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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금융,부동산,투자

(요약본)레니게이드

by Casey,Riley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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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 S. 케네디, 리 밀티어 지음 / 너와숲
이 책은, 지난 40년 동안, 마케팅 구루이자 베스트셀러인 저자 자신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의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사업체에 적용해 효과를 본 레니게이드 백만장자(Renegade Millionaire)의 사고방식을
소개한다. 저자들은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인습적인 사고방식을 타파하고, 다르게 생각하며, 사업가
로서의 성공을 끌어들이고 창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세계관을 보유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역설한다.

레니게이드
댄 S. 케네디, 리 밀티어 지음

▣ 저자 댄 S. 케네디, 리 밀티어
댄 S. 케네디 - 마그네틱 마케팅과 레니게이드 백만장자 시스템의 창시자이며 세계 전역 기업가와 사
업주들이 가장 존경하는 마케팅 구루 중 한 사람이다. 지금까지 6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마그네틱
마케팅 시스템을 가르쳤으며, 그 유명한 석세스 투어에 9년 연속 연사로 참여했다. 총 32권의 책을 저
술했으며, 그중 다수가 <Inc. 매거진> 선정 ‘역사상 최고의 경제경영서 100선’에 이름을 올리고 전 세
계 10여 개 언어로 번역 출간됐다.
리 밀티어 - 레니게이드 백만장자 시스템과 레니게이드 백만장자 리트리트의 공동 창시자이며 저명한
기업가 겸 베스트셀러 작가. 다양한 수상 경력에 빛나는 전문 연사, TV 방송인, 생활 및 비즈니스 전략
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 Short Summary
시대가 변하면 경제도 변하지만 머니 피라미드는 변하지 않았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현실은 명백하다.
참고로 사업주 혹은 사업가 집단에서도 성공에 대한 통계는 필연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류로 귀결된다.
‘20퍼센트는 근근이 연명한다. 60퍼센트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그것도 끝없이. 15퍼센트는 괜
찮게 산다. 4퍼센트는 순조롭고 여유롭게 산다. 1퍼센트는 부자가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
공적이고 여유로운 생활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삶을 누리는 사람은 5퍼센트에 불과하다.
이제 당신은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봐야 한다. “이 통계치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지?” 그 대답이 레니
게이드 백만장자 원칙의 하나인 다음의 말에 대한 명확한 이해다. ‘대다수는 항상 틀린다.’
레니게이드가 된다는 것은 평범한 사업체를 부를 창출하는 비범한 자산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는 의지
와 노하우, 용기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평범하고 관례적인 것은 내다 버릴 수 있는 사람
인가? 필요하다면 한계를 초월할 뿐 아니라 실제로 현재 상황을 산산이 부숴 버릴 용기가 있는가? 그
리고 다른 사람들은 거의 시도하지 않는 삶을 경험할 의지가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고정관념을 깨
고 높이 뛰어올라 진정한 레니게이드 백만장자의 삶을 시작해 볼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지난 40년 동안, 마케팅 구루이자 베스트셀러인 저자 자신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의 다양한 형
태와 규모의 사업체에 적용해 효과를 본 레니게이드 백만장자(Renegade Millionaire)의 사고방식을 소개
한다. 저자들은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인습적인 사고방식을 타파하고, 다르게 생각하며, 사업가로서의
성공을 끌어들이고 창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세계관을 보유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역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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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저자들은 이 책에서 사업 성공을 위한 크고 중요한 아이디어와 핵심 원칙, 주요 전략은 물론이고 레니
게이드 백만장자의 7가지 비밀을 구체적으로 알려 줌으로써, 우리가 유익한 창의성과 진정한 혁신에
반하는 ‘생존 본능 행동 방식’을 인지하고 거기서 벗어나는 방법을 발견하게 하고, 또한 시장과 경쟁업
체, 기존 판매 방식을 분석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최대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차례
애덤 위티의 머리말
서문
서론
레니게이드 백만장자 핵심 브리핑 - 무리를 좇아 하찮게 살 것인가, 이탈해 폼나게 살 것인가?
1장 머니 피라미드
2장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란?
3장 SECRET 1 노력 조직화의 힘
4장 SECRET 2 최대치의 수입을 노려라
5장 SECRET 3 빅 아이디어의 힘
6장 SECRET 4 시간, 사업, 삶을 통제하라
7장 SECRET 5 정확한 사고의 힘
8장 SECRET 6 무풍지대를 창출하라
9장 SECRET 7 적게 만들고 많이 구현하라
10장 마녀의 눈에 침 뱉을 준비가 되었는가?
부록 - 레니게이드 백만장자 선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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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레니게이드
댄 S. 케네디, 리 밀티어 지음

머니 피라미드
시대가 변하면 경제도 변하지만, 머니 피라미드는 변하지 않았다. 이것이 의미하는 현실은 명백하다.
