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순 지음 / 나비의활주로
이 책은 크게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성공적인 유튜브를 위해 유의할 점, 자
동으로 고객 만들어주는 6단계 모델, 세상 간단한 판매 전략,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낸 사
례, 앞으로도 게으르고 싶다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마인드셋’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 책 한 권이
면 어떤 콘텐츠를 다루어야 할지 막막한 초보자는 물론이고, 이미 콘텐츠 사업을 진행 중인 이들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신태순 지음
▣ Short Summary
코로나19의 여파가 가시지 않은 상황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책에서 말하는 콘텐츠 해킹 관점을 적용
하고 있던 기업들은 생각보다 그 타격을 입지 않고,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있어도 기존에 하던 영업
과 매출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오히려 더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그다음
도약을 준비하는 과정 중에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와 재택근무가 당연시되는 시기가 5년 정도 빨리
왔다고들 이야기한다. 천천히 체질 변화를 준비하던 기업들도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되었다.
기업은 물론이고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안전한 개인도 없다. 하지만 변화는 기회를 품고 있기에
누구보다 한 발 먼저 흐름을 탄다면 생존을 넘어 성장도 쉽게 도모할 수 있다. 이 책에도 나오지만 저
자의 아내도 육아를 시작하며 10년 다녔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기만의 아이템으로 무자본 창업을 1억
넘게 정부 지원을 받고 1년 만에 1억 원이 훌쩍 넘는 매출을 만들며 주식회사를 이끌어가는 중이다.
갓 태어난 둘째와 한참 부모의 사랑을 원하는 첫째와 대부분 시간을 보내면서도 이런 성과를 낼 수 있
었던 것은 이 책 전반에 걸친 콘텐츠 해킹 개념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신이 가장 부자 사업가는 아니지만 단언하건대 자녀와 가장 충만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사업가라고 자부한다. 따라서 영리하게 콘텐츠를 활용해서 행복하게 돈 벌 수 있다는 믿음으로 출발했
던 수년간의 연구와 실험의 결과물을 이 책에서 모두 공개한다.
매월 나가는 비용은 많은데 성과는 없고 감당하기 힘든 리스크를 안고 가는 스타트업, 중소기업의 마
케터 혹은 대표는 이 책으로 체질 전환을 시작할 수 있다. 직장 다니며 창업을 준비하거나 부업하는
독자님이라면 고객을 만족시키며 즐겁게 돈 버는 시작을 이 책으로 해보시면 좋다. 1인 기업가라면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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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트레스 덜 받으면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그에 상응하는 돈을 벌기 위해서 읽어보기 바란다. 거북
이는 산에서 토끼와 경주하면 이길 수도 없고 그 과정이 행복할 수도 없다. 자신만의 바다를 찾아 경
쟁 없이 자유롭게 돈 벌고 싶은 거북이 같은 이라면 마법의 키워드 ‘콘텐츠 해킹’에 주목해 보라. 아주
조금만 관점을 달리하여 콘텐츠를 영리하게 활용해서 행복하게 돈 벌 수 있음을 경험하자.
