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교육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 특수체육론 기출문제, 대학생이 인식하는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분석

by Casey,Riley 2020. 2. 21.
반응형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 특수체육론 기출문제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1차시.pdf
3.24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2차시.pdf
2.02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3차시.pdf
5.06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4차시.pdf
2.20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5차시.pdf
2.16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6차시.pdf
2.22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7차시.pdf
1.66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8차시.pdf
1.69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09차시.pdf
1.97MB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특수체육론_기출문제모음_10차시.pdf
1.01MB

 

교안_01차시_특수체육론_특수체육의_이해

교안_02차시_특수체육론_특수체육의_사정과_측정

교안_03차시_특수체육론_특수체육_지도전략

교안_04차시_특수체육론_지적장애인의_이해_및_지도

교안_05차시_특수체육론_자폐성장애_및_정서장애의_이해_및_지도

교안_06차시_특수체육론_시각장애의_이해_및_지도

교안_07차시_특수체육론_청각장애인의_이해_및_지도

교안_08차시_특수체육론_지체장애인의_체육활동_지도(1)

교안_09차시_특수체육론_지체장애인의_체육활동_지도(2)

교안_10차시_특수체육론_뇌병변장애의_이해와_지도(1)

교안_11차시_특수체육론_뇌병변장애의_이해와_지도(2)