참고로 사업주 혹은 사업가 집단에서도 성공에 대한 통계는 필연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류로 귀결된다.
‘20퍼센트는 근근이 연명한다. 60퍼센트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그것도 끝없이. 15퍼센트는 괜
찮게 산다. 4퍼센트는 순조롭고 여유롭게 산다. 1퍼센트는 부자가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
공적이고 여유로운 생활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삶을 누리는 사람은 5퍼센트에 불과하다.
이제 당신은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봐야 한다. “이 통계치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지?” 그 대답이 레니
게이드 백만장자 원칙의 하나인 다음의 말에 대한 명확한 이해다. [대다수는 항상 틀린다]
머니 피라미드를 보면, 95퍼센트의 사람들이 삶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완전히 100퍼센트 잘못된 길을
걸었음이 분명하다. 물론 돈과 관련해서 그렇다는 얘기다. 한편 어떤 지역, 어떤 대상을 어떻게 나누어
살피든 머니 피라미드는 유사한 형태로 형성된다. 백만장자들만 따로 놓고 살펴봐도 유사한 비율로 격
차가 생긴다. 그들 중 1퍼센트는 진정으로 자산의 행위를 잘 다스리고, 또 다른 4퍼센트는 단호한 태
도로 공격적으로 움직이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구멍을 드러내면서 무너지는 양상을 보인다.
머니 피라미드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같은 모양새다. 이것이 우리가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 사람들은 이를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참고로 나는 특정 그룹과 함
께할 때면, 늘 그 사람들의 95퍼센트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일 거라고 생각한다. 즉, 그들에게서 어
떤 지혜나 전략, 조언, 지원 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대신 5퍼센트를 찾는다. 그리
고 1퍼센트를 찾기 위해 정말로 노력한다.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만약 그 5퍼센트,
그 1퍼센트가 누구인지 알 수 없으면, 적어도 나머지 95퍼센트가 하는 짓을 따라 하지는 마라. 이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나머지 95퍼센트처럼 행동해서는 안 된다.]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란?
당신은 전형과 관습을 내던져 버리는 사람인가? 당신은 한계를 뛰어넘으려 할 뿐 아니라 구태를 떨쳐
내려 애쓰는 사람인가? 당신은 가려는 사람이 거의 없는 곳에서 경험을 쌓고 살아갈 기회를 기꺼이 찾
는 사람인가? 당신 자신이 이 같은 부류에 속한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그렇
게 생각한 것은 언제인가? 앞과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 바로 레니게이드 백만장자가 되는 길이다.
정리하면, ‘레니게이드’는 통념에 반해 움직이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는 기꺼이 모든 것을 다르게 행하
고, 업계의 모든 규범을 위반하며, 그럼으로써 업계의 동료들과 규제 기관을 짜증 나게 한다는 의미다.
또한 이런 범주 내에서도 특이하고 기이하며 불쾌한 사람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레니게이드
는 모든 것을 결과로 말할 뿐이다. 백만장자는 당연히 부자를 뜻하지만, 또한 여기서는 당신이 스스로
정한 기준을 초과해서 수익을 올리며 업계의 표준을 압도적으로 뛰어넘는 수준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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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레니게이드 백만장자의 핵심 전제
① 다수는 언제나 옳지 않다. ­ 이에 대해서는 이미 살펴봤다. 따라서 다른 모두가 하는 일을 보고 다
수가 틀렸음을 인식하고, 그 모든 일을 배제하고, 소수의 관점을 취하고, 정반대로 움직여야 한다.
② 혁신은 사업 내부가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업에 뛰어들고 업계의 관행
에 적응한다. 예를 들어, 보험업계에 속한 사람들은 보험 관계자들하고만 어울린다. 그들은 업계 베테
랑이 쓴 세일즈 관련 책을 읽고, 보험업 협회 모임에 참석하며, 보험 산업 전문 저널을 읽는다. 문제는
이런 시나리오에서 나올 수 있는 유일한 종류의 개선은 기껏해야 점진적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대약
진 같은 것이 이뤄지지 않는다. 모두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하려고 하고, 단지 조금 더 잘하려 노
력할 뿐이다. 따라서 두 번째 전제는 약진은 내부가 아니라 외부에서 이뤄진다는 것이다.
③ 당신의 사업은 마케팅이다. ­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사업에서 마케팅이 가장 흥미롭고 즐겁고 재
미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참고로 지압치료사협회 총회에 참석하면, 연회장의 대화는 의료기
사용과 관련된 기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보험 설계사 등의 모임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광고나 마케팅, 세일즈를 부수적인 무엇이나 필요악으로 본다. 반면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들은 마케팅
을 그들이 하는 사업으로, 그들이 하는 일을 그에 따른 부수적인 것으로 본다. 마케팅은 궁극적으로
그들의 가장 큰 핵심 역량이자, 가장 큰 기술이자, 가장 큰 관심 및 열정이다.
