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릭 J. 맥기니스 지음 / 미래의창
이 책은 FOMO(Fear Of Missing Out)나 FOBO(Fear Of a Better Option)에 동력을 공급하는 것이 무엇인
지 보여주고 그것들이 우리의 경력, 사업,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한다. 저자는 FOMO
와 FOBO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결단력을 키워야 하고, 또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
며, 선택한 후에는 나머지를 놓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포모 사피엔스
패트릭 J. 맥기니스 지음
▣ 저자 패트릭 J. 맥기니스
패트릭 J. 맥기니스는 미국, 라틴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의 선두 기업들에 투자하는 벤처 투자가이자
작가이며, 연설가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인기 팟캐스트인 ‘HBR Presents: FOMO Sapiens’
의 제작자이자 진행자이기도 하다. 패트릭 J. 맥기니스는 2013년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추가된 ‘FOMO’
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그는 또한 “더 나은 선택이 있을지도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뜻하는
‘FOBO(Fear of Better Option)’라는 용어를 만든 사람으로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보스
턴 매거진》, MSNBC 등 다수매체를 통해 오늘날 너무나 중요한 용어를 만든 인물로 소개되었다. 파트
타임 기업가 정신을 담고 있는 그의 또 다른 책인 『10% Enterpreneur: Live Your Startup Dream
Without Quitting Your Day Job』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10여 개국에서 번역ㆍ출판되었다(한국어판
제목: 나는 직장에 다니면서 12개의 사업을 시작했다). 10퍼센트 기업가로서 저자는 하이테크, 부동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걸쳐 20개 이상의 벤처에 투자하고 조언했으며 직접 설립하기도 했다. 그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두 회사는 이후 유니콘이 되었다. 조지타운대학교와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하
였으며 100개 이상의 나라를 방문했다.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에 능통하다.
▣ Short Summary
친구, 가족, 유명인이 소셜 미디어에 올린 유쾌한 사진을 보고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는가? 스마트
폰을 만지작거리다 보면,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훨씬 흥미롭고, 신나고, 성공적인 삶, 즉 훨씬 인스타
그램에 적합한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런 감정을 ‘FOMO(Fear Of Missing Out)’, 즉 ‘놓치
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말하며, 그 영향은 매우 광범위하다. FOMO는 직장생활을 위태롭게 하고,
투기의 유혹에 빠지게 하고, CEO에서 스타트업 창립자들에 이르기까지 기업 리더들로 하여금 잘못된
전략을 좇고 귀중한 자원을 낭비하게 만든다. 간단히 말해, FOMO는 집중을 방해하고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는 존재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걱정해야 할 FO는 FOMO만이 아니다.
FOMO는 유명세를 얻었지만, 다른 FO는 아직까지는 그렇지 못하다. 바로 FOBO(Fear Of a Better
Option), 즉 더 나은 선택지가 있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다. FOBO가 있는 사람은 결정을 내릴 때 기
존의 선택지에만 매달리는 것을 두려워한다. 풍요에서 나온 이러한 고민은 모든 선택지를 열어두고 위
험에 대한 방어책을 세우게 하는데, 결과적으로는 ‘혹시’라는 단어에 붙잡혀 살게 된다. 선택지들을 평
가해서 하나를 선택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불가피한 결단을 계속 뒤로 미루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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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모 사피엔스
이 책은 FOMO(Fear Of Missing Out)나 FOBO(Fear Of a Better Option)에 동력을 공급하는 것이 무엇인
지 보여주고 그것들이 우리의 경력, 사업,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한다. 저자는 FOMO
와 FOBO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결단력을 키워야 하고, 또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
며, 선택한 후에는 나머지를 놓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 책 1부와 2부에서는
FOMO와 FOBO에 동력을 공급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그것들이 우리의 경력, 사업, 인생에 어
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한다. 3부에서는 승리를 위한 도구를 소개함으로써 우리가 세상에 나가
자신의 FO와 싸울 준비를 갖추게 하고, 4부에서는 우리가 FOMO와 FOBO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
꾸어서 그들을 재구성하여 우리가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한다.