***

대학생이 인식하는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분석

 I . 서 론 이미지는 감각대상에 대한 직접적인 관계없이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의식 중에 만들어 지는 상이다.(박시사,2001). 이러한 이미지를 활용해서 이익을 얻고자 하는 집단은 대 중들이 가지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이미지를 긍 정적이고 명확한 이미지로 전환하여 대중들에게 심어주기 위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하고 노력 하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의 특성을 전략적으로 활 용하여 대기업 브랜드뿐만 아니라 비영리 기관인 학교,병원,정부기관,자선단체, 정당은 물론 선거 에 출마하는 후보에 이르기까지 이미지 메이킹에 힘쓰고 있다 < 구기용,1998). 대중에게 연상시키고자 하는 기획된 이미지의 집합을 아이덴티티 (identity) 라고 하는데 (Keller, 2003) 당사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대중에게 각인시 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사를 통하여 이미지의 장 • 단점을 분석하고 다각도에서 이미지 제고 전 략을 세워 강하고 반복적인 외부자극으로 기존의 이미지를 수정 • 보완하여 대중들에게 자신만의 개 성을 인식시키고 있다(Koder, 1984). 특히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자사의 이미지가 곧 수익창출 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이미 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을 진행하고 있다 스포츠 영역에서도 이러한 이미지의 속성을 활 용하여 이 익을 창출하고 기 업들 역시 스포츠의 긍 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 고 있다(김용만, 2008; Miloch & Lambrecht, 2006). 이중에서도 스포츠는 그 자체가 지닌 역동적이고 활기찬 이미지와 유희성,대중성,유행성을 고루 갖 추고 있어 기업의 이윤추구를 위한 최상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김용만,김 운숙,이계석, 2009). 또한 스포츠 경기 중에 자연스 럽게 자신의 브랜드를 노출시켜 간접적인 홍보활 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노골적인 직접광고에 거부 감을 느끼고 있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스포츠 기 업 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는 광고의 수 단으로 활용되고 있다(임명욱,1998; 김성겸,김화 룡,2009). 국가적 차원에서도 스포츠 분야에 다양 한 지원을 통하여 스포츠 인재들을 육성하고 세계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국민들에게 스포츠 강 국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국민이 하나가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렇게 스포츠는 기업이나 국가가 긍정적인 이 미지를 유형화 하기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 며 활성화 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중들에게 잘 알려 져 있지 않은 장애인스포츠는 자사의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에게는 별로 매력 있 는 투자 영 역은 아니 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대중들은 장애인스포츠를 후원하는 기업들에게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그 기업에 대한 태도 또한 긍정 적이라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다(오아라,2010). 국 내 장애인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으로는 장애인스 포츠대회 타이틀 스폰서쉽으로 농구,테니스,배드 민턴,보치아,볼링,수영,축구,컬링 등에서 11개 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고 스포츠 토토와 하이원리 조트가 실업팀을 창단하여 운영하고 있다(문화체 육관광부,2012). 그러나 장애인스포츠 자체가 기 업의 수익으로 직접 연결되지 않고 대중들에게 스 포츠 자체로서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소수의 의 식 있는 대기업들만이 장애인스포츠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장애인 스포츠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211 대중들에게 장애인스포츠는 긍정적이고 친근한 이 미지로 다가가야 한다. 