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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영화,리뷰,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by Casey,Riley 2022.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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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갓 유치원을 졸업해 여전히 부모의 손길이 필요하고, 여러 가지로 미숙하고 까다롭기도 한 아이
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다.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게 만나게 될 친구들과 선생님에 대한 설레는
마음도 있지만 걱정도 많다. 부모로서 아이의 초등생활에 대해 궁금한 것들이 많지만 일일이 담임 선
생님에게 물어보면 선생님이 싫어할까 봐 머뭇거려진다. 이 책은 이런 학부모의 마음을 헤아려 현직
초등교사가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초등생활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부모의 시각으로 질문하고
답하는 형식으로 담았다.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 Short Summary
“1학년 학부모는 아이와 같은 1학년입니다.” 아이들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초등학교라는 새로운 환
경에 들어가면 모든 것이 낯설기도 하고 어색하기도 합니다. 부모님도 비슷한 상황일 수밖에 없습니다.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이 기쁘고 설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긴장되어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입학
하기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지?’, ‘아직 한글을 제대로 떼지 못했는데 괜찮으려나?’, ‘숫자 공부 미리
시켜야 하나?’ 등 학습 지도에 관한 걱정뿐 아니라 ‘아직 혼자서 못 하는 것들이 많은데 학교 가서 선
생님에게 혼나지는 않을까?’, ‘편식하는데 괜찮을까?’ 등 궁금한 사항이 정말 많습니다. 그렇지만 담임
선생님에게 모든 것을 물어보자니 ‘선생님이 싫어하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어디 편히 물어볼 곳도 찾
기 어려웠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누구에게 상담 받아야 할지 모른
채 혼자 끙끙 앓는 분들이 많은 현실이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최대한 많은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 걱정도 덜어 드리고 싶어요.” 아이 처지에서 먼저 생각하고 학
부모와 교사 마음으로 다가가려고 했습니다. 실제 1학년 담임 생활을 하면서 아이들과 학부모가 가장
많이 걱정하는 내용을 토대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 끝에 ‘입학 전 준비 사항, 생활 지도, 친
구 관계, 학습 지도, 학교 행사와 지원 제도, 기타 궁금증’ 6가지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여러분의 친근한 담임이 되어 함께 학교생활을 행복하게 만들어 가고 싶어요.” 이것이 ‘초등교사안쌤’
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제 마음입니다. 해마다 학교 상황이 바뀌고 학급이 바뀌더라도 학생과
학부모가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입학은 물론 저학년에 관한 기본 방향과 구체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제가 학생과 학부모의 친숙한 담임이 되어 초등 저학년 생활이 행복했으면 합니다. 자
녀의 올바른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항상 신경 쓰고 노력하는 학부모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
이 되면 좋겠습니다.

▣ 차례
지은이의 말
1장 예비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입학 전 준비 사항 17가지
질문 TOP 01 한글은 입학 전에 떼어야 하나요? / 질문 TOP 02 숫자나 곱셈구구(구구단)는 다 알고 가

- 2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야 하나요? / 질문 TOP 03 혼자서 의사 표현을 잘하지 못하는데 어떤 말을 미리 연습해야 할까요? /
질문 TOP 04 집에서 혼자 힘들어하는 것 가운데 어떤 행동을 미리 연습해야 할까요? / 질문 TOP 05
초등학교는 유치원과 무엇이 다른가요? / 질문 TOP 06 급식은 어떻게 먹나요? 아이가 편식하는데 괜
찮을까요? / 질문 TOP 07 젓가락질을 하지 못하는데 놀림을 받지 않을까요? / 질문 TOP 08 1학년 반
편성은 어떻게 하나요? 번호는요? / 질문 TOP 09 예비 소집일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진행되고 무엇을
해야 하나요? / 질문 TOP 10 입학식 어떻게 진행되나요? 꼭 참석해야 할까요? / 질문 TOP 11 입학하
자마자 바로 수업을 하나요? 1교시 수업은 몇 분간 하나요? / 질문 TOP 12 1학년 아이들은 보호자가
교실이나 학교까지 등하교를 시켜 주나요? / 질문 TOP 13 입학 전에 어떤 것을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
나요? / 질문 TOP 14 학부모는 담임 선생님과 어떻게 소통하나요? / 질문 TOP 15 초등학교 입학을 앞
둔 아이에게 무슨 말을 해 주면 좋을까요? / 질문 TOP 16 초등학교 6년 동안 부모가 잊지 말아야 할
마음 자세는 뭘까요? / 질문 TOP 17 온라인 수업에서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나요?