▣ 차례
들어가며
1부 선택으로 가득한 세상에서의 두려움과 결정장애
1장 FOMO라는 말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2장 당신의 FOMO는 당신 탓이 아니다
3장 밈 그 이상
4장 당신이 알아야 할 또 다른 FO
5장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진 사람의 슬픈 이야기
2부 두려움의 숨겨진 대가
6장 수십억 달러 규모의 FOMO 사업
7장 FOBO, 반대 전략
3부 결단력: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놓치는 것
8장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9장 작은 일에 매달리지 말라
10장 누구를 위한 FOMO인가
11장 선택 가치보다는 행동
12장 나머지는 놓친다
4부 FOMO와 FOBO를 당신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법
13장 일정한 시간 동안 전부를 건다
14장 FO 게임: 다른 사람의 FOMO와 FOBO 다루기
끝맺는 말 선택지가 허락된 우리는 행운이다
작가의 말 연락하고 지냅시다
감사의 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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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모 사피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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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트릭 J. 맥기니스 지음
선택으로 가득한 세상에서의 두려움과 결정장애
FOMO라는 말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내가 경영대학원에 들어갔을 때만 해도 SNS는 초창기였고 이제 막 변화가 시작되려는 참이었다. 이렇
게 페이스북, 트위터 등 FOMO 현상에 동력을 공급하는 SNS가 전혀 없는 상황이었는데도, 캠퍼스에
발을 디딘 순간부터 일은 벌어졌다. 갑자기 어떤 예고도 없이, 내가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다른
곳에서 뭔가 좋은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만 같은 끈질긴 불안감이 나를 사로잡았다. 새로운 환경의 부
산물이 명확했다. 생애 처음으로 나는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해 보이는, 선택의 기회가 흘러넘치는 환경
에 빠져들었다. 내게 주어지는 것들을 겉핥기식으로 흘려보내고 싶지는 않았다.
나는 수많은 클럽에 가입했고, 끝없이 이어지는 모임, 회사 설명회, 컨퍼런스, 주말여행, 강연, 그리고
물론 수업에도 참여했다. 평일이면 오전 7시에 침대에서 기어 나와 자정이 넘어서야 다시 침대에 쓰러
졌다. 주말이라고 해서 별로 나을 것은 없었다. 캠퍼스에서 벌어지는 어떤 행사든 참석하면 나를 만날
수 있었다. 모든 것에 빠짐없이 참여하려고 하다 보니 얼굴을 들이밀 수만 있으면 지옥문이라도 열 기
세라는 친구들의 놀림을 받았다. 친구들 말이 맞았다. 나는 내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조금이라고 놓치게 될까 봐 끊임없는 불안에 시달렸다. 그리고 친구들이 놀릴 때면 거
울이나 보라고 응수했다. 그들도 다를 바 없었기 때문이다. 모두들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자신
의 진짜 우선순위가 전혀 반영되지 않는 것들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있었다.
나는 나와 또래들의 삶에서 너무나 자주 부딪히는 이 두려운 감정에 이름을 붙이기로 마음먹었다. 나
는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Fear Of Minning Out)’이라는 말을 줄여서 FOMO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
했고, 친구들 사이에도 이 말을 전파했다. 그리고 2004년 5월 졸업을 앞두고 나는 학교 신문에 내가
아주 좋아하는 이 새로운 단어에 대한 (지금 생각하면 운명적인) 기사를 썼는데, 1천 단어가 좀 넘는
이 글에서 나는 FOMO와 FOBO가 스며든 대학 문화를 비판했다.
처음에 ‘FOMO’라는 단어는 미국 전역의 MBA들 사이에서 유행했고, 오늘날 FOMO는 모든 사회 계층
에 스며들었다. 누구에게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중적인 고통이 되었다. 2013년 이러한 위치를 인정받
은 FOMO는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등재되었고, 3년 후에는 『메리엄-웹스터 대사전』에도 포함되었
다. 그리고 대중 시장에 진입하면서, 지리적인 범위도 전 세계로 넓어졌다. 전 세계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면서 FOMO가 미국만의 현상이 아니라는 것을 드러냈다.
당신의 FOMO는 당신 탓이 아니다
FOMO를 물리치는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의 관심과 의도에 쏟아지는 이 모든 작은 공세들을 알아차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 FOMO의 작동 방식과 의미를 알아야 한다. 먼저 내가 생각하는
FOMO의 포괄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밝힘으로써 앞으로 이 용어를 사용하고 논의하는 방법의 틀로 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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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MO / 명사. 비격식.
①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큰 만족감을 경험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유발되는 원하지 않는 불안을 말하
며, 종종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악화된다.
② 긍정적이거나 기억에 남을 집단적 경험을 놓칠 것이라거나 제외될 것이라는 자각의 결과로 생기는
사회적 압력이다.
인식의 역할: 어떤 대상이 내재하고 있는 가치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족, 친구, 소셜 미디어 인플루
언서, 과거의 경험, 관심사, 열정과 같은 온갖 종류의 내적ㆍ외적 단서들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들은
본질적으로 정량적이지 않으며 감정이나 편견, 기대 또는 불안에 영향을 받고(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이러한 요소들은 뭔가를 해야 했다거나 가져야 했다는 확신을 갖게 만든다. 한편 인식은 대단히 감정
적인 계산의 산물인데, 이런 식으로 FOMO를 느낄 때 당신의 핵심 충동은 조건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로 소파에서 몸을 일으켜 파티나 여행, 일 등을 좇는 것은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의 삶이 어떤
식으로든 지금보다 나아질 것이란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FOMO는 그 본질이 대단히 야심적이며, 현재
의 상황보다 무엇이든 더 크고, 더 낫고, 더 밝은 것을 찾는 데 뿌리를 두고 있다. 또한 FOMO는 묵시
적으로 당신에게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선택지가 엄청나게 많이 있다는 가정을 깔고 있다.