대중들에게 장애인스포츠 가 일반적인 스포츠와 같이 강렬하고 긍정적인 이 미지를 가지게 된다면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관심 이 높아져 국가적,사회적 차원의 지원이 늘어날 것 이고 이로 인하여 장애인 스포츠는 보다 발전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대중들이 장 애인스포츠를 어떠한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김창균,오아 라 < 2012)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농구와 휠체어능 구 이미지를 비교 분석 한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이 연구는 한가지의 특정 종목만을 분석했기 때문 에 장애인스포츠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대변하기에 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대중들이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을 때 그들에게 장애 인스포츠에 대한 다양한 긍정적인 측면의 이미지 를 메이 킹하여 인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벌써 기업이나 정부, 특정지역에서는 자신들의 이미지 를 대중에게 확고하게 인식시키거나 이미 자리 잡 고 있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분야 에서 차별되는 독특하고 우수한 이미지를 찾아내 고 이를 다양한 마케팅방법으로 대중들에게 강하 게 어필하여 그들의 인식에게 그들이 원하는 이미 지를 심어주거나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하고 있다 (박근철,2011; 서가람,2009; 윤나라,2011; 이대훈, 2006; Boulding,1956; Dam, 1996; Hall 1986). 또한 대중매체는 이미지를 형상화시키고 구체화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 대중매체에서 장애인 스포츠를 사진보도로 다룰 때 장애인스포츠 그 자 체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달라야 한다 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는 사진들을 기제하고 있 고(노형규,2006),백승엽,박병도(2012)는 장애전 국장애 인체육대 회 의 신문의 사진보도에 서 장애 인 들의 전신이 나온 보도사진의 기제를 꺼 려하고 있 다고 하였다. 또한 윤석민, 조창옥,오아라{2013)은 국내 중앙일간지에서 런던패럴림픽을 다룬 사진보 도를 분석했을 때 장애노출을 통해서 장애의 이미 지를 부각시키고 사진의 캡션내용을 왜곡되게 기 재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이렇게 대중 매체에서는 장애인스포츠의 이미지를 왜곡하여 내보내고 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직접적인 접촉경험 없이 이러한 왜곡된 이미지가 여과 없이 각인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확 립문제가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장애인스포츠의 가치가 대중들에게 스포츠로서 인정을 받고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 는 대중들이 느끼고 있는 장애인스포츠 이미지를 탐색하여 분석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는 더욱 부각 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는 개선하여 장애인스포츠의 이미지를 확립하고 이를 어떻게 대중들에게 인식 시킬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은 연구 대상으로 선정 하였는데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 중에서 20~30대 연령층의 사람들은 유행을 선도하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대중매체의 접촉 빈도수가 높기 때 문에 전 연령대 중에서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이미 지를 가장 잘 구체화 할 수 있다는 판단했기 때문이 다(나운봉,2007).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장애 인스포츠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 알아보고 분 석된 장애인스포츠 이미지가 대중들의 장애인스포 츠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립시키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대 그 목적이 있다. 212 대학생이 인식하는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분석 I . 연구방법 1. 연구대상 장애인스포츠의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 울 • 경기 지역의 대학생들을 편의표본 추출법 (convenience sampling)과 판단표본추줄법 (judgemental sampling) 에 의거하여 200명을 표집 하였 다. 200부의 설문지 중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생각 되는 설문지 15부를 제외하고 총 185부를 유효 표 본으로 최종 확정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 학적 특성은 다음〈표 1 > 과 같다. 표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특 성 96 89 6 학 년 장애인 人 포-戈 4 유 매체 접촉 경험 무 전공 계 인문 자연 예술 체육 59 60 60 1% 49 55 53 58 59 185 여자들이 설문지 작성 시 궁금한 내용은 그 자리에 서 질문하고 응답자 모두에게 다시 한 번 더 설명해 주었다. 작성된 설문지는 바로 그 자리에서 회수 하였다. 3. 