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교육

2020년 Grace 전산회계1급(실기),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by Casey,Riley 2020. 2. 28.
반응형

 

2020 Grace 전산회계1급 백데이터

전산회계1급_백데이터(2020).vol1.egg
10.00MB
전산회계1급_백데이터(2020).vol2.egg
3.26MB

1. 개요

한국세무사회의 국가공인시험 중 전산세무와 전산회계를 합쳐 부르는 말. 세무회계[1]와 기업회계[2]는 별도로 분류된다. 원래는 전산세무회계 1~4급으로 분류되었으나 1, 2급을 전산세무로 3, 4급을 전산회계로 구분하였다. 즉 현재의 (전산)회계1급은 옛날의 전산세무회계 3급이다. 따라서, 전산세무 2급이 전산회계 1급보다 더 높은 자격증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전산회계운용사보다 취득이 용이한데, 필기와 실기를 같은 날에 보기 때문이다. 또한 1년에 6회 시험이므로 연3회 시험인 운용사보다 2배는 응시 기회가 더 많다. 이렇기 때문에 동일 급수라도 전산회계운용사 1급은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운용사 2급은 전산회계 1급 이런식으로 전산회계운용사보다 한단계씩 낮다. 응시료는 20,000원이며 증 발급에 4,000원이다.

2. 수험 정보

  • 필기

    회계원리, 원가회계, 세무회계, 재무회계 총 4가지를 본다. 급수가 높아짐에 따라서 과목이 추가되는 식이다.전산회계 2급은 회계원리 한 과목만 보고, 전산회계 1급은 회계원리 포함 3과목, 전산세무 1, 2급은 회계원리 제외 3과목을 본다. 전산회계 1급까지는 회계원리가 들어가지만 전산세무2급부터는 회계원리가 알파벳 같은 기초 상식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전산세무부터는 회계원리가 빠진다.

  • 실기

    실제 실무에서 쓰는 프로그램(세무사랑pro-케이렙enterprise)과 유사하게 만든 수험용 회계 프로그램(케이렙 교육용)을 사용한다. 필기와 마찬가지로 급수가 높아지면 요구하는 문제 내용이 더 다양해진다.

  • 수험기간

    전산회계 1급의 경우 한달만 바짝 공부해도 합격할 수 있다.[3] 회계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이해도에 따라 독학 한달이 가능하다. 고등학교를 관련 전공으로 나왔거나 아니면 대학 학부생 수준의 지적능력이면 한달 미만 벼락치기로 충분히 따는 자격증이다. 전산세무는 학원 기준 2~3개월이 최소이다. 회계적 기초 지식을 얼마나 빠르게 습득하느냐에 따라 수험기간이 결정된다. 최근에는 AT 자격시험의 FAT 1급과 TAT 2급 또는 TAT 1급을 같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3. 난이도

 

회계 관련 자격증 간 난이도 비교

  • 전산회계 2급
    회계원리만 본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워밍업용 자격증으로 매우 기초적인것만 다룬다. 문제유형도 정형화되어 있어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취득 가능하다. 합격률은 평균 50~60%정도. 대학전공자들은 보통 전산회계 1급부터 시작한다. 회계 2급의 경우에는 내용이 쉽기 때문에 많은 학원들이 회계 2급은 패스하고, 비슷한 내용인 기초회계원리를 3일~일주일 정도 공부한 뒤에 바로 회계 1급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 전산회계 1급
    회계원리, 원가회계기초, 세무회계(부가가치세 기초)를 다룬다. 이 자격증 역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주로 취득하는 자격증이다. 2학년 교과과정인 회계정보처리시스템과목과 유사하고, 방과후학습이나 학원 등을 이용하여 어렵지 않게 취득 가능하다. 앞에 말했듯이 경영학 등을 전공하는 대학전공자들은 회계 1급부터 시작한다. 합격률은 평균 40% 정도.

  • 전산세무 2급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부가가치세, 소득세 연말정산부분)를 다룬다. 이때부터는 난이도가 상승하여 상당한 시간투자와 노력을 요구한다. 학원 기준으로도 최소한 2~3달 정도가 걸린다. 따라서 회계 2급을 몰라도 시작할 수 있는 회계 1급과는 달리 세무 2급은 회계 1급을 마스터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회계 1급까지는 단순히 전표의 입력 및 장부관리, 조회하는 것만 했다면, 세무 2급부터는 세무회계와 관련된 부속서류의 작성법을 배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회계 1급의 내용을 기본 베이스로 깔고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실무부분의 부가가치세 부속서류의 작성은 처음 다룬다면 상당히 까다롭다. 그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은 부가가치세신고서의 작성 및 가산세 계산 문제인데, 특히 가산세를 계산하는 부분은 수험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또한 세무 2급에서 처음 나오는 소득세의 부분도 총 관련 부속서류 작성을 위해서 일일이 공제와 비공제 여부를 결정하는 각종 사항들을 암기해야한다. 그리고 결산 등의 전표문제 역시 전산회계 1, 2급에 비하면 상당히 난이도가 상승하니, 확실히 공부하기 바란다. 합격률은 평균 30%를 상회한다.

