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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교육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_스포츠윤리, 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by Casey,Riley 2020.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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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_스포츠윤리

교안_01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와_윤리.pdf
0.82MB
교안_02차시_스포츠윤리_경쟁과_페어플레이.pdf
0.83MB
교안_03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와_불평등.pdf
0.73MB
교안_04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에서_환경과_동물윤리.pdf
0.59MB
교안_05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와_폭력.pdf
0.74MB
교안_06차시_스포츠윤리_경기력_향상과_공정성.pdf
0.69MB
교안_07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와_인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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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안_08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조직과_윤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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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안_01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와_윤리

교안_02차시_스포츠윤리_경쟁과_페어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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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안_04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에서_환경과_동물윤리

교안_05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와_폭력

교안_06차시_스포츠윤리_경기력_향상과_공정성

교안_07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와_인권

교안_08차시_스포츠윤리_스포츠조직과_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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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Ⅰ. 서 론 예전부터 많은 학자들은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 는 엘리트 선수들의 기술향상뿐만 아닌 심리적인 향상에 초점을 두고 연구들을 하고 있다(김정숙, 2009; 유진, 장덕선, 1996; Martens, 1987; Vealey, 1988). 이는 우수한 선수들이 어떠한 심리요인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강화하고 유지하기 위해 어떠 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또한 경기력과 관련된 요소들이 무엇인지 그 궁금증들을 해소하기 위한 연구들이라 하겠다. 선행연구들을 보면 엘리트 선 수들은 시합에 대한 정신적 준비의 시행,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선수들의 전적인 노력과 이행, 일일 목 표설정, 경쟁자극, 심상훈련 등을 하고 있었으며 (Orlick & Partington, 1988), 국내 선수들도 시합전 과 중에 정신적 준비 계획을 세우고 일정한 루틴 (routine)을 따르며, 높은 자신감과 완전한 집중, 적 정 각성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안 현숙, 김현경, 2010; 유진, 장덕선, 1996). 이러한 심 리적 요인들은 한 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연습과 경험 그리고 지속적인 생활 습관의 힘 이 작용한 것이라 볼 수 있겠다. 즉, 각 상황마다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며, 매 순간 어떻게 결정하 고 행동하는가에 대해 자신에게 형성되어 있는 심 리가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본다. 스포츠상황에서는 어느 목표점을 향해 가느냐에 따라 자신이 실천하고 지향해야 할 방향이 결정된 다. 선수는 그러한 결정과 방향을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실행하게 되는데 장애인스포츠선 수들은 비 장애인선수들과 달리 장애에서 오는 신 체적, 정신적으로 대처할 일들과(Cox & David, 1992), 자신들이 제어할 수 없는 경련과 질병들, 신 체적 요소들과 환경적인 요소에 대해 일반선수와 다르게 대처해야 할 요소들이 많기에(Bawden, 2006), 이러한 여러 요소들이 스포츠현장에서 결정 해야 할 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여러 요소들 을 선택하고 결정함에 있어 수용과 회피의 형태로 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즉, 할 것인지, 하지 말 아야 할 것인지라는 선택과 결정이라는 자기결정 이 곧 경기력과 연결되는 요인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자기결정은 불필요한 외부의 억압이나 강요 없 이 본인의 의지에 따라 독립적으로 선택하고 결정 하는 것으로서(Deci & Ryan, 1985), 자기결정과 관 련된 행동들은 전형적으로 성인기와 관련된 역할 을 충족시키고, 이러한 자기결정은 전 생애주기에 걸쳐서 나타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삶의 주체로 만들어준다(이영미, 2004). 