2장 학부모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아이의 생활 지도 15가지
질문 TOP 18 정리 정돈을 잘 못하는데 교실 생활을 잘할 수 있을까요? / 질문 TOP 19 행동이 느린 우
리 아이, 학교에서는 괜찮을까요? / 질문 TOP 20 말이 느린 우리 아이, 교실에서는 괜찮을까요? / 질
문 TOP 21 성격이 급한 우리 아이, 교실에서는 괜찮을까요? / 질문 TOP 22 더딘 우리 아이, 부모가
얼마나 도와줘야 할까요? / 질문 TOP 23 집중 못 하는 우리 아이, 교실에서는 괜찮을까요? / 질문
TOP 24 친구들이나 선생님에게 예쁨 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 질문 TOP 25 아직 놀게 놔둬도 될까
요? 따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 질문 TOP 26 예체능 활동 중 배우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을까요? / 질문 TOP 27 아이가 깜빡할 것 같은데 담임 선생님에게 대신 얘기해도 될까요? / 질
문 TOP 28 가정 통신문 다 읽어야 할까요? 무엇을 확인하면 될까요? / 질문 TOP 29 집에서는 싫은
것을 끝까지 안 하려고 고집부리는데 학교에서는 괜찮을까요? / 질문 TOP 30 맞벌이라 집에 혼자 있
는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 질문 TOP 31 방과 후에 친구들끼리 놀게 해도 괜찮을까요? / 질
문 TOP 32 우리 아이 성향을 담임 선생님에게 얘기하고 부탁해도 될까요?
3장 학부모가 가장 많이 질문하는 친구 관계 11가지
질문 TOP 33 우리 아이의 친구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이 있나요? / 질문 TOP 34 친구와 다투었다면 어
떻게 해야 할까요? / 질문 TOP 35 단짝 친구하고만 노는데 괜찮을까요? / 질문 TOP 36 혼자 노는 우
리 아이 괜찮을까요? 친구를 만들어 주는 방법이 있나요? / 질문 TOP 37 좋아하던 친구를 이제는 싫
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질문 TOP 38 짝 바꾸기는 어떻게 하나요? 짝을 마음에 안 들어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질문 TOP 39 부끄러움이 많아서 친구를 못 사귈까 봐 걱정인데 어떻게 해
야 할까요? / 질문 TOP 40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할까 걱정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교 폭력인가
요? / 질문 TOP 41 학교에서 생일을 챙기나요? 아이 생일 파티에 친구들을 초대해도 될까요? / 질문
TOP 42 내년에는 저 친구와 같은 반을 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나요? / 질문 TOP 43 코로나19 때문에
학교에서 친구들과 친해지기 힘든데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4장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어 하는 학습 지도 17가지
질문 TOP 44 1학년은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나요? / 질문 TOP 45 1학년, 2학년 때부터 선행 학습을 해
야 할까요? / 질문 TOP 46 1학년, 2학년, 하루에 공부는 얼마나 해야 할까요? 학년별 적정 공부 시간
이 있나요? / 질문 TOP 47 1학년, 2학년은 평가를 어떻게 하나요? / 질문 TOP 48 완전 학습이란 무엇
인가요? 학습 결손을 없애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질문 TOP 49 자기 주도 학습을 하려면 어

- 3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 질문 TOP 50 숙제를 학부모가 어디까지 도와줘야 할까요? / 질문 TOP 51
글씨를 예쁘게 못 쓰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질문 TOP 52 글쓰기는 왜 중요하고 어떻게 시작해
야 할까요? / 질문 TOP 53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어떻게 연습해야 할까요? / 질문 TOP 54 받아쓰기 시
험을 따로 준비해야 할까요? / 질문 TOP 55 영어 공부, 학교에선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요? / 질문 TOP 56 한자 공부, 미리 시작해야 할까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 질문 TOP 57 1학년,
2학년, 학습 지도 포인트는 어디에 둘까요? / 질문 TOP 58 사교육을 받아야 하나요, 말아야 하나요? /
질문 TOP 59 그림일기(일기)를 써야 할까요? 쓴다면 어떻게 시작할까요? / 질문 TOP 60 맞벌이 가정
에서 학습 지도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5장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학교 행사 및 지원 제도 16가지
질문 TOP 61 결석(조퇴, 지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질문 TOP 62 교외 체험 학습 신청서(보고
서)란 무엇이고 어떻게 써야 하나요? / 질문 TOP 63 학부모 총회는 무엇인가요? 참석해야 할까요? /
질문 TOP 64 학부모 공개 수업이 뭐죠? 참석해야 할까요? / 질문 TOP 65 1학기 학부모 상담이 뭔가
요? 무엇을 확인하고 얘기해야 할까요? / 질문 TOP 66 2학기 학부모 상담은 뭔가요? 무엇을 확인하고
물어봐야 할까요? / 질문 TOP 67 현장 체험 학습이 뭔가요? 수련 활동과 소규모 테마형 교육 여행(수
학여행)은요? / 질문 TOP 68 학예회가 뭔가요? 반드시 참석해야 할까요? / 질문 TOP 69 운동회는 꼭
참석해야 할까요? / 질문 TOP 70 학교별로 각종 대회(상장)가 많다는데 아이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요? / 질문 TOP 71 교육 상담 기초 조사서는 왜 쓰고 무엇을 써야 하나요? / 질문 TOP 72 초등 돌봄
교실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운영되나요? / 질문 TOP 73 방과 후 학교가 뭔가요?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기준으로 하면 좋은가요? / 질문 TOP 74 초등학교 임원 선출 방법과 임원과 부모의 역할은 뭔가요? /
질문 TOP 75 학교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질문 TOP 76 학교 폭력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6장 학부모가 가장 많이 질문하는 기타 궁금증 14가지
질문 TOP 77 학부모 반 모임에 참석해야 하나요? 무슨 얘기를 하고 어떻게 구성되나요? / 질문 TOP
78 학교에서 학부모 연락처 공유해 주나요? 학부모끼리 연락해도 될까요? / 질문 TOP 79 반 편성은
어떻게 하나요? / 질문 TOP 80 생활 통지표를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요? / 질문 TOP 81 스승의 날이나
종업식 날, 선생님에게 선물해도 될까요? / 질문 TOP 82 여름 방학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 질문
TOP 83 겨울 방학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 질문 TOP 84 국(공)립 초등학교와 사립 초등학교, 각각
의 특성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질문 TOP 85 학교 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데 학부모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질문 TOP 86 선생님과 상담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질문 TOP 87 아
이가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하지 않아 답답한데 방법이 있을까요? / 질문 TOP 88 아이에게 휴
대폰을 개통해 주고 싶은데, 학교생활에 방해될까요? / 질문 TOP 89 아이가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사
달라고 조를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질문 TOP 90 온라인 수업은 어떤 방식이 있고 어떻게 진행되
나요?