  • 전산세무 1급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를 다룬다. 세무 2급에 비해 난이도가 급상승하고 특히 법인세파트가 어렵다. 따라서 법인세를 잘하기 위해서는 세무 2급까지 배웠던 재무회계를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좋다. 다른 부분(원가회계, 부가세, 소득세)도 세무 2급의 내용을 숙지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 좋다. 그러나, 앞의 재무회계와 원가회계 부분 역시 세무 2급에 비해서 난이도가 휠씬 올라가며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이 있으니, 확실히 공부해야한다. 따라서, 세무 1급을 가르치는 학원은 많지 않고 특성화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취득하기 힘들다. 대학전공자들도 상당한 노력을 요구한다. 보통 세무 2급까지만 취득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다. 타 급수에 비해 응시자가 5분의 1수준인 이유 중 하나 대한민국 공인회계사, 세무사, 경영지도사  전문직자격 제외하고 회계관련 국가공인 자격시험 중 가장 어려운 난이도에 속한다. 이때문에, 공공기관 고졸채용시 상당한 가산점을 준다.[4] 합격률은 평균 10% 정도.[5]

4. 활용도

중소규모 기업체의 회계, 경리 직원에게 요구되는 수준의 자격증이다. 취업성공패키지등에서도 전산세무회계 과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일단 실무에 쓰는 프로그램과 비슷한걸 직접 다루기 때문에 현업에서도 OJT(On-the-job training_직무간 훈련)만 조금 더해주면 바로 써먹을 수 있어서 선호하는 자격증이다.