④ 직접 반응 광고만 활용한다. ­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직접 반응 광고만 온전히 수용한다. 이 역시
당신이 가장 먼저 받아들여야 하는 사항이다. 인지도나 이미지, 브랜드, 가시성, 노출 등에 대해선 생
각조차 하지 마라. 그것들은 광고주들이 숭배하는 거짓 신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목표는 응답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 어수선한 환경에서 불쑥 뛰쳐나와 목표로 삼은 청중의
멱살을 잡고 주의를 기울이게 만들도록, 그렇게 의도적으로 설계된 광고만 하면 된다.
⑤ 고객 리스트는 부의 원천이다. ­ 레니게이드 백만장자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그들이 때로
‘우리의 허드(herd)’라고 부르는 고객 리스트를 구축하는 데 집중한다는 것인데, 이는 모든 진정한 부
가 그 허드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허드는 고객이나 의뢰인, 청중, 유권자, 환자 등
당신이 보유하고 있고, 기꺼이 반복적으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집단을 두루 의미한다.
⑥ 모든 한계를 거부한다. ­ 사업가들은 대개 자신(그리고 자신의 사업이 제공하는 기회)이 모종의 형
태로 특정하게 제한되어 있다거나 제약을 받는다고 생각하면서, 그들은 그것을 나름의 고유한 상황이
라고 받아들이곤 한다. 실제로 어딘가에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예를 들면 사업가가 할 수 있는 것
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법(업계의 법, 직무의 법, 연방거래위원회법, 식품의약국법 등)이 있다. 그런
데 당신이 상상으로 믿는 한계도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한계와 사랑에 빠지곤 한다.
가격이 완벽한 예다. 사람들은 가격에 대한 다양한 제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곤 한다. “이 구역
에만 56명의 경쟁자가 있는 상황에서 그 가격에 판매할 순 없어요.” “우리가 판매하는 것과 같은 물건
이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어요.” 이처럼 그들은 가격 책정과 관련해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스스로 부과한 한계를 변호할 온갖 종류의 이유와 변명을 가지고 있다. 이런 바보짓에서 벗
어나야 한다. 어딘가에 진짜 한계가 있지만, 그것은 당신이 상상한 한계와 멀리 떨어져 있게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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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그 차이를 이해하고, 더 이상 그 한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SECRET 1 - 노력 조직화의 힘
사람들의 노력은 대부분 엄격한 거버넌스나 조직 이론, 확고한 철학이나 윤리, 명확한 계획 등을 중심
으로 조직되지 않는다. 특히 마케팅과 관련된 노력의 대부분은 무작위적이고 불규칙한 행위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의 삶도 실제로 무작위적이고 불규칙한 행동 위주로 돌아가며,
대체로 비예측적이고 반사적인 성격을 띤다. 그런데 대조적으로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일련의 지침
원칙과 일관되게 보조를 맞추는, 사전에 개발한 노력 조직화 시스템에 의존해 일상적으로 모든 도전과
난제에 접근한다. 이것은 사업가가 관리해야 하는 모든 의문과 전략적 결정, 문제, 솔루션, 기회 등 끊
임없는 흐름을 직시하며 수용 또는 거부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략을 찾기 위해 전술을 사용하며, 보다 수준 높은 사람들만이 원칙을 찾기
위해 전략을 사용한다. 그런데 우리가 이 위험을 제대로 의식하지 않고 조심하지 않는다면, 무작위와
반사적 즉흥성이 우리의 비즈니스와 삶에 대응하는 대부분의 방식이 될 것이다. 어째서? 사람들은 본
래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꺼리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사람들의 보다 자연스러운 반응은 이런 식이다. “이런 일이 일어났으니 이제 그에 대
해 무언가를 해야겠군.” 이렇게 우리는 반응한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부분적인 반응을 보인다. 완전하
게 반응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이에 대한 답은 ‘관리 원칙’을 마련하는 것이다.
원칙 → 전략 → 전술
사업에서 효과를 보려면 관리 원칙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그 원칙을 전략으로 변환해야 한다. 그
런 다음,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적용할 전술을 파악해야 한다. 한편 원칙은 거버넌스로 고착시켜야 한
다. 그리고 전략은 원칙을 실용적이며 실행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어야 하며, 그와 동시에 유연해야 한
다. 또 전술은 전략을 구현하는 것이어야 하며, 그와 동시에 상황에 따른 유연성을 보유해야 한다.