소속감의 역할: 생물학적으로 인간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소외되지 않고 무리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하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이런 본능은 그동안 철저한 적자생존의 역사를 증명하는 역할을 했지만, 현
재는 다른 모습으로 바뀌었다. 집단의 일원이 되고 정보에 밝은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로 말이다. 이
것은 어린 시절 체육 시간에 팀원을 뽑는 것과 비슷한 감정을 불러온다. 친구들이 벽을 향해 서 있으
면 주장이 팀원을 한 명씩 뽑는데, 운동을 잘하지 못한다면(체중이 좀 많이 나가는 나는 운동을 잘못
했다), 마지막까지 선택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두려움에 시달린다. 신발 끝을 보며 서 있는 동안 내가
절실히 원한 것은 소속감이었다. 당신도 그런 상황에 처한 적이 있다면 무슨 말인지 알 것이다.
블랙프라이데이와 FOMO: FOMO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실 세계에서 FOMO가 어떻게 숨 쉬
고 살아가는지 보는 것이다. 매년 11월 넷째 주 금요일이면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블랙프라이데이라
는 문화 현상에 발을 들인다. 거기에 동참할 생각이 없던 사람도 추수감사절에 이루어지는 블랙프라이
데이의 공격을 피해갈 수는 없다. 다른 일에 신경을 쓰지 않고 명절을 가족, 음식, TV로만 채우겠다고
생각하고 있던 당신도 몇 시간 후에 믿기 힘든 엄청난 할인 기회가 다가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일생
일대의 가격 할인 소식이 인터넷을 통해 퍼지는 이 현상에는 소셜 미디어가 큰 몫을 한다.
한 발 물러서서 보면, 블랙프라이데이가 FOMO에서 기본이 되는 요소들과 동일한 것을 자극하고 있음
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인식과 소속감 말이다. 첫째, 정보의 비대칭은 군중에게 합류해야 할인 제품을
손에 넣을 기회가 생긴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당신은 구매를 하기 위해 어떤 모습으로 경쟁이 이루어
질지, 재고가 얼마나 많이 남아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다. 때문에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쇼핑몰 문이
열릴 때 그 자리에 있어야 한다. 둘째, 이러한 광란의 경쟁은 군중의 힘을 이용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모든 경험은 크리스마스트리 아래 또는 옷장 속에 놓아둘 완벽한 상품을 차지하기 위해 이웃들과
경쟁하는 심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소매업체들은 당신을 불러들이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한다. 예
로 2018년 월마트는 매장에 커피 400만 잔과 쿠키 200만 개를 준비해 파티를 열겠다고 밝혔는데, 이
런 종류의 전략이 진부하다고 생각되겠지만 효과는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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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블랙프라이데이의 배후 세력은 당신을 가족과 침대, 절약으로부터 분리하려는
다면적인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블랙프라이데이만이 아니다. 당신은 매일 크고 작은 방
식으로 음모와 마주한다. 생물학과 문화 그리고 기술의 막강한 조합이 당신의 FOMO를 자극하고, 개
인적인 직관과 논리의 조합이 아닌 외적 요소에 영향을 받는 선택을 하도록 만들려 한다. FOMO를 선
택하지 않는 일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 스냅, 스마트 기기에 있는 여러
가지 앱, 대규모 소비재 브랜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대뇌 피질, 조상, 성경을 비롯한 갖가지의
조합들이 당신에게 FOMO를 떠안긴다. 그러나 FOMO를 좇으면서도 사람들은 기회가 늘 손에 잡히지
않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된다.
밈 그 이상
당신은 포모 사피엔스인가: FOMO가 어떻게 생기는지 알고 있다고 해도 외딴 동굴에서 살고 있지 않는
한, 온라인이나 실제 세상에서 FOMO를 자극하는 요소들을 다 피해 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유일한 선
택지는 FOMO를 관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인데, 이 과정을 시작하는 한 가지 방법은 FOMO가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결정을 형성하는 방법을 솔직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일단의 심리학자들이 2013
년 『인간 행동과 컴퓨터』라는 학술 저널에 발표한 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그런데 이 테스트는 참고 수단일 뿐 공인된 치료법이나 평가가 아니다. 자신의 점수를 최종 결론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상황이 어떠한지 진단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하라.
자신이 내리는 결정을 통제함으로써 FOMO를 중화시킬 수 있다는 점은 기운을 북돋아 줄 것이다. 하
지만 FOMO를 고친다고 해서 문제가 반드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이 유일한 FO가 아니기 때문
이다. 개인적ㆍ직업적인 면 모두에서 일상적으로 당신의 선택을(혹은 선택의 부족을) 구동하는 또 다
른 FO, 즉 FOBO가 존재한다. 그런데 FOMO와 달리 FOBO는 대개 문제의 이면에 머무르면서 이름을
날릴 적절한 순간을 기다리고 있다. 한편 FOBO는 FOMO보다 더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고, 동전의 양
면처럼 FOMO와 FOBO를 같이 다루어야 한다. 공통적인 근본 원인을 여러 개 갖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알아야 할 또 다른 FO
2개의 완벽하게 좋은 선택지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본 적이 있는가? 어떤 사
회적ㆍ직업적 기회를 얻기 위해 매달리다가 마지막 순간에 포기해버린 적은? 문자 메시지로 누군가를
행사에 초대했는데 답을 하려는 듯하던 상대가 대답을 지우고 갑자기 사라져버린 적은? 답장을 적고
있었는데, 고민에 잠긴 점 세 개만 남기고는 정지. 그렇다면 당신은 이미 FOBO를 접해본 것이다.