▣ 차례
프롤로그 덜 쓰고, 더 자유롭게 더 벌기 원하는 분! 꼭 끝까지 봐주세요
PART 1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PART 2 게으르니까, 당장 시작해야 하는 유튜브
PART 3 게을러서 생각해낸, 자동으로 고객 만들어주는 6단계 모델
PART 4 게으르니까 고안해낸, 세상 간단한 판매 전략
PART 5 정말 게을러도 됩니다.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낸 사례
PART 6 앞으로도 게으르고 싶다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마인드셋
에필로그 미래 사회의 유연한 적응을 위한 키워드, 콘텐츠 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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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신태순 지음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
“소셜 미디어에서 순전히 콘텐츠를 만드는 재능만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약 1퍼센트뿐이다. 나머지 사
람들은 자신이 만드는 콘텐츠를 관심 있게 봐줄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해야 한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작가, 사업가, 인플루언서 게리 바이너척이 한 말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우버의
초기 투자자인 게리 바이너척은 세계 소셜미디어 영향력 톱이라는 타이틀이 있습니다. 동네 와인 가게
에 불과했던 아버지의 사업을 세계적인 와인회사로 성장하게 한 사업가인데요. 자신이 가진 SNS채널
을 통해서 정기적인 콘텐츠 발행을 하면서 팬과 소통하며 여러 사업을 성장하게 하고 있습니다. 저 역
시 이 분의 책과 영상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영감을 받았고 우리나라 정서에 맞게 실험해보며
크고 작은 성과를 내왔는데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콘텐츠 마케팅으로 돈 버는 데 필요한 5가지 메시
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압도적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압도적 콘텐츠를 만드는 게 광고비를 아끼고, 브랜딩을 빠르게 구
축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저 역시 7년 이상 압도적으로 많은 콘텐츠(글, 책, 음성, 영상)를
쌓아온 게 지금의 자유로운 생활을 가능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광고비를 써도 돈을 못 번다는 기업에
게 지금 고객을 위한 정보성 콘텐츠를 쌓지 않으면, 점점 더 광고에 의존하게 되고 고정비를 줄일 기
회는 더 멀어질 거라 경고도 많이 했습니다. 물론 당장 반응이 없을 것 같은 정보성 콘텐츠 제작에 회
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곳이 많았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보면, 여전히 과한 광고비로 허덕이거나 사업
중단 위기가 온 일도 있었습니다.
지금 고객을 위해서 만드는 콘텐츠 한두 개의 위력은 별 볼 일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 1년
지속해서 발행되면 고객의 신뢰도는 급상승합니다. 구매하기 전, 3번 고민할 것을 1번 고민하게 만듭
니다. 압도적인 콘텐츠로 이런 영향력을 만드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은 생존 가능성 자체가 달라
집니다. 지속적인 정보 수집에 유리한 내 전문 분야에서 고객이 쉽게 소화하도록 고강한 콘텐츠를 계
속 발행하세요. 그게 쌓여서 압도적인 콘텐츠가 되면 제가 왜 이렇게 강조했는지 피부로 느끼실 겁니
다. 고객이 돈을 내려고 줄을 서는 경험을 하게 될 테니까요. 당장 정기적인 콘텐츠 발행을 고민해보
세요. 시간이 지나, 광고비 지출 내역을 보며 한숨을 내쉬지 않기 위해서 말이지요.
두 번째, 열심히는 기본이고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 합니다. 지속해서 콘텐츠를 압도적으로 만들기 위
해서는 꼭 필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일단 만드는 사람이 콘텐츠 주제에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관련된 공부도 재미있게 하고, 고객 관점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더 잘 생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에너
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않고 콘텐츠를 막 만들다보면, 중간에 지치고 위기가 옵니다. 그래서 저는
에너지 관리를 위해서 감사 일기를 쓰거나 명상하는 습관을 추천합니다. 그런데도 열정만으로 불꽃처
럼 콘텐츠를 생산하며 만족하는 분도 계십니다. 속도가 빨라 보이는 것에 뿌듯함을 느껴서 에너지 관
리를 제대로 못하고 중단하게 되는 경우가 가장 안타깝습니다. ‘압도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드는
건 결코 열정과 결심만 가지고 되는 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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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세 번째,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지 않습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가 고객이 당장 내 상품을 구
매하게 만들기 위해서라 생각하는 분이 많습니다. 저도 과거에 그랬고, 현재 제 주변에도 콘텐츠 마케
팅을 그렇게 착각하고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시는데요. 이 방식은 사업을 오래 지속시키지 못합니다.
고객에게 정보와 즐거움을 주지 못하고, 결과에 집착하기 때문이에요.
콘텐츠에서는 최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다음 단계가 궁금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채
팅방으로 연결되게 하세요. 제가 만든 콘텐츠들은 온라인에서 바쁘게 정보를 전달하며 돌아다닙니다.