또한 자기결정은 실존 과 같은 개념으로서 실제적인 측면에서 누구와 살 것인가, 어디에서 살 것인가,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 여가시간에 무엇을 할 것인가 등에 관한 결 정을(이복실, 김용득, 2012 재인용) 전 생애에 걸쳐 서 하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선수가 되기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선택하고 결정해온 것들이 장 애인스포츠선수들의 습관화된 행동과 자기인식에 따른 자기결정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며, 경기 를 운영하거나 시합 시에 필요한 심리요인에 영향 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다. 또한 그것은 단순히 한순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전 생애주 기에 만들어져서 인식되고 습관화 되어 향상되었 을 것으로 예측된다. 선행연구에서 Field와 Hoffman(1994)은 자기결 정모델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자기결정촉진과정을 개발하였고(Hoffman & Field, 1995), 자기결정모델 은 “자기 자신을 알고 있고 평가하는 것의 기초에 바탕을 두어 목표를 정의내리고 세우는 것의 능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349 으로, 자신을 알고 평가하는 것에 기초를 두고, 삶 을 계획하는 능력은 목표의 성취가능성을 증진시 키고 내부적으로 집중된 기초와 외부적 초점에 맞 추어진 행동은 개인이 자발적 결정을 하는데 필수 적이라고 하였다(Field와 Hoffman, 1994). 또한 Ryan과 Deci(2000)은 자율성, 유능성 그리고 관계 성의 변인들이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으로 제시하였고, Wehmeyer(1999)의 자기결정의 기능적 모델도 자기결정력에 있어 나이, 기회, 능력 그리고 환경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자율적으로 자 기결정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조절하고 심리적 힘이 있으며, 스스로 자각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 리고 자기결정력을 정의하는 행동에 대해 자율성, 자기조절, 심리적 권한, 자아실현의 4가지의 필수 적 특성을 포함한다고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 로 자기조절력에 대한 기능적 모델도 제시하였다. 이처럼 자기결정력은 자신스스로가 자신을 위해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가는 능력으로 자신이 처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우수한 장애인스포츠선수들은 환 경적 요인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며 결정하 고 선택하여 왔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경기심리에도 작용을 하 는지 탐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국내의 자기결정력에 대한 연구는 일반 지적장 애인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스포츠상 황에서의 자기결정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주로 자기결정력의 요인인 심리적 욕구나 동기와 관련된 연구들이다. 스포츠와 자기결정력이 관련 된 직접적 연구는 축구선수의 자기결정성과 유능 성 지각이 동기와 노력에 미치는 영향(김영숙, 2004), 자기결정성 동기수준과 정서반응의 관계(강 혁민, 2009),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운동행동 모형검증(임현묵, 2011), 심리적 웰빙과 관련된 연 구(김덕진, 2010; 함상욱, 2008), 스포츠 수행 예측 을 위한 자기결정성이론의 시계열적 안정성 검증 (박상혁, 2012), 욕구만족척도개발과 관련된 자기 결정성 이론관점에서 본 지각된 코칭행동과 정서 간의 관계(박중길, 김기형, 2013) 등의 연구들이 있 으며, 장애인 스포츠선수 대상은 팀 내 코칭전략이 선수의 자기결정동기에 미치는 영향(천승현, 이재 원, 2011)의 연구뿐이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질문지에 의해 분석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고, 원현 준, 유진(2012)의 우수선수들의 자기 조절적 구조 화 과정의 연구만이 근거이론측면에서 우수선수들 을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이처럼 장애인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의 다양한 자료는 매우 부족 한 상황이며, 장애인은 일반인과 다르게 특별한 환 경과 상황이 존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의 환경적 측면에서 결정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 기에 장애인스포츠 상황의 연구는 더욱 필요할 것 으로 볼 수 있겠다. 또한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심 리적 강화 방안의 매뉴얼이 부족하기에 좀 더 세부 적이며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심층적 연구의 한 방법인 근거이론 연구는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나 이론이 존재하지 않을 때 유용한 방법이다(김병준, 오수학, 2011). 