효과 있는 것에 전념하라
당신은 거의 모든 것에 불가지론자의 자세를 취하고 오로지 효과가 있는 것에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당신의 일에서 효과 있는 것이 다른 사람의 일에서는 효과가 없을 수 있거나, 다른 유형의 조
합이 적절할 수도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아무튼 광고와 마케팅, 판매, 사업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초점을 맞춰라. 우리는 종종 잘못 구분하는 경향이 있는데, 초점을 맞춰
야 하는 부분은 효과다. 새로운 것이든 오래된 것이든, 무엇이든 상관없다.

SECRET 2 - 최대치의 수입을 노려라
모든 활동과 관련해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관련 질문은 다음과 같다. ‘이게 돈이 되는가?’ 이 원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나쁜 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적 실수가 발생할 것이다.
예를 들면, 직원 보상의 민주화(승자에 대한 보상의 반대 개념) 같은 실책을 남발하거나, 모든 고객 또
는 최악의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는 물론 재정적 비용을 소모하거나, 가격 인상에 따르
는 고객 이탈이 두려워 늘 소심한 가격 책정 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한편 여기서 ‘최대치’라는 단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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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중요하다.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최대치의 돈을 버는 데 최대 중점을 둔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특
히 (회사나 고용주 등에 얽매이지 않고) 독자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이나 자영업자들에게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므로 자영업자들을 고객으로 삼을 경우, 이 점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수입을 2배로 늘리는 잘못된 방법과 올바른 방법
수입을 2배로 늘리기 위한 최악의 아이디어 중 역대 챔피언은 일을 2배로 늘리는 것인데, 그러면 당신
은 부유한 시체가 될 것이다. 이는 또한 가장 상상력이 없고, 창의적이지 않으며, 분석적이지 않은 접
근 방식이다. 단순히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해서 더 많이 판매함으로써 더 큰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려고
시도하는 행태는 너무도 일반적이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일하고, 더 많은
책임을 지고,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더 많은 간접비를 추가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도 단순
하고 경솔할 뿐 아니라 창의적이지 않은 방식이다. 보다 창의적이고 지적이고 흥미로운 접근 방식은
더 적은 비용과 시간, 대가 등으로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레버리지의 힘
레버리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것 없이는 많은 돈을 벌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이다. 미국(그리고
대부분의 선진 경제체)의 경우, 세금 구조가 바뀔 가능성이 희박하기에 순수하게 근로 소득만으로 부
자가 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사업 내부와 외부에서 레버리지 효과를 얻으려면
소득과 가치 측면에서 생각해야 하는데,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레버리지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동일한 자산의 다양한 활용 ­ 먼저 동일한 자산 또는 작업 단위에 대해 여러 용도를 찾아야 한다.
그렇다면 사업 내부의 작업 단위가 무엇이든, 거기서 한 차례 이상 수익이 발생하게 할 방법은 무엇인
가? 정보 사업 내부에서는 비교적 이것이 분명히 드러난다. 예를 들면, 세미나를 할 때면 그것을 녹화
해서 참석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두고두고 판매하는 방법이 있다. 당신은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대해,
그리고 당신의 사업장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 대해 추가적인 활용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② 가치 창출 방식 - 다음 2가지 논리를 비교해 보라. ‘㉠ 사업의 가치는 일시적 또는 거래별 수입이
아니라 연속적 또는 지속적 수입에 따라 증가한다. 따라서 동일한 매출과 동일한 수익 구조를 가진 두
사업체가 있다면, 연속적 또는 지속적 수익에 치중하는 사업체가 일시적 또는 거래별 수익에 의존하는
사업체보다 더 가치가 높기 마련이다. ㉡ 사업의 가치는 고객 보유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승한다. 따라
서 매출이 동일하고 수익이 동일하다면, 고객을 가장 오래 유지하는 사업체가 가장 큰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당신은 당장의 수입보다는 ‘내 사업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또는 ‘가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다.
③ 현재의 은행 vs. 미래의 은행 ­ 대부분의 기업은 현재의 은행에 예금하는 데 중점을 둔다. 반면 레
니게이드 백만장자는 ‘미래의 은행’을 위한 예금을 만드는 데 에너지를 쏟아붓는다. 여기서 현재의 은
행은 오늘 버는 돈이며, 미래의 은행은 전략적 결정과 행동에 기반해 벌 수 있는 돈이다. 참고로 레스
토랑 주인에게 “주말은 어땠어요?”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은 현재의 은행과 관련된 숫자로 답할 것이다.