콘텐츠 그 자체로 가치가 있는 정보일 때 사람들은 더 많이 주변에 공유합니다. 그런 콘텐츠를 보다가
그다음이 궁금해진 분은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로 오시면 저와 소통하고 회원 등급을 분류해서 소통하
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
SNS만 가지고 년에 수백억 원을 버는 남자로 유명한 게리 바이너척, 그는 지금도 사람들과 직접 소통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온종일 소통 하는데 시간을 다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게리 바이너척도 소통에 시간을 기꺼이 투자합니다. 소통 없이 대박 콘텐츠로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 과정은 재미도 없고 차별화된 느낌을 전달하기도 힘듭니다.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그도 첫 출발은 0명의 구독자였습니다. 학점은 매번 F를 받았지만 자신이 꾸준
히 잘 만들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주제로 콘텐츠 발행을 하고 소통하기 시작했고, 덕분에 상상할 수
없는 명성과 부를 쌓았습니다.
이 말처럼 쉬우면 누구나 다 성공했을 거라는 분도 계실 텐데요. 단언하건데 상상을 초월한 성공을 하
고, 자유를 누리면서 사는 사람들은 모두 이 방식으로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
다. 주변에 이 방법을 여러 명에게 알려드렸지만 꾸준히 하는 분들은 0.1퍼센트도 되지 않으니까요.
이 책을 선택한 남다른 안목을 가진 독자님도 한번 도전해보세요.
콘텐츠로 돈 번 사람도 잘 모르는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
콘텐츠 주제나 창업아이템에 대한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 성공한 사람들은 흔히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당신이 가장 잘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당신이 가장 관심 있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그럴듯한
말이지만 사실 이런 말은 하나 마나 한 가이드입니다. 그렇게 하기 싫어서 안 하는 게 아니니까요. 내
가 진짜 관심 있는 분야가 뭐고 정말 좋아하는 게 도대체 뭔지 확신이 안 서는 게 문제지요.
그런 가운데 ‘도대체 어떤 아이템으로 돈 벌고 무슨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까?’ 매일 고민하는 분이 이
책을 펼치셨을 겁니다. 이런 고민을 몇 년씩 하신 분도 계실 텐데, 이 책을 다 보시면 조금 홀가분해지
는 느낌이 드실 겁니다.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로 시작하라고 말했던 사람들은 사실 자기도 모르게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수많은 멘토분들을 지금 거짓말쟁이 취급하는 거냐?”라고 말씀하실 수 있는
데요. 끝까지 제 이야기를 들어 봐주세요. 그분들에게 물어보면 정말로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돈을 벌
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제가 왜 거짓말이라고 했을까요?
어느 날, 돈을 벌고 있는 자신을 돌아보니 마침 그 일을 좋아하고 있었고, 그러다보니 자기처럼 좋아
하는 일로 돈을 벌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지금 좋아하는 일로 돈 벌고 있는 것은 맞지만 처음에 시작
했던 일은 지금과 다른 일이었거나 방향이 많이 바뀌어있는 상황일 겁니다. 그래서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시작하고 돈을 벌라고 말하는 건 위험한 가이드입니다. 그걸 확실히 알고 시작했던 사람은 정작
아무도 없고, 뭐든 시작했던 사람들이 자신이 잘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저런 가이드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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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고 잘하는 아이템이 하늘에서 뚝 떨어지기 전까지 아무 것도 시작을 하지 못하는 저주에 걸린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길을 묻고 스스로 답하면서 내 인생을 꾸려오지 않았습니다. 매년 나이를 먹을 때마다
사회가 제공한 공통 과제의 답을 찾느라 바빴고, 나의 확신보다는 주변 사람의 인정에 기대어 살았습
니다. 스스로 길을 묻고 찾아온 시간이 없었다가 이제 처음 그 일을 시도하려는 중입니다. 그런데 그
게 쉽게 되는 게 이상한 일 아닌가요?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고, 심지어 길을 잃은 상황이
라는 것을 뼛속까지 인정해야 합니다. 길을 잃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도를 펼쳐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하나요? 바로 지도 위에서 나의 위치를 찾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어디에 와 있는지 어떻게 가는 중인지 알기 위해서 일단 내 인생을 기록해야 합니다. 내가
과거에 무엇을 하면서 헤맸고, 지금은 무엇을 하면서 헤매고 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이런 것들을 기
록하는 게 바로 나의 위치를 찾아가는 일입니다. 이런 노력을 하지 않고 나에게 잘 맞는 콘텐츠 주제
를 찾고 있다면, 출발점이 어딘지도 모르면서 지도에서 목적지를 찾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내가 시작할 콘텐츠의 주제는 그래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의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모
든 것을 기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그중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기록합니다. 지금 제 책을
보고 계시는군요. 그럼 이 책의 인상 깊은 챕터 몇 개를 골라서 새로 알게 된 내용과, 삶에 적용할 것
을 여러 개 기록해보세요. 오늘 내가 한 것의 기록을 남기는 게 가장 쉽고 당장 시작하기 좋은 콘텐츠
주제입니다.