근거이론 방법은 질적 연구에서의 자료 분석을 위한 하나의 방법적 도구 기법으로 국내의 근거이론 연구동향 은 주로 방법적 절차와 기법을 강조하는 Strauss와 Corbin(1990)의 버전으로 한국의 질적 연구자들에 게 압도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방법으로 Glaser 와 Strauss(1967)가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를 처음 출간한 이래 많은 근거이론 방법기 법과 개념들이 발전되어왔으며, 근거이론 방법론 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근거이론방법은 우 350 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선 자료수집에 있어서 다른 방법론과는 다르며, 주 어진 상황을 대상자가 보는 그대로 보기 위해 조작 된 환경보다는 그대로의 환경을 선호한다(권혜진, 1994, 재인용). 근거이론적 방법은 선행연구가 부족한 장애인 스포츠에 적합한 연구방법이라 볼 수 있으며, 이러 한 상황에서 우수선수들의 심리적 측면의 자기결 정력을 위한 기반 연구는 심리적인 향상과 교육적 차원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우수한 장 애인스포츠 선수들이 결정하고 강화한 심리적인 요소들을 근거이론적인 측면에서 심도 있게 파악 하며 세분하고 체계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장애인 스포츠선수들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 기반연구로서 우수한 선수들이 생애전반에 걸쳐서 선수스스로가 결정해온 행동 본질과 심리적인 상태를 도출하여 심리적 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또 한 장애인스포츠의 자기결정력요인을 요인별로 세 분화하여 자기결정력 모형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 로 본다. 이는 우수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자기결정 력을 바탕으로 장애인스포츠선수들을 위한 심리적 차원의 자기결정력 향상을 위한 매뉴얼 제작에 도 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활용하여 생애전반에 따른 선택과 행동에 있어 중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선수로서 자신의 결정에도 도움적인 역할로 전반적인 역량강화의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연구의 참여 집단은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산하단체인 경기단체에 등록된 선수로 수도권에서 활동하는 선수로 한정한다. 둘째, 연구의 참여자는 장애유형 중 뇌성마비, 지적장애 선수를 제외한 신체적 장애 중 지체장애 선수들로 척수장애(Spinal cord injury), 소아마비 (Polio), 절단(Amputation) 및 기타장애 선수를 대 상으로 하며, 참여자는 수도권에서 활동하는 선수 경력이 5년 이상 이거나 국가대표 또는 국가대표후 보경력을 갖고 있는 선수들로 제한한다. 본 연구에 있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갖는다. 1. 장애인스포츠선수들은 생애관점에서 어떠한 결정을 하였는가? 2. 장애인 스포츠 선수들은 전문선수가 되기 위 한 결정과정은 어떠한가? 3. 장애인 스포츠 선수들의 자기결정 개념모형 은 어떠한가?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대상은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산하단체인 경기단체에 등록된 수도권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 수로서 5년 이상의 선수경력을 가진 자로 한정하였 으며, 목적적 표집(purposive sampling)에 의해 선 정하였다. 예비조사 3명을 거쳤으며, 본 연구대상 자는 사격 4명, 볼링 5명, 육상 5명으로 총 14명이 다. 연구대상자의 나이는 평균 47.21(±7.26)세, 운 동시간은 평균 11.64(±5.06)시간, 운동경력은 11.79(±7.28)년, 대표경력은 5.93(±5.57)년이고, 일 반적인 특성은 < 표 1 > 과 같다. 2. 측정도구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1차적인 조사 과정으로 장애인 스포츠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351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구 분 종목 성별 나이 장애 유형 운동 경력 1 가선수 사격 남 53 척수장애 18 2 나선수 사격 남 48 척수장애 33 3 다선수 사격 여 48 소아마비 10 4 라선수 사격 여 43 척수장애 11 5 마선수 육상 남 43 척수장애 8 6 바선수 육상 남 42 척수장애 15 7 사선수 육상 남 37 척수장애 16 8 아선수 육상 남 33 척수장애 4 9 자선수 육상 여 58 척수장애 6 10 차선수 볼링 남 51 척수장애 10 11 카선수 볼링 남 45 척수장애 6 12 타선수 볼링 여 57 소아마비 8 13 파선수 볼링 여 54 소아마비 9 14 하선수 볼링 여 49 소아마비 11 15 예비a 사격 남 51 척수장애 10 16 예비b 다종목 여 56 소아마비 8 17 예비c 볼링 남 61 척수장애 7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자기결정력 요인들을 파악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Strauss와 Corbin (1998)의 근거이론의 철학적 전제를 기반으로 뇌성마비, 지 적장애 선수를 제외한 신체적 장애 중 지체장애 선 수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거친 뒤 장애인스포 츠선수들의 자기결정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들과 그 관련성을 검토하였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는 < 표 2 > 와 같이 장애를 진단 받는 시점부 터 전문 스포츠선수가 되기까지의 과정에서 어떻 게 인식하고, 계획, 행동하였는지의 범위를 포함시 켜 생애관점에서 면담하였다. 