FOMO가 당신으로 하여금 온갖 것을 다 시도해보도록 만든다면, FOBO는 정반대다. FOBO는 결정 마
비를 유발한다. FOBO는 결정에 직면했을 때 ‘최선’을 선택하려 노력하는 사고방식이다. 완벽한 대안을
찾으면서 한편으로 모든 선택지를 열어 두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당신 앞에 놓인 어떤 대안에
도 매력을 느낄 수 없다. 따라서 “예”와 “아니오” 중 하나가 아니라, 이도 저도 아닌 세상에서 살게 된
다. 계속해서 일을 뒤로 미룬다면 당장은 기분이 좋고 편할지 몰라도 그 비용은 빠르게 쌓여간다.
FOBO는 시간을 잡아먹고, 지치게 만들며, 비효율적이다. 이러한 행동을 방치하면 당신의 경력과 그리
고 보다 넓게는 당신의 삶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준다.
FOBO는 다른 사람들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FOBO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이 마음을 정하기를 기다
리는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부담과 피해를 주게 된다. FOMO는 그것을 안고 있는 사람만 괴롭히는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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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 FOBO는 그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준다. 또한 두 가지 FO 중, FOBO는 훨씬 장기적으로 문
제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나이를 먹고, 자리를 잡고, 부유해질수록 강화되는 풍요의 고통이
다. 왜냐하면 이 모든 조건이 당신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진 사람의 슬픈 이야기
당신은 포보 사피엔스인가: 당신이 포보 사피엔스인지 판단하려면 2가지 테스트에 대한 답을 종합해야
한다. 먼저 당신이 포모 사피엔스인지 판단할 때처럼, 자기 평가를 해야 한다. 다음 두 번째 테스트에
대한 답은 가까운 사람에게서 얻어야 한다. FOBO가 해당자의 영향권에 있는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영
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때문에 당신의 가족과 친구들은 정직하고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만
약 자신에 대해 착각을 하고 있거나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지 못
하고 있는 경우라면, 이 테스트가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게 하는 경종이 될 것이다.
두려움의 숨겨진 대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FOMO 산업
FOMO는 어떻게 상거래를 주도하는가: 상거래에서 FOMO를 이용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외적인 자
극이 없었다면 하지 않았을, 혹은 미뤄뒀을 일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FOMO가 중국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라는 기준을 근거로 감히 추측하자면, 전 세계의 FOMO 시장은 쉽게 수백억 달러
규모에 이르게 될 것이다. FOMO가 사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려면 FOMO를 두 개의 기본 요
소, 즉 인식과 소속감으로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이 요소들은 각각 마케팅과 상업을 움직이는
두 유형의 FOMO인 야심 FOMO와 무리 FOMO에 영향을 미친다. 보충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야심 FOMO에서 인식의 역할 - 인식을 신뢰할 경우 당신의 행동은 자신의 결정이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게 해줄 것이란 믿음에 근거를 둔다. 보통 자신의 위치를 향상시키겠다는 욕망을 드러내기 때
문에 이를 야심 FOMO라고 부른다. 물론 논리는 어느 정도 보류시켜야 한다. 정보의 비대칭성이 판단
을 흐릴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현실이 기대에 미칠지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② 무리 FOMO에서 소속감의 역할 - 소속감을 추구하는 것은 뒤처지지 않으려는 욕망을 중심으로 한
다. 두뇌는 정서적 거부로 인해 신체적 고통과 동일한 신경학적 반응이 일어날 테니 그런 일이 일어나
지 않게 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본능적으로 무리에 섞일 수밖에 없는 영양을 떠올려 무리 FOMO라는
이름을 붙였다.
실리콘밸리의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탐욕: 자산 버블은 대개 똑같은 방식으로 시작하고 끝난다.