물론 나의 위치를 알기 위해 기록하는 일이 당장 돈을 벌어주는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기록하는 연습을 해야 나중에 돈 벌 수 있는 주제를 찾았을 때, 여유롭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지금을
콘텐츠로 기록하는 단순한 콘텐츠 제작 연습은 나중에 큰돈 벌어야 할 때, 겪어야 할 시행착오를 줄여
줍니다. 나중에 정말 운명의 주제를 만났는데 콘텐츠 제작이 익숙하지 않으면 좋아하는 주제도 싫어지
게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짧은 시간에 유튜브 70만 구독자를 달성한 ‘신사임당 채널’은 이전에 여러 번 유튜브 실패 경험 이후
탄생했습니다. 잘 될 것 같은 콘텐츠 주제로 잔뜩 힘을 주고 시작했지만 모두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결국 힘을 빼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느끼고, 공부하고 진행하는 사업에 대해 일기처럼 기록하
는 것부터 영상을 찍었습니다. 그러던 중 스마트스토어 창업하는 법을 알려주는 시리즈물이 인기를 끌
었고 지금은 인터뷰 주제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 분은 지금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돈을 벌고 있지만 그것은 처음에 생각했던 주제가 아닙니
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완벽히 결정하는 것은 어렵고, 그렇더라도 잔뜩 힘이 들어가고 욕심이 생겨
서 오래 지속하지 못합니다. 당장 쉽게 바로 할 수 있는 것, 특히 나를 기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의
위치를 인지할 때 콘텐츠 방향을 조정해 갈 수 있는 힘도 생깁니다.
기록을 하다 보면 지루한 순간도 옵니다. 그럼 그 기록에서 힌트를 얻어서 당장 쉽게 할 수 있는 주제
를 선정해서 주제를 확장해보세요.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을 것입니다. 그 또한 기록으로 남기세요. 그
래야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성장할 기회를 잡습니다. 성장하는 가운데 또 바로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주
제로 시작하세요. 이전의 시행착오 덕분에 좀 더 영리하게 시작할 수 있고, 이전에 없던 약간의 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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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생겼을 것입니다. 이 과정 또한 기록하세요. 그러다가 또 쉽게 바로 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도
전하세요. 이제는 같이 해보자는 사람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생각은 더 깊어지고 행동은 이전보다
더 빨라집니다.
이렇게 지속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을 기록하고 인지하다 보면 어느새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
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모습을 만나게 됩니다. 거기서 끝나도 되지만 이 과정을 반복하면 내가 더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를 찾으며 성장하는 재미를 계속 누릴 수 있습니다.
게으르니까, 당장 시작해야 하는 유튜브
유튜브 광고 수익에서 벗어나면 비로소 보이는 블루오션
조회 수가 안 나오니까 자극적인 영상을 제작하려는 압박을 느끼고, 이미 성공한 유튜버가 하는 것을
그대로 쫓다보니 자신의 방향성을 자주 잃습니다. 빨리 성공하고 싶은 욕심만 크고 성과는 노력과 비
교하면 안 나서 금방 지칩니다. 세상에 답은 절대 한 가지가 아닙니다. 저는 유튜브 광고 수익을 쫓으
면 안 된다고 말하는 건 아닙니다. 그게 돈 버는 방법의 전부라 생각하면 더 다양한 기회를 찾기 전에
유튜브가 자신과 안 맞는다고 섣부른 판단을 내리게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독자 1000명 안 돼도 유튜브로 돈 번다: 구독자 1000명은 상징적인 숫자가 되었습니다. 유튜버들이
너도 나도 그 숫자를 떠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마치 그 숫자가 아니면, 의미 없는 채널, 수익을 못
내는 채널처럼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나는 자본 없이 먼저 팔고 창업한다』에도 소수의 팬만 있어도
연봉 1억 원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구독자 1000명 되지 않은 상태에서 유튜
브를 활용해서 월 100만 원 이상에서 월 500만 원까지도 수익을 내는 분들이 계십니다. 구독자 수 상
관없이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영상과 보조로 판매할 수 있는 교재를 PDF로 팔고, 온라인상으로 하
는 코칭, 멤버십, 유료 영상을 팔아서 직장 다닐 때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는 분들이 계속 나타나고 있
습니다.