전산회계 자격증 정도로는 취업에 도움이 거의 되지 않고, 전산세무 2급 정도는 취득하는 것이 좋다.(세무조정은 세무사에게 대부분 맡기나, 회계프로그램 사용하는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부가세신고는 해야 하므로) 더존프로그램/ERP 사용하는 중소기업(일부 중견기업 포함)에서 회계관련직군 채용 시 해당 자격증 없이는 서류전형에서 거의 탈락한다. 특히 전산세무 1급의 경우는 법인세, 부가세, 소득세 그리고 원천징수 등에 대한 이론을 배워야 한다. 이는 NCS 기준 인사나 회계 부서에서 요구하는 능력과도 일치한다. 다만, 4년제 출신으로 SAP나 ORACLE 등의 ERP를 사용하는 중견기업 이상 회사에서 회계 업무를 보고 싶다면 취업에 크게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아니다. 실제 서울권 기업 회계팀 채용 면접 가 보면 공인회계사/세무사 1차 도전 및 합격 여부가 중요하다.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통권 169호) 2018년 11월(pp. 2063-2078) https://doi.org/10.18032/kaaba.2018.31.11.2063 Print ISSN 1226-2234 / Online ISSN 2465-8839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이정원(동의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조교수) 이정은(동의대학교 경영학부 회계학전공 조교수)** 요약 최근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정보 네트워크가 비즈니스의 인프라로 정착하고 기업은 컴퓨터 등의 기기를 활용하여 회계자료 및 기업정보를 관리하기 위하여 기업 전반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활용에 의한 전산화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회계정보시스템의 한 분야인 전산회계 교육이 직업교육에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에서도 이러한 변화하는 사회배경에 맞추어 직업교육의 한 일환으로써 전산회계 교육이 수업에서 실시되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차원이 아닌 기업의 전체 경영을 이해하고 정보통신기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전산화된 회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등 3 가지로 분류하여 이러한 수업영향요인이 수업의 만족도 및 자격증취득과 취업으로 이어지는 학습성과에 미치는 각각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설문지를 통해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각 설문지 문항에 대한 통계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통계 패키지인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집중타당 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재확인하고 구조모형 데이터와의 부합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분석을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AMOS 25.0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 서 도출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영향요인의 학교 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 자기효능감이 각각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수업만족도가 학습성과 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제어: 수업영향요인, 학교 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 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 학습성과 ․접수일(2018. 10. 17), 수정일(1차 2018. 11. 10; 2차 2018. 11. 27), 게재확정일(2018. 11. 28), 게재일(2018. 11. 30) * 이 논문은 한국경영학회가 주최하는 2018 경영관련 통합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임. **교신저자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2063 ⓒ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8, Vol. 31, No. 11, 2063-2078. https://doi.org/10.18032/kaaba.2018.31.11.2063 Print ISSN 1226-2234 / Online ISSN 2465-8839 The Effects of Factors Affecting Computer Accounting Class in Universities on Satisfaction with Class and Learning Outcomes 2 Abstract With the recent emergence of information age, information networks have been established as business infrastructure and companies are computerizing their overall operations to manage accounting and corporate information using computer systems. As a result of this environmental change, the importance of education of computer accounting, which is part of the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is being more emphasized. To keep pace with these changes, universities are providing computer accounting classes as part of vocational education in line with the social background. The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 must be carried out to help the students understand the total management of corporations and adapt to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rather than simply memorizing knowledge.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factors affecting the computer accounting class of universities on satisfaction with class and learning outcomes were empirically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computer accounting class we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university, curriculum and techniques of professor, and self-efficacy of students. Then the correlations of these factors with the satisfaction with the class and learning outcomes linked to the acquisition of qualifications and employment were analyzed. To examine the statistics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and each survey question, descriptive statistics were analyzed using SPSS 25.0.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o verify intensive validity and discriminant validit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to statistically revalidate intensive validity and discriminant validity and to verify conformity ․Received: October 17, 2018 Accepted: November 28, 2018 * Corresponding author 2064 Revised: (1st November 10, 2018; 2nd November 27, 2018) Published: November 30, 2018 Jeongwon Lee(Dongeui University) Jeongeun Lee(Dongeui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with the structural model data. Furthermore, reliability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Cronbach's alpha coefficient to verify the internal consistency of the variables, Finally, the hypotheses derived from this study were verified through path analysis using AMOS 25.