본 연구의 틀은 고정되어 있지 않았으며 현장에 서 나온 내용과 더불어 추가적으로 질문을 하였다. 근거이론방법론은 자료로부터 이론을 생성하기 때 대표 경력 17 10 8 9 4 14 10 2 - - 3 - - - 2 4 - 훈련 시간(주) 결혼 유무 재정 인식 직업 10 기혼 중 전문운동 10 미혼 하 간헐적 20 기혼 중 전문운동 15 기혼 중상 전문운동 20 미혼 하 간헐적 기혼 하 전문운동 8 20 기혼 중 간헐적 미혼 하 전문운동 7 10 기혼 하 전문운동 기혼 중 간헐적 7 10 기혼 중 전문운동 기혼 중상 병행 기혼 중 병행 6 8 12 기혼 하 전문운동 24 기혼 중 병행 기혼 중상 간헐적 8 21 기혼 중 전문운동 문에 이론적 표본추출(theoretical sampling)을 강조 한다. 즉,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과정을 통해 어떤 자료를 어디에서 수집해야 할지를 결정 하는 유동적이고 불확실한 특징을 지니며, 표본추 출을 어느 시기에 멈추어야 할지를 이론적 포화도 (theoretical saturation)에 따라 결정되는데, 분석자 표 2. 주요면담 범위와 내용 면담범위 면담내용 개인적 특성 개인적 특성 및 참여 특성 참여과정 입문계기 및 참여과정 참여 지속 및 방해요인 운동 참여에서 나타난 변화 자기결정력요소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능력 목표계획과 운동관련 요소 자기결정력인식 및 향상 자신 인식 및 삶의 의미 352 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가 사전에 이론적 포화도를 예상하기 힘들며, 단지 연구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사례(개인) 혹은 집단의 수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이동성, 김 영천, 2012). 따라서 근거이론의 방법론과 강유석 (2009)의 근거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기본적 면담범 위와 면담내용을 정하였으며, 기본적인 질문이외 에 현장에서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을 하였다. 3. 자료처리 본 연구에서 얻은 면담자료 내용은 연구 참여자 의 동의를 얻어 녹음하였으며, 녹음된 내용은 그대 로 문서화하여 근거이론 방법론에 따라 분석하였 다. 또한 마지막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삼각검증 (investigator triangulation)을 실시하여 연구내용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였다. 검증을 위해 1차적 전 문가 집단인 스포츠심리학박사 1인, 장애인체육전 문가 1인, 총 2명으로 구성하여 검증하였으며, 2차 적 전문가 집단은 스포츠심리전공과 장애인 체육 지도자를 겸한 연구자와 스포츠심리학박사 1인, 장 애인체육선수 및 장애인전문지도자를 역임한 1인 총 3인을 구성하여 개념모형의 이해도와 일반화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면담에서 나온 자료는 자기결정력의 요건 형성 을 위해 근거이론방법론의 분석절차에 따라 분석 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가지고 분석하 였다(이동성, 김영천, 2012). 근거이론의 부호화 과정은 첫째,'개방코딩' 기초 단계로서 자료를 해체-검사 비교하여 개념화시키 고, 범주화하는 과정이다(김성곤, 2011). '초기코딩' 으로 불리는 개방코딩은 텍스트를 열어 젖혀서 자 료로부터 사고와 의미를 드러내는데 있다(이동성, 김영천, 2012). 둘째, '축코딩'은 하나의 범주에 그 하위범주들을 연관 지어 새로운 방식으로 자료를 재조합하는 것을 말한다(김성곤, 2011). 즉, 한 범 주와 축을 중심으로 속성과 차원에 따라 여러 하위 범주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코딩방법이다(이동 성, 김영천, 2012). 셋째, '선택코딩'은 범주를 통합 시키고 정교화하는 과정이다(김성곤, 2011). 더 이 상 새로운 속성과 차원이 드러나지 않는 이론적 포 화상태(theoretical saturation)이다. 즉 선택 코딩단 계에서는 자료가 고도의 추상화된 이론으로 전환 된다. 선택 코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핵심범 주(core category)를 생성하는 일이다(이동성, 김영 천, 2012). 이에 본 자료는 근거이론방법에 따라 초기 코딩 과정과 축코딩, 그리고 선택코딩의 정교화 하는 과 정을 거쳐 핵심범주로 분석을 실시하여 최종적으 로 패러다임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양적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기초통계치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Ⅲ. 결과 및 논의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생애전반에 걸친 심리적 인 자기결정력 요인들과 영향요인들, 행동 본질과 심리 상태를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근거자료의 범주화 수집 된 자료는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였 다. 유사한 개념을 코드화 하고 개념화하여 하위범 주와 범주로 분석하였으며, 분류된 자료의 개념들 을 생성하였다. 분류된 개념의 최종자료는 216개의 개념들을 생성하였고, 이를 다시 유사한 개념별로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353 표 3. 