- 4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급식은 어떻게 먹나요? 아이가 편식하는데 괜찮을까요?
학교 급식의 형태는 크게 교실에서 먹는 급식과 급식실(식당)에서 먹는 급식, 이렇게 2가지입니다. 점
점 급식실을 이용하는 학교가 많아지지만 학교 사정(건물, 장소 등)으로 교실을 이용하는 학교도 있습
니다. 각각의 형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안내한 후 편식 등의 고민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먼저 급식실
이용입니다. 최근 생긴 학교는 당연히 급식실이 있을 테고, 오래된 학교라도 리모델링으로 급식실을
확보하는 추세입니다. 급식을 먹는 시간은 급식실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교생(1~6학년)
이 모두 동시에 앉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면 학교 점심시간은 동일합니다. 학교에서 교육과
정을 편성할 때 조절하게 되는데, 보통 4교시 이후 먹지만 3교시 또는 5교시 이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2개 학년밖에 들어가지 못하는 규모라면 학년마다 급식실 이용 시간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
어 전교생의 절반밖에 수용하지 못한다면 3개 학년은 4교시 이후, 다른 3개 학년은 5교시 이후 점심
을 먹게 됩니다. 규모가 더 작다면 학년별 학생 수에 따라 2개 학년씩 3교시, 4교시, 5교시 이후로 나
뉘게 됩니다. 코로나19와 같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좌석이 충분하더라도 학년별로
급식 시간을 다르게 조절하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예비 소집일에 아이와 함께 학교를
구경하면서 교실뿐 아니라 급식실도 한번 둘러보면 대략 짐작할 수 있습니다.
※ 1개 학년이 100명, 전교생이 600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급식실 이용하는 점심시간 시간표 예시
1안(좌석 600개) - 4교시 이후 / 6개 학년
2안(좌석 300개) - 4, 5교시 이후 / 각 3개 학년
3안(좌석 200개) - 3, 4, 5교시 이후 / 각 2개 학년
교실에서 급식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급식실이 없거나 1개 학년밖에 수용하지 못하는 학교가 그렇습니
다. 1시간에 1개 학년이면, 모두 이용하려면 6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3개 학년은 돌아가면서 급식실
을 이용하고, 다른 3개 학년은 교실에서 급식을 하게 됩니다. 조리실에서 급식차를 이용하여 각 반으
로 보내주고 자기 책상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그럼 각각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직접 경험한 사
람은 더 자세히 알 겁니다.
급식실의 장점 - 교실 활동과 급식 활동 공간 구분 / 위생적으로 관리가 잘됨
급식실의 단점 - 시간 제약을 받음(정해진 시간) / 많은 학생이 모이므로 대기 시간, 북적임 등 발생
교실의 장점 - 시간 제약을 크게 받지 않음 / 점심시간이 많이 확보됨(아이들)
교실의 단점 - 위생적인 문제(흘리거나 쏟음) / 오후 시간 내내 음식 냄새가 남
급식을 이용하는 방법과 형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급식 관련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
겠습니다. ‘우리 애는 편식이 심한 편인데 괜찮을까요?’, ‘매운 음식을 못 먹는데 어쩌죠?’, ‘반찬 투정을
하지는 않을까 걱정입니다.’ 아이 식습관과 관련된 고민이나 걱정입니다. 이는 제가 ‘이렇습니다’라고

- 5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답을 드릴 수 없습니다. 담임 선생님의 교육관(가치관)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급식 지
도는 담임 선생님 재량입니다. 학부모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지도 유형과 함께
참고할 만한 내용을 적어 보겠습니다.