가격이 타당한 정도를 넘어서기까지는 신뢰가 있는 사람과 현명한 투자자들이 가격과 투자에 대한 대
중의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시작한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돈 버는 것이 쉬워 보이고, 빨리 움직이지
않으면 빨리 부자가 될 기회를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이후 가격이 오르고 이성
적인 선을 넘어서면 거품이 추진력을 유지하는 방법은 단 하나다. 아직 참여하지 않은 투자자들을 싸
움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 새로운 투자자들은 치밀함이나 이성을 무너뜨리는 야심 FOMO와 탐욕에
이끌려 뛰어드는데, 이들은 명절날 조카에게 이야기를 듣고 비트코인을 사는 사람들, 좋아하는 팟캐스
트를 근거로 따져보지도 않고 투기적인 시장에 뛰어드는 사람들 등이다. 자, 무리가 도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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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MO 무리가 들어오면 시장을 잘 아는 노련한 투자자들인 ‘스마트머니’는 주머니에 돈을 두둑히 챙겨
서 빠져나가기 시작한다. 이후 시장이 무리의 손에 남겨진 후 결국 거품이 꺼진다. 뒷수습은 FOMO의
먹이가 된 투자자들, 뒤늦게 투기적으로 시장에 뛰어든 투자자들에게 맡겨진다. 만약 그들이 역사의
경험을 교훈 삼아 1929년 주식 시장 붕괴에서 1990년대 비니 베이비에 이르는 수많은 비슷한 거품을
살펴보았다면 자신들도 똑같은 거품 시장에서 놀아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FOBO, 반대 전략
리더십을 타성과 바꾸다: 정부든 군이든 기업이든, 리더는 그들 앞에 놓인 도전에 다가가서, 자신이 알
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알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판단하고,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 선택지를 놓치거
나 기회를 포기할 가능성, 위험, 불확실성에 직면해서도 결단력을 발휘해야 한다.
FOBO는 그 자체만으로도 의사 결정에 큰 걸림돌이 되지만, FOMO와 결합할 경우에는 모든 일의 실행
이 두려워지는 FODA(Fear Of Doing Anything)에 이를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재앙이다. 이 현상은 모든
것을 시도하고 싶은 욕구(FOMO)가 모든 선택지를 열어 두어야 하는 욕구(FOBO)와 충돌할 때 일어난
다. FODA는 두 방향에서 당신을 동시에 당기는 것과 같다. 마음의 절반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것보다
더 낫고 더 수익이 크다고 인식되는 것을 좇기 위해 이 방향 또는 저 방향으로 가고 싶어 안달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 잠재적 선택지 가운데 어떤 것에도 정착할 수 없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고,
한 가지 대안에만 정착하는 것은 싫다. 그 결과 당신은 그 어디에도 가지 못하고 제자리를 맴돌면서
지쳐간다. 리더십, 집중, 헌신은 실패했다. 당신은 의사 결정의 지옥에 갇혔다.
브렉시트를 둘러싼 일련의 사건들이 보여주듯, 리더의 우유부단함을 칭찬하는 사람은 없다. 그 영향이
세계적일 때라면 말할 것도 없다. FOBO를 가진 리더들은 본질적으로 이타적이 아니라 이기적이다. 자
기 보호, 위험 경감, 욕구 충족을 다른 사람에 대한 걱정보다 앞세우고 단기적 목표 성취를 극대화하
는 데 집중한다. 이런 리더가 있더라도 당분간은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전망은 매우 어둡
다. FOMO는 냉정하고 엄연한 사실과 현실적 상황을 회피하면서 감정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게 만든
다. 그리고 FOBO는 위험 회피와 침체의 문화를 만들며, 이는 결국 리더십 공백으로 이어진다. 스스로
의 선택이든 아니든 이기적인 지도자가 떠나고 나면 방향을 잃은 배만 남는 것이다.
결단력 -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놓치는 것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결단력을 배우다: FOMO와 FOBO의 행동들은 두려움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감정적이다. 따라서
당신이 느끼는 모든 것의 동인이 두려움과 감정임을 기억하면 상황을 바꿀 수 있다. 불안과 우려로 점
철된 삶을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으므로 일어서서 두려움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일이 중요하다.
확신이 집중과 만날 때: 결단력 있게 행동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FO를 알아차리고 진단하며, FO가 당신을 어떻게 조종하고 당신의 결정을 어떻게 약화시키는지 이해하
는 훈련을 해야 하는데, 앞에서 이미 그 작업을 했다. 이제는 당신이 실제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나
머지를 놓치는 데 집중해야 한다. FOMO와 FOBO를 모두 정복하는 데 필요한 두 가지 기본 조치는 다
음과 같다. 각 기본 조치를 학습한 후 지금부터 연습에 들어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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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모 사피엔스
① 실제로 원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이 자신에게 중요한지 알고, 목표의 우선순
위를 정한 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식으로 움직여야 한다. 할 수 있는 일에 집착하지 않고 해야
하는 일에 전념해야 확신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확신은 모든 것을 선택하려는 FOMO와 아
무것도 선택하지 않으려 하는 FOBO, 모두에 대한 해독제다.
② 나머지를 놓쳐야 한다. 이것은 당신을 위태롭게 하고 확신을 앗아가는 수많은 유인과 집중을 방해
하는 요소 및 행동을 항상 경계한다는 의미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현대인의 삶에는 인간으로서
피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따라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나머지 것들을 내려놓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해야 한다.