장애인스포츠선수의 자기결정력 개방코딩내용 개 념 구분 3 4 5 목표 없음, 심리적 좌절(2), 공부 안함(2), 무의미 생활, 생활의 무력감, 삶의 의욕 없음, 장애로 자신을 억누름 특별한 장애로 인식 안함, 장애 불편함 인식 못함(3), 장애 수용 더한 장애인 을 생각, 장애 무의식 과거 운동의 효과, 다양한 운동경험(과거육상, 태권도, 테니스, 배구, (5)), 적 성에 따른 선택(10), 종목매력에 따른 취향선택(2), 필연적 선택, 공공시설에 의한 선택(2), 6 올림픽경기종목으로 선택(2), 올림픽에 가고 싶은 욕구(3) 7 운동의 매력, 운동재미에 의해 선택(4), 새로운 환경에 대한 재미 8 부상에 의한 변경(2), 시기와 맞물려 선택(2), 재활시기에 선택, 재활치료로 선택(3), 주변사람에 의한 선택(2), 환경에 따른 선택, 선수감소에 따른 종목 변경 9 정보부족, 생활에 따른 교육부재, 잘못된 정보습득 10 11 12 13 14 15 16 자신감 생김(2), 자신감으로 밝은 성격으로 변함, 자존감 형성, 운동선수에 자부심 느낌, 운동으로 용기생김, 미래에 대한 희망(2), 책임감에 의한 노력, 승부욕이 생김(2), 성취감생김, 운동에 욕심이 남, 예전에 목표 없으나 목표 생김 운동으로 계획적이게 변화됨, 운동으로 대인관계 넓어짐, 운동으로 생활이 변 화됨, 운동으로 인생 얻음, 삶에 만족(2), 생활 속 뚜렷한 목표, 타인과 교류 건강회복(3), 우울증해소, 운동 속 자유로움, 운동에 의한 심리치유(3), 신체 적 아픔 잊음, 경험에 의한 자신감 형성 좋게 생각, 좋지 않은 생각 빨리 잊기, 돈 욕심 없음, 긍정적 마음가짐을 함 (2), 결과에 따른 패배의식 없음, 긍정적 생활, 잘 살 수 있다는 생각, 매일 이미지트레이닝 투자에 의한 노력(2), 성과에 따른 목표설정, 보상 조건(2), 포상에 따른 목표 의식, 실력과대평가(부정적) 뭐든 잘한다는 마음, 이길 수 있다고 생각, 자기혼잣말, 자신을 짱이라 생각, 나를 믿음, 동료를 믿음 끝까지 최선(4), 끝임 없는 노력(7), 노력에 의한 결정력 향상, 노력하는 삶 (2), 오기로 운동(3), 운동 의지(2), 운동인내 17 솔직한 성격, 호기심성격, 완벽성향이라 생각함 18 적극적 성격, 망설임 없음, 주저하지 않는 성격(2) 하위범주 상위범주 1 장애 전 공부지속, 타인 공부지도, 공부 열의가 강함, 교육에 따른 생각변화 교육 열의 2 운동할 수 있다는 인식 못함(3), 과거 체육인식은 '좌절' 체육의 관념 심리적 좌절 장애의 무의식 과거운동경험 운동동기 올림픽의 갈망 운동의 재미 사회적 선택 정보부재 운동으로 생각 변화 운동으로 생활 변화 신체정신 회복 마인드컨트롤 강화에 의한 심리형성 긍정적인 생각 최선의 노력 외향적 성격 적극적 성격 19 소심한 성격, 수행에 대한 후회(3), 결정의식부족(2), 실력과대평가 소심한 성격 20 최우선 목표설정(2), 자신에게 맞는 훈련 계획 설정(4) 21 목표달성을 위한 실천 및 노력(6), 책임에 대한 계획 설정 22 적당한 훈련, 집중력을 위한 보완훈련 적절한 목표 목표에 대한 노력 훈련조절 성격적 행동 목표 실천 자기 심리적 조절 심리적 강화 사회적 환경 학습경험 발달 354 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23 하고 싶은 일에 초점, 한가지 집중, 할 수 있는 것에 집중, 할 수 있다고 생각 (2), 목표에 대한 자화, 자기혼잣말 함, 타인의식 안함 자신만의 기술, 종목몰입, 컨디션에 의한 집중(2), 일관된 수행(2), 종목컨트 롤기술요구 집중조절 조절 24 생활관리조절(4), 자기관리충실, 유사근육종목병행, 철저함으로 자기관리 생활조절 25 26 빠른 수행판단(6), 경쟁에 의한 훈련, 결정하면 선택, 여러 번 생각, 결정에 최선 27 생활에서 운동습관, 습관 된 생활관리, 습관 되게 결정(3), 28 29 장교경험, 끌고 가는 스타일, 끌고 가는 계획(2) 30 운동의 중요성인식(2), 운동재능 발견, 늦은 선택(4), 늦은 후회 31 32 자신의 신념 형성, 의지 있는 삶(6), 절실함 인식 33 34 35 36 올림픽이 목표(5), 현실적 목표설정, 단계별 목표설정(2), 명확한 계획설정 (11), 세부계획(3) 미래에 대한 계획(14), 지도자 준비(2), 장애복지수용소 설립계획, 공부요구 필요성(2) 자신의 실력파악(3), 자신인식을 통한 생활계획, 자신의 장단점파악, 내 생각 중요성 인식, 자기분석 롤모델에 의한 종목선택, 취향, 내 욕구에 의해 선택, 운동이 하고 싶어서, 후 회되지 않는 삶을 위해서 선택, 몸상태에 따른 종목선택, 메달에 따른 선택 37 후회되지 않는 선택(2), 후회하지 않음(2), 운동 선택만족(2) 38 나만의 노하우로 판단, 내 결정 후 실행, 내 판단 후 의논, 내 페이스대로, 내 가 책임지는 자세, 자신의 결정(2), 자신의 믿음, 훈련 속 자기선택, 스스로 결정(9), 소심하지만 결정함, 혼자 습득 39 안 아까움, 운동에 비중 둠, 용품 투자 40 41 가족들의 존중, 같은 장애의 도움, 배우자의 묵언의지지(2), 사회적 도움, 가 족들의 도움(5), 배우자의 지원(5) 가족에 의한 정보습득(3), 동료들의 도움, 선배의 지도로 향상, 외국선수들 자문, 멘토의 지원, 인터넷 정보습득, 남편의 지도 44 45 경제력부족으로 인한 걱정(2), 경제력으로 장비교체 어려움, 과정 힘듦 인식, 환경변수에 의한 결정난항(2), 자금부족, 어려운 운동 환경으로 선택갈등, 운 동 포기 생각 지도부재에 따른 결정영향(6), 지도자 영향인식, 지도자 자문 없음, 주변의 지도, 지도자필요 요구(4) 46 정보력 부족, 지원부족, 같은 장애유형 지도부족 운동에 전념(2), 운동에 초점, 운동의 중요도 인식, 경기경험에 따른 인식변 화, 운동의 우선순위인식(3) 일지를 통한 반성, 자신만의 기술생각(2), 훈련 일지 작성, 훈련분석, 세부 분석 (2) 자신만의 수행기술 강화 선택적 결정 습관된 행동 반성적인 사고 리더십 발휘 운동의 발견 중요성의 변화 삶의 의미, 신념 형성 확실한 목표 목표설정 장래계획 자신을 파악 의미운동선택 후회 없는 선택 자신의 판단 운동투자 주변인들의 지원 정보 습득 42 저축된 자금, 포상금에 의한 생활, 금전적 제한 요소 안된다고 생각(2) 재정 보완 43 지원이 점차 늘고 있음(2) 지원 증가 재정과 운동환경 미흡 지도 부재 정보부족 운동방해 요인 운동지속 요인 자신파악 의미의 선택 판단의 실행 자기 인식/신념 자기 강화 자기 점검 리더십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355 묶어 19개의 범주와 46개의 하위범주를 생성하였 다. 결과는 < 표 3 > 과 같이 나타났다. 2. 장애인스포츠선수의 자기결정력모형 개방코딩에서 구성된 범주들을 중심으로 축분석 을 실시하였으며, 하위범주들을 연관 지어 장애인 스포츠선수의 자기결정력모형을 재조합하였다. 이 해도를 높이기 위해 범주들을 서로 연결하였으며, < 그림 1 > 의 패러다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생애적 측면에서 자신이 성장 해 가면서 학습경험과 발달 상황이 자신의 장애· 운동에 대한 수용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인과 적조건으로 작용하였다. 운동의 선택(기회)인 사회 적 환경과 운동동기는 중심현상인 운동을 발견한 다던지 운동의 중요성으로 변화, 인생에서의 삶의 의미와 신념형성 등 자신의 인식변화의 중심현상 에 맥락적조건으로 작용하였으며, 여러 지원들도 운동지속 또는 방해의 원인이 되어 중재적 조건으 로 작용하였다. 