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of the factors affecting class,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university (.209), the curriculum and techniques of professors (.758), and the self-efficacy of students (.245)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satisfaction with class. Second, the satisfaction with class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learning outcome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university must provide an educational environment for effective computer accounting classes, professors must develop curriculums and teaching methods that can promote the interest and participation of students, and students must be able to objectively self-evaluate their problem-solving ability. The satisfaction with computer accounting class will increase if the university, professors and students, which are the factors affecting class, can fulfill their roles through fellowship as a learning community. Keywords: Educational Environment of University, The Curriculum and Techniques of Professors, The Self-efficacy of Students, Class Satisfaction, Learning Outcomes ` Contents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Literature Review 2.1 Class Influence Factors 2.2 Class Satisfaction 2.3 Learning Outcomes Ⅲ. Methodology 3.1 Research Model and Sample Design 3.2 Hypothesis 3.3 Defined Variable Ⅳ. Results 4.1 Descriptive Statistics Quantity 4.2 Exploratory Factor Analysis 4.3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4.4 Correlation Analysis 4.5 Path Analysis and Hypothesis Tests Ⅴ. Conclusions < References >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2065 이 정 원 이 정 은 Ⅰ. 서 론 최근,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맞아 정보 네트 워크가 비즈니스 인프라로서 정착하고 기업은 컴퓨터 등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회계자료 및 기업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기업 전체 업무를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의한 전산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예전의 수작업을 통한 회계처리에서 벗어나 전산작업으로 회계 를 처리하게 되어 보다 용이하게 되었다. 기업 경영의 관점에서는 단순히 회계 소프트 웨어를 도입하고 경리, 회계 사무의 용이화, 효 율화를 도모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회계이론 및 지식을 바탕으로 거기에서 얻어진 회계정보를 어떻게 분석·활용하여 경영에 도움 이 되느냐가 중요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인 재의 육성이 급선무 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에서도 경영혁신, 경영개혁을 도모하는데 전자 회계의 도입은 필수가 되면서 향후 더욱 회계 정보의 개시와 설명책임이 요구되고 있어 자사 의 회계정보를 정확히 분석, 파악하는 것이 필 요하다. 정보화 시대에서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회계정보시스템의 한 분야인 전산회계 교육이 직업교육에서 그 중요성을 더욱 강조한다. 남궁랑(2013)의 연구에서는 “전산회계교육 은 다양한 회계 및 세무업무를 전산회한 환경 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 으며, 대학에서도 이러한 사회 배경을 전제로 한 직업교육의 일환으로 전산회계 교육이 수업 에 실시되고 있다. 대학에서도 이러한 사회 배경을 전제로 한 직업교육의 일환으로 전산회계 교육이 수업에 실시되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차원이 아닌 전체 경영을 이해하고 정보통신기술에 적응할 수 있 2066 도록 전산화된 회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체와 대학의 연계를 통한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주요 분야의 전문 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산업 분야의 직무에 신속하게 적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대학은 교육 서비 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임을 인식하여 고객 (학생)의 욕구와 기대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한다. (박성재, 2014). 정진수⋅임종옥(2003)연구에는 회계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회사의 영업 활동 에 대한 이해, 기본 회계 처리 과정 및 관련 부 서의 활동에 대한 산학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이해 를 높이고 소비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할 필 요가 있다고 보았다.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기업 정보 환경에 서 수행된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전산회계 교육 이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해 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산회계를 효율적으로 관리 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산회계 수업영향요 인을 학교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 생의 자기효능감 등 3가지로 분류하고 수업만 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수업만족도를 높임으로써 학습성과도 함께 높 이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제 2장에서 수업영향요인 과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이론적 배 경 및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고찰 후 제 3장에서 이를 근거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실증분석 결과를 도태로 제시한 가 설을 검증하였으며, 제 5장에서 연구결과에 대 한 요약 및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 였다.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 수업영향요인 수업영향요인 중에서 대학의 교육환경은 학 생들의 감각적 수용을 바꿀 수 있는 행동, 상황 및 기타 모든 조건을 포함하는 자극의 합으로 간주되었고, 학교는 구성원에 대한 의식 및 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상태 및 자극의 총합이라고 하였다1. 이정우 (2013)는 부산지역의 민간 직업교육훈련기관에 서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직업교육기관이 제공 하는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 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교수의 전 문지식에 대한 수준과 교육과정, 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만족도도 높고, 수업분위기와 시설환경에 대한 좋은 인식은 높은 만족도로 나타났다. 수업영향 요인 중에서 교수 학습과정 및 기 법은 최신 학습 자료를 사용하여 교사가 학습 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 지만 학생들에게 어떻게 전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기업이 환경 변화로 인해 회계 교 육을 위한 정보 환경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한 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각 분야에서 정보 기술 을 활용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교육 분야에 소 개 할 필요가 있다. 