주말에 얼마나 많은 수입을 올렸는지 등등 말이다. 하지만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고객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생일 등 미래의 은행과 관련된 모종의 숫자를 제시할 것이다. 예로 그들은 고객의 생일은
미래의 돈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 카드를 수집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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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SECRET 3 - 빅 아이디어의 힘
세계 정상급 자리에 오른 기업들은 다른 많은 사업체에서 찾을 수 없는 한 가지 핵심 사항을 자랑하는
데, 그것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급진적인 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것은 간
과하거나 잊기 쉬운 사실이다. 특히 회사가 설립된 이래 일정한 시간이 흘러 성공을 구가하고 있다면
더욱 그렇다. 설립 당시에는 급진적이었던 것이 더 이상 급진적이지 않거나 급진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당신이 잠재적으로 따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진정으로 성공한 개인이나 사업
체를 살펴볼 때는 그들의 역사를 들여다보며, 10년 전이든 20년 전이든 예전에 그들이 발판으로 삼았
던 아이디어가 얼마나 급진적이었는지 알아보는 것이 유용하다.
빅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곳
빅 아이디어는 대개 다음과 같은 3가지 전략을 수반한다. ‘㉠ 업계의 규범을 위반한다. ㉡ 불만에 호소
한다. ㉢ 대안이 아닌 진정한 리더가 된다.’ 예를 들어 보겠다. 인터넷과 유튜브가 나오기 전에 크게 성
공한 전문 코미디언 세대가 있었다. 바로 치솟는 인기를 등에 업고 코미디 클럽 산업을 탄생시킨 인물
들이다. 이들 중 한 명, 일테면 밥 뉴하트 같은 코미디언만 확보하면 사람들이 몰려드는 것을 보고 업주
들은 앞다퉈 클럽을 열었다. 지금은 그런 식으로 사업이 돌아가지 않지만, 당시 열풍과도 같았던 10년
동안을 되돌아보면 자연스레 의문이 떠오른다. 무엇이 그런 현상을 촉발한 것인가? 소수의 급진주의자
들이 업계의 규범을 무시하고 코미디 음반을 내는 데 동의함으로써 진정한 리더가 되었기 때문이다. 당
시 코미디 공연을 음반에 담는다는 것은 급진적인 빅 아이디어였다. 이 믿을 수 없을 만큼 이상하고 두
려운 아이디어로 당대의 몇몇 코미디언은 말 그대로 슈퍼스타가 되어 떼돈을 벌었다.
최고의 사업은 모종의 대의를 품은 것이다
최고의 사업은 돈을 버는 것에 추가해 다른 무엇인가를 목표로 삼는다. 위대한 기업은 늘 상업적인 측
면 외에도 멋진 아이디어나 사명, 포지셔닝, 철학 등 사람들이 연결 의식을 느낄 수 있는 무언가를 내
포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관리 원칙과의
일관성 유지 ㉡ 고객과의 ‘보다 의미 깊은’ 관계 구축 ㉢ 후원보다는 전도에 가까운 활동’ 그런데 이것
은 최대한 많은 돈을 버는 맥락에서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다.

SECRET 4 - 시간, 사업, 삶을 통제하라
신이 당신의 시계를 멈추고 관의 뚜껑을 닫기 시작하면, 돈은 남겠지만 남은 시간은 전혀 없을 것이다.
그러니 돈은 얼마든지 훔쳐 가라. 돈은 얼마든지 다시 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간을 훔치겠다
고? 그것은 허용할 수 없다. 사라진 시간은 결코 되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부분
반대로 생각한다. ‘돈이 내게 가장 귀한 것이고, 시간은 내게 얼마든지 있다.’라고 생각한다. 반면 레니
게이드 백만장자는 돈을 대체하기는 쉽지만 시간을 대체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시간에 투여하는 가치가 소득을 결정한다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들은 시간 관리에 매우 능숙한데, 그들이 시간 엄수와 시간 존중에 부여하는 가치
와 은행 잔고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한편 그들의 시간에 대한 건전한 존중에는 그 자원을 효과
적으로 사용하는 열쇠가 따르는데, 이것의 기초는 구식 ‘시간 관리’가 아니다(그 자체로 결코 나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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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은 아니지만). 그들은 대신 다음과 같은 핵심 전략을 기반으로 한다. [절대로, 결단코 처음부터 시작하
지 마라] 빠르게 시선이 가는 이용 가능한 자산이 있을 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우를 범하지 마라.
세상의 거의 모든 것에는 역사라는 것이 있다. 지금 눈에 들어오는 모든 것은 이전에 있었던 어떤 것
의 재탕에 가깝거나 혼합된 결과물이다.
즉, 어느 경우에든 이용할 수 있는 재탕이나 혼합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결국 어떤 종류든 백지상태에
서 시작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상황이나 사물을 볼 때면 새롭지 않은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하라.
그러면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저절로 떠오를 것이다. 일론 머스크를 예로 들어 보자.
그를 볼 때 무슨 생각이 드는가? 그는 2가지, 즉 토머스 에디슨과 P.T. 바넘이다. 새로운 것이 없다.