자기결정력인 자율성, 자기조절, 심리적 권한, 자아실현은 작용/상호작용을 하여 장 애인스포츠선수의 경기력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유 무의 결과로 나타났다. 이렇듯 자신이 살아온 인 생의 전반적인 환경에 따라 내적인 요인들이 자신 의 지각 또는 신념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스로의 자기결정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 났다. Wehmeyer(1999)가 제시한 자기결정기능모형의 4가지 특성들은 각기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성을 가지며, 이 특성들이 전 생애 에 걸쳐 발달과정과 학습경험을 통해 얻어진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장애인 스포츠선수의 자기 결정력에 자율성, 자기조절, 심리적권한, 자아실현 의 4가지 특성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이는 서로 연 관성을 가졌으며, 선행연구처럼 전 생애측면에서 영향을 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과에서 나온 4가지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성이다. 자율성(Autonomy)은 자신의 그림 1. 장애인스포츠선수의 자기결정력 모형 356 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선호나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으로서 (Wehmeyer, 1999, 이영미, 2004 재인용) 자율성에 의미의 선택, 판단의 실행이 포함되었다. 의미의 선택의 하위범주는 의미운동선택, 후회 없는 선택 이며, 판단의 실행 하위범주는 자신의 판단, 운동투 자로 나타났다. < 의미의 선택: 의미운동선택, 후회 없는 선택 > 운동에 대한 의미를 두고 있으며, 운동선택에 있 어 후회되지 않기 위해 의미 있는 선택을 결정하였 다. 주로 대표경력이 있는 선수들은 자신들의 후회 되지 않기 위해 선택했지만 대표경력이 없는 선수 들은 현재까지도 종목 선택의 아쉬움을 토로했다. “저는 인생을 재미있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기 때문에 내가 어떤 선택을 하던 간에 최대 한 후회를 남기는 선택을 하고 싶지는 않거든요~ 생략, 나는 이 운동을 안하게 되면 내 평생 후회로 남을 것 같다했죠”(사선수) “제일 잘한 것은 운동으로 결정을 내린거죠. 그 러나 예전에 다른 종목으로 가야했었는데 우린 재 미로 즐기자하는 생각으로 쭉 했는데 다른 종목으 로 갔어야 하는데 그게 제일 후회되죠”(아선수) < 판단의 실행: 자신의 판단, 운동투자 > 자신이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판단하며, 자신 이 원하는 것에 과감히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자신의 판단에 어려 움을 겪기도 했다. 경제적인 측면은 자신의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럴 때 어떠한 결정을 하 는가는 운동에 대한 절실함과 연결되는 것으로 보 인다. “좀 힘들더라도 제 돈으로 해요 포기는 안해요 제가 궁핍하더라도 놓치고 싶은 생각이 없어서 그 쪽으로는 투자를 많이 하고 싶은 생각이에요”(바 선수) “운동하면서 공사는 것도 힘들죠 게임도 자비로 해야 되고 자부담이 힘들죠~ 이걸 해야 되나 하면 서 하고 있어요”(하선수) 둘째 자기조절이다. 자기조절(Self-Regulated)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적 조정, 혹은 자기 스스로 통제해 조정하는 것으로서(Wehmeyer, 1999, 이영 미, 2004 재인용), 목표실천, 자기조절, 자기강화, 자기점검, 리더십이 포함되었다. 목표실천의 하위 범주는 적절한 목표, 목표에 대한 노력이고 자기조 절의 하위범주는 훈련조절, 집중조절, 생활의 조절, 자기강화의 하위범주는 자신만의 수행기술 강화, 선택적 결정, 습관된 행동, 자기점검의 하위범주는 반성적인 사고, 리더십의 하위범주는 리더십의 발 휘로 나타났다. < 목표실천: 적절한 목표, 목표에 대한 노력 > 목표실천에 있어 계획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적 절한 목표를 세우고 있었으며, 목표에 대한 세부적 인 노력들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치고 나서는 목표가 없었어요. 내가 남을 도 와줬다가 나를 도와줘야하니깐 처음에는 죽을 생 각만 했죠. 선발이 됐으니깐 금메달 따는 것이 목표 고 저는 65세까지 운동을 할 생각이고~생략, 지금 은 확 달라졌죠. 우리나라 최고가 아니라 세계최고 가 되려고 지금도 노력을 하고 있어요.”(가선수) “계획이 없으면 성적이 안나고 계획이 나와줘야 실행이 되니깐 계획 없이 와서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지가 않은 거죠. 그래서 계획을 잡고 실 천을 하면서 변화추이를 모니터링하면서 가죠 ” (아선수) < 자기조절: 훈련조절, 집중조절, 생활의 조절 > 훈련 속에서 스스로의 자기조절과 무엇을 할지 에 대한 명확한 집중조절, 생활에서의 음주, 컨디션 조절 등에 대한 전반적 자기조절을 하고 있었다. “대표팀 훈련에서 좀 더 적극적 계획을 짜고 같 이 돌리면서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 속에서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357 도 결정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 무조건 따라간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에요 부상이 염려되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부상을 방지를 위해서 끊어야 될 때는 확실하게 끊어야 될 필요도 있어요. 그것을 스스로 정말 부상방지를 위해서 여기까지가 오늘 선이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기 결정력이 필요해요”(아 선수) < 자기강화: 자신만의 수행기술 강화, 선택적 결정, 습관된 행동 > 연습시에 자시에게 맞는 자신만의 수행기술을 찾아가며, 습관화된 익숙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 도록 자신만의 강화를 하고 있었다. “나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거다 나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되는 거자나요. 