격유형과 지능 및 학업성취 관계 연구”, 부산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미(2013), “항공교육서비스가 학생만족 및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조윤형, 정진철, 문명(2013), “개인-학교, 개인-전공 적합성과 취업가능성, 학업성취도와의 관 계: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멘토링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26(3):749-780. 주영주, 김지연, 최혜리(2009),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 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5(4):101-124. 최영규(2015), “NCS 기반 회계수업에서 협동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STAD 방법의 적용을 중심 으로”, 상업교육연구, 29(6):25-48. 최원현(2000), “MMTIC에 의한 초등학생의 성격유형과 학습양식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영자, 주영주(2006), “동기변인 및 자기조절학습 수행력과 온라인 직무교육 학습효과의 관계”, 교육공학연구, 22(1):57-82.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5), 자율학습용 콘텐츠 개발 방법 연구, 연구보고 CR 2005-2. 황유정․김태성 ❙ 37 < 외국문헌 > Baron,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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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irst result showed that the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al performance. Interaction between the instructor and the students through exchanges in opinions has improved their ability much better than students who prepare alone without an instructor. Second, learning flow had a partial mediating effect on students' educational performance based on the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Through collaborative experience, it resulted in positive outcomes by enhancing students' meaning and value in learning. These results suggest that, if provided with educational environment for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and learning flow, students are encouraged to voluntarily participate in * Research Professor, the Accounting Research Institut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First Author, e-mail:hyj78@cu.ac.kr ** Direct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stitut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Corresponding Author, e-mail:andrew777@cu.ac.kr 황유정․김태성 ❙ 39 class, demonstrating great effectiveness in increasing their educational performance. Key words:learning style,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learning flow,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al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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