에디슨과 바넘의 하이브리드만 있을 뿐이다. 제2의 머스크가 되고 싶다면 이것이 바로 당신이 보고 있
는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기생충처럼 생각하라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는 당신의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업
체들과 제휴를 맺는 것인데, 우리는 때때로 이를 ‘기생충’이 되는 것이라고 농담을 한다. 처음부터 고객
을 만들고 시장을 창출하는 것은 엄청난 과업이다. 반면 다른 숙주에게 기생하며 그들이 이미 조직해
놓은 고객층과 그들이 이미 만들어 놓은 시장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빠르기 마련이다. 사실,
모두가 어느 정도는 이렇게 하고 있다. 다만 의식적으로 그러한 용어로 생각하지 않을 뿐이다. 예를 들
어, 당신이 속한 분야의 협회 행사장에 가서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을 확보한다면, 당신은 기생충이고 그
들은 숙주인 셈이다. 그러니 조인트 벤처와 전략적 제휴의 세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라.

SECRET 5 - 정확한 사고의 힘
이제 내가 가장 중요한 비밀이라고 생각하는 정확한 사고의 힘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다. 여기서 ‘지능’
이나 ‘지혜’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음에 주목하라. 나는 ‘당신이 알고 싶지 않을 수도 있는 사실도 알아
야 한다’는 취지에서 ‘정확한’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이것은 우리 모두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많은 일
을 알고 싶어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상황적 윤리의 세계
전체 인구의 5퍼센트는 거짓말과 속임수, 도둑질 또는 그에 상응하는 어떤 것도 할 수 없도록 성향과
행동 양식이 굳어져 있다. 한편 거짓말하고 속이고 훔치는, 다른 5퍼센트의 사람들도 있는데, 이들은
혜택이 있건 없건 간에 늘 그런 식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성향과 행동 양식은 그렇게 굳어
져 있다. 그런데 반드시 이해해야 할 사항이 있다. 절도는 단순히 “나는 차고에서 이웃 사람들에게 재
판매하기 위해 내가 배달하는 모든 편의점에서 열두 병씩 생수를 훔칩니다.” 같은 행동만 말하는 게
아니다. 시간 절도도 있고, 영업 방침이나 절차, 프로그램 미준수도 있다. 이것들 모두 거짓말, 속임수,
도둑질 등의 한 형태다. 이런 이유에서, 이는 매우 광범위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런데 당신과 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 5퍼센트의 두 극단 사이에서 살고 있다. 우리에게는 상황적
윤리라는 게 작용한다. 즉, 우리의 기준선은 우리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소 움직이고 조정되는데, 사람
들과 관련해서도 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정확한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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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퍼마켓에서 장을 본 후 주차한 차로 돌아와서 계산원이 거스름돈을 잘못 계산해서 10달러를 더 준 것
을 알았다고 가정해 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되돌아가 그 10달러를 돌려준다. 그렇지 않은가? 그러나
나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그에 대한 기준선을 조금 조정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 갑자기 비가
쏟아지기 시작한다. ㉡ 슈퍼마켓에서 족히 3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주차한 상태다. ㉢ 배우자를 데리러
가기로 약속되어 있는데, 만약 늦으면 배우자가 비를 맞으며 서 있어야 한다.’
나만 그런 것이 아니다. 다른 누군가가 이런 상황에 처한 경우, 나는 특정 부분에 개입해 살짝 건드려
서 이렇게 말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뭐, 10달러 벌었네.” 당신과 나, 중간의 90퍼센트 범주에 속한
사람은 누구든, 이렇게 무엇에 대해서든 상황과 정황, 그리고 주변의 자극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
런 내용을 아는 것이 바로 정확한 사고 수준이다. 양극단의 5퍼센트를 제외하면, 이것은 좋은 사람이
나 나쁜 사람을 구분하는 문제가 아니다. 그저 모든 사람, 우리 모두에게 해당하는 얘기일 뿐이다.
사업장 내부에서 도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당신이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항목을 제어해야 하
는데, 그것은 바로 ‘들키지 않고 몰래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이다. 그것이 당신이 제어할 수 있는 유일
한 대상이다. 그게 다다. 이는 신뢰에 관한 것이 아니라 ‘신뢰하되 확인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잘못된
사고는 이런 종류다. “에이, 그럴 리 없어. 30년 동안 함께 일해 온 친구인데 나에게 그런 짓을 할 리
없다고.” 우리는 그렇게 사람들에게 계속 실망하면서 유사한 실수를 반복한다. 그리고 사람들에 대해
서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일에 대해서도 그렇다.
우리는 상황이 그렇게 풀리지 않으리라는 것을 머리로는 알면서도 틈만 나면 우리가 원하는 대로 추정
하려 애쓴다. 예를 들면, 낡은 차는 문제가 많은 금속 덩어리일 뿐이라는 것, 거기에다 대고 아무리 말
로 어르고 달래도 별 소용이 없다는 것을 다들 머리로는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모두 그
런 경험이 있다. 안 그런가? 이것이 사업가가 스스로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방법이다. 많은 사업
가가 고객이나 클라이언트, 환자, 동료, 파트너, 직원, 심지어 사물에까지 자신이 바라는 바를 투영한
다.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바라는 대로 추정하는 것이다.