조사도구 장애인스포츠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개방형 질문 1문항과 스포츠 의인화 이미지에 대한 질문 1문항으로 총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장애인스포츠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개방형 분 류 빈 도(명) 비 율(%) 남 여 51.9 48.1 1 2 3 3.3 32 1 32.6 32.1 73.9 26.1 29.7 28.6 20.5 21.2 100 질문으로 설정한 이유는 스포츠 이미지를 측정하 기 위한 조사도구가 개발되어 연구에 활용되고 있 기는 하지만(김종경, 2007; Fetrand, Pages, 1999) 본 연구가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지 않고 장애인 스포츠 이미지를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되어 폭넓고 다양한 이미지를 수집하기 위하여 개 방형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장애인 스포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단어 로 2개 이상 적어 주세요.' 로 확정하여 이 문항에 서는 2개 이상의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관련 단어를 조사하였다. 스포츠 의인화 이미지에 대한 설문을 설정하게 2. 조사절차 설문조사는 서울 • 경기 지역에 있는 종합대학 3 곳을 선정하여 연구진들이 직접 조사에 참여하였 다. 교양과목 교수진에게 양해를 구해 수업이 끝난 뒤 설문목적과 내용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고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 된 이유는 사람들은 특정한 브랜드나 스포츠 같은 무형의 것을 사람처럼 의인화하여 인간의 개성처 럼 받아드리는 경향이 있으며(Aaker, 1996) 이러한 의인화 과정을 거 치 면서 그 대상을 살아있는 것처 럼 느끼게 되고 보다 생동감 있게 지각하게 된다는 것이다(성영신,이일호,정용기,2004). 이러한 이 유로 연구진은 장애인스포츠가 연구 참여자들에게 어떻게 의인화되어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에 관련된 문항을 설 정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장애인스포츠를 사람으로 의인화 한다면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213 성격,연령,성별 순으로 기재해 주세요.' 로 확정하 였다. 4. 자료분석 설문을 통하여 얻어진 개방형 설문의 응답 자료 는 내용을 분석하고,도출된 주제의 빈도와 분석수 준에 따른 주제별 반응 빈도를 산출하는 절차를 거 쳐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방법은 Goudas와 Biddle(1998)이 개방형 설문의 응답내용을 분석하 는 방법으로 활용하였으며 국내에서는 홍준희 (2003), 이은석(2009) 등이 스포츠관련 개방형문항 을 활용한 연구에서 동일한 귀납적 분석절차에 따 라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과정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개 방형 설문관련의 연구경험이 있는 체육전공자 3인 에 의하여 일차적으로 원자료를 분류한 후 삼각 검 증을 실시하여 모두가 동의한 내용을 결과로 기술 하였다. 이렇게 분류된 단어는 공통적인 개념이나 상위개념으로 묶어 2차 분류를 실시하였고 다시 2 차 분류 내용을 논리적 맥락을 같이 하고나 상통하 는 주제로 묶어 3차 분류 한 후 선행연구에 근거하 여 유사한 방법으로 범주화 하였다. 차적으로 148개의 단어로 분류되었고 이는 18개의 내용으로 2차 분류 되었다. 2차 분류된 내용들은 다시 5가지로 3차 분류 되었다. 이 중 1차 분류에서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떠올린 단어는 열정 (28/6.2%)이었고 장애극복(25/5.5%), 휠체어(19/ 4.2%) 등의 순이었다. 2차 분류에서는 선수의 성향 (91/ 20.2%)이 가장 많았고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사회의 긍정적 이미지(89/19.7%)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이미지(54/12.0%)순으로 나타 났다. 3차 분류에서는 스포츠에 초점이 맞춰진 이 미지(331/73.5%)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자세한 결 과 는 〈표 2〉에서 보는 것과 같다. 2. 장애인스포츠의 의인화된 이미지 분석 장애인 스포츠의 의인화된 이미지의 성별에서는 m. 결 과 1.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분석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장애인스포츠 하면 떠오르 는 이미지는 450개의 단어로 분류되었다. 중에서 1 응답자의 대부분인 1기명(92.4%)이 남성이라고 응 답하였고 연령대는 54명(29.2%)이 20대,51명 (27.6%)가 30대라고 응답하였다. 개성은 1차 분류 에서는 45개의 개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중에서 활기찬(32/17.2%) 이미지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 로 열정적인(18/9.7%), 노력하는(14/7.6%)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2차 분류에서도 9가지로 분류된 개성중에서 활동적인(47/25.4%) 이미지가 가장 높 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열정적인(33/17.8%), 노력하 는(32/17.3%)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 들 중 가장 많은 수의 사람들이 장애인스포츠를 의 인화 했을 때 여성보다는 남성적인 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20대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개성 은 열정적인 이미지가 가장 높았다. 