잠자면서도 들어오는 소득을 만든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초반에는 어떻게 하면 더 쉽고, 더 편하게, 더
오래 영상을 만들어내고 업로드할 수 있는지 찾아가는 게 중요합니다. 영상들이 틀로 갖춰져야, 시리
즈물로 여겨지고 가치가 생깁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춘 유료 상품 기획과 제작이 쉽습니다. 중국 드라
마 명장면이라는 제작 틀이 정해져 있으므로 거기에 맞춰서 교재를 PDF로 만드는 과정도 더 수월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말이지요.
PDF나 유료영상 링크를 유튜브 더 보기 칸에 넣어서 판매해도 되고 네이버 스토어팜에서 물건을 팔고
있다면 관련된 영상에 그 링크를 넣어도 됩니다. “결국 내 상품이 있어야지만, 돈을 버는 거네요?” 그
렇지 않습니다. 제휴마케팅이라고 해서 내가 만든 상품이 아니더라도 상품 판매 링크를 부여받아서 홍
보하고 판매하면 일정 수익을 받는 형태도 많습니다.
아마존에 내가 직접 상품을 올려서 판매해도 되지만 유튜브에서 아마존 제품 리뷰를 하고 그 제품에
대한 제휴 판매 링크를 받아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판매가 일어나면 판매사업자가 물건 발송과 고객
응대를 다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텐핑이나 쿠팡파트너스 같은 곳에서 이런 식으로 판매를 할 수 있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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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제가 운영하는 ‘콘텐츠 백수’라는 모임에 건강관련 영상을 만드는 분이 계셨는데, 그분이 추천하는 건
강 제품들이 쿠팡에 있는 것을 확인하고 상품 추천 링크를 다 쿠팡으로 바꾸게 했습니다. 어차피 계속
만드는 콘텐츠에 들어가는 링크만 바꾼 것으로 쏠쏠한 부수입을 얻게 된 건 물론입니다. 북리뷰하는
분은 쿠팡의 책 링크를 통해서 부수입을 만드셨구요. 테크유튜버는 장비 소개를 하면서 제휴판매로 이
익을 얻곤 합니다.
초보 유튜버가 광고 수익에만 초점을 맞추면 무조건 금방 지칩니다. 담백하게 자신의 색을 찾아가는
유튜버에게 자신과 결이 맞는 기회가 생기고 그 기회를 통해서 광고 수익 이외의 수익이 창출됩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좋아하는 주제를 열심히 다루다 보니 출간 제의를 받았다는 분도 많습니다. 광고
수익은 적었지만, 타깃이 좁고 분명했기 때문에 그 주제의 전문가로 인정받아서 책을 출간하게 된 것
입니다. 방송 출연 기회도 그렇게 옵니다. 혹은 내가 다루는 주제로 컨설팅이나 코칭을 요청 받습니다.
모두 수익과 연결됩니다. 광고 수익에 초점을 맞추지 않으며 전문성을 지켰고, 자극적이지 않았기 때
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게을러서 생각해낸, 자동으로 고객 만들어주는 6단계 모델
6단계로 콘텐츠가 내 계좌에 입금하게 만들기
콘텐츠를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사람들이 다 관심을 주지는 않습니다. 관심 주는 사람이 있어도 결
제 단계까지 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결제하고 심지어 제품을 홍보까지 해주는 고객은 아주
일부에 해당합니다. 콘텐츠를 만들어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고 그들에게 뾰족한 메시지를 전달해서 관
심을 끌고, 추가 자료와 혜택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고객정보(메일, 연락처)를 확보하고, 잠재고객의 문
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포함된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충분히 만족한 고객이 결제하며 결제
이후에 커뮤니티 안에서 관리되면서 안심하고, 고객이 제품의 홍보까지 참여하는 단계입니다.