장원경(2000)은 각자의 인지능력과 학습동 기에 따라서 같은 교육을 받더라도 습득하는데 차이가 발생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프 로젝트 및 사례 발표 등을 통한 동기부여와 함 께 다양한 교육 방법을 교육 분야에서 활용해 야 할 것이다. 이것은 학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 한 행동을 조작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대한 학 습자의 판단이라 정의된다. 수업영향요인 중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살펴 보면 우지현⋅김학민(2007)은 자기효능감을 “인간의 행위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 을 미칠 수 있는 변수”2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을 학습에 중요한 동기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칭찬만으로 자기효능감 을 경험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낄 때, 반복되는 자기효능감을 경험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노력 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어려운 과제를 풀기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어려 움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꾸준히 푸 려고 노력하고 학습에 대한 불안감도 적다. 2.2 수업만족도 수업 만족은 학습자가 참여한 교육 프로그램 의 내용, 교육 목표의 일치 및 학습자의 지향성 수준에 대한 적합성을 의미한다(리우지아, 2016). 이러한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교육 만족 도를 측정 할 때 가장 보편적이며 보편적인 하 위 요소로 간주된다.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는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과 수준으로 학 1 Astin, A. W. (1968). The College Environment, Washington: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재인용: 정미 화(2015). 부산ㆍ경남지역 바리스타 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서비스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업참여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21. 2 우지현⋅김학민(2007). 상업계 고등학교 담임교수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생의 자아효능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인식을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17, 128.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2067 이 정 원 이 정 은 습자를 설계하고 학습자의 내용을 교육의 목적 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학습자의 흥미를 반영하 여 동기 부여가 가능해야 함을 의미하며, 수업 내용의 만족도는 대학생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유용하며 학습자가 수업 내용이 만족스럽다고 느낄 때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2.3 학습성과 성과란 여러 가지로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목적이나 목표와 관련된 개념으로 무엇을 이루 어낸 결실 또는 보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학 습성과란 개인 및 제도 차원 모두에서 개인과 교육경험 간 상호작용의 결과, 학교 조직은 학 교의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의 교육활동을 한 결과를 말한다3. 학습성과는 학생이 수업 과목 프로그램, 교 육 과정 등의 학습 기간 종료 시 획득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성과를 말한다. 오늘날 대학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보다 는 학생이 교과 과정을 통해 어떤 능력을 얻게 될 것인가가 중요시되고 있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학습성과를 결정해야하며, 학습성과의 평가 및 결과공개를 통해 대학의 사회에 대한 책임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나라 의 대학이 사회의 발전을 지원하는 인재를 육 성하는 사회적 사명을 충분히 수행에 학생들이 전공 분야에 관계없이 공통으로 습득할 학습성 과를 분명히 나타내는 것과 동시에 적절한 측 정 방법에 따라 학습성과를 파악하고 중요시하 는 평가를 실시하고, 또한 학습성과의 달성을 목표로 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의 향상이 요구되 고 있다.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연구모형 및 표본설계 본 연구에서는 전산회계 교육에 있어서 수업 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Figure 1 > 과 같이 수업영향요인을 외생변 수로 하였으며 수업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내생 변수로 하였다. 전산회계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부산시 내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178부의 설문조 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하거 나 일관성 없는 경우와 결측치가 있는 설문지 를 제외한 150부의 설문자료를 이용하여 분석 을 실시하였다. 3.2 가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 였다. [H1]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학교의 교육환경이 수업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교육과정과 교수의 수업기법이 수 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H1-3]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수업만족도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수업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정(+)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3 정현우(2016). 교사와 학교 특성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9-10. 2068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igure 1. Research Model 3.3 변수의 정의 3.3.1 학교의 교육환경 학교의 교육환경은 전산실의 시설 및 회계 프로그램 등에 대한 것으로 이재학(2015), 홍현 우(2012), 이선경(2003)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 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 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3.3.2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은 교수의 수업준 비, 전공 지식, 태도 등에 대한 것으로 이재학 (2015), 홍현우(2012), 천태연(2007) 등의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3.3.3 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학생이 배우려는 학습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동기가 약하다면 학교의 교육환경과 교수의 교 육과정 및 기법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수 업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학생의 수업태도, 학습 동기 등에 대한 것으로 이재학(2015), 천태연(2007) 등의 선행연 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 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 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3.3.4 수업만족도 수업만족도는 전산회계 수업에 대한 전반적 인 학생의 생각과 수업 참여도 등에 대한 것으 로 홍현우(2012), 정옥자(2008) 등의 선행연구 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 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 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3.3.5 학습성과 학습성과는 전산회계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 의 학습능력이 향상, 목표 달성 등에 대한 것으 2069 이 정 원 이 정 은 로 고경이(2016), 신은정(2012), 홍현우(2012)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 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 용하였다. Ⅵ. 