자세한 결과는 〈표 3〉에서 보는 것과 같다. 214 대학생이 인식하는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분석 표 2.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분석 3 차 분류(빈도/비율) 2차 분류(빈도/비율) 1차 분류(빈도/비율) 경기상황 부정적 이미지 (19/4.2) 경기상황 긍정적 이미지(20/4.4) 선수의 성향(91/20.2) 지루함(8/17.8),느리다(4/0.9), 흥미가 떨어진다(2/0.4), 박진감이 없다 (2/0.4), 느낌 없음 < 1/0.2),답밥함(1/0.2),쉬움(1/0.2), 박진감(7/1.5),승리(3/0.6),활기참(3/0.6) 아슬아슬(2/0.4),흥미진진 (1/0.2), 극적드라마 < 1/0.2),경이로움(1/0.2),전율(1/0.2),역동적(1/0.2) 열정(28/6.2), 끈기(14/3.1),인내(12/2.6),도전(9/2.0),의지(9/2.0),투지 (3/0.6),강인함0/0.4),역경(2/0.4), 성실(2/0.4), 직(2/0.4), "g륭하다 (1/0.2), 고독(1/0.2),도전정신(1/0.2),고난(1/0.2),패기(1/0.2), 능력자 (1/0.2), 밝음(1/0.2),순수(1/0.2) 육상(6/1.3),휠체어농구(5/1.1),마라톤(4/0.8),파크골프(2/0.4), 골볼 人무 A 종목(28/6.2) 스포츠에 초점이 맞춰진 이미지 (331/73.6) (2/0.4), 핸드볼(2/0.4),론볼링(1/0.2),보치아(1/0.2), 수영(1/0.2), 야구 (1/0.2), 플라잉디스크(1/0.2),조정(1/0.2),축구(1/0.2) 대회명 (10/2.2) 파랄림 픽 (5/1.1),장애인올림픽(4/0.8),스페셜올림픽 (1/0.2) 人-포 * 용어 (6/1.2) 규칙(3/0.6),기술(3/0.6) 人平 A 환경 (9/2.0) 스포츠 용기구(v a 2) 보호장비(1/0.2) 장애인入포츠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이미지 (54/12.0) 장애인入포츠에 대한 사회의 긍정적 이미지 (89/19.7) 비인기(13/2.8),어려운 스포츠(12/2.6), 생소한 人포* (4/0.8), 재미없다 (4/0.8), 안쓰러움(4/0.8),고통(3/0.6),종목의 제한 < 2/0.4),성공(2/0.4), 비주류(2/0.4), 불가능 < 1/0.2),부정적(1/0.2),별거 없다(1/0.2),그들만 의 리그(1/0.2),특수한 스포츠(1/0.2), 참여반대(1/0.2), 비세계화 < 1/0.2), 알려지지 않은 스포츠(1/0.2) 장애극복 < 25/5.5),대단한 스포a(15/3.3),희망(11/2.4),멋있다(8/1.7), 의미 있는 스포츠(5/1.1),감동 < 5/1.1 > ,아름다운 도전(4/0.8),동등한 入 포츠(3/0.6), 재미있는 스포츠(3/0.6),긍정적 스포츠(3/0.6),존경人러운 (2/0.4),통합(2/0.4),행복(1/0.2),성취(1/0.2),즐거운 스포츠(1/0.2) 운동효과(4/2.0) 체력증진(1/0.2),집중력(1/0.2),파워(1/0.2), 재활(1/0.2) 장애영역 (12/2.6) 장애에 초점이 맞춰진 이미지 (91/20.2) 병약한 사람(16/3.5) 장애관련 용기구 < 23/5.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40/8.8) 지적장애(3/0.6),장애(2/0.4), 시각장애(1/0.2),신체장애(1/0.2), 지체장 애(1/0.2), 절단(1/0.2),척수장애(1/0.2),청각장애(1/0.2), 의사소통장애 (1/0.2) 힘든사람(9/2.0),아픈사람(3/0.6),건강문제(1/0.2), 몸이 불편한사람 (1/0.2), 약자(1/0.2),f 증 (1/0.2) 휠체어(19/4.2),의족(3/0.6),희지팡이(1/0.2), 불쌍한(5/1.1),다르다(3/0.6),배려(3/0.6),한계(3/0.6), 눈초리(2/0.4), 소 외(2/0.4),차별(2/0.4),도움필요(2/0.4), 편견(2/0.4), 평등 < 2/0.4),격려 (2/0.4), 소통(2/0.4),동정(2/0.4),봉사대상(1/0.2),인식부족(1/0.2),비정 상(1/0.2),아련한 < 1/0.2),어색한(1/0.2),절망(1/0.2),연민(1/0.2),화# (1/0.2) 무관심 (9/2.0) 무관심 (9/2.0) 관심없음(8/1.7),생각없음(1/0.2) 매체를 통한 연상(9/2.0) 총 매체를 통한 연상 < 9/2」)) 기타(10/2.2) 기타U0/2.2) 조승우(4/0.4),말아톤(3/0.6),초코파이(1/0.2),오체불만족(1/0.2) 땀(3/0.6),꿈(2/0.4),꽃(1/0.2),피땀(1/0.2),장애물(1/0.2),웃음(1/0.2), 사랑0/0.2) 450/100% 시설부족(2/0.4),활성화 필요(1/0.2),안전(1/0.2), 많은비용(1/0.2),대기 (1/0.2), 체계적 수업(1/0.2), 연습(1/0.2),잔디(1/0.2)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215 표 3. 장애인스포츠의 의인화 이미지 분류 성별 남 여 빈도 171 14 25 54 51 30 12 11 2 연령 비율 92.4 7.6 13.5 29.2 27.6 16.2 3차분류 (빈도/비율) 2차분류 (빈도/비율) 긍정적 (145/78.4) 개성 활동적인 (47/25.4) 열정적인(33/17.8) 노력하는 < 32/17.3) 도전정신 (21/11.6) 온유한(8/4.3) 순수한(4/2.2) 병약한(21/11.6) 부정적 (40/21.6) 심약한(15/8.1) ____________ 거친 (4/2.2) IV. 논 의 장애 인스포츠이 미 지를 분석한 결과 대학생들은 장애인스포츠라는 이미지를 떠올렸을 때 장애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스포츠 자체에 초점을 맞추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운동선수들 의 성향을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 음으로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사회의 긍정적 이미 지, 장애인스포츠의 사회의 부정적 이미지 순으로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의 57%가 장애인스포츠를 장애인이 아닌 스포ᄎ.