※ 급식 지도 방법 예시 - 잔반을 남기지 않고 모든 반찬을 먹을 수 있도록 지도 / 종류별로 1개 이상
은 먹도록 지도 / 아이가 먹고 싶은 반찬만 먹도록 지도
급식 지도 방법은 이처럼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부모(아이)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방식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담임 선생님 교육관과 일치하면 좋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예시
모두 ‘아이’를 위해 더 나은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내린 결론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편식하지 않도
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선생님도 있을 수 있고, 아이 선택을 존중하는 선생님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이에게 고통을 주려는 선생님은 없습니다. 즉, 아이가 ‘못 먹는 음식’을 억지
로 먹게 하는 선생님은 없습니다. 아이에게도 이런 부분을 설명하고, 정말 못 먹는 음식은 담임 선생
님에게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급식 관련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습니다.
아마 가정에서도 어린 시절부터 식습관과 관련해 아이에게 지도할 거라고 예상됩니다. 편식하지 말고
모든 반찬을 골고루 먹도록 지도하는 가정, 최소한 1~2개는 먹어 보고 결정하도록 하는 가정, ‘크면
먹겠지’ 하는 생각으로 내버려 두는 가정 등 다양할 겁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라면서 고집을 부리
고 하기 싫은 것은 절대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반찬 편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경우 집에서 서로 말
씨름하지 말고 학기 초에 담임 선생님에게 지도를 부탁합니다. “꼭 다 먹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최
소한 골고루 한두 개는 먹게 해주세요” 등 가정에서 지도하고자 하는 방향을 선생님에게 미리 알려 주
세요.
예체능 활동 중 배우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을까요?
저는 무조건 초등 전부터 또는 저학년 때는 예체능 활동을 하라고 추천합니다. 물론 시간 여유가 있다
면 중학년, 고학년 아이들과 학부모들한테도 이어갈 수 있으면 꾸준히 실천하기를 권장합니다. 아이가
좋아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예체능 분야의 다양한 경험은 결국 학교생활의 자신감으로 이어
진다고 자신 있게 주장합니다. 예체능의 범위가 무척 넓지만 수업 시간과 아이들 생활에서 가장 광범
위하게 적용되는 음악•미술•체육 중심으로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안내하겠습니다.
음악 분야: 음악 관련 활동을 배우면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고, 학생들이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활동을 추천하겠습니다. 저학년 때는 모든 학생이 목청껏 노래 부르고,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
며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그러다 차츰 학년이 올라가면 목소리 크기도 줄어들고 소극적으로 변합니
다. 그러다 보니 고학년 교실에서는 일부를 제외하면 노랫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고 조용한 경우가 많
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음악에 자신 있는 아이들, 음악 관련 활동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관심이 집중되는 경
우가 많습니다. 음악 수업 시간뿐 아니라 학예회, 학급 장기 자랑 등 자신의 재능과 노력을 마음껏 뽐
낼 기회가 많아집니다. 이는 자존감, 자신감뿐 아니라 친구 관계에도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음악과 관
련해서는 크게 3가지 활동(악기 연주, 노래 부르기, 댄스)을 할 수 있습니다.

- 6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악기 연주는 우리가 알고 있는 악기 중 무엇이든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플루
트 등을 많이 합니다. 접근성이 가장 좋고, 교실에서도 쉽게 연주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악기 1개
이상을 연주할 수 있는 것은 정말 큰 장점입니다. 초등학생 때뿐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매력으로 다
가갈 수 있기 때문에 악기를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게다가 기본적인 음계를 배우기 때문에 음악 수
업에서 이론도 가볍게 이해하고 친구들에게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노래 부르기는 가요든 성악이든 장르를 떠나 정말 잘 부르는 아이가 있습니다. 발성을 배운 친구도 있
고, 어린 시절부터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악기 연주와 달리 준비할 것이 없습니다.
목소리와 음악만 있으면 어디서든 노래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노래 부르는 시간이 되면 이목이 집중
되고 그만큼 발표 시간이 많아져 적극적인 학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춤추기(댄스)는 방송 댄스나 무용, 발레 등이 있습니다. 위의 2가지 활동이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정적인 활동이라면 춤은 동적인 활동입니다.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고 흥과 끼가 많은 아이라면 댄스
활동에 관심을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아이돌이 대세인 만큼 아이돌 춤을 보여주는
순간, 파급 효과는 정말 좋습니다.
미술 분야: 미술 활동은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접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음악은 소리나
동적으로 표현한다면 미술은 차분하고 조용한 아이들이 선택을 많이 합니다. 미술 시간에 각자 작품을
완성하고 학급 게시판에 걸거나 발표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관련 활동을 미리 접해 본 아이들의 작품
이 등장하면 친구들의 감탄사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당연히 아이의 자존감은 올라가고, 그림에 관심
있는 아이들이 주변에 모이게 됩니다.