가설검정 4.1 기초통계량 기술적 통계분석 결과는 < Table 1 > 과 같다. Table 1 Descriptive Statistics Quantity Variable Mean U1 U2 U3 U4 U5 P1 P2 P3 P4 P5 S1 S2 S3 S4 S5 CS1 CS2 CS3 CS4 CS5 LO1 LO2 LO3 LO4 2070 3.61 3.54 3.36 3.78 3.71 3.87 4.02 4.09 3.93 3.96 3.71 3.59 3.61 3.70 3.58 3.83 3.65 3.85 3.97 3.79 3.69 3.86 4.14 3.83 < Table 1 > 은 설문항목의 왜도와 첨도를 확인 한 결과 둘 다 ±1.965을 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표준오차도 1.965보다 작게 확인되어 관측변수들이 정규성을 이탈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2 탐색적 요인분석 수업영향요인과 만족도, 학습성과 변수에 대 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2, Table 3). SD 0.817 0.946 0.884 0.776 0.863 0.849 0.959 0.797 0.956 0.850 0.773 0.744 0.759 0.896 0.821 0.896 0.851 0.888 0.862 0.922 0.852 0.844 0.705 0.839 Skewness Kurtosis Statistic -0.297 -0.358 -0.127 -0.294 -0.279 -0.342 -0.735 -0.814 -0.879 -0.454 -0.144 0.045 -0.041 -0.619 -0.039 -0.389 -0.193 -0.626 -0.444 -0.462 -0.204 -0.136 -0.321 -0.091 S. E. 0.198 Statistic 0.013 -0.203 -0.031 -0.194 -0.516 -0.501 0.018 0.981 0.580 -0.117 -0.337 -0.325 -0.330 0.467 -0.506 -0.304 -0.217 0.365 -0.527 -0.309 -0.224 -0.831 -0.531 -0.829 S. E. 0.394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able 2 Results of Factor and Reliability Analyses on Independent Variables Variable Factor P2 P3 P4 P5 P1 S3 S5 S2 S1 S4 U3 U2 U1 U5 Eigenvalues Commulative Variance(%) Factor 1 0.866 0.848 0.848 0.725 0.723 0.030 0.250 0.276 0.416 0.247 0.061 0.098 0.177 0.361 6.189 25.569 Factor 2 0.227 0.100 0.276 0.248 0.401 0.771 0.758 0.680 0.666 0.621 0.027 0.149 0.233 0.276 1.719 45.834 Kaiser-Meyer-Olkin Barlett' Test of Sphericity 먼저 외생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의 요인추 출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추출될 요인 수는 고유값 1이상으로 지정하였다. 요인회전 은 각 요인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직각 회전에 의한 베리멕스(varimax)를 사용하여 분 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자료가 요인분석을 실시하기에 적 합(Kaiser-Meyer-Olkin 측도=.888, Bartlett의 구형성 검정=1124.54(p < .001))한 것으로 검정 되었으며 총분산 설명력은 62.967%로 나타나 3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Factor 3 0.085 0.155 0.153 0.211 0.153 0.139 0.203 0.140 0.174 0.086 0.864 0.842 0.640 0.612 1.329 62.967 .888 Chi-Square df(P) 1124.54 105(.000) 개의 요인으로 잘 설명됨을 확인하였다. 모든 항목의 공통성과 요인적재량은 기준치를 충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1요인인 교수의 교 육과정 및 기법, 2요인은 학생 자기효능감, 3요 인은 학교 교육환경으로 추출되어, 15개의 지표 중 U4(학교 교육환경)를 제외한 14개의 지표가 3개의 요인으로 묶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타당성이 검증된 항목들에 대하여 요인별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수의 교 2071 Cronbach's Alpha .910 .813 .791 이 정 원 이 정 은 Table 3 Results of Factor and Reliability Analyses on Dependent Variables Factor Variable CS3 CS1 CS5 CS2 CS4 LO5 LO4 LO3 LO1 LO2 Eigenvalues Commulative Variance(%) Factor 1 0.820 0.790 0.782 0.750 0.733 0.252 0.361 0.221 0.418 0.377 5.916 35.672 Kaiser-Meyer-Olkin Barlett' Test of Sphericity 육과정 및 기법의 신뢰도계수는 .910, 학생의 자기 효능감의 신뢰도계수는 .813, 학교의 교육환경의 신뢰도계수는 .791으로 신뢰도가 확인되었다. 내생변수 요인분석도 외생변수와 마찬가지로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추출될 요인 수는 고유값 1이상으로 지정하였다. 요인회 전은 각 요인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직각회 전에 의한 베리멕스(varimax)를 사용하여 분석 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자료가 요인분석을 실 시하기에 적합(Kaiser-Meyer-Olkin 측도=.911, Bartlett의 구형성 검정=912.950(p < .001))한 것으 로 검정되었으며 총분산 설명력은 69.290%로 나 타나 2개의 요인으로 잘 설명됨을 확인하였다. 모든 항목의 공통성과 요인적재량은 기준치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hi-Square df(P) Factor 2 0.278 0.337 0.321 0.258 0.404 0.817 0.766 0.759 0.715 0.706 1.013 69.290 .911 912.950 45(.000) 내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1요인인 수업만족 도, 2요인은 학습성과로 추출되어, 10개의 지표 중 2개의 요인으로 묶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뢰도분석의 결과, 수업만족도의 신뢰도계 수는 .895, 학습성과의 신뢰도계수는 .879으로 신뢰도가 확인되었다. 4.3 확인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조모형 데이터와 의 부합을 검증하였고 분석결과는 < Table 4 > 와 같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부하량, 평균분 추출(AVE)과 개념신뢰도(CR)를 확인하였다 (Table 5). Cronbach's Alpha .895 .879 2072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able 4 Model Fit Criteria Model χ2 447.374 (p=0.000) Table 5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Variable Path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University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 of the professor Self-efficacy of the student U-U5 U-U4 U-U3 U-U2 U-U1 P-P5 P-P4 P-P3 P-P2 P-P1 S-S5 S-S4 S-S3 S-S2 S-S1 Class satisfaction CS-CS5 CS-CS4 CS-CS3 CS-CS2 CS-CS1 LO-LO1 LO-LO4 Learning outcome LO-LO3 LO-LO2 LO-LO1 GFI .820 RMR CFI .047 .919 NFI .908 IFI RMSEA .920 .068 Basis P≥0.05 P≥090 ≤0.05 ≥0.90 ≥0.90 ≥0.90 ≤0.05 Un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 1.000 .508 .944 1.098 .802 1.000 1.303 .974 1.283 1.059 1.000 .834 .692 .821 .974 1.000 .918 .957 .823 1.031 1.000 1.034 .735 .983 1.045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 .734 .415 .677 .736 .622 .760 .881 .790 .865 .806 .769 .588 .576 .697 .795 .805 .790 .800 .718 .584 .797 .806 .682 .762 .801 t - p AVE CR - 4.600 .000 7.387 .000 7.953 .000 6.828 .000 - - 11.500 .000 10.109 .000 11.258 .000 10.356 .000 - - 6.916 .000 6.759 .000 8.286 .000 9.492 .000 - - 10.875 .000 11.069 .000 9.590 .000 12.127 .000 - - 10.727 .000 8.720 .000 9.986 .000 10.645 .000 .713 .925 .690 .917 .587 .875 .733 .932 .503 .830 2073 이 정 원 이 정 은 각 측정항목의 요인부하량은 0.5 이상, 항목 의 t값도 1.965이상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p값 또한 0.05이하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는 것이 검증되었다. 