FOMO와 FOBO를 떨쳐내고 결단력 있게 행동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형의 의사 결정과는 다른 특별한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FO를 다루는 것은 일련의 유리한 선택지 중에서 선택을 하는 것인데, 이는 ‘산
채로 물이 끓는 솥에 들어가는 것이 나을까, 보아 뱀에게 먹히는 것이 나을까?’ 같이 끔찍한 가상의
선택을 하는 것과는 다르다. 덜 끔찍한 선택지를 좇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수용 가능한 여러 결과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아무것도 결정하지 못하고 어영부영하다가 선택지가 사라져 버리게
되면 상황은 악화될 뿐이므로 결정을 미루어서는 안 된다. 확신을 가지고 당신 손에 있는 여러 성공
가능한 후보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결정을 고수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
작은 일에 매달리지 말라
위대한 지도자들은 삶에서 내린 중대한 결정으로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그들의 삶에도 중요하지는 않
지만 꼭 해야만 하는 셀 수 없이 많은 작은 결정들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일상적인 문제들을 처리
하지 못하고 작은 일에 매달린다면, 정말로 상황을 눈에 띄게 바꾸는 문제들에 할애할 시간을 갖지 못
한다. 이는 세세한 부분을 살피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경영할 때 지나칠
정도로 세심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그의 강점은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어떤 부분은 그렇지 않
은지 아는 데 있었다. 예를 들어, 그에게 있어 애플에서 만들어내는 제품의 디자인은 대단히 중요했지
만, 자신의 옷차림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매일 입을 옷을 결정하는 것이 자기
를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잡스에게는 그렇지 않았던 것이다.
우선순위 - 무엇이 걸려 있는가: FOMO와 FOBO와 맞붙으려면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정해서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겉보기에는 간단하지만 일상적으로 내리는 소소
한 결정에 있어 실제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사람은 충격적일 정도로 드
물다. 물론 큰일에서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결단력을 키우는 첫 단계는 작게 생각하는 것이다.
나는 작고 빠른 승리의 가치를 굳게 믿는데, 작고 빠른 승리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불필요하게
스트레스를 주고 주의를 빼앗고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작은 결정들을 해치우기 위해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로써 삶을 훨씬 단순하게 만들 수 있다. 일상적 선택들을 재빨리 해치울 수 있다면 당신은
자신감을 얻고 더 큰 문제에 집중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연히 이런 의문이 생길 것이다. 작고 사소한
문제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문제를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가? 이것은 우선순위의 문제다. 그런
데 우선순위 결정의 열쇠는 전체적인 삶의 맥락에서 우유부단해지는 순간에 맞닥뜨릴 때 발견할 수 있
다. 이를 위해서는 우유부단의 수렁에 빠졌다는 느낌이 들 때마다 당장의 결정에 걸린 판돈을 기반으
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고, 그러려면 먼저 중요한 것과 평범한 것을 나눠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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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특정한 사안이 판돈이 큰 결정, 판돈이 작은 결정, 판돈이 없는 결정의 3가지 범주 중 어디에 해당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판돈이 얼마인지, 걸려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면 우유부단함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알맞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 판돈이 큰 결정은 중대하고 중장기적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이고 전략적인 결정으로 성공하려면
반드시 옳은 방향을 택해야 하는 선택이다. 하지만 어떤 것이 최선의 행동 방침인지 명확하지 않기 때
문에 체계적이고 신중한 과정을 필요로 한다.
둘째, 판돈이 작은 결정은 생활과 일에서 자주 되풀이되는 결정이다.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일들과 연관되어 있으며, 평범하긴 하지만 기차가 정시에 도착하고, 식물이 잘 자라게 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그런 문제에 관해서라면, 당신이 고민해야 할 일은 거의 없다. 대부분 명확한 답이 있기 때
문이다. 다만 그 답이 여러 개일 수 있기 때문에 하나만 골라 고수한다는 것이 어려운 문제이긴 하다.
셋째, 판돈이 없는 결정은 우주를 흔들 가능성이 없다는 이야기다. 여기에는 “어떤 색 셔츠를 입을
까?”나 “오늘 달리기하러 나갈까?”와 같은 질문들이 포함된다. 이것들은 삶의 아주 세부적인 부분이며
정확한 답이 없다. 이런 선택에도 시간을 할애할 수는 있겠지만 그래서는 안 된다.
물론 어떤 사람에게는 판돈이 작은 결정이 다른 사람에게는 판돈이 큰 결정이 될 수도 있다. 선거일
전 마지막 토론회에 입고 나갈 옷을 고르는 대통령 후보라면 어떤 색 셔츠를 입을지 열심히 생각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예외일 뿐 통상적으로 적용되는 규칙이 아니
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셔츠 색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한편 판돈을 근거로 결정을 분류하다 보면
가끔 의심이 들 것이다. 각 범주의 정의는 완벽한 것이 아니므로 모든 다양한 활동에 딱 들어맞을 수
는 없다. 때문에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판돈이 작거나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면, 확
신을 갖고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음의 세 가지 최종 질문을 통해 확인 과정을 거치도록 하자.