그림 그리기는 사물 표현하기부터 색칠하기까지 모든 것을 포함해 특별히 활동을 구분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미술 시간의 모든 활동은 그림 그리기가 기본입니다. 방과 후나 학원에 가도 그리기부터 하
니까요. 만들기는 조각, 레고 등 물품을 이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집에서 무언가 만들
면서 집중하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학교에서도 모둠 활동을 하거나 팀별 활동을
할 때 만들어야 하는 시간이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 아이가 주도해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접기는 종
이 접기가 대표적입니다. 신기한 동물, 물건 등을 자리에 앉아 접기만 해도 주위에 친구들이 알려고
달려들거나 접어 달라고 하게 됩니다.
체육 분야: 체육은 말할 필요도 없이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가장 인기 많은 과목입니다. 일부 신체 활
동에 자신이 없는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즐기고 자유롭게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아이들이 대부분
집중할 뿐 아니라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 활동이기 때문에 누가 잘하는지 정말 금방 눈치챕니다. 그래
서 체육 수업에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대표로 시범을 보일 수 있고, 시범이 아니더라도 그 친구 차례
가 오면 친구들이 궁금해서 쳐다봅니다.
심지어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는 학교 행사인 운동회가 있습니다. 학급 아이들뿐 아니라 전교생이 있는
자리에서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예체능이 바로 체육입니다. 체육은 워낙 종목이 다양해서 종목별로
구분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안내하겠습니다. 이 중에서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길러
주는 활동을 함께 정하면 됩니다. 4~6학년이 되면 학교에서는 해마다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건강•체력 등급을 측정합니다.

- 7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물론 이 평가를 위해 체육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PAPS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이 결국
저학년 때부터 체육 활동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학생건강체력평가제는 학생들이 비만
과 체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건강 체력관리 프로그램으로, 총 5가지 영역을 측정합니다. 심
폐지구력(왕복 오래 달리기 / 스텝검사), 유연성(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 종합유연성검사), 근력•근지구
력(팔굽혀 펴기 / 윗몸말아올리기 / 악력검사), 순발력(50m 달리기 / 제자리멀리뛰기), 체지방(체질량
지수BMI / 체지방률).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역이니 이를 향상해줄 운동을 미리 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라 생각합니다.
음악, 미술, 체육 활동이 아니라도 상관없습니다. 어떤 한 분야에 특출난 재능이 있거나 재능이 아니더
라도 큐브, 마술, 요리 등을 좋아하고 시작한 지 오래되어 다른 아이들에 비하해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으면 됩니다. 결국 이런 활동을 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관심사가 같은
아이들이 주위에 모이면서 친구 관계도 형성되며, 학교생활의 자신감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아이의 친구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이 있나요?
“우리 아이와 친하게 지내는 친구 3명 이름을 말해 보세요.”
“가장 최근에 만난 친구는 누구일까요?”
위의 질문에 대답을 잘했나요? 아이들의 친구 관계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간단하게 질문해 보았습
니다. 아이가 부모님에게 친구나 학교생활에 대해 잘 이야기한다면 몇몇 이름이 기억에 남아 있을 테
고, 이야기를 잘하지 않는다면 정말 궁금하고 한편으로는 답답할 겁니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질문하
게 됩니다. 학부모들이 아이와 대화할 때 또는 교사와 상담할 때 “너 친구 관계는 어때?” “저희 아이가
누구랑 친한가요?”라고 개방형으로 질문하는 것보다는 다음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구체적인 상황을 들
어 질문하는 것이 훨씬 더 아이의 친구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잘 지내는지, 친한 친구는 있는지, 싸우거나 따돌림 당하지는 않았는지 등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고 궁금해하는 자녀의 학교생활이 바로 친구 관계입니다. 마찬가지로 교사들도 교실 내에
서 아이들의 친구 관계를 파악하려고 정말 많이 노력합니다. 제가 수년간 아이들의 친구 관계를 파악
할 때 참고하는 관점과 여러 상황에서 관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학부모들도 자녀에게 친구 관
계를 질문했을 때 반복되어 나오는 친구가 누구인지 파악하면 됩니다.
첫째, “복도에 줄을 설 때 앞뒤에 누가 서? 누구랑 같이 줄서?” 간단하게 줄을 섰을 때 파악하는 방법
입니다. 학교에서 줄을 서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인데, 번호순과 선착순(랜덤)입니다. 번호순은 아이 이
름 ㄱㄴㄷ 순이라서 상관은 없습니다. 번호 순서의 경우, 앞뒤 학생들은 매번 만나기에 다른 학생들에
비해 더 빨리 친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착순이나 랜덤 방식 등 줄 서는 방법이 정해지지 않은 반
은 “복도에 줄 섭시다.”라고 선생님이 말하면 보통 친한 친구끼리 뭉쳐서 줄을 섭니다. 교과실이나 어
디론가 이동하는 그 짧은 시간이라도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장난을 치기 위함입니다. 위처럼 질문했을
때 “보통 누구누구랑 같이 가.”라고 대답하는 아이의 경우, 자주 나오는 이름이 아이와 가까운 친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누가 너 뒤에 안 섰으면 좋겠어?”라고 질문한다면 아마 자신에게 장난을
많이 치는 친구나 불편한 친구를 말할 가능성이 높을 테니 참고하면 됩니다.