또한, AVE와 CR을 계산한 결과, 각각 기준 치인 0.5와 0.7보다 높게 나타나 제안 모형의 척 도가 집중타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종필, 2012). 4.4 상관분석 < Table 6 > 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각각의 피어슨(pearson)의 상관계수를 제시하고 있다. 각 비율별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교의 교육환경은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 자기 효능감, 수업만족도, 학습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는 학습영향 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 간의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은 학생 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 학습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Table 6 Correlation Analysis University Professor - University Professor .486** Student .518** Class Satisfaction .592** Outcome [.844] [ ]: Square root value of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 2074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634** .588** [.831] .715** - .803** [.766] .648** - [.856] .601** - [.709] .469** - Student Class Satisfaction Outcome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학생 자기효능감은 수 업만족도, 학습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 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만족도는 학습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는 서로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수 교육과정 및 기 법과 수업만족도의 상관관계(r=.803)가 가장 높 으며, 그 다음으로는 수업만족도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r=.715)가 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교의 교육환경은 학습성과(r=.592), 수업만족 도(r=.518), 학생의 자기효능감(r=.486), 교수 교 육과정 및 기법(r=.469) 순으로 강한 상관관계 를 보이고 있다. 모든 분산추출지수 제곱근값이 각 요인의 상 관계수보다 큰 것으로 보아 판별 타당함을 확 인하였다. 4.5 경로분석 및 가설검정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의 적합도 확인을 위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해 절대적합도지수인 χ2, GFI, RMR, RMSEA, 증분적합도지수인 NFI, CFI, IFI, 간명적합도 지수인 AGFI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결과 는 < Table 7 > 과 같다. GFI, RMSEA가 보통 수 준으로 나타났으나 그 외 모든 변수가 적합하 여 전체적인 모형적합도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변수 간의 경로계수를 통해 본 연구의 최종 모형에 대한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 Table 8 > 과 같다. [H1]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Table 7 Model Fit Criteria Model Basis Table 8 Hypothesis Results Hypothesis [H1-1] [H1-2] [H1-3] [H2] χ2 408.327 (p=0.000) GFI RMR CFI NFI .825 .051 .926 .837 IFI RMSEA .927 .062 P≥0.05 P≥090 ≤0.05 ≥0.90 ≥0.90 ≥0.90 ≤0.05 따라서 수업영향요인의 학교의 교육환경과 수업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학교의 교육환경이 수 업을 받기 적합하고 전산회계시스템이 잘 구축 되어 있으며 전산실을 이용한 회계 실무 수업 [H1-1] 학교의 교육환경이 수업만족도에 긍정 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81, C.R. 값은 2.594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 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 고, 경로계수는 β=.209으로 나타나 [H1-1]이 지지되었다. Path Estimate S.E. C.R. p-value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University - > Class satisfaction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 of the professor - > Class satisfaction Self-efficacy of the student - > Class satisfaction Class satisfaction - > Learning outcome .780 .085 9.198 .000 Accepted .758 .245 .108 7.009 .098 2.507 .000 Accepted .012 Accepted .209 .081 2.594 .009 Accepted Sig.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2075 이 정 원 이 정 은 이 잘 이루어져 수업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 미한다. [H1-2] 교육과정과 교수의 수업기법이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108, C.R.값은 7.009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758 으로 나타나 [H1-2가] 지지되었다. 따라서 수 업영향요인의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과 수업 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검증되었다. 이는 담당교수가 수업에 관한 준비가 충분하며 학생들의 이해와 실력 향상에 관심을 가지며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이끌어 내 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수업만족도가 높다 는 것을 의미한다. [H1-3]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98, C.R.값은 2.507로 1.96 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245으로 나타나 [H1-3]이 지지되었다. 따라서 수업영향요인의 학생의 자기효능감 과 수업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시간 에 배운 내용을 잘 파악하고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인지 알고 있으며 수업시간 에 배운 내용을 기존 지식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업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H2] 수업만족도는 학습성과에 긍정적 영향 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 오차(S.E.) 0.085, C.R.값은 9.198으로 1.96을 넘 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 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780으로 나타나 [H2]가 지지되었다. 