① 일시적인가? 일주일(판돈이 없는 결정) 혹은 한 달(판돈이 작은 결정) 내에 이 결정을 내린 것을 잊
게 될까? ② 그 결정에 뒤따르는 결과가 돈이나 시간, 당신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대수롭지 않은가? ③ 결과가 어떻든 선택을 고수할 수 있는가?
이들 각각의 질문에 긍정의 답을 할 수 있다면, 그 고민은 판돈이 작은 결정 또는 판돈이 없는 결정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FOMO와 FOBO를 함께 다루는 방법을 배워서 적용하면 된다.
혹 이 질문 중 하나라도 답이 “아니오”라면, 당신이 다루고 있는 문제는 판돈이 큰 결정이다. 이 경우
결과가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FOMO와 FOBO를 별도로 다루어야 한다.
누구를 위한 FOMO인가
FOMO와 정면 대결을 하려면 인식과 현실 사이의 위험한 단절을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면 FOMO라는 포획자로부터 당신의 직관을 구해내 감정이 아닌 사실에 입각하여 사
고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야심 FOMO와 무리 FOMO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구조적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을 배워볼 것인데, 이 과정을 배우고 나면 FOBO와 대결할 때 도움이 되는 일련의
의사 결정 기술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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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심 FOMO에서 정보 비대칭성을 제거한다: 신통력이 있는 사람이 아닌 한 머릿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과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혹은 일어날) 일 사이에는 큰 간극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제 결
정을 내려야 할 때다. 그 간극을 몽상이나 짐작, 감정으로 채울 것인가, 아니면 사실로 채울 것인가?
정보를 이용해 모호함을 없애는 순간부터 당신은 통제력을 갖게 된다.
벤처 투자가들은 끊임없이 FO들과 싸워야 한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투자하라고 강요하는 FOMO
에 사로잡히면, 어떤 것에도 헌신하지 못하게 하는 FOMO의 지배로 마음을 정하지 못하면, 영원히 벤
치에 남아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위대한 투자자들은 이러한 충동들을 극복하기 위해 확
신을 가지고 행동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축적하는 명확하고 반복 가능한 과정을 고수한다. 때문에 당
신도 벤처 투자자와 같은 사고방식을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아무런 보상도 없이 이미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FOMO에 투자하고 있다. 이 시간과 에너지를 더 유용한 곳에 투자해야 한다. 엄정하
고 진지하게 고민하자. 시간과 돈, 에너지는 다른 누구도 아닌 당신의 것이다. 시작하기에 앞서, 과제
를 수행하는 동안 당신을 인도할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규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돈이 큰 결정에서 FOMO를 극복하는 법 - ① 항상 열린 마음을 유지한다: 무엇이 되었든 당신에게
FOMO를 주거나 특정한 결과를 상정하는 것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② 무엇이 중요한지 안다: 기회가
목표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한다. ③ 감정이 아닌 사실에 의존한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충분한 정보를 모은다. ④ 정보는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수집한다: 단절된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
지 말라. 주변 사람들(직계 범위를 벗어난 사람들)에게 의지하고 정보와 조언을 얻는다.
이렇게 몇 가지 핵심 지침이 마련되었으니, 이제 판돈이 큰 결정에서, FOMO를 분리하는 과정을 시작
해보자.
[1단계 - 질문을 명확히 한다] 첫 단계는 FOMO를 주는 선택지나 기회를 명확히 표현하는 것인데, 이
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준을 세우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다. 잠시 시간을 내어 생각을 정리한 다음 답
을 찾고자 하는 질문을 다음과 같이 최대한 직접적이고 간결하게 만든다. “캘리포니아에서 면접을 봐야
할까?”,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와 같은 식이다.
[2단계 - 의사 결정의 틀을 만들 기준을 설정한다] 결정을 내리려면 해당 기회가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선을 정해두어야 하는데, 이때는 요구 사항을 간결하게 유지하고 다음 5가지
중요한 질문이 포함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① 선택을 정당화할 수 있는가? 이것을 갖고 싶거나 하고 싶은 이유를 다섯 개 이상 댈 수 있는가? ②
이것을 살 수 있는가? 가격이 얼마나 되는가? 이 돈으로 할 수 있는 다른 것은 무엇인가?
③ 더 중요한 목표를 희생시키지 않고 이 선택을 할 수 있는가? 여기에 할애할 시간이 있는가? 달리
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방법은 없는가?
④ 이 선택지를 택할 때 얻을 수 있는 투자수익이 명확히 보이는가? 여기에서 내가 얻게 될 것은 무엇
인가? 눈에 보이는 것인가, 아니면 감정적인 것인가? 혹은 둘 다인가?
⑤ 실제로 실행 가능한 일인가? 이 기회가 정말 유효한 것인가? 그만큼 매력적이고 훨씬 더 현실적인
기회에 집중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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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 데이터를 수집한다] 야심 FOMO 극복의 열쇠는 숙고하는 과정에서 감정을 제거하고 생각을
데이터와 분석에 집중하는 것이다. 예로 투자자는 어떠한 기회가 자신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실사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실사에서는 까다로운 질문을 하고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 판단력
을 흐리게 하는 정보의 비대칭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정보도 관련성도 없는 단절된 상
태에서는 이러한 활동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 특히 관련 전문 지식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해 시각을 넓혀야 한다.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자.