무 바라보고 장애인스포츠에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비추 1차 분류(빈도/ 비율) 활기찬(32/17.2),건강한(7/3.8),힘찬(4/2.2),쾌활한(2/1.1),씩씩한(1/0.5), 발랄한 < 1/0.5) 열정적인(18/9.7),의지강한(9/4.9),적극적인(4/2.2),의욕적인(2/1.1) 노력하는 < 14/7.6), 끈기 있는(5/2.7),성실한(4/2.2),열심히 하는(4/2.2),인 내심 많은 < 3/1.6) 최선을 다하는(2/1.1) 도전적인(9/4.9),포기하지 않는(3/1.6),용기있는(3/1.6),패기있는(2/1.1), 근성있는(2/1.1), 투지넘치는(1/1.1),눈빛이 살아있는(1/0.5) 조용한(3/1.6),차분한(3/1.6),겸손한(1/0.5),온화한(1/0.5) 순수한( ^ l . l ),귀여운(1/0.5),사랑스러운(1/0.5) 기운없는(9/4.9),비활동적인(5/2.7), 늘 피곤해 하는(2/1.1), 힘들어하는 (1/0.5), 허약한(1/0.5),지친(1/0.5),느린(1/0.5),아무것도 못하는 < 1/0.5) 소극적(7/3.8),소심한(3/1.6),우울한(2/1.1),슬픈(1/0.5),외로운(1/0.5), 주늑든(1/0.5) 까칠한 < 4/2.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 보았을 때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확립에 대한 청 신호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심어주고 지속시켜 준다면 졸업하고 사회에 나아가 자리를 잡게 되었을 때는 장애인스 포츠의 이미지가 보다 확고해지고 긍정적으로 인 식되어 장애인스포츠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키기 위한 생각을 할 것이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 보다 더 주목해야 할 점은 장애인스포츠에 대하여 부정 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거나 아예 관심이 없거나 스포츠가 아닌 장애에 초점을 맞추어 이미지를 떠올리는 대학생들도 43% 나 된다는 것이다. 이들의 대다수는 장애인스포츠 를 비인기 종목에 어려운 스포츠,생소한 스포츠, 216 대학생이 인식하는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분석 재미없는 스포츠, 안쓰러운 선수들 둥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경기 상황에서도 지루하고,느리고 흥 미가 떨어지고 박진감이 없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응답내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응답 자가 장애인스포츠를 한번 이상이라도 본 경험이 있다는 것올 알 수 있다. 그들에게 장애인스포츠를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부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왔 을 확률이 클 것이다. 경험은 어떠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정의되는데(Schmitt, 1999; 2003) 스포츠 를 관람하게 되면 시각적 자극에 강한 주의 집중과 몰입이 나타나고 관람객들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사건을 제공하게 된다(Hdt,1995). 또한 스포츠를 관람히는 사람들은 경기의 질에 대하여 가치판단을 내리고 그 경기를 평가하게 된 다(Deighton,1992). 많은 학자들은 스포츠를 보게 되었을 때 높은 만족도를 얻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하였는데 먼저 스포츠 자체에 대한 심미성이 강조되어야 하고,경기내용 이 만족스럽거나,내가 마치 운동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고 하였다(Holt, 1995; Madrigal, 2006; Kaelin, 1968). 또한 스포츠 경기의 매력에 자연스럽게 빠져들거나 선수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았을 때 스포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 다고 하였다 (Csikszentmihalyi, 1990; Madrigal, 2006). 즉 스포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그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따라서 아직 장애인스포츠의 경험이 적은 사 람들이나 장애인스포츠에 부정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장애인스포츠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장애인 스포츠의 심미적인 모습과 새롭고 매력적인 종목을 국가적 사회적 차 원에서 지속적으로 노출 시켜 장애인 스포츠 이미 지를 긍정적으로 심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이다. 