다른 사람이 테 클걸지 못하게 나만의 방법을 찾으면서 그렇게 방 법들을 찾아가다보니깐 잘되는거에요”(다선수) “평상시 연습하는 것이 뇌에서 결정하겠지만 몸 도 무의식적으로 결정을 해서 연습한 대로하게 되 거든요 연습을 안하게 되면 몸도 우왕좌왕해요 연 습때 버릇을 들여 놓으면 시합 때 이상한 상황이 발생 했을 때도 몸이 자기 스스로가 결정을 해주는 것 같더라구요”(가선수) < 자기점검: 반성적인 사고 > 하루하루에 대한 반성으로 자신을 되돌아보고 비교분석하는 자기반성적인 사고들을 하고 있었다. “하루하루 점수표를 적고 있어요. 한달 기준해서 몇을 쳤나 적고 있어요. 머릿속으로 늘 생각만 하고 가끔씩 동영상을 찍어서 내 동작을 보고 있어요.” (하선수) “유투브 동영상, 대회 같은 경우 동영상 있으면 그 선수들을 보고 A라는 선수는 어떤 주법으로 어 떻게 하더라 같은 유형인데도 다 틀리기 때문에 여 러 동영상을 보는거죠 처음에는 잘 안보이는데 계 속 보다보면 얘는 이게 틀리네~ 생략, 틀리니깐 그 런 것을 계속 보는거죠”(마선수) < 리더십: 리더십의 발휘 > 개인적으로 리더십의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발휘하고 있었다. 그러나 대표경력과 그렇지 않은 선수 간에는 리더십에 조금 차이를 보였다. “좀 끌고 가는 스타일이고요 완전히 나서는 스타 일은 아니고 군대에서도 일반하사와 조장으로 해 서 끌고는 가는데 완전히 내주장으로 이것이 좋다 라고 독불장군처럼 가는 것이 아니고”(차선수) “내가 고등학교 다닐때는 체육부장을 했었어요 운동을 잘하지는 못하는데 리더십이 있었어요”(라 선수) 셋째는 심리적 권한(psychological empowerment) 이다. 심리적 권한은 인식(개인 효능감), 성격(통제위 치) 그리고 동기적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는 통제수단 의 복합적인 차원이다(Zimmerman, 1990, Wehmeyer, 1999 재인용). 심리적 권한으로는 심리적 강화, 심 리조절, 성격적 행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심리적 강 화의 하위범주는 운동으로 생각변화, 운동으로 생 활변화, 신체정신 회복이며, 심리조절의 하위범주 는 마인드컨트롤, 강화에 의한 심리형성, 긍정적 생각, 최선의 노력이고, 성격적 행동의 하위범주는 외향적 성격, 적극적 성격, 소심한 성격으로 나타 났다. < 심리적 강화: 운동으로 생각변화, 운동으로 생활 변화, 신체정신 회복 > 장애인으로서가 아닌 운동선수로서 자신에 대 한 자신감 등 생각이 바뀌고 생활과 정신적으로 긍 정적 변화가 일어났다. “선수들이 많이 얘기를 해요 밝아졌다고 오래본 친구들이니깐 말수가 많지는 않는데 운동을 하면서 자신감이 생기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어요”(아선수) “사람이 피하는 것보다 맞다드리는 것이 그런 결 정을 내린다는 것이 신기하더라구요. 지금은 당당 358 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한게 그런 결정을 내린다는 용기 그것이 운동을 하 면서 생긴 것 같아요”(타선수) < 심리조절: 마인드컨트롤, 강화에 의한 심리형성, 긍정적 생각, 최선의 노력 > 마인드를 긍정적으로 컨트롤을 하며, 자신을 위 해 힘들어도 참고 해내는 끈기를 보여줬다. “제가 이미지트레이닝을 해요 날마다 해요. 그게 쉽지가 않자나요. 그런데 그게 신기하더라구요 그 냥 떠올라요 그게 스트레스가 아니면서 떠올라요. 이번에는 일지에다 써 놓자나요. 루틴을 그럼 계속 그걸 보고 상상을 해요”(라선수) “꿈은 이루어진다. 나는 00짱이야 카톡에 이렇게 써 있어요. 나는 긍정적으로 생활을 해요”(자선수) “대표팀이 아닌 개인운동을 할 때는 프로그램이 나와 있을 때는 그날은 무슨 일이 있어도 운동을 해야 되요”(아선수) < 성격적 행동: 외향적, 적극적, 소심한 성격 > 대부분 선수들은 적극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 으나 소심한 성격으로 결정력이 약하다고 인식하 는 선수들도 있었다. “어렸을 때는 몰랐는데 지금 보면 굉장히 활동적 이고 남성적인 성향이 많아요. 모든지 안되는 부분 이 있으면 빨리 포기를 하고 새로운 것이 있으면 적극적이고 좋지 않은거 우울한 생각은 빨리 버려 버려요. 저는 제 성격에 만족해요.”(타선수) “내가 웃으면서 그냥 받아주는데 나는 남한테 싫 은 소리를 못하니깐 나는 상처를 받아 받죠 조금 소심한 편이에요.”(파선수) 넷째는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이다. 자아실 현은 자신의 독특한 재능과 가능성을 최대한 개발 하는 것으로(Wehmeyer, 1999, 이영미, 2004 재인 용), 목표설정과 자신파악을 포함하고 있으며, 목표 설정의 하위범주는 확실한 목표, 장래계획이고 자 신파악은 자신의 파악으로 나타났다. < 목표설정: 확실한 목표, 장래계획 > 자신의 목표에 있어 확실한 의식을 하고 있었으 며, 그에 따른 계획과 실천을 하고 있었다. “2달 전부터 집중훈련을 하고 그러면서 강점을 살려야 되겠죠 그러면 평소보다 평지에서 스피드 를 높여서 간다던지 내리막도 많이 쳐서 길게 갈 수 있는 훈련방법을 하죠. 스케줄은 제가 직접짜 요”(사선수) “2020년까지 실업생활선수생활을 하고 싶은 생 각이구요 도쿄까지 가고 싶고 갔다오고 나면 2020 년까지 한다고 치면 그 사이에 지도자를 할 수 있는 자격을 다 준비를 해 놔야겟죠 지도자 자격증도 따 야하고 연수도 해야하고 지금 계획은 거기까지”(아 선수) < 자신파악: 자신의 파악 > 자신의 장단점을 확실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장점이 내리막에서 굉장히 강해요 그러나 약 정은 오르막에서 굉장히 약해요 제가 장단점을 알 기 때문에 계획을 잡기가 쉽죠. 당일날 경기코스가 어떠냐 경험한 코스인가 확인하고 고저도를 보고 코스를 답사를 하죠 평지가 어느 정도 있고 내리막 과 오르막이 어느 정도 있는지 이런 것을 파악해서 하죠”(사선수) 앞선 결과처럼 선수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 기 위해 목표를 스스로 만들고 기회를 선택하며 그 기회를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또한 자신의 목표를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 여주었다. 