사실에 비춰 보면 그것이 부정확하다는 것을 알 때조차도 그렇게 하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다. 어떻게
든 이번에는 그것이 정확할 거라고 믿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이 사람은 다를 거라고, 상황
이 다를 거라고 믿고 싶어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훌륭한 차도 언젠가는 똥차가 된다. 아무
리 다르게 보려 해도 똥차는 똥차일 뿐이다. 사람들도 늘 똑같지 않다. 시간이 지나면 달라질 수도 있
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당신이 바라는 바와 크게 어긋날 수도 있다. 이것이 정확한 사고다.
어렵다는 것은 나도 안다. 그러나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들은 이를 결코 피하지 않고 수용한다.

SECRET 6 - 무풍지대를 창출하라
비즈니스 컨설팅 자리에서 귀사의 경쟁 환경과 가장 강력한 경쟁업체에 대해 말해 보라고 하면, 애완
동물 가게나 그와 유사한 오프라인 소매업체라면 월마트나 아마존 또는 해당 분야의 몇몇 온라인 버전
(예컨대 펫크랩닷컴 등)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오곤 한다. 그런데 실제로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그들
자신이라는 사실을 알고 이해하고 진정으로 믿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다. 확실히 아마존의 제프 베이
조스는 독립 서점 산업에 큰 타격을 입혔다. 그러나 생존자는 항상 다른 사람의 죽음을 토대로 번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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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게 마련이다. 그리고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마존이 하는 것이나 하지 않는 것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그리고 확실히 가격과도 관련 없는) 살아남은 사람들의 행태적 차이를 볼 수 있다.
그들은 서점이라는 이름 아래 매우 다른 사업을 운영한다. 스티브 애덤스의 애완동물 소매 체인이 그
저 애완동물 및 용품 판매점에 그치지 않고 영양 상담사와 훈련사, 목욕 서비스 등을 갖춘 애완동물
종합 서비스 센터로 기능하는 것과 거의 같은 방식이다. 당신 역시 이런 식으로 경쟁에 시달리지 않는
무풍지대를 창출할 수 있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두드러져라 ­ 다른 모든 사람과 차별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② 지위를 높여라 ­ 당신이 그럴
수 있는 모든 부문에서 지위를 높이는 것이다. ③ 혼자 출현하라 ­ 당신이 하는 모든 것에서 할 수 있
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혼자 모습을 드러내라. 예로 영업 활동을 할 때는 특정 장소에 당신 자신과 잠
재 고객들만 모이게 할 방법을 찾아라. 오직 당신과 그들뿐이어야 한다.
④ 사전 결정을 강화하라 ­ 잠재 고객이 당신과 상호 작용하기 시작하는 바로 그 첫 단계부터 당신과
거래할 마음을 먹도록 상황을 설정하라. 그런 것이 충격과 공포 패키지의 목적이고, 설문 조사를 수행
하는 목적이며,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받는 착수금의 목적이다. ⑤ 시간을 투자하게 하라 ­ 이 방식을
활용하는 이유는 잠재 고객이 당신과 보내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⑥ 판매를 유도하는 환경에서 영업하라 ­ 항상 판매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놓고 움직여라. ⑦ 압도
적인 힘으로 고객을 확보하라 ­ 스포츠 분야에서 정말 위대한 감독들은 이미 승부가 기울어진 상황에
서도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사업에서도 압도적인 힘을 구사하는 데 전념한다는 것은 곧 고객을 확보
하는 데 가능한 한 많은 돈을 써서 난공불락의 무적이 되어 성공을 구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
시장을 장악해서 부자가 된 사람들의 비결은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압도적인 규모의 지출을
할 수 있도록 사업의 경제 메커니즘을 구조화한다는 것이다.
⑧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창출하라 ­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을 거꾸로 하곤 한다. 그들은 세일즈 레터
나 판촉 캠페인,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에 공을 들인다. 그리고 제안은 제일 마지막에 다룬다. 이
는 세일즈 레터의 마지막에, 혹은 광고의 끝부분에 제안을 담기에 하는 말이다. 그런데 올바른 방법은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창출해 그것을 맨 처음에 제시하는 것이다. 그래야 사람들이 회의론을 유보하
고, 상식을 차단하며, 기꺼이 그 제안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SECRET 7 - 적게 만들고 많이 구현하라
세일즈맨은 사무실에 들어와 항상 더 많은 보조 자료를 요구한다. 당신은 그래선 안 된다. 효과가 있
는 것을 찾아서 그것이 효과가 없어질 때까지 사용하라. 싫증 낼 때가 아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어 할 때가 아니다. 아주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의 샘물이 용솟음칠 때가 아니다. 효과가 없을 때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그렇지 않는 한, 계속 그것을 사용하라.