첫 번째, 인지 단계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에 유통하면서 잠재고객을
모으는 단계입니다. 제작된 콘텐츠가 최대한 사람들 눈에 띄도록 하는 게 목적입니다. 다양한 채널에
서 콘텐츠가 발행되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기적으로 발행되느냐, 얼마나 지속
되느냐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텍스트, 음성, 영상 콘텐츠가 정기적으
로 발행되는 모습을 띄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콘텐츠 발행을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구독자가 존
재하는지가 콘텐츠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있느냐 아니냐를 가르는 기준입니다. 저는 매주 6년간 한 주
도 빠짐없이 메일 발송을 했습니다. 만약 메일 발송이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왜 발송이 안 되느냐는 문
의가 오는 등의 반응이 나와야 합니다.
두 번째, 고려 단계입니다. 잠재고객에게 좀 더 뾰족한 내용을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기업이 진짜 잘하
는 것과 덜 잘하는 것을 확실히 구분해서 노출하고 결이 잘 맞는 고객을 만나는 데 필요한 단계입니다.
고객에게 도움 되는 폭넓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가운데 강점을 확실히 어필하는 뾰족한 콘텐츠가 있어
야 충성도 높은 고객이 생기고 제품에 대해 오해하는 고객도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마스크 팩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든다면 인지 단계에서는 화장품을 바르는 것보다 마스크
팩이 더 좋은 이유들을 콘텐츠로 만들 수 있습니다. 고려 단계에서는 수분 보충할 것이냐 미백을 할
것이냐를 비교해서 다루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만약 내가 만든 마스크 팩이 수분 보충에 특화되어 있
다면 그 부분을 어필하는 내용을 콘텐츠로 만들어서 그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이 내 제품을 살까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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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고민하게 합니다. 미백을 고민하는 고객에게는 굳이 내 제품을 고려하지 않게 하는 것도 이 단계의 역
할입니다.
세 번째, 호감 단계입니다. 고려 단계를 통해 오디언스에게 필요한 뾰족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는 것
을 콘텐츠로 호감을 샀다면, 호감 단계를 가는 게 수월해집니다. 관심이 충분히 생긴 잠재고객에게 추
가적인 혜택을 무료로 더 주며 호감을 쌓는 단계입니다. 주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비공개 영상, PDF파
일, 이메일 코스, 시제품을 줄 수도 있고 오프라인 행사 초대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등급을 높여주는
식으로도 가능합니다. 이 단계로 부드럽게 넘어가기 위해서 사전에 필요한 게 있습니다. 추가 혜택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잠재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잠재고객이 추가적인 혜택을 원한다면 이메일 입력, 카카오톡 채널 구독, 카페 가입을 하라고 안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행동을 요청하는 것을 ‘콜 투 액션’이라 부릅니다. 앞선 2단계를 통해 기업의 서
비스를 정확히 알고 신뢰 관계가 구축된 잠재고객의 정보를 확보하는 게 관건입니다. 혹하는 문구로
관심도 없는 고객의 정보를 다량으로 확보해봤자 관리 비용도 많이 들고 매출로 전환되는 비율도 낮습
니다. 뒤에서 이 단계를 구체적으로 다룰 때는 제가 어떤 툴을 사용하고 무료로 어떤 혜택을 주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네 번째, 구매 단계입니다. 기업은 이 단계까지 잠재고객을 데려오고 싶어서 큰 비용을 사용합니다. 하
지만 이 단계에서 제일 많은 이탈이 생깁니다. 물론 이 단계에서 전화나 대면 세일즈가 개입되면, 매
출로 연결되는 비율은 높아집니다. 만약 3단계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잠재 고객에게 전화나 대면으로
세일즈를 하면, 매출로 연결되기도 어렵지만, 매출이 발생하더라도 고객의 클레임 비율이 높습니다.
오프라인 세일즈에 자신이 있어도 3단계 이후에 진행하는 게 매출로 연결하기 좋고 고객 관리도 편합
니다. 실제로 오프라인 세일즈에 강점이 있는 업체들이 앞의 단계를 추가하면서 매출이 급등하고 고객
만족도가 높아진 코칭 사례가 많습니다.