- 8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둘째, “밥 먹고 나서 누구랑 교실에 올라가? 기다리는 친구 있어?” 급식 시간으로 파악하는 방법입니
다. 학교 급식 방법은 크게 2가지인데 교실에서 급식하는 방법과 급식실에서 먹는 경우입니다. 이 질
문은 급식실이 있는 학교에서만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교실 급식을 하는 학교는 식사 이후에도 그대
로 교실에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급식실에서는 번호대로 먹습니다. 가끔 자리를 바꿔서 먹는 학
급도 있으나,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시간은 급식 이후 행동이라서 크게 상관없습니다.
밥을 다 먹고 친한 친구들끼리는 교실에 같이 올라가려고 기다리는 일이 많습니다. 올라가는 동안 이
야기도 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점심시간에 함께 놀 수 있으니까요. 삼삼오오 모여서 가는 아이도 있
고, 단짝만 기다렸다 같이 가는 아이도 있고, 이런 것을 신경 쓰지 않고 천천히 먹고 혼자 올라가는 아
이도 있습니다. 이런 것으로 친구 관계나 아이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집에 갈 때 누구랑 같이 가?” 하교 시간으로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저학년은 보통 정문까지 담
임 선생님이 안전하게 데려다주는데, 이후 학부모가 마중 나오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정문(교실)에서
담임 선생님과 인사를 하고 하교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빨리 가고 싶어 인사
후 바로 달려가는 아이들, 학원 가는 아이들도 있지만 친구와 함께 가려고 기다리는 아이도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반 친구들을 기다리는 아이도 있습니다. 왜일까요? 집이 같은 방향이니까 같이 갈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같은 초등학교인 이상 다 비슷한 학군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정말 친한 친
구들이어야 가능합니다. 하교하면서 오늘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서로 이야기할 수도 있고, 친구네 집
에 놀러 갈수도 있고 정말 할 것이 많은 시간이니까요.
넷째, “짝을 바꿀 때 어떻게 바꾸면 좋겠어? 누구랑 짝이 되고 싶어?” 자리 바꾸기 시간으로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단순한 질문입니다. 친한 친구가 있는 아이들은 그 친구 이름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
니다. 또는 아직 친하지는 않지만 친해지고 싶은 아이를 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정말 피하고 싶거
나 친해지고 싶지 않은 친구를 말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유도 함께 물어보면 아이 마음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교사들이 교우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 중 하나는 “생일이 되면 누구를 초대하고
싶어?”였습니다. 이처럼 자연스럽게 함께하고 싶은 친구 이름을 말할 수 있는 질문을 하면 됩니다.
아이들이 학교생활과 친구 관계에 대해 부모님에게 많은 부분을 얘기한다면 직접 물어보는 방법이 가
장 정확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아이도 많습니다. 질문하기 전까지는 먼저 한 마디도 안 하는 아
이, 질문을 받아도 대답하기 귀찮아하는 아이, 친한 친구가 없는 아이는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질문으로 우리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 친구 관계는 괜찮은지 등을 파악하세요. 그리고 친구 관계에서
필요한 부분과 친해지고 싶은 친구 등을 담임 선생님에게 전달하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 자녀가 행복
한 교실 생활을 이뤄 나갈 수 있습니다.
1학년, 2학년은 평가를 어떻게 하나요?
1•2학년 학생들도 다른 학년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평가는 모두 합니다. 초등학교의 전반적인 평가
목적이나 방향을 안내한 다음 무슨 기준으로 평가하는지, 그리고 1•2학년 평가는 다른 점이 있는지 살
펴보겠습니다.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기존의 결과 중심 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로 바뀌었는데, 2가
지 방식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9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결과 중심 평가: 상대 평가, 양적 평가 / 내용적 지식, 학습 결과 중시 / 선택형 위주(객관식)의 지필
평가, 일회적 평가 / 학습 활동이 종료되는 시점 학습 결과, 수업과 평가 분리 / 평가 주체는 교사 /
점수 체제에 맞춰 일반적 피드백
과정 중심 평가: 절대 평가, 질적 평가 / 절차적(과정, 방법) 지식, 학습 결과와 과정 중심 / 다양한 방
법으로 평가(수행 평가), 지속적•종합적 평가 / 학습 활동 과정 중(수업 중) 수업과 평가 활동 연계 /
평가 주체는 교사, 학생(동료, 자기 자신) / 즉각적, 구체적, 개별적 피드백
흔히 평가라고 생각하면 단원 평가, 시험 등 지필 평가를 떠올리는데, 이것이 예전 교육과정에서 중심
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지필 평가 시험은 여러 평가 방법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
론 시험을 아예 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학생들이 성취 기준에 도달했는지 평가하는데 지필평가(시
험)가 가장 적합하다면 시험을 봅니다. 그러다 보니 시험 보는 횟수가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들 수 있
는데, 실제로는 다른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평가 유형은 크게 3가지가 있으나 1학년은 진단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진단 평가는 새 학년이 되었을
때 이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진단하는 평가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교과학습 진단평가는 2~6학년만
하고, 과정 중심 평가(수행 평가)는 전 학년 평가 계획에 따라 연중, 수시로 과제형 수행 평가를 지양
합니다. 창의적 체험 활동 평가는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등을 활용
하여 참여도, 협력도, 열정도를 수시 평가합니다.