따라서 수업만족도와 학습성과는 유의한 수 2076 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수업영향요인에 따른 수업만족도가 학습성과 로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결 론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 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영향요인을 학교교육환경,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3가 지로 분류하고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의 관련 성을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에 있어 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 공하고 나아가 앞으로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의 만족도 및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이 수업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다는 점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보다 중점을 두 고 다양한 교수법 및 커리큘럼의 개발에 중점 을 둬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를 통해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각 설문지 문항에 대한 통계 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통계 패키지인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수 업영향요인, 수업만족도, 학습성과와 관련하여 제시한 설문지 문항을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 하여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분 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AMOS 25.0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한 가설을 검증하고 각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 를 확인하였다.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영향요인의 학교 교육환경(.209), 교수 교육과정 및 기법(.758), 학생 자기효능감 (.245)이 각각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수업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유의한 수준 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교는 전산회계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하고 교수는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교수 과정 및 교수법을 개발이 필요하며, 학생들은 어떠한 문제에서도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스스로의 평가를 객관적으로 할 수 있어 야 할 것이다. 수업영향요인으로 꼽은 학교, 교 수, 학생이 서로 유대관계를 통하여 학습 공동 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수업만족도의 성 과는 증대될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이 연구의 한계점 과 후속 연구 방안에 대한 제안을 다음과 같이 한다. 첫째, 연구대상의 표본 수가 적고 설문조사 를 부산지역의 대학교 재학생으로 한정하여 실 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 렵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졸업생도 포함하 여 실제 전산회계 수업이 자격증 취득과 함께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필 요가 있다. 둘째, 학교의 교육환경, 교육과정과 교수의 수업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 학 습성과에 대해 설문지 형식의 평가와 더불어 면접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형식을 적용할 필 요가 있다. 셋째, 수업영향요인을 학교의 교육환경, 교육 과정과 교수의 수업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등 3가지 요인으로 제한하였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8년 11월 2077 전산회계 수업의 특성을 고려한 컴퓨터 자기 유 능감 등을 포함하여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 정 원 이 정 은 References 고경이 (2016). 협력학습에서 성취동기, 교수학습 질, 학습접근방식,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학습성 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서울. 남궁랑 (2013). 관련요인간 차이분석에 의한 전산세 무회계 자격취득 제고방안 연구. 대한경영학 회지, 26(1), 85-105. 리우지아 (2016). 세무회계학 교육 만족에 관한 실증 적 연구: 중국 네이멍구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광주. 박성재 (2014). 세무회계 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진주. 신은정 (2012).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강원대 학교 대학원, 춘천. 우종필 (2012).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 아카데미 우지현․김학민 (2007). 상업계 고등학교 담임교수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생의 자아효능감 형성 에 미치는 영향 –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인 식을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17, 126-151. 이선경 (2003). 과학수업환경 중 교사요인에 대한 인 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성취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이재학 (2015). 특성화 고등학교 영어 수업 실태 분석 : 학습자, 교사, 교육환경 요인을 중점으로. 석사 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이정우 (2013). 조리직업훈련기관의 교육서비스와 교 육환경이 훈련생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 치는 영향 : 부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석사 학위논문, 동의대학교 대학원, 부산. 장원경 (2000). 훈련방법과 학습동기가 컴퓨터교육효 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4, 119-147. 정미화 (2015). 부산 경남지역 바리스타 전공 대학생 들의 교육환경서비스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2078 영향에 관한 연구 : 수업참여의 매개효과. 석 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부산. 정옥자 (2008). 교사효능감과 교수효과성 및 학생의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남대 학교 대학원, 창원. 정진수․임종옥 (2013). 회계학 교과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경영교육연구, 32, 57-71. 정현우 (2016). 교사와 학교 특성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청주. 천태연 (2007). 상업정보고등학교 전산회계 교육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학교 대학원, 용인. 홍현우 (201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에서 교수자요인 과 수업환경요인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1968). The College Environment. Washington: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저자사항(author(s) note) 이정원(Jeongwon Lee) ․제1저자(First author) ․leejw@deu.ac.kr ․2013년 3월~현재: 동의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조교수(한의학박사, 경영학박사) ․관심분야: 의료경영, 경영교육 및 컨설팅, 보건교육 ․Ph.D.,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Healthcare Management, Dongeui University Busan, Korea 이정은(Jeongeun Lee)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leeje@deu.ac.kr ․2013년 3월~현재: 동의대학교 경영학부 회계학 전공 조교수(공학박사) ․관심분야: 회계정보시스템, 전산회계, 최적화 ․Ph.D.,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Accounting, Dongeui University Busan, Korea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18 Astin, A. 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