다섯 번째, 안심 단계입니다. 경험이 없는 곳은 4번 단계까지만 설계하는 실수를 범합니다. 하지만 고
객의 불안은 구매 이후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결제 이후, 관리 받지 못하면 어떡할까?’,
‘회사가 망하면 어떡할까?’ 등등 고객은 다양한 걱정을 합니다. 결제 후 시작되는 고객의 걱정을 해결
해 줄 장치가 필요합니다. 저는 커뮤니티를 구축해서 고객이 그 안에서 질문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안심을 할 수 있는 장치는 더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이나 채널
톡 같은 서비스들은 고객이 자주 하는 질문을 올려놓고 질문 받으면 자동으로 답변하는 기능도 있습니
다. 고객이 많아지기 전에 이런 단계를 미리 고민해두세요.
마지막으로 팬덤 단계입니다. 고객이 팬이 되어서 대신 홍보하는 단계까지 온 것은 훌륭한 제품과 더
불어 고객 관리에도 충분히 많은 노력을 들인 결과물입니다. 크고 작은 마음고생도 많았을 것입니다.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단계입니다. 앞의 다섯 단계를 차근히 밟아온 고객만이 팬덤 단계를 밟도록 하
는 게 안전합니다. 아무나 팬을 자처하도록 하면 안 됩니다. ‘아니, 팬이 생기면 다 좋은 것 아닌가요?’
라고 반문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기업을 잘 모르는 사람(1~5단계 거치지 않아서)이 뜻하지
않게 광팬이 되면, 그 팬을 통해서 잘못 홍보되는 메시지는 잘 짜놓은 판을 엎어버리기도 합니다. 그
것도 의도치 않게 말이지요. 나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인데 팬에게 불만을 제기하기도 어려운 이상한
상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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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그러므로 앞의 5단계를 잘 거치면서 기업의 상품에 대해서 오해도 없고, 제대로 알고, 관계도 좋은 소
수의 팬을 제대로 키우는 게 훨씬 마음 편합니다. 저 역시 섣불리 팬이 되려는 잠재고객에게는 반드시
1~5단계를 거치고 나서 팬을 자처하길 권합니다. 차라리 그때 확실하게 표현하는 게 나중에 곤란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게으르니까 고안해낸, 세상 간단한 판매 전략
네이버의 구글화에 대비한 상위 노출 전략
검색 사이트의 상위 노출 로직은 누구를 위해서 만들어진 것일까요? 서칭하는 사용자를 배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품질 좋은 검색 결과물을 만날 때 검색 사이트의 사용자가
늘 것이고, 그런 상황에서 광고나 사업제휴 등으로 검색 사이트는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본질적인 부분을 파악하면 상위 노출 전략은 상식적인 선에서 예측 가능해집니다.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검색 노출을 더 잘 반영하는 검색 사이트는 네이버보다는 구글에 더 가깝고 네이버가 장악한
우리나라 검색 시장을 구글이 위협한 지 오래되었습니다. 여러 요인이 존재하겠지만 명확히 드러난 요
인들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안드로이드 폰과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의 증가가 있습니다. 두 번째, 유튜브의 폭발적 성장
또한 구글 검색 비중을 높였습니다. 세 번째, 네이버 검색 결과로 광고 포스팅 위주로 노출되고 영향
이 있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구글처럼 검색창이 도드라지는 업데이트를 하면서 변화를 시도하는 등
구글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도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위 노출 로직도 변화를 줬는데
요. 업데이트된 네이버 상위 노출 가이드는 C-랭크와 DIA 로직을 따릅니다. 이는 구글이 오래전부터
상위 노출에 적용했던 로직과 거의 상통합니다. 구글은 이런 상식적인 접근에 입각해서 상위 노출 로
직을 유지해왔고 네이버가 이를 따라가는 것을 두고 네이버의 구글화라 부르기도 합니다.
사이트 신뢰도: 검색 로직에 맞춰서 글을 썼어도 사이트의 신뢰도에 따라 상위 노출 결과가 달라집니
다. 일관된 주제로 전문성 있는 포스팅을 해온 부분도 사이트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내 사이트
의 신뢰도 지수가 궁금하다면 MOZRANK로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점수가 나
오는데 10점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다고 보면 됩니다.