자신의 삶에서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것(Mithaug 등, 1996, 김정연, 2011 재인 용)과 같이 우수 장애인스포츠 선수들은 자신의 삶 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필요한 것인지를 인식하여 자신을 위해 실천하는 자기결정력을 발휘하고 있 었다. 이는 올림픽종목에 출전하거나 국가대표 경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359 력을 가지고 있어서 메달권 안에 있는 선수들에게 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자신에 대한 자율성, 자 기조절, 심리적 권한, 자아실현 등이 강하게 작용하 고 있었다. 선행연구처럼 이들은 자기결정능력이 있는 사람들로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알고, 어떻게 선택해야 하 는지를 아는 사람들인 것이다(Martin & Marshall, 1995). 본 연구 결과에서는 올림픽 종목에 포함되어 있 는 선수들은 올림픽이라는 목표를 잡기 위해 자신 의 기회를 선택하고 기회들은 활용하여 극대화하 는 방법을 알고 있었으며, 자신들의 인생을 위해 헌 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즉, 올림픽이라는 뚜렷한 목표로 자신의 미래가 설계되며, 그로인해 강화가 되어 더욱 노력하는 계기가 되는 것으로 보 였다. 그러나 올림픽 종목에 포함되지 않은 종목의 선수들은 선수경력이 오래 됐음에도 불구하고 자 신의 목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며, 선 택과 태도에 있어서도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단 지 삶에 만족하거나, 여러 가지의 아쉬움(지도부 족, 금전부족 등)을 토로했다. 그러나 모든 선수들 은 운동에서 나오는 긍정적인 효과와 삶의 의미를 가졌으며, 그 소중함을 가지고 있었다. 올림픽이라 는 목표처럼 목표의 방향에 따라 운동선수에게 자 기결정력의 힘은 달라 질 수 있을 것이며, 선택과 태도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자세가 변할 수 있을 것 이다. Martin과 Marshall(1995)에 의한 것처럼 자신 이 어떠하게 인식을 하느냐에 따라 목표의 방향은 달라지고 끈질기게 추구하게 되며, 자신의 태도와 믿음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심리강화방법으로 자기결정력을 높이 기 위해서는 입문단계부터 다양한 운동경험과 인 식(장애, 운동)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인식하 고, 설정하여 결정해 나갈 수 있도록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스포츠선수'가 목표가 되어도 인생의 삶에서 성공적으로 살 수 있음을 인 식 시킬 수 있는 교육과 제도적 방안이 마련되어 삶에서 수용과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Ⅳ.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스포츠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생애전반에 걸친 심리적인 자기결정력 요인 들과 영향요인들, 행동 본질과 심리상태를 도출한 결과, 선수들은 성장해 가면서 학습과 발달 상황이 자신의 장애·운동에 대한 수용력에 영향을 주었 으며, 사회적 환경과 운동동기에 따른 운동선택(기 회)은 중심현상인 운동의 발견, 중요성의 변화, 삶 의 의미/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조건이 되었 다. 여러 가지의 지원들도 운동지속 또는 방해의 원인이 되어 장애인 스포츠선수들의 자기결정력 요인에 중재적 조건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자기결 정력인 자율성, 자기조절, 심리적 권한, 자아실현은 작용/상호작용을 하여 장애인스포츠선수의 경기력 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유무의 결과로 나타났다. 이 렇듯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전반적인 환경에 따라 어떻게 수용하는가의 인식과 운동을 선택할 수 있 는 기회들이 자신의 지각 또는 신념에 영향을 주었 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운동을 함에 있어 스스로의 결정력에 영향을 주었다. 이를 장애인스포츠선수 의 자기결정력 패러다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한다. 첫째, 전 생애적인 부분으로 봤을 때 장애와 운 360 장애인스포츠 선수의 심리강화를 위한 자기결정력의 근거이론적 접근 동의 수용과 사회적 환경과 운동에 대한 동기에 따 라 기회가 주어졌을 때 운동의 선택과, 자신의 지각 과 신념에 영향을 주었다. 즉, 어렸을 때부터 운동 이란 것이 장애인으로서 접근할 수 없는 것이 아니 라는 인식을 할 수 있는 교육환경과 다양한 운동체 험을 할 수 있는 환경들이 만들어져 운동에 대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기회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 이다. 둘째, 우수한 스포츠선수들은 올림픽이라는 무 대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이를 위해 절실한 노력들을 하고 있었다. 그러기에 자신에게 맞는 명확한 목표 를 설정하여 자신을 이끄는 힘과 원동력으로 만들 어야 할 것이다. 셋째, 자기결정력은 남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 라 자신 스스로에게서 나오는 판단에 대한 믿음이 고 실행이다. 따라서 자신의 판단을 믿고 정확히 파악하여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며, 의미 있는 목표를 세워 확실한 목표로 향해 갈 수 있도록 자신을 이끄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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