[4단계 - 적는다] 투자자들은 실사를 진행하면서 자신이 발견한 것을 정리해 보고서로 만들고 그것에
근거하여 결론이나 제안을 이끌어내곤 한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FOMO를 느낀 것을 추구하는 데 시간
이나 에너지, 돈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과정을 적어 두었다가 이후에 살펴볼 수 있게 하자. 실
사와 의사 결정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파악함으로써 다음에는 개선할 수 있다.
[5단계 - 예비 심사를 실시한다] 실사를 하고 생각의 정확도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통제력을 얻을 수
있는데, 이때 정보 비대칭성을 최대한 없애 감정적인 결정이 아닌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하려 노력해
야 한다. 예로 그 일자리에 지원해야 할 다섯 개의 이유를 만들어낼 수 없다면 지원을 하지 않아야 한
다. 마음은 꿈을 접을 수 없다고 해도 머리는 그것이 당장은 불가능하고 다른 선택지로 넘어가야 할
때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질문 모두에 확실한 답을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당신은
시작하기 전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얻었을 것이고, 결단을 내리기 위한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다는 점을 통해 인식과 현실 사이의 격차를 메우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도 알게 될 것
이다.
한편 지금까지의 노력을 통해 당신의 FOMO가 중화되었다면 과정을 계속 진행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생각되면 두 번째 과정으로 가야 한다. 이제 마지막 필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
지면서 무리 FOMO와 씨름할 차례다.
무리에서 탈출하기 위한 최종 평가: 야심 FOMO에만 맞서는 것만으로는 FOMO를 누그러뜨릴 수 없다.
판돈이 큰 결정으로 나아가기 전에 자신에게 던져야 할 질문이 하나 더 있다. 나는 정말로 이것을 원
하는가? 아니면 그저 무리를 따르고 있는 것인가? 이 질문은 당신의 상황을 평가하는 것으로, 당신이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고 다른 누군가의 꿈 혹은 무리의 꿈을 좇지 않게 해준다. 가 질문은 당신
을 당신만의 가치관,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되돌아가게 해줄 것이다.
FOMO와 FOBO를 당신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법
일정한 시간 동안 전부를 건다
좋은 FOMO vs. 나쁜 FOMO: 결단력을 갖추면 많은 것에 대해서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게 된다.
FOMO를 통제하는 법을 배우면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때문에 집중이 필요한
것이다. FOMO를 통제한다는 것은 당신이 특정한 경험을 놓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무
리 열심히 노력해도 중간에 다시 우유부단해질 수 있다. 모든 FOMO가 나쁜 것이 아님을 기억하자.
사실 FOMO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다. FOMO가 끊임없이 귓속말을 하는 것은 아이디어와 영
감을 주기 위해서다. 대부분은 방해에 지나지 않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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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기회나 결정에 대해 끈질기게 FOMO를 느낀다면, ‘만약에’라고 말을 거는 머릿속의 작은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직감이 당신에게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고 말해주는 것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눈을 뜨고 주변을 둘러보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라. 새로운 목표에 맞서
고 새로운 걸음을 내디뎌 루틴을 깨뜨려라! 이는 책임이 큰 삶을 살고 있는 사람에게는 쉽지 않은 일
이다. 하지만 그런 사람에게도 FOMO를 좋은 쪽으로 돌릴 방법이 있다. 이미 선택한 길을 뒤엎지 않
고도 선택하지 않은 길을 거닐어볼 수 있다.
미니 라이프에 착수해서 주변 환경을 가끔씩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가능성을 완전히 무
시하기 전에 가능성을 실제로 실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는 것이다. 당신의
목표는 무엇을 하기로 선택하든 FOMO가 당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할 방법을 찾는 것이다.
삶은 흑백으로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 훨씬 더 미묘한 일일 수 있기 때문이다.
FOMO를 활용하고 좋은 쪽으로 재구성하는 비법은 당신이 행동을 결정하는 방법에 달려 있다. 새로운
모험을 하든, 사업체를 만들든, 세상을 바꾸려고 하든, 항상 모든 것을 걸 필요는 없다. 그 대신 일정
한 시간 동안에만 전부를 걸겠다고 생각하라. 나는 이런 형태의 의식적인 멀티태스킹을 비즈니스 세계
에 처음 적용했다. 이후 그 접근 방식을 다른 부분에까지 확장했다. 이로써 파산이나 남은 인생을 근
본적으로 뒤바꾸는 변화 없이도, 자기 자신에게 무엇이 가능한지 생각해보고 도전할 수 있었다. 아이
러니하게도, 많은 사람들에게 FOMO를 자극하는 그 힘(기술에 인해 어디에서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
는 가능성, 극단적인 상호 연결성)이 이런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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