오래된 사이트,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 일관된 주제가 있는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방문자가 더
오래 머물고 여러 페이지를 보며 첫 페이지에서 바로 이탈하는 비율이 낮아야 합니다. 구글 어날리틱
스를 통해서 이런 수치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말하는 C-랭크는 위에서 말한 기준에 따
른 사이트 신뢰도를 따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은 상태에서 검색 로
직을 갖췄을 때 이른 시일 안에 상위 노출이 됩니다.
구글의 경우는 상위 노출까지 길면 6개월씩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올라가면 순위가 잘 떨어
지지 않습니다. 매달 수백만 원씩 키워드 광고해야 하는 자리를 돈을 지급하지 않고 차지할 수 있습니
다. 이렇게 검색을 통해 상위 노출된 게시물로 유입된 방문자는 광고를 통해 접근한 방문자보다 고객
으로 전환될 확률이 아무래도 높겠지요?
검색 로직: 구글에 상위 노출시키려면 구글의 검색 로직에 맞춰서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DIA로직에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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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당하는 네이버는 제목에 키워드가 있는지, 이미지는 몇 개가 있는지, 글자 수는 어떻게 되는지, SNS에
서 공유가 얼마나 되는지 등이 상위 노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을 시도해본 분이라면
대부분 떠올릴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본질적인 상위 노출 기준은 방문자가 글을 충분
히 공들여서 읽는지, 금방 나가버리진 않는지, 공유하는지, 댓글을 다는 지입니다. 방문자가 이런 행동
을 한다는 것은 그 페이지가 ‘가치 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잠재고객을 위한 뉴스레터를 만들고, 잠재고객을 위한 커뮤니티를 만들며 큰 규모로 운영해
서 그들에게 상위 노출하고 싶은 링크를 공유하는 게 좋습니다. 관심 있는 분이라면 페이지에서 머무
는 시간이 더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에 이를 적용시킨다면, 관심사가 같은 분
들과 서로 이웃을 맺고, 댓글로 소통을 자주하는 분들과 친밀하게 교류해야 한다는 부분과 연결됩니
다.
조급함과 악순환: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자문, 코칭, 강의하면서 다양한 분들을 만났습니다. 10에 9명
에게서 느끼는 감정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조급함입니다. 대한민국에서 학창 시절을 가로질러 열심히
살려는 분이라면 반드시 가지고 있는 감정입니다. 내 적성과 상관없는 공부, 직장생활, 사업에 쏟았던
과거 시간을 단번에 돌려받아야겠다는 조급함을 자신도 모르게 갖고 있습니다.
마음이 조급하다 보니 빨리 성과를 내줄 것 같은 서비스에 계속 눈이 갑니다. 하지만 그 역시 남을 위
한 적금을 쌓는 시간의 반복이고 현실의 벽 앞에서 좌절합니다. 조급함을 가지고 있으면 본질을 볼 여
유가 없습니다. 지름길만 찾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상위 노출 전략은 한 단어로 말하면 ‘정도’입니다. 정도를 걷지 않고 상위 노출의 지름
길만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지금’ 쌓을 수 있는 귀한 것을 쌓지 못합니다. 지금 쌓아야 하
는 것을 쌓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조급함이 더 커집니다. 조급함이 두터워지는 만큼 귀는 더
얇아지고, 사기꾼에게 당하기 쉬워집니다.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광고비는 점점 더 많이 나가지만 이
익은 줄고 조급함은 더 커집니다. 이런 악순환에 빠진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단기적으로 돈을 써서 빨리 노출되는 부분만 신경 쓰고 있다면 지금 적립할 수 있는 시간과 콘텐츠의
위력을 허공에 날리면서 악순환으로 향하는 과정입니다. 잠재고객이 더 오래 내 사이트에 머물게 하는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잠재고객과 직접 접촉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만드는 콘텐츠 마케팅에 신경
을 쓰세요. 네이버가 구글화가 되면 될수록 콘텐츠 마케팅을 염두에 두고 사업하는 분들의 상품이 더
자주 노출될 것이고, 광고비를 쓰지 않고 돈 버는 기회가 늘어날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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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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