다음으로 과정 중심 평가입니다. 평가 지침을 바탕으로 학년별로 1년간의 과정 중심 평가 계획을 작성
하고,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를 받습니다. 학년별로 다음과 같은 교과별 평가 계획을 마련
하는데, 먼저 평가 교과목을 소개하고, 평가 계획을 설명하겠습니다.
 1학년 1학기: 교과 평가를 진행하지 않음
 1학년 2학기, 2학년: 국어, 수학, 통합 교과(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
 3,4학년: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영어
 5,6학년: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수와 연산 영역
 성취 기준 - 두 자릿수의 범위에서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평가 기준
- 잘함: 계산 결과가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덧셈과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뺄셈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 보통: 계산 결과가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덧셈과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뺄셈을 할 수 있다.
- 노력 요함: 계산 결과가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덧셈과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뺄셈을 어려워한다.
 평가 요소 -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덧셈 계산하기, 한 자릿수인 세 수의 뺄셈 계산하기
 관련 단원 - 4. 덧셈과 뺄셈(2)
 방법 - 지필 평가
 시기 - 11월 1주

- 10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도형, 측정, 규칙성 영역
 성취 기준 - 국가에서 학년별로 교육에서 성취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
 평가 기준에 따라 잘함, 보통, 노력 요함으로 결과 처리
 성취 기준에서 평가가 필요한 요소 선정
 평가 보는 단원
 어떤 장법으로 평가를 실시하는지.
 어느 시기에 평가하는지
※ 성취 기준에 따른 평가 기준 단계는 학교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함 - 3단계 (잘함-보통노력 요함), 4단계(매우 잘함-잘함-보통-노력 요함), 5단계(수-우-미-양-가)
위의 평가 기준에 따라 학기 말 통지표의 교과 성적으로 나옵니다. 성적표라고도 하지요. 만약 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통보 후 일주일 내 학생 또는 학부모가 담임 선생님에게 이의 신청서를 내면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사안을 심의합니다. 학생의 평가 결과물 및 수행 평가 보조 자료는 성적 처리
가 끝난 후 해당 학년도 2월 28일까지 보관한 후 폐기하니 위에 해당한다면 절차를 진행하거나 직접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과목마다 구체적인 평가 계획을 작성하는데, 완성된 학년별 평가 계획은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가정 통신문(e알리미)으로 가정에 보냅니다. 직접 가져와서 하나씩 같이 살펴보면 자녀가 1년간 보게
될 평가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학년별 평가 계획을 자세히 보지 않는 점에 깜짝 놀랐습니다. 앞에 제
시한 표를 보면 알겠지만, 1학기 동안 평가에 관한 모든 것을 안내합니다. 무슨 단원을, 어떤 평가 방
법으로, 언제 하는지, 그리고 ‘잘함’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조차도요. 이렇게 자세히 안내하는
데도 평가 일주일 전쯤 교사가 평가에 대해 추가로 안내일 때 처음 이 소식을 들은 학생•학부모는 그
날부터 준비합니다. 반면 미리 알고 있었던 학생은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부모 총회는 무엇인가요? 참석해야 할까요?
학부모 총회는 1년간 학교 운영 계획을 듣고, 재학 중인 자녀의 교실로 가서 담임 선생님과 만나는 행
사입니다. 학부모들이 담임 선생님과 처음 만나는 날이자, 학교에서 학부모들을 공식적으로 초청하는
날입니다. 보통 같은 날 학부모 공개 수업을 진행하고 이어서 학부모 총회를 하는 학교가 있고, 학부
모 총회와 공개 수업을 다른 날 진행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2가지 유형의 학교 모두 학부모 총회 시기
는 3월 안 또는 개학 후 한 달 이내입니다. 교사들도 새로운 학생들을 알아 가며 이것저것 파악하기
바쁜 시기에 이렇게 학부모까지 오는 총회를 대체 왜 하고, 어떤 활동이 이루어질까요? 학부모가 총회
당일 무엇을 확인하고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지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참고하면 됩니다.
당일 행사 순서에 따라 안내하겠습니다. 학부모 총회 행사는 크게 3가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학교
소개 → 학급 소개 → 학부모회 조직입니다. 순서는 학교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전체 활동은 비
슷합니다. 첫 번째 ‘학교 소개’에서는 관리자(교감•교장) 인사와 1년간 학교 운영 계획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학교 운영 계획에서 올해 예정된 학교 행사, 학년별 주요 내용 안내 등이 진행됩니다. 1학년

- 11 -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90

학부모들은 처음 듣는 내용이라 집중하여 들을 테고, 2~6학년 학부모들은 아는 내용이 많아서 관심 있
게 듣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학급 소개’에선 전할 내용과 학부모가 참고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마지막 순서인 ‘학부모회
조직’부터 안내하겠습니다. 학부모회 조직은 ‘학부모 반 대표’ 등을 포함하여 각 학부모 단체(봉사 조직,
녹색•급식 모니터링, 등하교 워킹버스)를 도울 학부모를 뽑는 시간입니다. 이것 때문에 참석하기 꺼리
는 분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괜히 참석했다가 1년 동안 책임져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을 거
야.’ 하는 마음 충분히 공감합니다. 의무도 아니고 강제성도 없어서 끝까지 안 해도 됩니다. 그러나 학
급을 위해 봉사하고 희생하는 마음으로 지원하는 분들이 나온다면, 담임은 진심으로 감사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학부모 개인 성향에 따라 참여하면 됩니다.