또한 장애인스포츠의 긍정적 인 이미 지를 노 출시키기에는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김양례(2010)는 미디어스포츠의 접촉정도 가 높으면 스포츠 스타의 이미지가 긍정적이고 그 스포츠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이라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장애인스포츠가 일반스포츠와 다른 점,장 애인 스포츠는 또 다른 하나의 스포츠라는 설명과 함께 긍정적인 측면을 미디어에 지속적으로 노출 한다면 보다 빨리 장애인스포츠 이미지 확립에 긍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음으로 장애인스포츠의 의인화 이미지에 대하 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사람들은 어떠한 무형의 것을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생명체로 여겨 자연스 럽게 그것에 인간적인 특성올 부여하는 경향이 있 다(Aaker, 1996). 보통 이러한 의인화된 이미지는 브랜드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많이 활용되는 데 의인화 이미지도 내적이미지와 외적이미지로 나뉜다(Plummer, 1985). 보통 브랜드 이미지에서 사용하는 내적이미지 척도는 의욕적,성실,세련됨, 신뢰,활동적,진실 됨 등으로 구분하고(김유경, 2000; 김정구,1998) 외적인 이미지는 섹시형,청순 형,서우형 등으로 의인화하거나 체격이나 얼굴형 으로 외척인 이미지를 측정하고 있다(구승회,2005; 한은경, 구승회,2004). 본 연구결과에서는 장애인 스포츠를 하나의 브랜드라고 가정하여 의인화 이 미지를 측정하였다. 장애인스포츠의 의인화 이미 지에서는 개성적 측면에 있어서 긍정적인 이미지 78.4%이고 부정적인 이미지가 21.伽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이미지는 모두가 내적이미지,도전정신 이 투철한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었고 부정적인 이 미지는 대부분 외적이미지로 병약한,심약한 이미 지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에서는 남성이 92.4%로 한국체육과학회자 제23권 제5호 217 월등이 높게 나타났고 연령은 20대 와 3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장애인스포츠가 의인화 되었을 때는 내적이미지는 긍정적이지만 외적인 이미지가 부정 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장애인스포츠 에 대한 외적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해야 할 필 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는 장애인스포츠를 하는 선 수들의 장애가 부각되어 외적이미지에 영향을 주 었다고 추론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 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장애인선수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장애인선수들은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이 경기에 임하는 자세나 그들이 사용하는 기술들은 일반 선수들과 다름없는 것이라는 인식을 지속적 으로 심어주어야 한다. 의족스프린터 오스카 피스 토리 우스는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출전 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의족 스프린터로 세계를 대 표하는 비장애 육상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경기를 치러내어 세계적인 찬사를 받는 바 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이 그의 절단된 다리를 보고 병 약하거나 심약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와 같이 장애인스포츠 선수들의 우수 성이나 장애인스포츠 경기의 스펙터클한 장면을 지속적으로 노출한다면 이러한 부정적인 외적이미 지는 희석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응 빈도를 산출하는 절차를 거쳐 분석하였다. 설문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장애인스포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1차 분류에서 열정,장애극복, 휠체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차 분류에서는 선 수의 성향이 가장 많았고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사 회의 긍정적 이미지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3차 분류에서는 스포츠에 초점이 맞춰진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 났다. 둘째,장애인스포츠의 의인화된 이미지는 응답 자들 중 가장 많은 수의 사람들이 장애인스포츠를 의인화 했을 때 활동적인 20대의 남성으로 인식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이 연구에서 나타난 제한점과 관련하여 후 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본 연구는 서울 • 경기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되어졌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 들의 전체적인 의견을 대변할 수 없기에 전국의 모 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표집하여 연구한다면 보다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둘째,장애인스포츠 이미지를 구체화 시키고 확 립시켜 대중에게 긍정적인 장애인스포츠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