동네에 주민이 새로 이사 오면 우편 홍보물을 보내는 자동차 정비소가 있었다. 그 홍보 전단은 아이들
이 만든 것처럼 보였는데, 크레용으로 그린 어설픈 그림 아래 ‘우리 엄마와 아빠의 자동차 가게를 찾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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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와 주세요’라고 쓰여 있었다. 그들은 이 우편물을 벌써 9년째, 새로 이사 오는 주민에게 발송하고 있다.
여전히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런 것을 원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열망하는 바가 아니다. 사람들은 대개 그 신선함이 오래 지속되지 않
는 모든 새로운 것들에 매혹되곤 한다. 그런데 그렇게 새로운 것들에 빨려 들어가면 결과는 뻔하다.
미디어가 당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대신에 당신이 미디어를 위해 일하게 된다. 미디어들의 배만
불리게 된다는 뜻이다. 아무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앞서 설명한 자동차 정비소에서 이용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홍보물이다. 효과 있는 수단이 있으면 그것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라.

마녀의 눈에 침 뱉을 준비가 되었는가?
짐 페어필드 박사가 비수기에 공격적인 판촉 활동을 펼친 것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는 그것을 “마을
마녀의 눈에 침을 뱉는 것”이라고 칭했다. 그런데 흔히 대부분은 마을의 마녀를 두려워하고, 마녀의
관심을 끌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반면 레니게이드 백만장자는 마녀의 눈에 침을 뱉
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다음의 가치관을 따른다. ‘㉠ 업계의 규범은 위반하라고 있는 것이다. ㉡ 규
칙은 보통 사람들이나 지키는 것이다. ㉢ 그것을 할 수 없는 212가지 방법은 그것을 할 수 있는 1가지
방법을 찾는 순간, 의미가 없어진다. ㉣ 다른 사람들의 비판은 면역력을 강화해 줄 뿐이다.’
MCI의 빌 맥고완이 전화업계와 연방 정부에 도전장을 내밀며 “누가 장거리 전화는 AT&T 소유래?”라
고 일갈했을 때, 그는 마을 마녀의 눈에 침을 뱉은 거였다. 마찬가지로 오스틴이 변호사 광고 금지 조
치를 단행했을 때, 지압 치료사들이 미국의학협회를 고소했을 때, 디즈니가 전문가의 조언을 무시하고
출입구가 하나뿐인 놀이동산을 최초로 지었을 때, 그들은 마을 마녀의 눈에 침을 뱉은 거였다.
물론 그렇게 용기 있게 움직인 자가 결과론적으로 승리를 거둔 경우, 모든 사람이 찬사를 보낸다. 하
지만 패배한 자들은 저주를 받고, 욕을 먹고, 투옥되고, 기름에 튀겨질 수도 있다. 용기 있는 행동에는
그런 위험이 따른다. 일부러 문제를 찾아다닐 필요는 없다. 하지만 겁먹고 살거나 소심하게 살면서 성
공할 수는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
건실하고 신중한 조심성은 필요한 것이지만, 두려움이나 소심증은 떨쳐 내야 마땅한 것이다. 이제 마
녀의 비밀을 알고 싶은가? ‘당신이 그들에게 힘을 주지 않는 한, 그들은 아무런 힘도 가질 수 없다.’ 이
것이 비밀이다. 우리 사업에서, 우리 삶에서 우리를 괴롭히는 마녀들은 대부분 우리가 그들에게 힘을
부여하기 때문에 위력을 갖는다. 우리 스스로 그들에게 지배받는 데 동의하기에, 우리 스스로 그들에
게 무릎을 꿇기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고용주와 동료, 사무실을 인질로 잡고 유세를 떠는, 이른바 ‘없어서는 안 될’ 직원에 대해 생각해 보라.
나는 마그네틱 마케팅 코칭 그룹 회원들이나 의뢰인들에게서 그런 신화적이고 강력한 생물체의 존재에
대해 심심찮게 듣는다. 오랜 시간 고통을 겪다가 마침내 대담하게 이 악마를 죽이거나 악마가 돌연 스
스로 빠져나가면 그 신화는 산산이 부서진다. 그런 직원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결단코 아니다. 사
실, 그런 생물체를 제거할 경우 사업의 측정 가능한 모든 측면에서 즉각적인 개선이 나타난다. 사업가
가 그 생물체의 실체를 인식하기만 한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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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게이드

벤더나 업계의 ‘규칙’, 업계의 ‘관행’, 가격 ‘상한선’, ‘다른’ 업체 등을 인질로 잡고 유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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