학부모 총회에서 남은 순서 한 가지로 가장 중요한 ‘학급 소개’ 순서입니다. 학교 소개 방송이 종료되
면 오로지 담임 선생님과 그날 모인 학급 학부모들과의 시간입니다. 학부모 총회의 하이라이트이면서,
이 시간을 위해 참석해야 한다고 권합니다. 학급 소개도 크게 두 타임으로 나뉩니다. 학급 소개 시간
이 20~30분 주어진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앞의 10~15분은 담임 선생님들이 1년간 학급 운
영 계획을 설명합니다. 학교 소개에서 간단히 나왔던 학교 행사 중 우리 학년만의 특별한 활동, 행사
등을 소개하며 다른 반과는 다른 우리 반만의 ‘학급 운영 계획’에 대해서입니다.
운영 계획은 교사 본인 소개, 1년간 학습 지도에 대하여 담임의 교육관, 교육 방법, 평가 방법, 그리고
생활 측면에서 중요시하는 가치관 등 전반적인 학급 운영에 관하여 일종의 브리핑 또는 보고 형식이라
고 생각하면 됩니다. 학부모 총회를 준비하면서 담임 선생님들이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 이 학
급 소개 시간입니다. 다수의 학부모와 처음 대면하는 자리인 만큼 ‘어떤 것들에 대해 궁금해하는지’,
‘우리 반만의 장점들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적극적으로 소개합니다.
그럼 학부모 총회에 단순하게 참석해서 학교•학급 안내만 받고 오면 되는 건가요? 대부분 학부모들이
그렇게 합니다. 추가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소개할 테니 꼭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첫째, 한 학교에 형제자매가 같이 다니는 학부모들은 대부분 첫째 교실에 잠시 갔다 얼굴만 비추고,
둘째나 막내 교실로 갑니다. 이때 우리 학부모들은 정확히 원하는 목적을 가지고 가면 좋겠습니다. 특
히, 자녀 성향에 맞춰 가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1•2학년은 학습 지도 부분보다는 교우 관계나 생활
부분에 관심을 많이 가집니다. 저학년일수록 학부모들 관계도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친해지기
위해 참여한다’ 또는 ‘학급의 학습 지도 계획을 듣기 위해 참여한다’ 등 목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첫째
라서, 막내라서 가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목적에 맞춰 해당 교실로 가면 좋겠습니다.
둘째, 학급 소개 시간에 궁금한 것이나 원하는 것을 질문하세요. 담임 선생님 설명이 끝나고 질문 시
간이 있는데, 혹시 학부모로서 궁금한 부분이나 자녀가 성장했으면 하는 것들에 대해 질문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독서 지도는 어떻게 하나요?”, “시험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요?”라는 질문에 교사들은 답변
하게 됩니다. 이런 공식적인 자리에서 독서 지도나 평가 부분을 꺼냈기 때문에 1년간 학급 운영을 할
때 반영하게 됩니다. 정말 꿀팁이니 꼭 참여해서 담임 선생님의 학급 운영에 우리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반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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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지극히 개인적인 제 팁인데 자녀의 서랍이나 사물함에 작은 쪽지나 메모를 한 통 남겨 두세요.
다음 날 자녀가 등교해서 서랍을 여는 순간 사랑하는 가족의 편지를 발견하는 기쁨은 말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이며, 그날은 그 누구보다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사소하지만 이런 깜
짝 이벤트를 종종 하는데, 기대 이상으로 많은 학생이 행복해 하고 좋아합니다.
일부 학생은 부모님이 학교에 오는 것을 꺼리기도 합니다. 엄마가 학교 다녀오면 내가 혼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 수도 있는데, 이렇게 서로 사랑을 확인해 주는 경험을 하면, 다음에 또 오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마음도 커질 수 있습니다.
학부모 총회는 꼭 참석했으면 합니다. 상황(코로나19 등)에 따라 교실로 직접 가는 학부모총회가 아니
라 온라인으로 하는 학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담임 선생님과 인사하며 설명을 듣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건과 상황이 그렇지 않은 지역의 학교라면 온라인 총회라도 참석하세요. 내용은 대면이나
온라인이나 동일합니다. 더군다나 평상시 학부모 총회 날에는 대부분 부모 중 한 분만 참여했는데, 온
라인이면 직장에 있는 분들뿐 아니라 부모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입니다. 자녀의 1년 생
활인만큼 두 분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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